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6-06-24 02:24
조회: 732
추천: 3
뉴비 친화적인거 난 잘 모르겠다 (재학이는 꼭 읽을 것)난 로아가 점점 뉴비 친화적이지 않은 게임이 되는 것 같음
(아래 빨간색 세 줄 요약 있음) 우선 사람마다 뉴비친화적이다의 기준이 다를 수 있음 젬을 제공하는 식으로 전투력을 빨리 올려주는가 를 뉴비 친화적이라 보는 사람이 있을 수 있고, 아이템 레벨을 빨리 올려서 더 높은 레이드로 빠르게 올라갈 수 있는가 를 뉴비 친화적이라 볼 수 있고, 처음부터 키우는데 게임 시스템을 따라가면 올라갈 수 있는가를 뉴비 친화적이라 볼 수 있음 나는 처음부터 키웠을 때 뉴비가 따라갈 수 있는가를 뉴비친화적이다라고 생각함 이런 기준에서 봤을 때 뉴비들이 점핑을 안쓴다면 점점 진입하기 어렵게 설계되고 있음 직접 경험해보며 이제 들어올 뉴비들이 겪는 문제점들을 적어봄 1. 내실 난이도 상승 아르테미스 ~ 쿠르잔남부 까지 진입하는데 대부분 문제는 없음 다만 예전에 내실을 완화한다 했지만 다시 내실 난이도가 올라간 것들이 있음 베른남부만 예를 들어도 굴캐기 보다 분홍토끼 잡는게 훨씬 어려워짐 (과거보다 사람이 줄어서 한 개의 채널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 최근 안해봐서 몰랐지?) 이는 해결하기 위해 뉴비를 위한 아크라시아 투어에 대륙을 쿠르잔 남부까지 확장해서 내실을 완화하던가, 로헨델 달팽이처럼 패치를 해주는 식으로 해결이 가능함 이렇게 바꾼다해도 로아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 우리는 이미 다 끝내서 상관없을 뿐더러, 뉴비들이 이런데에 시간 태울게 둘 바엔 빨리 수직 올려서 레이드에 활기 좀 불어넣어주길 원함 (단, 숙련방에 트라이나 헤딩 오는건 제외) 2. 의미없는 컨텐츠 과거 우리는 카스릭이나 마네스을 잡겠다고 하루 통으로 날린적이 많았음 다만 그때는 해야하는 내실로 분류되었기 때문에 함께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지역챗에 이전 잡힌시간을 물어보면 누군가는 대답해주던 시기였음 이마저도 뉴비 진입 장벽으로 분류하여 이제는 정각시간에 나타나게 바뀌었음 그런데 볼다이크부터 막연하게 제자리에서 기다려야하는 컨텐츠가 부활했음 유저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동이동을 눌러두고 밥먹으러 가는 방식으로 해결했는데, 이번에 다시 진행한 결과 자리비움 상태로 밖으로 튕기도록 바뀌어서 무조건 시간 태우며 기다려야 하도록 바뀜 막연히 제자리에서 가만히 기다리는것까지 낭만으로 봐야하는지 난 잘 모르겠음 3. 빠듯한 실링 뉴비가 스토리 밀고 매일 카던 돌면 실링이 수급되지만, 과거 에포나에서 실링 수급하거나 혼돈의조각을 판매하던 시기와 비교하면 실링 수급량이 줄어듬 뉴비는 여기서 장벽이 생김 장비강화, 떠상호감도, 떠상카드, 모험의서요리, 기타(노래 등 취향의 영역) 에 실링이 많이 빠짐 직접 해본결과 과금을 안했을 때 장비강화까지는 빠듯하게 굴러갔으나, 호감도 올리고 요리 만들어 모험의서를 채우기 시작하면 우리처럼 안정화 되기까지 주간 실링을 꾸준히 사도 턱없이 부족함 캐릭터들 대륙에 박아두고, 비프로도 찍어두고, 비싸면 직접 배타고 가봤지만 그래도 부족함 과거엔 출첵하면 영웅호감도, 전설호감도, 유물호감도를 많이 줬으나 지금은 매달 출석해도 유물호감도 하나임 호감도는 기존 유저들에겐 쓸 때 없이 쌓여가지만 신규유저들에겐 가뭄의 단비임 떠상가격 내려주고, 내실에 들어가는 실링 낮춰주고, 피시방처럼 정기선 무료로 바꿔주면 해결 가능함 이러한 방법들은 로아 경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음 낙원런 하는 사람 제외하고 우린 실링이 쌓이는데 이런 패치 한다고 기분 나쁘지도 않음 4. 