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드레나이

나루의 선물 (15초에걸쳐 3초마다 도트힐, 피통의 총 20% 힐)

- 가속효과 받음(+1틱 10퍼가속, +2틱 30퍼가속, +3틱 50퍼가속)
- 힐증가효과 적용받음(단 주문력이나 전투력에 영향을 받지 않음 4.0.6패치에서 변경)
- 힐량 변화(흡혈, 전투붕대(전사), 수호영혼, 최후의저항, 응징의격노 등등)효과 적용받음
- 마나를 소모하지 않으며 어둠복제불가
- 신성계열 마법이기에 신성계열짤상태에서 시전불가, 암사 어둠형상에서 시전불가, 주술사는 자연계열 힐짤되도 사용가능*

쿨타임 3분



2. 나이트엘프

민첩함(원거리 근거리 공격 2%확률로 미스)

- 7퍼 적중을 맞춘 대상에겐 종특발동 안됨. 즉 5% 기본 PvP플레이어 적중을 맞춘 대상에게만 적용되는 종특
- 적중이 아무리 높아도 민첩함으로 언제나 미스확률이 있다는 얘기는 통전게 실험결과 아닌 것으로 밝혀짐
- +2% 오버적중으로 나엘 민첩함 종특은 무력화가능(하지만 나엘때문에 +2퍼 맞추는 애들이 과연 몇이나 있을까..)

그림자숨기

- 제자리에서 이동 불가 하급은신상태취함(다른 종특으로 은신레벨 약간 더 향상됨 하지만 큰 의미없음)
- 파티원이 전투중이 아니라면 1:1에선 전투상태가 일시적으로 풀림
- 광역공격이나 조금의 데미지를 받아도 바로 풀림
- 전투가 풀린 이후 아이템 교체하고 다시 전투돌입 가능
- 1:1에서 전투를 푼 후 하급투명물약 등을 써서 투명화상태로 교체가능(그숨-전투풀림-투명물약-가까이서도 안보임ㅌㅌ가능)
- 변신상태에서 사용가능

쿨 2분


3. 드워프

석화 (독 출혈 질병효과를 일시적으로 1번 지우고 석화상태동안 받는 모든데미지 10% 감소)

- 지워지는 효과들
  1. Hunter Stings, Poison Spit (Serpent Pet), Scorpid Poison (Scorpid Pet) 냥꾼 독사쐐기나 서펀트, 전갈 독류
  2. Rogue Poisons and Bleeds. 도적 독이나 출혈
  3. Druid Bleeds, Infected Wounds (Feral Talent) 드루이드 출혈이나 감염된상처
  4. Warrior Bleeds 전사 출혈
  5. Priest's Devouring Plague 사제 파멸의역병
  6. Death Knight Diseases 죽기 모든 질병류
  7. Poisons, Bleeds, and Diseases from mobs. 몬스터의 독 출혈 질병류

쿨 2분



4. 인간

인간의 자생력 (급장을 안끼어도 됨미다 쿨2분)



5. 노움

탈출의 박명수 (모든 이동불가, 이동방해효과를 1번 지움)

- 4.0.6패치로 생으로 사용가능해졌음, 그러니까 이전엔 이동이불효과가 있을때 연타하면 되었는데 이젠 연타하면 망함

쿨 1.5분



6. 늑대인간

암흑질주 (이동속도를 +40% 더해줌. 니트로상태시 사용불가. 이속방해효과에 대해 어떠한 영향도 못줌 그냥 이속+40증가)

- 공용쿨타임 없음
- 은신이나 야드은신상태에서 사용가능
- 지속시간 10초, 이동불가방지상태(전사 칼폭, 도적 그망 등에서 사용하면 압박감을 줄 수 있음)
- 전력질주, 질주효과에서 추가로 사용안됨(니트로와 동일)

쿨 2분






7. 오크

피의광기 (15초동안 공격력 소폭증가)

- 전투력은 1천1백정도, 주문력은 550정도 올려줌

쿨 2분


강인함 (스턴효과 지속시간 추가로 15%만큼 감소)

Stun effects reduction table:

- 4.3패치기준 스턴효과 감소 테이블

Sap 혼절(spell reads "Apply Aura: Stun", as such it is counted as a stun in terms of reductions, etc.)
8.0 seconds = Original duration
7.2 second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6.8 seconds = Hardiness
6.1 seconds =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혼절은 apply aura : stun 이지만 행동불가류로 판정*


Hammer of Justice 심망 & Kidney Shot 급가
6.0 seconds = Original duration
5.4 second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5.1 seconds = Hardiness
4.6 seconds =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Maim(5버블), Concussion Blow, Bash(with Brutal Impact), Throwdown 쓰뜨& Deep Freeze 동결
5.0 seconds = Original duration
4.5 second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4.3 seconds = Hardiness
3.8 seconds =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동결은 서리고리스턴과 특수점감을 공유하기 때문에 오크종특으로 줄어든 시간만큼 잇점획득가능*
(+서리고리는 스턴효과로 오크종특으로 얻는 추가 잇점있음)*


