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rldofwarcraft.com/ko-kr/news/23770463


■ 3/2 핫픽스 (초록색 테이블 박스)

직업

드루이드

- 조화 : 천체의 기둥(2세트 효과)이 너무 빨리 발동할 경우 활성화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수도사

- 운무 : 영원의 끝에서 망자의 연맹(벤티르 능력) 주학 숙련병이 지닌 포용의 안개 재사용 대기시간이 변화되었던 것과 소환 시 한 번만 시전하도록 한 변경 사항을 다시 되돌렸습니다.

9.1 패치에서 플레이어의 가속이 특정 수치에 도달하면 망자의 연맹으로 소환된 주학 숙련병 수호자가 포용의 안개를 추가로 한 번 더 시전하는 현상이 확인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희 개발팀은 이 “가속 돌파점”처럼 임의로 결정된 능력치로 인해 성능이 대폭 증가하는 상황을 피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9.1.5 패치에서는 주학 숙련병이 소환될 때마다 항상 포용의 안개를 두 번 시전하게 하여 플레이어에게 득이 되는 방향으로 수정하려 하였습니다. 하지만 밸런스 문제로 변경 사항을 실제로 적용하진 않았죠. 9.2 개발 초기에는 망자의 연맹 숙련병이 포용의 안개를 한 번만 시전하도록 제한하였습니다. 이번 긴급 수정 사항은 그 변경 사항을 되돌려 망자의 연맹이 9.1.5 패치 당시처럼 작동하게 하는 것입니다. 추후 상황을 봐서 망자의 연맹을 조정할 수도 있으나 3 시즌이 시작되기 전에 해당 능력에 큰 변화를 줄 의도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주술사 

- 복원 : 맹렬한 만과의 소용돌이(키리안 룬조각 능력)의 추가 피해가 35%만큼 감소했습니다

흑마법사

- 고통 : 재앙을 부르는 점증(2세트 효과)이 부여되어 있는데도 사악한 환희가 영혼의 조각을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전사

- 방어 : 모든 능력의 공격력이 6%만큼 증가했습니다.

몬스터 및 NPC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및 선조의 섬에 해당하는 고대의 위치변환기가 이제 제레스 모르티스 지역 지도에 표시됩니다.
안트로스의 어둠의 억제가 이제는 전투가 끝난 후까지 지속되지 않습니다.
이제 안식처 중앙의 퀘스트 NPC 위로 올라갈 때 탈것이 비활성화됩니다.
걸신들린 과성장물 전투를 시작하는 데 필요한 덩굴이 재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집어삼키는 자의 생명력은 이제 전투에 참여하는 플레이어의 수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태초의 존재의 암호

- “소프라니안 이해” 암호 특성은 이제 부 캐릭터로 연구하는 동안 잠금 처리됩니다.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불안정한 파수기가 이제 은신 및 투명 상태인 플레이어를 정상적으로 감지합니다.

경계하는 수호자

- 폭발성 물질체는 이제 현재 활성화된 폭발성 물질체가 모두 처치되면 더 빨리 활성화됩니다.
- 2개의 사전 제작된 파수기가 활성화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사전 제작된 파수기가 좀 더 빨리 활성화됩니다.

기술자 자이목스

- 기원의 고리의 시각효과가 좀 더 실제 효과와 일치하도록 조정되었습니다.
- 신화 난이도를 제외한 모든 난이도에서 초광속 불꽃 회오리의 공격력이 30%만큼 감소했습니다.
기술자 자이목스는 이제 생명력이 30% 미만으로 떨어져도 덜 부산한 속도로 능력을 사용합니다.

판테온의 원형

- 전투를 완료한 후 플레이어가 면죄의 원형에게서 전리품을 획득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되찾는 자 할론드루스

- 일반 및 영웅 난이도에서 되찾기의 피해 흡수량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일반 및 영웅 난이도에서 되찾기의 주기적인 공격력 증가 효과가 최초 피해의 25%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50%)
- 영웅 난이도에서 찰나의 티끌의 기본 이동 속도가 20%만큼 감소했습니다. 

안두인 린

- 안두인의 더럽혀진 방벽이 지닌 치유 효과 흡수량이 일반 난이도에서는 25%만큼, 영웅 난이도에서는 30%만큼 감소했습니다.

