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빅대디 김태집입니다.

많은 워커님들께서 기대하시는 시즌 에들레르 업데이트가 어느덧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랜 시간 기다려 주시고 응원해 주신 워커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에들레르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그동안 개발자의 편지로 시즌 2 에들레르에 대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긴 했지만정작 직접적인 플레이 영상을 보여드린 적은 없었습니다.
짧은 영상으로 모든 것을 보여 드릴 수는 없지만에들레르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기를 바라며 플레이 영상을 공개합니다.



영상과 함께 이번 개발자의 편지에서는 다음 내용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1. 새로운 [랭크 2] 전설 장비 아이템 소개

2. 계승과 능력치 전이에 대한 추가 정보

3. 에들레르까지의 성장 지원

4. 그 외 개선사항 및 이후 업데이트 미리보기




1. 새로운 [랭크 2] 전설 장비 아이템 소개

[랭크 2] 장비 아이템과그 중에서도 시즌 핵심 파밍 목표가 될 [랭크 2] 전설 등급 장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랭크 2] 전설 장비는 시즌 1에서 세팅한 빌드를 전이/계승을 통해 최대한 유지할 수 있으면서도새로운 재미도 찾아볼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하고 있으며특수 효과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A.[랭크 2] 전설 장비 전용 고유 특수 효과 추가됩니다.

 

  • B.[랭크 1] 전설 장비의 고유 특수 효과 중 일부는 [랭크 2] 전설 장비 아이템에도 등장합니다.

 

  • C.무기와 어깨/목걸이 부위에는 캐릭터별 고유 특수 효과가 부여될 수 있습니다.

  • 캐릭터 별로 특수 효과를 기반으로 구성할 수 있는 메인 빌드가 2종씩 존재합니다.

기존에 주력으로 사용하던 스킬 빌드를 활용하거나새로운 실험을 해볼 수 있는 빌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고유 특수 효과는 쯔바이헌터와 같이 각 장비 아이템이 가지고 있는 효과입니다.

*시즌 환경에 맞추어 고유 특수 효과의 밸런스 조정 또는 기능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즌 2에서는 캐릭터 별로 메인 빌드가 2가지씩 존재하는데요.
시즌 1에서 완성한 장비와 스킬 빌드를 유지하고 싶다면기존 빌드를 최대한 유지하면서 안정적으로 플레이를 이어 나가실 수 있습니다.
시즌 장비와 새로운 스킬 빌드를 탐구해 보고 싶다면에들레르 지역에서 다양한 장비를 실험하며 새로운 빌드를 경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시즌 2 업데이트 초기에는 새로운 장비 중 어떤 장비를 채택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지난 개발자의 편지에서도 말씀드린 것과 같이 여러 가지 빌드와 스킬을 충분히 시험해 보실 수 있도록
에들레르 지역에서 수행할 수 있는 이벤트 퀘스트를 통해 기간제 전이권을 40장가량 지원해 드릴 예정입니다.



[랭크 2 전설 아이템의 신규 공용 특수 효과]




[랭크 2 어깨/목걸이 부위의 캐릭터 별 고유 특수 효과]
 여러 고유 특수 효과 중 일부를 우선 공개합니다.


[랭크 전설 장비 아이템의 세트 효과]



[랭크 2 신규 부위인 귀걸이]

고유 특수 효과를 가지는 어깨 전설 아이템은 [탈출하는 크루즈 선]에서,
고유 특수효과를 가지는 귀걸이 장비 아이템은 [클럽 엘도라도 II]에서 획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악몽 레벨 11 이상일 경우 해당 던전에서 교환 가능한 장비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새롭게 추가되는 신규 보스러쉬에서도 고유 특수 효과를 가진 랭크 어깨와 귀걸이 장비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계승과 능력치 전이에 대한 추가 정보
지난 개발자의 편지로 장비 아이템의 계승과 전이 시 기본 능력치와 고유 능력치가 함께 일정 비율로 환산되어 계승/전이되는 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장비 아이템마다 서로 다른 능력치의 종류와 개수를 가지고 있지만,
어떤 공식으로 능력치가 계승/전이되는 것인지 충분히 설명해 드리지 못했습니다.
그로 인한 많은 오해와 혼란이 있었고명확한 정보를 전해 드리지 못한 것 같아 마음이 무거웠습니다.

