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복 주간도 다가오고 해서 과거 정복의 섬에 대한 글에 내용을 추가하고 수정해서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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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복의 섬은 대격변 이후 한때 얼라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전장이었지만 늑트로가 패치를 통해 막히면서 호드의 승률이 그전보다는 올라간 전장입니다. 정복의 섬은 리분 십자군때 나왔던 전장으로 길니아스 전투지나 쌍둥이 봉우리보다 오래 되었지만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관계로 정복의 섬을 재밌게 즐기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정복의 섬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이라도 정복의 섬을 재밌게 즐겨보고자 이 글을 씁니다.

 

정복의 섬의 규모 : 40 v 40

 

정복의 섬의 목표 : 적 수장 처치 혹은 적의 군사력 0

 

정복의 섬의 지도와 거점 설명

 

 

1. 얼라이언스 본진

 

  얼라의 시작지점으로 무덤과 동문, 서문, 중문, 중문 옆에 있는 두 개의 탑 그리고 수장이 있는 요새가 있습니다.

 

1) 무덤 : 얼라의 기본무덤으로 3개의 문 중 한 곳이 부셔질때 까지 호드가 점령할 수 없습니다. 무덤깃발은 본진 서문 쪽에 있고 부활 장소는 동문 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2) 서문, 중문, 동문 : 얼라이언스 본진을 지키는 문으로 대단히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지만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각 문은 일반적인 플레이어의 공격에 데미지를 입는 것이 아니라 정복의 섬에 있는 공성무기에 의해서 데미지를 입습니다. 각 문에는 본진 내부, 외부로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이 있어서 호드가 얼라 본진 공격시 수비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단 한번 포탈을 이동하면 약간의 시간동안 포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성문은 전투시작시 몇 초 동안만 열립니다.

 

3) 정문 양옆에 있는 탑 : 탑은 내부에서 올라갈 수 있으면 각 탑에는 6문의 대포가 있습니다. 대포는 그냥 지면에 포를 쏴서 공격하는 기술과 지면에 불을 질려서 꾸준히 데미지를 주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포는 대략 30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며 대포가 깨졌을때 수리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얼라이언스 요새 : 일명 수장방으로 얼라이언스 요새 문은 동문, 서문, 중문 중 한 문이 부셔지면 자동으로 열립니다. 요새 문 양옆에는 폭탄이 2개씩 있는데 호드는 이 폭탄을 이용하여 얼라이언스 요새 내부에서 성문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폭탄은 약 만의 공성피해를 입힙니다.

 

5) 얼라이언스 수장 : 요새 2층에 위치해 있으며 체력은 약 1100만으로 탱커가 필요합니다. 수장은 평타와 탱을 제외한 랜덤대상한테 도트(출혈?)피해를 입히는 기술과 수장방 모든 적에게 10만 정도의 피해를 입히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만약 수장이 수장방 2층에서 벗어난다면 격노해서 공격력과 이동속도가 엄청 올라가고하고 받는 피해가 엄청 감소하게 됩니다. 수장이 죽을 시 전투는 끝납니다.

 

2. 호드 본진

 

  호드의 시작지점으로 내용은 얼라이언스 본진과 같습니다.

 

3. 작업장

 

  초반에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곳으로 정복의 섬에서 가장 중요한 거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깃발을 돌린후 1분이 지나면 점령이 됩니다. 무덤이 하나 있습니다.

 

1) 폭탄 : 각 요새와 마찬가지로 작업장에도 폭탄이 주어집니다. 이 폭탄을 이용해서 상대진영의 성문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폭탄의 데미지는 요새에 있는 폭탄보다 3분의 1 정도로 약합니다. 하지만 폭탄이 사라지지 않으므로 추가적인 성문 공격이 가능합니다.

 

2) 파괴전차 : 고대의 해안에 있는 파괴전차와 같습니다. 체력은 대략 50만으로 작업장이 점령되면 바로 4대가 생깁니다. 파괴 전차는 돌을 던져서 공격하는 기술과 들이박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돌을 던져서 공격하는 기술은 대략 1000의 공성피해를 입히고 들이박는 기술은 대략 1500의 공성 피해를 입힙니다. 물론 두 가지 공격 다 플레이어에게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파괴전차는 부셔지면 일정시간후 다시 생깁니다.