던전

- 역병 몰락지 : 이코르 바일플래시의 유령 걸음이 후작 스트라다마를 일찍 생성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신화 + 

- 신화+ 평점 색상의 평점 요구 조건이 업데이트되었으며, 이는 두 개의 타자베쉬 던전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고급, 희귀, 영웅, 전설의 전반적인 평점 요구량이 기존보다 25%만큼 증가했습니다.
- 던전 우두머리 전투에 포함되는 적은 이제 강화 속성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부수적인 적을 동반한 채 우두머리 전투에 돌입하는 것은 고레벨 쐐기 던전에서 흔히 쓰이는 전략입니다. 하지만 현재 강화의 우두머리 상호작용 방식으로는 그런 식의 전략 구사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개발팀 논의 결과 이런 상호작용은 속성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고, 강화 주간에 좀 더 다양한 전략적인 선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소레아의 승부수 (시간선장 후크테일)

- 해적 투사가 속성을 발동시키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및 보상

- 제레스 모르티스의 끝없는 모래 지역에서 지배의 보관함을 개봉했을 때 더는 지배의 열쇠를 획득하지 않습니다.
- 제레스 모르티스의 수많은 고급(녹색) 품질 아이템이 이제 정상적으로 획득 시 귀속이 아닌 착용 시 귀속으로 출현합니다.
- 지원자 및 검투사 장비의 강화 비용이 감소했습니다.
- 끝없는 연회의 종이 의도한 것보다 훨씬 빠르게 중첩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매장터 보물 보관함에서 장착 무기 지배의 구원을 획득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번 주 시간여행 보관함에는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첫 여덟 우두머리의 전리품만을 포함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추후 플레이어분들이 공격대 전체를 경험한 뒤부터는 모든 매장터 우두머리의 전리품을 포함하도록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번 주에 해당 무기를 획득할 수 있게 하려는 의도는 없었지만 일반 난이도 장비의 성능으로는 경쟁의 형평성이 어긋날 정도로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해당 아이템을 획득한 캐릭터로부터 회수하는 조치를 진행하진 않을 것입니다.

- 플레이어가 당일에 퍼즐을 풀고 돌아와 히루콘을 처치하였음에도 심해의 별 폴립을 획득할 기회가 하루에 한 번만 주어지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심해의 별 폴립 퍼즐 풀이에 필요한 감줄마수 덩굴이 이제 모든 위상에서 표시됩니다.
- 제레스 모르티스의 원시해파리 탈것은 이제 비행이 금지된 지역에서 사용할 시 타기 기술에 따라 적절한 지상 탈것 속도로 이동합니다.
- 온화한 용의 깃털 및 불타는 유황 장난감은 이제 제레스 모르티스와 나락 그리고 다른 모든 어둠땅 야외 지역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암호 새김 목걸이 및 암호 새김 보석 목걸이는 이제 획득 시 정상적으로 귀속됩니다.

PvP

이제 오리보스에 있는 조소그에게서 새로운 주간 퀘스트 “새로운 거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쟁 모드를 활성화한 상태로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활동을 완료하면 엄선된 신규 플레이어 간 전투 장신구를 받습니다. 모든 장신구를 수집한 다음부터는 추가 명예 점수를 획득합니다.

난투

- 일반 순환 일정에서 전쟁노래 쟁탈전이 달력에 두 번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무언가 색다른” 주간 난투 퀘스트는 이제 1인 조합전에 참여해도 완료되지 않습니다.

퀘스트

- 이제 “원시지렁이에게 먹이를” 퀘스트 지역으로 돌아오면 거부할 수 없는 끈적이 퀘스트 아이템이 플레이어에게 반환됩니다.
- “결투의 현장” 퀘스트 진행 중 출현하는 생성된 형상장이 및 생성된 예언자의 공격력이 감소했습니다.

태초의 존재의 암호

- 애완동물이 이제 토카타 및 글리산도 원시 암호 풀이 중 다른 플레이어에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 암호 특성 “트레발림 이해”에 다른 캐릭터가 연구하고 있다고 표시되던 비정상적인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몬스터 및 NPC

- 안식처의 령 저장소는 이제 미니맵에서 아이콘으로 영구 표시됩니다.

