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rldofwarcraft.com/ko-kr/news/23770463


■ 직업


사제
* 수양
- 2세트 효과: 어둠의 치유가 실체화된 황혼 2중첩을 소모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흑마법사
* 악마
- 폭발성 보주(신화+ 속성)나 토템을 파열 주문의 주 대상으로 지정했을 때, 파열이 폭발성 보주나 토템에 피해를 입히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전사
* 방어
- 4세트 효과: 투신이 활성화된 동안 공격력이 10%만큼 추가로 증가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성약의 단

* 벤티르
- 미치광이 공작 테오타르를 영혼결속자로 활성화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치광이 공작의 차 아이템을 사용했을 때, 미치광이 공작의 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비정상적으로 발동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몬스터 및 NPC

- 촉매 정원에서 출현하는 태초의 종복의 능력, 창조의 촉매 과충전 시전 간에 지연 시간을 추가하였습니다.

■ 던전 및 공격대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경계하는 수호자
- 전투가 시작될 때 은신 능력이 해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만족을 모르는 강탈자 스콜렉스
- 영웅 및 신화 난이도에서 균열 아귀와 난도질의 대상 지정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이제 해당 능력의 효과 범위에 우연히 들어간 소환수나 주 대상이 아닌 플레이어가 지나치게 과도한 피해를 받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 난도질 툴팁에 정보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되찾는 자 할론드루스
- 신화 난이도에서 할론드루스의 생명력이 10%만큼 감소했습니다.
- 행성파괴 광선은 이제 좀 더 일관성 있는 위치에 생성됩니다.
- 지진 진동은 이제 좀 더 일관성 있는 위치를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안두인 린
- 암울한 반영은 이제 생성 후 5초 동안 사악한 별의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더럽혀진 방벽은 이제 플레이어 소환수와 수호자에게 부여되지 않습니다.

공포의 군주
- 강화 번데기가 정체가 드러난 공포의 침투 대상을 죽음에 이르게 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라이겔론
- 시스템 설정에서 텍스처 투영 효과를 비활성화한 경우, 천상의 종결자의 경고 시각효과가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간수
- 전투 종료 후 돌아오는 위치를 간수에게 좀 더 가깝게 조정하였습니다.

신화+ 쐐기돌

타자베쉬: 소레아의 승부수
* 힐브란데
- 힐브란데의 생명력이 5%만큼 감소했습니다.
- 금고 정화자의 생명력이 30%만큼 감소했습니다.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 마이자의 오아시스
- 군중 제어의 공격력이 50%만큼 감소했습니다.
- 보안 강타의 공격력이 40%만큼 감소했습니다.
- 드럼 세트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이제 대상으로 지정되지 않으며 군중 제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 드럼 세트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는 이제 부패한 음식의 효과로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아이템 및 보상

위대한 금고
- [주간 점검 후 적용]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가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증표는 이제 12개까지 소지할 수 있습니다. (기존 3개)
- 위대한 금고의 부문을 1개 해제한 후 증표 보상을 선택할 경우, 이제 2개의 증표를 받습니다.
- 위대한 금고의 부문을 2개 해제한 후 증표 보상을 선택할 경우, 이제 4개의 증표를 받습니다.
- 위대한 금고의 부문을 3개 이상 해제한 후 증표 보상을 선택할 경우, 6개의 증표를 받습니다.

[주간 점검 후 적용] 오리보스에 있는 코툴이 이제 여러 새로운 아이템을 판매합니다.

찰나가 주입된 편물 – 기존에 홈이 없던 어둠땅 3 시즌 투구, 목걸이, 팔보호구, 허리띠, 반지에 홈을 추가합니다.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 6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물로 흘러넘치는 상자 – 대략 3,000 골드를 얻습니다.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 3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증된 혜택 – 현재 소속된 성약의 단 영예가 1만큼, 최대 80까지 증가합니다. Battle.net 계정 귀속 아이템입니다.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 1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병에 담긴 밤하늘 – 원생형태 합성에 쓰이는 기원의 티끌 25개를 얻습니다.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 1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목적의 양식에 대한 논문 – 태초의 존재의 암호 40개를 얻습니다.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 1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깨달은 자를 위한 공물 – 깨달은 자에 대한 평판이 150만큼 증가합니다.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 1개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한마디: 이번 변경 사항은 이유야 어쨌든 위대한 금고에서 기존에 장착 중인 것보다 좋은 장비가 나오지 않았을 때 실망을 덜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따르는 자의 공훈 증표가 실망감을 씻어낼 만큼 충분한 보람을 주지 않는다는 피드백을 접수했습니다. 이번 3 시즌부터는 증표의 수가 해제한 금고 칸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매주 최대 6개의 증표를 받을 수 있습니다(금고 칸을 3개 이상 해제했을 경우). 또한 특정 3 시즌 장비에 홈을 추가할 수 있는 아이템을 포함하여 상인의 선택지를 확장하려고 합니다.

- 늙은 전사의 영혼 장신구는 이제 같은 파티나 공격대에 속한 아군에게만 영향을 줍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마법사
- [주간 점검 후 적용] 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폭풍우 방벽(도관)의 피해 흡수량이 50%만큼 감소했습니다.

* 화염
- [주간 점검 후 적용] 화염포(플레이어 간 전투 특성)의 강화 효과 지속시간이 3초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5초)
- [주간 점검 후 적용] 염화술(플레이어 간 전투 특성)은 이제 화염구 시전 시 발화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초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3초)
- [주간 점검 후 적용] 불쏘시개(플레이어 간 전투 특성)는 이제 다음 화염구의 시전 시간을 30%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50%)

└ 개발자의 한마디: 3 시즌 들어 화염 마법사는 평점제 플레이어 간 전투의 모든 종목에서 지나치게 강력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특성을 하향 조정하여 표현과 성능 측면에서 다른 전문화와 형평성을 맞추려고 합니다. 더불어 화염 마법사의 생존성 역시 손보고 넘어가야 할 문제입니다. 시즌 진행에 따라 체력 능력치가 아이템 레벨만큼 증가하면서 폭풍우 방벽의 피해 흡수량이 의도한 것보다 훨씬 많이 보정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해당 도관의 효율을 줄였습니다. 이번 변화로 화염 마법사는 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전반적인 기존 느낌을 유지하는 한편, 보다 합리적인 성능을 발휘할 것입니다. 저희 개발팀은 직업 세트와 전설 2개 장착이 대중화되는 시점이 올 때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 간 전투 밸런스는 지속적으로 주시할 계획입니다.

주술사

* 고양
- [주간 점검 후 적용] 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집중된 번개(도관)로 인한 소용돌이치는 무기의 치유량 증가 효과가 70%만큼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한마디: 영원의 끝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던 무렵, 저희 개발팀은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다른 잠재력의 도관과 형평성을 맞추겠다는 목표 아래 집중된 번개 도관의 효율을 대폭 상향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 도관의 치유량 증가 효과 덕분에 플레이어 간 전투에서 고양 주술사의 즉발적인 치유 능력이 다른 비슷한 비 치유 담당 전문화의 성능보다 매우 좋게 느껴지는 현상이 발생한 것입니다. 문제 도관의 치유량 증가 비율을 바꾸면 고양 주술사의 다른 치유 능력은 기존처럼 강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고, 집중된 번개의 전반적인 공격력 증가 효과에도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 퀘스트

- “까탈스럽고 쏜살같은” 퀘스트 완료에 필요한 나락쥐가 좀 더 자주 나타납니다.

저주받은 자의 탑 토르가스트

령 능력
* 성기사
- 나락살이 복수자의 허리띠가 이제 다시 정상적으로 기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