 

3) 공성전차 : 대략 200만의 체력을 가지고 있으면 이름은 공성전차지만 아군본진에서 수비를 하면서 적을 학살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공성전차는 작업장 점령 후 약 3분의 시간이 지나면 생깁니다. 공성전차는 총 3명이 탈 수 있는데 운전석은 플레이어에게 상당히 강한 돌진과 들이받기를 쓸수 있고 포탑은 포를 쏘는 공격을 하고 두개의 화염방사기는 화염방사와 화염탄을 발사하여 플레이어에게 상당히 강한 피해를 입힙니다. 공성전차는 부셔지면 일정시간후 다시 생깁니다. 공성전차의 운전석 같은 경우 조종이 미숙하시다면 타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차들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4. 부두

 

  작업장 다음으로 초반에 전투가 이루어 지는 곳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많은 인원이 가지 않습니다. 점령방식은 작업장과 같습니다. 무덤이 하나 있습니다.

 

1) 투석기 : 부두 점령시 4대가 생깁니다. 투석기는 플레이어와 성문에 어떠한 피해도 입힐수 없지만 은신과 빠른 이동을 통해 상대 진영 본진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타고 있는 플레이어를 던져 본진 안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체력은 매우 낮습니다. 투석기도 부셔지면 일정시간후 다시 생깁니다.

 

2) 수리검 투척기 : 부두 점령시 2대가 생깁니다. 체력은 대략 27만으로 낮은 편입니다. 다만 상당히 긴 사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성문 공격과 플레이어 학살에 다 특화되어 있습니다. 먼 거리로 수리검을 던져서 피해를 입히는 기술과 한 점을 잡고 수리검을 계속 발사해서 피해를 입히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수리검 투척기도 부셔지면 일정시간후 다시 생깁니다.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군의 호위가 필요합니다.

 

  (전차들에 대해서는 밑에서 다시 다루겠습니다.)

 

5. 격납고

 

  거의 전투가 이루어 지지 않는 거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작업장을 뺐긴 진영이 점령합니다.점령방법은 작업장과 같습니다. 무덤이 하나 있습니다.

  격납고에서는 비행선 한대가 나옵니다. 플레이어가 비행선을 공격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비행선은 자동으로 격납고에서 상대 진영까지를 왕복합니다. 비행선에는 5문의 대포가 있고(얼라는 비행선 우측에 호드는 비행선 좌측에 있습니다.) 대포는 대략 1000의 공성피해를 입히고 플레이어와 전차에게 약 2만에 피해를 입힙니다.

   플레이어가 비행선에서 뛰어내리면 자동으로 낙하선이 펴지는데 낙하선을 지워도 낙뎀을 입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격납고를 점령하면 빠르게 상대 본진으로 뛰어내려 폭탄 작업을 하게 됩니다.

 

6, 7. 채석장, 정제소

 

  이 곳을 점령하면 한 곳당 공성 공격력이 15% 올라갑니다. 두 곳을 모두 점령시 공성공격력이 30% 올라가기 때문에 상당히 빠르게 성문을 부술수 있습니다. 또한 알터렉 광산과 같이 점령시 군사력이 약간씩 회복됩니다. 점령방식은 작업장과 같습니다.

 

8. 얼라이언스 무덤

 

  만약 얼라가 얼라이언스 본진, 호드 본진, 작업장, 부두, 격납고를 모두 호드에게 빼았겼을시 이곳에서 부활합니다.

 

9. 호드 무덤

 

  만약 호드가 얼라이언스 본진, 호드 본진, 작업장, 부두, 격납고를 모두 얼라에게 빼았겼을시 이곳에서 부활합니다.

 

 

 

정복의 섬에 나오는 전차들에 대하여

 

 

  정복의 섬에는 4개의 전차 - 투석기, 수리검투척기, 파괴전차, 공성전차 - 가 있습니다. 모든 전차는 수장방에 들어가면 터집니다.