강화 재료 이번에 3티어 재료들을 손 본다해서 그나마 나아졌지만 얼마 전까지는 가장 높은 진입장벽이었음 (3티어 재료 손본다고 하기 전까지 운돌이 4~5골드였고 찬명돌은 220골이 넘었음) 1년~반년전 보상에는 3티어 재료 선택상자를 간간히 주었고 그걸 통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었음 (갓갓 돌파석 500개 선택상자) 이 외에도 에포나를 통해서도 수급 가능했고, 가디언토벌을 통해서 돌파석을 수급해서 팔 수 있었기 때문에 지금보다 공급이 '압도적'으로 많았음 하지만 최근에는 4티어 위주의 보상들이 자리잡기 시작했으며 당장 누적 출석 보너스만 보더라도 4티어 보상들임 더군다나 뉴비는 아이템 레벨이 낮아서 영지에 강화시 재료완화 연구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재료도 많이 잡아먹어서 하루 카던에서 수급하는 찬명돌 15개와 매주 매달로 바꿔먹는 100개로는 턱없이 부족함 36000골로 크리스탈을 사서 마리샵에서 찬명돌을 팔 때마다 매번 야금야금 바꿔먹었지만 그래도 턱없이 부족했음 이는 하위 레이드와 생활로 골드를 수급해야하는 뉴비들에게는 진입 장벽이 베를린 장벽급임 사실 성장지원 골드상점의 오레하처럼 골드로 판매하면 될 문제였음 스마게는 뉴비들에게 찬명돌 같은 재료의 수요가 부족한걸 알고 있었을텐데 왜 방치했을까? 5. 진행 불가 컨텐츠 과거 우리는 솔라스 16장을 모으겠다고 리퍼로 보레아 영지까지 15수를 했고, 니나브 카드를 얻겠다고 6+2를 매주 돌아서 5각을 했었고, 펫을 얻기 위해 군단장 레이드를 돌았음 그때는 그게 현역 컨텐츠(사람들이 많이 하는 컨텐츠)거나 현역 컨텐츠에서 멀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가능했음 그러나 지금 깊은 바다의 노래 원정대 퀘스트를 깰 수 있을까? (우리가 매주하는 낙원 컨텐츠 아님. 아르카디아! 네게 길을 물으러왔어 라고 했던 낙원의 문 어비스 던전임) 몇 주간 지켜본 결과 업적하고 알아서 나가는 방 제외하면 방이 돌아간걸 못 봄 (새벽에 돌아갔을 수 있지만 이 부분까지는 확인 못 함) 성장지원에 묶여있는 펫을 받기 위해 뉴비가 일리아칸과 카멘을 가려해도 숙련방 또는 업적방만 존재하며, 뉴비가 방을 파면 뉴비만 한명 들어와서 기다리다가 방이 터질뿐인 컨텐츠임 상아탑, 카양겔이야 4인이기도 하고 지평의성당 가던 사람들이 클릭미스 혹은 궁금해서 눌러봤다가 참여라도하지 그 외의 하위 컨텐츠는 누를 일도 없고, 나 역시도 누르지 않았었음 이제 사실상 진행불가인 컨텐츠에 원정대 퀘스트나 보상을 걸어두지 않으면 좋겠고, 걸어둔다 하더라도 에스더 무기 퀘스트처럼 싱글로도 해결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음 뉴비는 펫이 부족한데 펫이 생기면 크리스탈 충전해서 옵션돌려서 사용하지 이걸로 다른데에 쓸까? 해결 해줘도 되지 않을까? 6. 