랭크 장비 아이템은 주요 능력치 1종만 범위를 가지고그 외 능력치는 모두 고정값을 가집니다.
랭크 장비로 계승/전이 시 랭크 장비의 고유 능력치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은 능력치의 비율이 랭크 장비의 주요 능력치 1종에만 반영되는 형태입니다.


[장비 계승 예시]

예시로 보여드린 이미지와 같이
넷러너 아이템의 경우 치명타 피해 40%(최대)” 능력치가 랭크 모독의 부츠로 계승되어 치명타 확률 30%(최대)”로 계승됨을 보실 수 있습니다.

외계의 선물의 경우 버프효과 49%” 아이템을 랭크 외계의 선물 아이템으로 계승 할 때,
50%의 확률로 버프효과 49%”가 유지되어 계승되거나, “버프효과 50%(최대)”로 계승됩니다.
(랭크 아이템의 이름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계승/전이로 옮겨지는 능력치에 대한 혼란을 줄이고장기적으로는 범위를 가지고 있는 추가 능력치(공유 능력치)의 최대값을 수월하게 맞힐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템 파밍을 통해 최대한 높은 능력치를 가진 장비를 얻고계승과 전이를 통해 좋은 장비 아이템을 완성해 나가는 것은 다소 어렵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호박색 슈뢰딩거 감정석인 구매를 유도하고파밍의 재미가 적어질 수 있다는 피드백도 전해주셨습니다.

개발진의 분명한 의도를 말씀드리자면시즌 2에서 개선하고자 하는 방향은 장비에 투자한 가치를 보존할 수 있는 방향입니다.
변경되는 계승/전이 시스템은 시즌 2에서 망설임 없이 자신의 장비를 랭크 장비로 계승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계승 시 장비의 기본 능력치와 고유 능력치가 옮겨지지 않는다면,
랭크 전설 장비 아이템을 획득하더라도 고유 능력치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계승을 망설일 것이고,
계승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에들레르 지역의 신규 콘텐츠를 원활하게 즐기실 수 없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점은 앞서 업데이트의 연기를 결정하고 개선하고자 했던 주요 과제 중 하나이기도 했습니다.
많은 고민을 통해 계승/전이 시스템의 변화를 결정하였으나워커님들의 취향과 상황에 따라 기존 전이 시스템과 개선된 시스템 중 원하는 시스템이 다를 수 있는데요.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호박색 슈뢰딩거 감정석의 확률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오랜 시간 지적해 주신 문제임에도 아직 해결하지 못한 점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박색 슈뢰딩거 감정석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방향이 결정되면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에들레르까지의 성장 지원
시즌 2를 소개하면서 에들레르 지역의 입장 캐릭터 점수가 60,000점이라는 점과랭크 장비로의 계승을 위해 11 부위 고대전설 아이템 장착을 권장 드리는 점을 알려드렸는데요.

현재 나이트 워커를 이용하시는 워커님들의 캐릭터 점수의 편차가 크기 때문에어떤 분들에게는 이런 기준이 단기간에 달성할 수 없는 목표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시즌 2가 시작되고 나면 많은 워커님들이 모두 에들레르로 이동한 상황에서,
나글파르 지역에 머물러 있는 워커님들께 시즌 1에서 진행해야 하는 성장의 무게를 오롯이 버티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가혹한 환경이 될 것입니다.
시즌 2를 기대하며 복귀하신 워커님들이나 새롭게 나이트 워커를 찾아와 주신 신입 워커님들께는 더더욱 어려운 목표가 될 것이고요.

그렇기에 시즌 2의 시작과 함께 그 이전 구간에 머물러 계신 워커님들께 빠른 성장을 도와드릴 수 있는 과감한 지원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 A.퀘스트와 던전 보상아카이브 보상이벤트 등을 통해 성장에 필요한 재료를 대량으로 지원

 

  • B.100레벨 이전의 스토리 에픽 퀘스트의 스킵 기능 추가

  • 성장 구간의 스토리 에픽 퀘스트 진행 시퀘스트 진행 레벨보다 캐릭터 레벨이 레벨 이상 높을 경우 퀘스트를 스킵할 수 있습니다. (일부 주요 퀘스트는 스킵 불가)

 

  • C.장비 숙련을 일정 수준까지 빠르게 올릴 수 있도록 개선

  • 장비 숙련에 필요한 재료를 공급하는 아카이브 퀘스트가 추가되고아포시오시스 결정과 균열석 상점에 무결의 네페쉬의 판매 수량과 비용이 개선됩니다.

