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생성형 인공지능 사용 확대에 대응하기 위해 일본 정부에 로비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실은 일본 국민민주당 소속 중의원 아사노 사토시의 최근 소셜미디어 게시물을 통해 공개됐다. 아사노 의원은 인공지능 관련 이슈에 대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적극적으로 여론을 수렴해온 인물이다.


아사노 의원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편리함을 인정하면서도, 창작자의 권리를 위협하는 위험성이 커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여러 주목할 만한 소송 사례들을 언급했다. 일본 국내 사례로는 2025년 요미우리 신문이 무단으로 기사를 사용한 퍼플렉시티 인공지능을 상대로 21억 7천만 엔(약 206억 8천만 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소송이 있다. 니케이와 아사히 등 다른 일본 신문사들도 비슷한 우려로 법적 조치를 취했다. 


해외에서는 뉴욕 타임즈가 오픈 AI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며, 게티 이미지(Getty Images)는 스태빌리티 인공지능(Stability AI)과 법적 분쟁을 벌이고 있다.


일본 정부는 이미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검토하기 시작했다. 경제산업성은 최근 "콘텐츠 제작을 위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가이드북"을 발행했다. 이 가이드북은 기업들에게 인공지능으로 생성된 작품이 저작권이 있는 자료와 매우 유사한지 확인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디엔에이(DeNA) 같은 일부 대기업들은 자체 소유 데이터만으로 훈련된 인공지능 시스템 구축으로 방향을 전환했다.


아사노 의원에 따르면, 닌텐도는 자사의 지적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생성형 인공지능 사용을 피하기로 선택한 기업들 중 하나다. 지적 재산 보호에 엄격한 접근 방식으로 오랫동안 알려져 온 닌텐도는 이 문제와 관련해 정부에 직접 로비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로비 활동의 구체적인 세부 사항은 아직 명확하지 않지만, 창작 자산에 대한 강력한 법적 보호를 확보하려는 닌텐도의 광범위한 전략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아사노 의원은 자신의 정당이 "생성형 인공지능의 윤리적 사용"을 계속 장려하는 동시에 더 강화된 규제 가능성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창작자들로부터 수집한 피드백이 향후 정책 논의에 반영될 것이라고 밝혔다.


닌텐도의 이번 움직임은 팬 프로젝트부터 에뮬레이션에 이르기까지 위협으로 인식되는 것들로부터 지적 재산을 방어해온 오랜 명성과 일치한다. 그러나 닌텐도의 로비 활동이 궁극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일본 정부가 인공지능 분야의 혁신과 권리 보유자 및 창작자 보호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맞추느냐에 달려 있다.

소스: https://twistedvoxel.com/nintendo-reportedly-lobbying-japanese-government-to-push-back-against-generative-ai/

https://x.com/Asano__Satoshi/status/1974084565749973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