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rldofwarcraft.com/en-us/news/23770463


■ 업적

- 약탈의 자동기계: 신세대가 방어구 파손을 시전하는 도중 죽을 때 원생형태 행렬 업적이 완료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직업


죽음의 기사

* 부정

- (주간 점검 후 적용) 4세트 효과 : 하수인이 주는 피해 증가치가 10%로 증가합니다.(기존 5%) 영혼 수확자의 2차 효과가 발동하면 이 보너스 증가치가 50%로 증가합니다. (기존 25%) 
└ 개발자의 한 마디: 부정의 티어 세트 보너스는 냉기 전문화와 차별화하기 위해 조정한 것입니다. 세트 효과의 초기 조정은 이를 맞추기에 너무 낮았으며, 특히 다른 유사한 보너스와 비교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드루이드

* 조화 

- (주간 점검 후 적용) 2세트 효과 : 월식상태가 되면 발동하는 엘룬의 분노의 효율이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25%)
- (주간 점검 후 적용) 4세트 효과 : 월식 중에 별빛 쇄도 및 별똥별의 자원 소모량 감소치가 15%로 감소합니다. (기존 20%)
 개발자의 한 마디: 일부 조화의 옵션 과 조화 티어 세트의 시너지로 인해 이 효과는 의도한 것보다 약간 더 높은 성능을 보였습니다. 우리는 다른 티어와의 균형을 맞추면서 시너지 선택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 변경 사항은 조드의 티어 효과의 위력을 유지하지만 예상보다 더 강했던 능력을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 야성

- (주간 점검 후 적용) 2세트 효과 : 이제 광폭화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소모한 연계 점수 당 0.7초로 증가합니다. (기존 0.5초)
- (주간 점검 후 적용) 4세트 효과 : 4세트 효과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개발자의 한 마디: 야성 티어 세트에 대한 모든 피드백에 감사드리며, 이런 변경 사항을 설명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전에 이 보너스를 조정할 때 다른 전설과 티어 세트와의 시너지, 광역 딜 구조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했습니다. PTR 테스트 중에 마지막으로 조정된 이후로 많은 피드백을 받았고 수치를 새롭게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 보너스는 단일 대상과의 전투 시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의 목표는 야성 드루이드의 단일딜을 강력하게 하면서 광역 딜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사냥꾼

* 야수

- (주간 점검 후 적용) 4세트 효과 : 이제 다음과 같이 설정 됩니다 - 효과가 변경되어 살상 명령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다음 다음 코브라 사격 또는 일제 사격을 강화합니다. 다음 코브라 사격의 피해량 및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가 40%만큼 증가하거나 일제 사격이 야수 회전베기를 6초 동안 부여합니다. 
 개발자의 한 마디: 야수 사냥꾼의 4세트 효과에 추가 기능을 넣고 싶습니다. 살상 명령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기존 기능에 추가로 다음 일제 사격으로 야수 회전베기를 6초 동안 더 오래 지속됩니다. 이렇게 하면 광역딜링 상황에서 날카로운 사격, 코브라 사격, 살상 명령에 더 집중할 수 있고, 야수 회전베기 버프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4초마다 일제 사격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덜 걱정해도 됩니다.

사제

* 수양 

- 2세트 효과 : 어둠의 치유가 두 번째로 적용될 경우 실체화된 황혼 2중첩이 소모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주술사

* 정기 

- (주간 점검 후 적용) 번개 화살이나 연쇄 번개를 시전하여 얻은 폭풍 정령의 돌풍 효과는 이제 10개의 중첩을 가집니다.(기존 20개) 또한 폭풍의 정령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폭풍의 정령을 다시 시전하면 돌풍 버프가 초기화됩니다.
 개발자의 한 마디: 폭풍의 정령을 장기간 유지하고 높은 가동 시간을 유지하는 능력은 0.6초 미만의 시전 시간을 가진 번새 화살로 발동합니다. 플레이어들은 이것이 불편하다고 보고했고 우리는 이것을 상당한 접근성 문제를 야기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여 우리는 앞으로 비슷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직업 특성이 이렇게 짧은 캐스팅 시간을 허용하는 것을 완전히 피하고 싶습니다. 폭풍의 정령에 부여할 수 있는 최대 시전 시간 감소를 줄일 것입니다. 또한 폭풍의 정령이 이미 활성화된 상태에서 폭풍의 정령을 다시 시전하면 돌풍 중첩이 초기화됩니다.


* 고양 

- 냉기 충격 및 화염 충격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두 번의 가속의 효과로 인해 잘못된 효과를 받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흑마법사

* 고통

- (주간 점검 후 적용) 2세트 효과 : 사악한 환희의 공격력 증가치가 25%로 증가합니다. (기존 15%)
- (주간 점검 후 적용) 4세트 효과 : 어둠의 화살의 발동율이 30%로 (기존20%) 영혼 흡수의 발동율이 20%로 증가합니다. (기존 10%)
 개발자의 한 마디: 고통 세트 효과는 충분한 혜택을 주지 못했습니다. 이런 효과 증가는 고흑의 티어 효과를 강화하여 다른 직업의 세트 효과와 비슷한 성능을 내게하려고 합니다.