 

  • D.캐릭터 승급을 위한 재료 아이템과 승급 아이템의 공급량 증가

 

  • E.랭크 장비 아이템의 추가 능력치 최소 개수가 1개 증가

  • 전설 아이템을 기준으로 아이템 감정 시 출현하는 추가 능력치가 2~5에서 3~6으로 변경됩니다.

(현재 보유중인 미감정 상태의 전설 아이템을 시즌 2에 감정할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 F.연합전선 던전과 사천왕 던전의 HP와 패턴이 조정되어 혼자서도 진행할 수 있도록 변경

 

  • G.레이드 보상 증가 및 고대전설의 획득 난이도 완화

  • 레이드 던전에서 획득하는 고대전설 장비 아이템과 파멸의 편린 보상이 대폭 상향됩니다.

  • 오디세이에서 일정량의 파멸의 편린이 드롭되며굴라 알레아를 이용하여 파멸의 편린을 제작할 수 있게 됩니다.

 

  • H.그 외 페니와 파편 결정개조 도안을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

  • 주간 상임 퀘스트에서 대량의 페니와 파편 결정을 제공하며베니의 보물지도에서 얻을 수 있는 금괴 보상이 크게 상향됩니다.

  • 사천왕과 암상인 빅대디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기본 개조 도안이 모두 선택형 상자로 변경됩니다.



위에서 안내 드린 내용 외에도 빠른 성장을 지원해 드리기 위한 추가적인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페니와 파편 결정균열석무결의 네페쉬파멸의 편린특급 개조 도안 선택 상자 등 
기본적인 육성을 위한 지원과 함께 드림 콘서트 카드 패키지호박색 슈뢰딩거 감정석 그리고 고대 전설 방어구 등의 보상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추가로 개선 사항 중 마지막 항목인, H 항목과 관련해서도 한가지 더 알려드려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시즌 2에서는 장비 아이템의 개조 단계를 합산한 수치를 일정 수치 이상으로 달성해야 하는 퀘스트가 추가됩니다.
캐릭터 등급을 올리기 위해서는 정해진 수치 이상의 개조 단계를 달성해야 하기에 항목을 적용하여 장비 아이템의 개조를 지원하게 되었는데요.

퀘스트 조건에 개조를 추가한 이유는 비슷한 캐릭터 점수를 가진 캐릭터라도 개조 단계가 낮은 캐릭터는 상대적으로 전투 성능에 많은 차이가 발생하기에,
캐릭터 점수만을 맞춘다고 하여 모두 비슷한 전투 경험을 체감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조 수치가 낮은 이유로 인해 불쾌한 전투 경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변경된 사안이며,
개조 수치를 올리지 못하여 에들레르에 진입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경험을 하지 않도록 원하는 개조 도안을 얻기 쉽도록 변경하였으며개조를 위한 재료도 충분히 지원해드릴 계획입니다.


4. 그 외 개선사항 및 이후 업데이트 미리보기
시즌 에들레르 업데이트를 통해 많은 부분이 바뀌고 추가되는 가운데
소소할 수도 있지만 꼭 필요했던 개선사항을 개선하게 되어 기쁜 마음에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우선 착용중인 장비 아이템도 개조하거나 전이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더 이상 개조 도안을 먼저 클릭했다가 취소하고 장비를 벗는 불편함은 없어질 것이며착용했던 장비를 찾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연습모드에서 실험한 스킬 세팅을 저장하고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연습모드에서 테스트해보고 발견한 좋은 스킬 빌드를 가져오기 위해 스크린샷을 찍거나 메모하지 않아도 됩니다.

더불어 스킬 초기화 비용도 무료로 변경되어 자유롭게 다양한 스킬을 연구해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스킬 초기화 비용이 크게 부담되는 비용은 아닐 수도 있지만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으로 인해 편하게 누르지 못했던 요소로 판단하여 개선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 시즌 2의 준비로 인해 잠시 지연된 작업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소울 스톤과 침식 매칭에 대한 개선을 다음 개선 목표로 설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랜전과 아카이브 시너지/파견사이드킥에 대한 개발도 진행하고 있으며에들레르 시즌 업데이트 중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습니다.





오늘도 나이트 워커를 즐겨 주시고 사랑해 주시는 워커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시즌 2 에들레르 업데이트 이후에 다시 인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태집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