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317558/prideful-seasonal-affix-how-it-works-single-target-reaping-with-a-damage-buff-on

레벨 10단 이상의 어둠땅 1시즌 쐐기에는 교만이라는 시즌 어픽스가 붙습니다. 현재 이 어픽스는 일종의 단일 대상 수확이라 할 수 있는데, 추가로 몹이 죽으면 1분 동안 데미지, 마나 회복, 이동 속도 증가 버프를 받아 꿀잼을 선사하는 훌륭한 위험/보상 어픽스가 되었습니다.

교만 시즌 어픽스: 작동 방식

(* 교만 - 우두머리가 아닌 적을 쓰러뜨리면 플레이어의 교만함이 넘쳐 흘러, 결국엔 교만의 현신을 형성해냅니다. 이 현신을 처치하면 플레이어가 크게 강화됩니다.)

교만 시즌 어픽스는 어둠땅 1시즌에서 최소 10레벨 이상의 쐐기돌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다른 시즌 어픽스와 비교하면, 교만은 던전 구성 전체에 상대적으로 적은 영향을 끼치며 매주 변화할 만한 것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교만의 현신 생성

격아 2시즌 어픽스인 수확과 유사하게, 적 병력 (즉 쫄 카운트)을 20% 채울 때마다, 플레이어들은 자신의 위치 주변에 교만의 현신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던전 전체에서 최대 5번의 현신을 생성하게 됩니다.



교만의 현신의 기본 생명력은 18만 9천 정도이며 쐐기돌 단수에 따라 증가합니다. 이 수치는 평균 우두머리 생명력의 30% 정도입니다. 파티가 교만의 현신과의 전투 중 어쩌다 전투에서 벗어나게 된다면, 예를 들면 전멸을 했다거나 하면 현신은 생성 지점으로 돌아가고 생명력은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교만의 현신 기술

교만의 현신이 가진 능력을 살펴 보면, 현신은 위협 수준이 가장 높은 대상에게 근접 공격을 하고 2개의 다른 기술을 시전합니다.

교만의 현신이 사용하는 첫 번째 기술은 교만함 폭발입니다. 2초마다 모든 플레이어들에게 기본 384의 피해 (단수에 따라 증가)를 주고 이 광역 피해량을 중첩당 40%씩 증가시키는 교만함 폭발 중첩을 부여합니다.

(* 교만함 폭발 - 넘쳐흐르는 교만이 60미터 내에 있는 플레이어들에게 2초마다 x의 암흑 피해를 줍니다. 시전할 때마다 공격력이 40% 증가합니다. 사망시 모든 플레이어들은 1분 동안 교만해집니다.)

  • 이로 인해 교만의 현신을 처치하기 전까지 파티가 받는 피해량이 점차 높아집니다.
  • 파티가 전멸하고 교만의 현신이 전투에서 벗어나면, 중첩이 초기화됩니다. 다시 전투에 돌입하면 중첩은 다시 한 번 오르기 시작합니다.

교만의 현신의 다른 기술은 7초마다 시전되는 공격적인 과시입니다.

(* 공격적인 과시 - 현신이 플레이어로 하여금 자신의 업적을 과시하도록 선동합니다. 4초 후, 플레이어들이 여러 방향으로 과시해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x의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 이 기술은 파티에서 탱커가 아닌 대상을 우선해 무작위 구성원 한 명에게 4초짜리 디버프를 겁니다. 이 디버프 자체에는 아무런 피해도 없습니다. 
  • 디버프가 적용되어 있는 동안, 4개의 붉은 선이 플레이어 주위에 생겨납니다. 이 선이 디버프가 만료됐을 때 미사일이 날아가는 방향을 알려 줍니다.
  • 미사일이 발사되는 지점은 디버프에 걸린 플레이어 본인이기에, 대상이 움직이면 미사일의 탄도도 변화합니다.
  • 하지만 미사일은 언제나 동서남북을 향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캐릭터를 회전시키는 것 자체는 미사일의 방향을 변화시키지 않습니다.
  • 4초 후에, 미사일이 바깥으로 발사되며 공격적인 과시에 적중당한 플레이어들은 2초 동안 기절하고 높은 피해를 받습니다. 하지만 기절은 마법 효과라 해제될 수 있습니다.




공격력, 마나, 이동속도 버프

이 무섭고 교만한 피조물을 처치하면 교만 버프로 보상을 받게 됩니다. 플레이어들은 1분 동안 다음의 버프를 얻습니다.

(* 교만 - 교만한 피조물을 처치하면 플레이어들이 교만해져, 크기가 커지고, 1분 동안 공격력과 이동 속도가 60%만큼 증가하며 매초마다 최대 마나의 5%를 회복합니다.)
  • 30% 공격력
  • 60% 이동 속도
  • 매초 5% 마나

교만의 현신을 처치했다면 날뛸 시간입니다! 추가 공격력을 얻고, 적에게 더 빨리 가도록 이동 속도도 얻으며 힐러들은 (마나가 마를 일이 없어 보일 정도로) 막대한 마나 회복 증가 효과를 얻습니다. 또한 비전 마법사에게는 독특한 상호작용이 생기는데, 비전 마법사의 공격력은 마나에 크게 좌우되기 때문이죠.


요약

다른 시전 어픽스 몇 개와 비교해보면, 교만은 직관적으로 보입니다:

  • 20%마다 교만의 현신 하나가 생성된다.
  • 교전 중에는 점차 증가하는 파티 피해를 입히고, 플레이어들로부터 미사일을 발사시킨다.
  • 교만의 현신을 죽이면 1분 동안 30% 공격력, 60% 이동 속도, 매초 5% 마나의 버프를 얻는다.

첫 인상

교만은 직관적인 리스크&리턴 어픽스로 플레이하기에 정말 훌륭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 중 하나는 깊이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복잡하지 않다는 것이며, 항상 짐으로 느껴지던 어픽스를 상쇄하고자 긍정적인 이점도 추가시켰다는 것입니다. 어픽스 자체는 상대적으로 이해하기 단순하고, 몇 가지 메커닉만 존재합니다. 승리시 1분의 버프는 공격력도 세지고, 힐러 또한 막대한 마나 회복 버프라는 힐러 중심의 버프를 받으면서 굉장히 재밌습니다.

교만이 무척이나 직관적이기는 하지만, 현신을 어디서 뽑을지, 어디서 죽일지, 그리고 현신 자체를 죽일지 등에 있어서 의미 있는 선택지도 다수 존재합니다. 각 선택지에는 서로 견주어봐야 할 그만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현신을 패스하고 싶다면 (수확 때의 나이트 엘프처럼), 공격력, 마나, 이동 속도 버프를 받지 못하게 되지만 우두머리의 30% 정도에 해당하는 피해를 줄 필요가 없어집니다. 추가로 미혹 때와 같은 주별 변경점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미혹 시절에는 플레이어들이 사절 그 자체와 싸우기도 했지만, 매주 그 사절들의 위치도 달라졌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