전사

* 분노

- (주간 점검 후 적용) 2세트 효과 : 분노의 강타의 피해량 증가치가 10%로 감소합니다. (기존 15%)
- (주간 점검 후 적용) 4세트 효과 : 무모한 희생의 지속 시간이 3초로 감소합니다. (기존 4초) 


전설 

- (주간 점검 후 적용) 영광 (강령군주 전설) : 분전의 경우 깃발 지속 시간을 증가시키기 위해 소모해야 하는 분노가 25로 증가합니다. (기존 20)
 개발자의 한 마디: 분노의 티어 효과는 의도한 것보다 더 강력했기 때문에 우리는 티어 세트에 대한 목표에 더 잘 맞도록 2세트 및 4세트 효과의 파워를 감소시킬 것입니다. 또한 영광 전설 장비를 낀 상태에서 정복자의 깃발의 지속 시간을 늘리기 위해 분노 전문화가 소모해야 하는 분노를 증가시킬 예정입니다. 영광 전설을 끼고 정복자의 깃발을 끼면 도관 및 세트 효과와 조합되어 의도한 것보다 강력한 효과를 보여 지속 시간이 훨씬 길게 됩니다. 이런 변경점을 통해 모든 성약의 단 분노 전사의 전반적인 느낌이 유지되며 훨씬 더 합리적인 결과물(reasonable output)이 될 것입니다. 

■ 몬스터 및 NPC

- (주간 점검 후 적용) 안트로스 전역 퀘스트를 완료하면 얻을 수 있는 령이 500으로 증가합니다. (기존 250)

■ 태초의 존재의 암호

글리머케인은 이제 소프라니안 이해를 연구한 뒤 "불가사의한 식물"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 던전 및 레이드

태초의 존재의 매장터

- 가끔 보스가 패배 시 바로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기술자 자이목스

자이 수행사제의 육중한 강타의 시각 효과가 실제 피해 범위보다 작게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판테온의 원형

- 겸손의 강타가 치명타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룬조각사의 죽음의 손길의 피해 감소 효과를 정확하게 반영하도록 보루의 수호물의 던전 도감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최고위 설계사 리후빔 

- (주간 점검 후 적용) 이제 첫 번째 합성이 훨씬 더 일찍 시작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합성 시전 사이의 시간이 약간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원생형태 불일치로 인한 피해 감소효과가 일반은 50%, 영웅은 20%로 감소합니다. (기존 90%)
- (주간 점검 후 적용) 영웅 난이도에서 우주 이동의 피해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영웅 난이도에서 불안정한 티끌 생성 시 받는 피해가 약 25%만큼 증가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영웅 난이도에서 분해 마력의 피해량이 50%만큼 증가합니다.
 개발자의 한 마디: 모든 난이도에서 리후빔이 예상보다 훨씬 약한 공격대 피해를 입히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출시 후 전투의 난이도를 높이지 않지만 때때로 전투가 의도한 것보다 훨씬 덜 매력적인 경우를 해결하기 위해 개입합니다.

우리는 이 경우 개입이 필요하다 생각하므로 다음주 주간 점검 이후 리후빔과의 전투 시 공격대가 받는 피해를 증가시키는 여러 변경 사항을 적용할 것입니다. 가장 큰 변경 사항을 받는 우주 피해를 90%만큼 잘못 줄이는 원행형태 정렬 해제입니다. 이 값은 다음주 영웅 난이도에서 훨씬 낮이질 것입니다. 또한 우리는 공격대 피해를 훨씬 안정적이게 만들기 위해 리후빔의 다른 능력 중 일부를 조정하였습니다.

되찾는 자 할론드루스 

- 테오타르의 감사의 표시(벤티르 영혼결속)가 전투에서 작동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 사제의 부정의 회오리(강령군주 능력)이 특정 시점을 제외하고 할론드루스에서 사용할 수 없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안두인 린 

- (주간 점검 후 적용) 신화 난이도를 제외한 안두인 린의 생명력이 10%에 도달할 경우 즉시 마지막 단계가 시작됩니다.
 개발자의 한 마디: 이미 낮은 난이도에서 막페를 안보거나 짧게 보는 경우가 많으며, 차후 점점 늘어날 것이기에 하는 조치입니다. 

공포의 군주 

- 망가진 로데론의 문장 방패의 문제를 확인했고 일주일 동안 드랍되지 않습니다. 해당 장비는 3월 17일 주간 점검 후부터 위대한 금고 및 전리품으로 나올 예정입니다.

■ 쐐기돌 던전

-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의 쐐기돌 던전이 38분의 제한 시간을 잘못 계산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개발자의 한 마디: 이 변경점은 소급적용(retroactive)됩니다. 여러분의 평점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타자베쉬: 소레아의 승부수

* 시간선장 후크테일 

- 대포 포화가 면역 효과를 무시하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타자베쉬: 경이의 거리

- (주간 점검 후 적용) 지원 장교의 굴절 빛 겨화 보호막은 이제 마법 효과입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추적자 조코르스의 생명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고대의 심장부 사냥개의 생명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상업구 집행자의 생명력이 20%만큼 감소합니다.
- (주간 점검 후 적용) 사령관 조파르의 생명력이 25%만큼 감소합니다.

대사육장

* 아칠라이트
- (주간 점검 후 적용) 정화 프로토콜의 피해량이 25%만큼 감소합니다.

* 알크룩스
- (주간 점검 후 적용) 폭식의 피해량이 35%만큼 감소합니다.

■ 아이템 및 보상

- 플레이어가 이미 계시의 열쇠를 2개 가지고 있다면 더 이상 드랍되지 않습니다.
- 이제 요구 사항을 충족한 플레이어는 순수한 혁신의 보석을 얻을 수 있습니다.

■ 퀘스트

- 만약 플레이어가 "지로에서 영웅으로" 퀘스트 동안 하노아의 말이 끝나기 전에 게임을 끄거나 떠날 경우 이후 다시 돌아와서 이벤트를 다시 시작하고 결말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