 

1. 투석기

 

  투석기는 부두를 점령시 한번에 4개가 생기며 대략 16만의 피통을 가진 탈것입니다.

  투석기 자체로는 적과 성문에게 아무런 피해도 줄수 없습니다. 다만 투석기는 은신을 하면서 이동속도를 늘리는 기술(2번)과 탑승자를 아주 멀리 던지는 기술(1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기술로 적의 시야에 보이지 않으면서 적 본진으로 침투해 들어가거나 종종 작업장 테러에 이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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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번 적 본진 침투시 일반적인 이동로, 3, 4번 작업장 테러시 일반적인 이용로)

 

2. 수리검투척기

 

  수리검투척기는 부두를 점령시 한번에 2개가 생기며 대략 26만 정도의 피통을 가진 탈것입니다.

  수리검투척기는 매우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학살과 공성 두가지에 모두 특화된 탈것으로 한발을 날려서 피해를 입히는 기술(1번)과 연속적으로 수리검을 날려서 피해를 입히는 기술(2번)을 가지고 있습니다.

  수리검투척기는 공격력에 비해 체력이 매우 낮은 탈것으로 호위가 필수적입니다.

  수리검 투석기는 성문에 대략 6000의 공성피해를 입힐수 있으므로 작업장이 정리 되었다면 바로 공성공격에 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긴 사거리를 이용하여 적의 공성전차를 공격하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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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번 적 성문 공격시 일반적인 이동로, 3, 4번 작업장 지원시 일반적인 이용로)

 

3. 파괴전차

 

  파괴전차는 작업장 점령시 한번에 4개가 생기며 대략 50~60만의 피통을 가진 탈것입니다.

  기술은 고대의 해안의 파괴전차와 같이 돌을 던져서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기술(1번)과 바로 앞에 적을 들이 받아 공격하는 기술(2번)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두가지 기술이 성문에 입히는 피해는 상당히 낮습니다. (채석장, 정제소 아군것 아닐시, 1번 기술 1000정도, 2번 기술 1500정도)

  다만 호위만 된다면 수리검투척기와 비슷할 정도로 꾸준한 공성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대의 해안 전차와 달리 2명의 아군을 추가로 태우고 갈수 있습니다. 이 2명은 파괴전차가 부셔지기 전까지는 이동하면서 케스팅이 가능하고 어떠한 스킬로도 차단할 수가 없기때문에 마법사, 사냥꾼 같은 클래스가 보조석에 탄후 레이드템을 입고 딜을 한다면 생각보다 적을 수월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수리검투척기보다 피통이 높고 숫자가 많지만 사거리가 짧기 떄문에 적 본진에 있는 대포와 적 수비인원을 조심해야 합니다. 적 성문을 부순후 바로 적 본진으로 들어가서 적을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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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두의 수리검과 연계가 된다면 서문을 노리는 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얼라의 경우 정문을 호드의 경우 서문을 파괴전차로 자주 공격합니다.)

 

4. 공성전차

 

  공성전차는 작업장 점령후 3분 후에 생기며 대략 210만의 피통을 가진 탈것입니다.

  종종 정복의 섬을 공성의 섬이라고 할때가 많은데 이는 그만큼 공성전차가 승리를 결정짓는 무기이기 때문입니다.

  (조정 못하는 사람이 탄다면 아군한테 욕먹어서 장수 할 수 있지만 조정 잘하는 사람이 탄다면 적한테 욕먹어서 장수할수 있습니다.)

  공성전차라는 이름과 달리 상대진영 학살용에 자주 쓰입니다.

 

  공성전차는 3부분으로 나눠집니다.

 

  우선 운전석있는데 운전석은 공성전차를 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직접적인 피해는 돌진과 들이받기로 입힐 수 있습니다.

  조정석에 탄 사람은 적 비행선의 폭격과 수리검투척기의 공격, 그리고 상대방 유저들의 돌격으로부터 어떻게든 공성전차를 살려야 합니다.