Cheap Shot 비습, Shockwave 충격파, Pounce (with Brutal Impact) & Bash 강타
4.0 seconds = Original duration
3.6 second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3.4 seconds = Hardiness
3.1 seconds =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Shadowfury 어격, Pounce 암습, Demon Leap, Intimidation (Pet) & Gnaw 구울물뜯(Pet)
3.0 seconds = Original duration
2.7 second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2.6 seconds = Hardiness
2.3 seconds =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Intercept (with Glyph of Intercept), War Stomp, Summon Infernal, Impact 충돌, Ravage (Pet) & Sonic Blast (Pet)
2.0 seconds = Original duration
1.8 second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1.7 seconds = Hardiness
1.5 seconds =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Intercept 봉쇄 & Charge 돌진
1.0 seconds = Original duration (패치로 변경되어 1.5초 기본스턴)* 아래 감소시간은 알아서 계산해영ㅜㅜ
0.9 second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0.9 seconds = Hardiness
0.8 seconds =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Hardiness + Powerful Shadowspirit Diamond = 오크종특 강인함 + 스턴얼개
Original duration = 기본 스턴시간



8. 블러드엘프

비전격류 (2초동안 8미터 광역침묵)

- 6% 마나회복
- 분노 15회복
- 기력 15회복*
- 룬마력 15회복*
- 집중 15회복*

쿨 2분



9. 고블린

로켓점프 (2분 쿨 앞으로 튀어나감)

점프 후 10초동안 떨어지는 속도 변경해주는 유틸들을 사용하지 못함



10. 타우렌

전투발구르기 (8미터 반경의 5명의 대상을 2초동안 기절시킴)

- 변신상태에서 사용가능
- 0.5초 시전시간
- 스턴효과와 점감을 같이 굴린다는 소문이 맞는거 같음 고로.. 2초 스턴이 다 들어가는 경우는..



11. 트럴

부두춤 (이동방해효과 지속시간 15%만큼 항상 감소)

- snare효과와 roots효과에도 적용된다는 얘기가 있음(출처:wowhead)*
- 전사 무력화, 전사 무력화연마, 얼음회오리, 냉돌연마, 드루 뿌묵, 죽기 얼결, 야드or도적 이감, 흑마 피저, 암불, 재앙스턴, 주술사 냉충, 냥꾼 충격포, 덫+올가미 등에 적용*


광폭화 (10초동안 가속 20% 증가)


재생력 (10%만큼 추가 피회복, 전투중 10%만큼 피 회복 유지)

- 1초에 55정도 피를 회복시켜줌

1분에 3300

2분에 6600

3분이면 9900

4분이면 13200

10분이면 3만3천
의 피가 회복됨



12. 언데드

포세이큰 (현혹, 공포, 수면효과 제거)

- 다른 비슷한 종류의 기술(예: 급장)과 30초의 재사용대기시간을 공유함. 포큰 쓰면 30초 후에 급장 사용가능

쿨 2분

시체먹기 (주변 5미터 반경의 언데드, 인간형 대상의 시체를 뜯어먹어 피와 마나를 7%씩 2초마다 총 10초동안 회복)

- 이동하거나 멈추거나 다른 행동을 취하거나 데미지를 받으면 취소됨

쿨 2분






기타 종족별 종특잇점


언데드: 암흑저항력, 수중호흡233%

트롤: 투척무기크리확률+1%, 활류크리확률+1%, 야수를대상으로 공격력+5퍼증가

타우렌: 약초채집숙련+15 약채속도증가, 피통5퍼증가(기본 생명력의)*, 자연저항력

오크: 도끼전문화(숙련+3), 커맨드(펫 공격력 5%증가)

고블린: NPC에게 항상 할인받음, 연금숙련+15, 1분동안 개인은행소환, 로켓발사(소량의데미지), 1%가속증가

블엘: 마부숙련+10, 비전저항력


늑인: 자연, 암흑저항력, 인간으로 훼이크가능, 무두질숙련+15 무두질속도 증가, 탈것이 공짜, 치타+1퍼"

나엘: 자연저항력, 죽은상태에서 이속 75% 증가

인간: 획득평판 10% 증가, 둔기 + 도검 숙련 +3, 정신력 +3% 증가

노움: 비전저항력, 기계공학 숙련+15, 최대마나+5%증가, 단검과 한손도검 숙련 +3

드워프: 고고학을 찾아서(고고학조사속도, 발굴갯수 증가), 냉기저항력, 총기류치타+1%, 둔기숙련+3

드레: 보세숙련+10, 개인적중 +1%퍼 증가, 암흑저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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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업데이트 첫번째 사항에 표시

" : 늑인 치타 +1퍼 패시브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