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rldofwarcraft.com/ko-kr/news/23770463


■ 3/9 핫픽스 (초록색 테이블 박스)

■ 직업

사냥꾼
* 야수
- 4세트 효과 : 학살의 광란 강화 효과 활성화 시, 이제 일제 사격도 행동 단축바 단축키에서 강조 표시됩니다.

수도사
- 망자의 연맹(벤티르 능력)으로 소환된 숙련병과 운무 수도사의 옥룡 조각상이 다른 소환수나 수호자처럼 광역 공격으로 받는 피해가 감소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접속 후 전설 아이템을 재착용하기 전까지 악의 교훈(벤티르 룬조각 능력)이 항상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를 부여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태초의 존재의 암호

- 이제 맥슬림 연구가 끝나는 즉시 포코폭 마력이 업데이트됩니다.

■ 던전 및 공격대


경계하는 수호자
신화 난이도에서 역장은 이제 노출된 핵으로 받는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킵니다. (기존 80%)
신화 난이도에서 폭발성 물질체 및 사전 제작된 파수기의 생성 속도가 약간 감소했습니다.
신화 난이도에서 방사성 핵의 공격력이 12%만큼 감소했습니다.
신화 난이도에서 조각난 핵의 공격력이 15%만큼 감소했습니다.

기술자 자이목스
공격대 찾기 및 일반 난이도에서 자이 수행사제의 기력 회복 속도가 감소했습니다.

판테온의 원형
- 모든 난이도에서 메마른 씨앗은 이제 괴저의 의식술사 주위에 생성됩니다.

안두인 린
- 영웅 난이도에서 암울한 반영은 이제 3마리 소환됩니다. (기존 4마리)
- 영웅 난이도에서 흉측한 영혼의 생명력이 5%만큼 감소했습니다.
- 모든 난이도에서 흉측한 영혼이 이동 중에 괴저의 폭발을 시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일반 및 영웅 난이도에서 더럽혀진 방벽의 생명력 흡수량이 25%만큼 감소했습니다.
- 일반 및 영웅 난이도에서 냉혹한 겨울의 공격력이 20%만큼 감소했습니다.
- 신성 사제가 수호 영혼이 활성화된 안두인의 희망을 치유하면 이제 수호 영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영혼 폭발이 소환수에게 적중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공포의 군주
- 플레이어는 이제 망상에 걸린 후 짧은 시간 동안 부패의 구름으로부터 보호받습니다.

신화+

암호 속성
- 우르의 힘이 가진 격돌 능력의 시인성을 개선했습니다.
- 워오 은폐장이 제공하는 은신 효과가 이제 은신이란 이름에 걸맞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 바이 요격병의 순간이동 주기 및 범위가 감소했습니다.

신화 던전
- 신화 던전 난이도에서 적의 공격력이 21%만큼, 생명력은 31%만큼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한마디: 3 시즌 시작과 함께 신화 던전 난이도(신화 0)가 의도한 대로 상향되지 않아 신화 0과 신화+2 난이도 사이에 뜻밖의 난이도 간극이 생겼던 문제를 수정합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면 신화 0 던전에서 쐐기돌 도전으로 진행하는 과정이 훨씬 부드러워질 것이며, 난이도가 급격하게 뛰는 듯한 인상을 주지도 않을 것입니다.

■ 플레이어 간 전투

- 플레이어가 1인 조합전에 참여할 경우 “나 홀로 전략” 주간 퀘스트 점수를 두 배로 받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말드락서스 대경기장이 모의전 지도로 선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퀘스트

- 이번 주 주간 점검 이후, “양식 속의 양식” 주간 퀘스트를 완료하고 받는 공물에서 획득하는 창시자의 정수의 양이 증가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파괴된 함선” 시나리오에서 투석기를 발사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드레키리아르 길들이기” 퀘스트에서 야를 벨브란드의 레벨이 너무 높게 설정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유도 로봇 OOX-09/HL은 이제 “OOX-09/HL 구출 작전” 퀘스트 진행 중 물을 건너도 길을 잃지 않습니다.


■ 3/10 핫픽스 

■ 직업

사냥꾼
-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룬조각 능력) 툴팁에 100%의 확률로 활성화된다고 잘못 표기되어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실제 확률은 50%입니다.

주술사
* 고양
- 용암 채찍은 이제 채찍 화염(특성) 약화 효과에 걸린 대상에게 우선적으로 화염 충격을 전이시킵니다.
- 용암 채찍은 이제 전투 중이 아닌 중립 적에게 화염 충격을 전이시키지 않습니다.
- 용암 채찍은 이제 피해를 받으면 해제되는 군중 제어 능력의 효과를 받는 적에게 화염 충격을 전이시키지 않습니다.
- 화염 충격이 최대 대상에게 전이됐을 경우, 간혹 주 대상에게 부여된 화염 충격이 사라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용암 채찍은 이제 주 대상에게 부여된 화염 충격을 갱신하지 않습니다.

흑마법사
- 이제 서큐버스 전용 꾸미기 문장을 세이야드 소환 및 서큐버스 소환에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인큐버스 소환이나 세이야드 소환을 선택해도 서큐버스 문양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 몬스터 및 NPC

- 이제 안식처 중앙에 있는 퀘스트 NPC 근처에서 탈것이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 던전 및 공격대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경계하는 수호자
- 신화 난이도에서 경계하는 수호자의 생명력이 10%만큼 감소했습니다.
- 신화 난이도에서 창조의 쐐기가 가지는 공격력이 50%만큼 감소했습니다.
- 역장은 이제 노출된 핵이 완료되고 3초 후에 취소됩니다.
- 공기압축 충격은 이제 경계하는 수호자의 근접 공격 타이머를 초기화합니다.
- 경계하는 수호자가 노출된 핵에 정신을 집중할 때 국지 방어기는 이제 폭발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 폭발의 범위가 40미터로 감소했습니다. (기존 100미터)

기술자 자이목스
- 공격대 찾기 난이도에서 기원의 고리는 이제 한 번만 최초 피해를 입힙니다. 또한 추가 피해는 50%만큼 감소했습니다.
- 신화 난이도에서 전투 격노 타이머가 10분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7분)

판테온의 원형
- 승천의 보루의 수호물은 이제 괴저의 의식술사 위에 생성되지 않습니다.

공포의 군주
- 일반 난이도에서 말가니스 및 킨테사의 생명력이 10%만큼 감소했습니다.
- 일반 난이도에서 전투 격노 타이머가 13분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 11분)

라이겔론
- 단일 단계에서 드물게 세 번째 천체의 붕괴가 시전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신화+
 * 암호 속성
- 해독된 우르 암호가 일부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키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아이템 및 보상

- 공격대 우두머리 전투가 끝나도 다음 장신구의 사용 효과가 초기화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첫 번째 인장
지배의 사슬
대지파괴자의 충격
입수한 보물 보관함
음울한 월식
침해의 사념 우리

- 댄스 댄스 다크문 아이템은 이제 장난감으로 간주되며, 장난감 상자에 추가되었습니다.

■ 퀘스트

- “황급한 여행” 퀘스트 진행 중 령 고룡의 괴저 포화를 사용하지 못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