퀘스트

- “뼈예언자의 침묵” 퀘스트 완료에 필요한 적들이 간혹 의도한 것보다 높은 레벨로 출현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3/3 핫픽스

캐릭터

- 롤플레이(RP) 서버로 서버 이전을 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파티 내의 다른 플레이어를 살펴볼 때 접속이 해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흑마법사 (악마)

- 악마 폭군 소환 시 지속시간 증가 효과가 부여되는 반경이 100미터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40미터)

몬스터 및 NPC

- 제레스 모르티스에서 출현하는 일부 희귀한 적의 최대 생명력이 감소했습니다.
- 간혹 인장이 한 개나 두 개 모두 나타나지 않아 방벽을 해제하지 못해 태초의 존재의 보호자 전투를 시작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보호자가 재생성됐을 때 인장이 한 개나 두 개 모두 나타나지 않을 경우, 35초가 지나면 방벽이 자동으로 무효화됩니다.

- 이제 페로즈와 장로 아라가 촉매의 성역 바깥과 촉매 정원 입구에서 동시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퀘스트 세 개를 모두 동시에 받지 않았다면 촉매의 성역 바깥에 있는 장로 아라와 페로즈에게 상호작용하여 완료할 수 있습니다.
- 초원 육식조의 핏빛 쪼기는 이제 2초마다 피해를 입힙니다. (기존 1초)

던전 및 공격대

만족을 모르는 강탈자 스콜렉스

- 간혹 제어자 네 마리를 모두 처치해도 스콜렉스가 나타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기술자 자이목스

- 간혹 자이 지원군을 처치해도 유물 해독이 방해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자이 주문시전자는 이제 같은 플레이어를 동시에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습니다.

최고위 설계사 리후빔

- 분리의 작렬과 요동치는 공명이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작동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안두인 린

- 영웅 난이도에서 희망파괴자의 지속 피해 효과가 10%만큼 감소했습니다.
- 영웅 및 신화 난이도에서 더럽혀진 방벽의 요구 치유량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공격대 찾기 및 일반 난이도에서 더럽혀진 방벽의 요구 치유량이 50%만큼 감소했습니다.
- 신화 난이도를 제외한 모든 난이도에서 암울한 반영의 생명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영웅 난이도에서 희망의 봉화가 정화의 빛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절망의 비가 소환수에게 피해를 입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신화+

속죄의 전당

- 에첼론의 암호 속성 유물이 그를 따라 전투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역병 몰락지

- 도미나 베놈블레이드 이전에 암호 속성 유물이 추가로 생성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 소아즈미 : 이제 전투 도중에 폭탄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실질적인 문제는 폭탄이 소아즈미의 분리 장벽을 넘어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를 바로잡으려면 시간이 소요됩니다. 당장 이번 주가 폭탄 주간인 점을 고려하여, 불합리한 전투를 치른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신속한 조치를 택하였습니다.

죽음의 상흔

- 제한 시간이 만료된 후 누더기작업장 내에 자이 유물 중개인이 생성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아마스가 재생성되면서 암호 속성 유물이 추가로 나타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스티치플래시가 사용하는 피조물의 고기 갈고리가 암호 속성 유물에 적중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 영웅 난이도에서 세관 문이 열리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아이템 및 보상

- 완성된 돌멩이 수프는 이제 15분 동안 지속되며(기존 3분), 70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기존 35번). 맛도 좋죠!
- 독성의 구결 유동 회전체의 공격력 상한이 플레이어가 지닌 최대 생명력의 6%로 제한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탈것에 탑승 중일 때 독성의 구결 유동 회전체가 오류 메시지를 유발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무기 마법부여 - 성전사의 치유량이 86%만큼, 힘이 14%만큼 감소했습니다.
- 매장터 보물 보관함이 보관함을 획득했을 시점의 획득 전문화를 기반으로 전리품을 생성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보관함을 개봉할 때 획득 전문화를 바탕으로 전리품을 생성합니다.

퀘스트

- “지로의 잡아먹히지 않는 비결”, “보주 조각 모음”, “내장 점검” 퀘스트를 이용할 수 없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지로에서 영웅으로” 퀘스트 진행 중 플레이어가 추방자 하노아와 대화할 수 없어 이벤트를 시작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