밸런스 패치 전 딜홀의 성능을 기록으로 남겨두고자 올립니다.
2분 dps의 경우 속속-악몽과 기습-사멸 두가지를 측정 하였고
5~6관 영상은 가장 최근의 딜찍 파티 영상을 첨부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각 영상의 설명란을 참고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허수 딜은 매번 하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측정했습니다.
여기에 바뀐 수련장 설정으로 10멸 10홍을 착용하여
현재 템렙의 최고점 성능을 내고자 했습니다.



고점은 역시나 기습-사멸이 높습니다.
하지만 실전에서 이만큼 딜을 낸다는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허수아비 딜에 너무 맹신하지 않았으면 하네요
(아덴 가동률이나 6~7%만이 중첩되는 버프를 생각하면 실제 허수딜은 이것보다 낮습니다.)

속속-악몽의 셋팅은 안상을 유지할 수만 있다면
실전딜도 강하고 포지션 제약이 없어서 좋지만
딜 사이클이 매우 길어서 딜찍 메타에는 살짝 어울리지 않는 감이 있습니다.

반대로 기습-사멸의 경우 난이도는 더 높지만
딜 사이클이 간결하여(정의집행 빛의폭발 채용 시) 짧은 딜 타임마다
온전하게 딜을 다 넣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처음부터 기습-사멸을 택하시는 것 보다
딜홀 숙련도가 많이 올랐을때 천천히 바꿔가시는걸 더 추천드리는 편이네요
아마 허수 딜은 높은데 왜 가족사진에 안뜨지? 하는 경우가 많으실걸로 예상합니다.

(기습-사멸의 경우 저 역시도 백어택 확률을 높힐 순 있지만
백을 잡으러 가는 시간, 포지션을 잡는 시간을 간과해서는 안되므로 선뜻 선택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다음은 최근 각인이 바뀐 상태에서의 하브 5~6관 원트 원클 딜찍 영상입니다.


1585~1600 수준의 딜찍 파티 영상인데
딜 밀리는것과 남은 시간을 보시면 알겠지만
상당히 잘하시는 분들이 포함된 공대였던것 같습니다.

쟁쟁한 딜러들 사이에서 무력이 약한 딜홀나가 섬멸자로 뜨는 경우는
못해도 강투에서 꽉찬 강투를 기록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으며

2문양 이후에 딜몰 구간에서(8:27~8:37)
약 10초간 보스 체력이 23억 정도 빠지는데
대략 4.1~4.3억의 딜을 넣었습니다.

하지만 정의 집행을 채용하는 속속-악몽 특징 상 딜 사이클이 길어서 
이런 찬스가 아니라면 제대로 다 박기는 힘들다고 볼 수 있겠네요

1문양이 검은별로 기믹하러 가는 시간이 길었고
중간중간 스킬 미스가 없었다면 더 좋았을 영상인데 많이 아쉽습니다.




6관문은 찬미 전 한분이 죽었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딜찍팟과 비슷한 클리어타임을 기록했습니다.

마지막 mvp자체도 잔혈이 없는 깔끔한 결과가 나와서
영상을 복기하고 보니 모두가 다 잘하는 분들이었다고 생각하네요

만일 찬미전에 한분이 죽지 않았다면
무력 기믹에 참여하지 않았을 경우
딜홀나가 가족사진에 뜨기 많이 어려웠을거라고 예상합니다.

아덴 사용이나 중간중간 기믹을 하러 가면서도 딜을 해야했는데
아직까지도 숙련도 문제로 완벽하게는 하지 못했네요

적어도 6관에서 같은 스펙의 유저들과 경쟁하여 잔혈을 먹으려면
여러가지 꼼수가 필요한데 아직까지는 많이 미숙합니다.
(문양 보기 전 짤딜, 7줄 보호막 끝나고 구슬 먹기전에 딜 등등)




제가 하고있는 극치 딜홀나의 경우
여러 딜찍팟을 다녀보면서 경험했던 결과 딜적인 부분에선 크게 문제가 되진 않았지만
시너지를 포함한다면 아직까진 제대로된 딜러라고 보기가 어렵다고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스킬 하나를 버프나 신보로 대체한다면 이 부분이 강화되긴 하겠지만
그렇게 된다면 딜홀나는 현재로선 딜러로서 만족스러운 딜이 나오지 않는다는게 문제였네요
(이건 단순히 제 기준입니다. 버프 두개 넣고 딜 잘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있을 밸런스 패치에 필요한 것은 크게 두가지 인 것 같습니다.

1. 아덴 개선

특정 징벌스킬(서폿이 잘 사용하지 않는)의 아덴 획득률을 대폭 늘리거나
신의 집행자 적용 방식(아덴 무한 or 온 오프 자유롭게)을 바꿔야 합니다.

이 내용 모두 신의 집행자 가동률을 높히기 위함인데
딜홀나는 집행자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초심자가 온전히 딜을 내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적어도 평균치 만큼은 딜을 할 수 있게 개선해줘야 합니다.

2. 시너지 개선

지금 딜홀나가 가지고 있는 시너지는
일반적인 딜러가 가진것과는 다르게 서폿의 버프를 이용하는 방식인데
이것에 의존하는것 보다 신의 집행자 아덴에 시너지를 넣어서
서폿과 겹치지 않는, 서폿 성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방향의 패치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집행자 아덴 발동 시 공격받은 적의 치명타 저항을 낮추는 시너지가 무난하다고 보고 있어요



이 밖에 조금 욕심을 내본다면
신성검의 데미지를 소량 버프시킨다거나
속속 각인에 적용받게 홀딩 트포를 추가해주는 식의 패치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침에 이것저것 적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이제 내일이면 테섭이 공개되는데
과연 이번에도 딜홀나에 관심을 가져줄지
기대 반 걱정 반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