이상한 섬들 나는 아직도 왜 우갈섬에 왜 극악 확률의 룬을 넣었는지, 스우팡 점수는 왜 이리도 높은지, 왜 버즐링, 인디고, 우르누잔, 모코콩아일랜드 등 섬마를 먹어도 재료 때문에 한 달 이상 매일 출석을 해야하는지 이러한 이유들의 해답을 못 찾았음 우갈섬에 묶어둔 룬을 아크라시아 투어에 넣으면 안되는가? 스우팡, 볼라르 같은 시간 오지게 먹는 섬들 목표점수를 반으로 쳐내면 안되는가? 버즐링, 인디고, 우르누잔, 모코콩아일랜드 의 보상을 늘려서 섬 졸업을 앞당기면 안되는가? 진짜 모르겠음 찐뉴비는 섬 보상 하나하나도 싹싹김치 할 정도로 필요한 재화임 이런 지나가는 컨텐츠 섬들은 빨리 보상 쥐어줘서 졸업시키고 다음 컨텐츠 즐기게 해도 되지 않을까? '올 상반기' 스토리를 진행했다면 위에 서술한 문제들은 무조건 눈치 챘을거임 로아에서는 꾸준히 테스트하는 팀이 없나 생각이 들었음 점핑이 없을 때 뉴비가 유입될 수 있을까? 고대젬 선택상자는 우리에게도 필요하고 훗날 뉴비도 요긴하게 쓸 보상이 맞음 지금 우리가 필요로 하는 보상이니 뉴비들도 필요한 보상일꺼야 라며 넣어준 의도도 알겠음 하지만 당장 시작하는 뉴비가 게임을 계속 할지말지 '고대 선택 젬'을 보고 결정할까? 지금 우리의 뇌가 로아에 절여졌기 때문임 아무것도 모르는 2촌 혹은 사촌동생 로아 앞에 앉혀서 뒤에서 쳐다보자 그럼 게임 시작하려는 뉴비들에게 정말 필요할게 무엇일지 알 수 있음 세 줄 요약 1. 기존유저가 만족하는 보상에 한해서 뉴비에게 보상을 지급하고 있음 2. 이와 별개로 추가적으로 뉴비들이 느끼는 장벽들이 크게 있는데 이런거 좀 패치해라 3. 스마게는 '꾸준히' 확인 안함? 어느 순간부터 잔존율 체크를 안하는 것 같은데? 지금 상태에서 만일 내 친구가 로아를 할지 물어본다면 이렇게 답할 것 같음 원정대 300레벨에 로아가 질려서 떠났던 친구 -> 추천함. 일단 보상은 받고 생각해라. (긍정적) 찐뉴비 or 하위구간에 머물었던 친구 -> 굳이?긴 하지만 한다면 보상 받아두는게 좋긴한데 일단 발로란트 켜라. (부정적) 이 외에도 카게에 전선팩은 왜 없는지, 개발난이도가 올라갈진 모르겠지만 태초의섬(일명 티밍섬)처럼 기존 섬 활용하여 게임 용량을 최소화 할 수 없는지 이 외에도 궁금한게 밤하늘의 별들보다 많지만 처음 말했던 '뉴비'의 진입장벽은 아니기에 적지 않았음 혹여라도 안해도 되는데 왜 사서 고생임? 또는 누칼협을 꺼낸다면 반대로 묻고 싶음. 경매장에 재료들 넘쳐나는데 왜 카던돔? 님 쌀먹임? 다 스마게가 제공한 컨텐츠잖아... 내가 수줍음이 많아 캐릭터를 알리고 싶지 않은 노인장이라 미안... 하지만 단 한번도 쌀팔아본적 없고 게임 즐기는 로아유저야 위에 서술한 내용들은 시세 박살내는 내용이 없고, 이미 게임하고 있는 우리가 얻을 이득도 없는 내용들이야 진짜 예전처럼 뉴비 좀 늘었으면 하는 마음에 적었어 재학이가 볼 수 있게 추천 좀 부탁할게
EXP
317,217
(28%)
/ 335,001
|
로스트아크 인벤 자유 게시판 게시판
인벤 전광판
[맞음] 창술과 파티가 하고 싶어? 줄을 서시오.
[두번째동료] 타대의 왕, 두동이 하늘에 서겠다.
[두동] 타대의 왕 두동. 드디어 내일 하늘을 날다
로아 인벤 전광판 시작!!
[전국절제협회] 사멸의 왕, 절제가 하늘에 서겠다.
[람이] 서포터들 아껴주세요
[더워요33] 무적........
[예지력상승] 뭐야 왜 계속 하늘에 서요다들 몰라 그런거 무서워






간장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