  비행선의 폭격같은 경우 얼라 본진의 동문 성벽 뒤와 호드 본진의 서문 성벽 뒤 같은 경우 적의 포격으로 부터 그나마 자유로운 자리입니다. 비행선이 유턴을 하고 거의 직진을 할때 얼라 본진 무덤자리나 호드 본진 무덤 깃자리로 이동한다면 그다지 많이 폭격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수리검투척기의 공격같은 경우 아군한테 말타고 가서 썰라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상대방 유저들의 돌격은 최대한 돌진으로 적을 밀어내고 화염포와 주포에 탄 사람들의 도움으로 적 유저를 죽이는 것이 좋고 들이받기를 하면서 적을 근접에서 공격하는 것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화염포가 근거리적을 잡고 주포가 원거리 적을 잡는게 좋습니다.

 

  공성전차의 두번째 부분은 바로 주포입니다.

 

  주포는 공성전차의 원거리 공격을 담당하고 적을 멀리 보내는 기술(주술사 천폭과 대단히 유사합니다.)을 가지고 있습니다. 원거리 공격같은 경우 생각보다 거리가 길기때문에 수비시 아군 성문 넘어의 적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군 성 위에 올라가 있는 적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적을 멀리 밀어내는 기술의 경우 사용시 잠깐동안 기력회복이 안되기 때문에 상황을 보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공성전차의 마지막 부분은 바로 화염포입니다.

 

  화염포는 주포같이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으며 포를 쏜 지역에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 기술인 네이팜탄과 근접한 적을 쓸어버리는 화염방사기가 있습니다. 수비시 아군의 성문이 부셔지지 않았다면 네이팜탄으로 적을 공격하는게 좋습니다. 화염방사기는 예측사격이 될때가 많으니 적이 붙는 것을 잘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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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성전차는 거의 수비에 이용됩니다. 이때 종종 무덤에서 자판기를 하니 적이 아군 본진 무덤 땄다해서 바로 복구 하지 말고 상황을 봅시다. 이 자판기는 공성전차가 공격을 갔을때도 자주 일어납니다.)

 

 

정복의 섬을 처음 오시는 분들을 위하여

 

 

1. 기본

 

  모든 pvp 컨텐츠가 그렇듯이 적정 탄력과 급장은 필수 입니다. 이는 pvp 컨텐츠를 즐기는 데 있어서 기본입니다.

 

  또한 괜히 나가서 죽으면 안됩니다. 특히 정복의 섬 같은 경우 양쪽진영 모두 300의 군사력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종종 전투가 군사력 싸움이 될때가 있는데 이럴때 괜히 나가서 죽는 것은 아군에게 상당히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적의 움직임에 대한 채팅은 모든 전장에서 필수 입니다.

 

2. 시작

 

  정복의 섬이 시작되면 격납고로는 가시지 마시고 작업장으로 많은 인원이 가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부두 또한 중요한 거점이기는 하지만 정복의 섬에서 가장 중요한 곳은 작업장입니다. 심지어 정복의 섬에서 승패는 거의 작업장에서 결정난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 자신이 박휘라면 작장 깃발에 도착할때 까지 성전사 오라를 켜주시는게 아군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딜러의 경우 깃발 넘어서까지 간 후 탈것에서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깃발에서 너무 먼 곳에서 내릴시 적이 깃돌리는 것을 막지 못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힐러의 경우 앞에 있는 돌진하는 딜러들에게 마나가 없을때까지 힐을 해야 합니다. 작장을 딴다면 마나탐을 할 시간은 매우 넉넉하게 주어집니다.

  이때 부두의 상황을 잘 보고 있어야 합니다. 적이 부두를 점령해서 수리검투척기가 작업장 쪽으로 온다면 수리검투척기가 도착하기 전에 부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작업장을 적이 점령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부두로 가는 인원은 2파가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파 이상의 인원이 시작하자마자 부두로 간다면 작업장 힘싸움을 이기기가 힘들어집니다.

  부두로 간 인원이 부두를 땄다면 빠르게 수리검 투척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수리검 투척기를 작업장으로 보낸다면 아군이 작업장을 점령할 확률이 많이 올라갑니다. (호위는 필수 입니다.) 단 아군이 작업장에서 밀려 가는 것이 보일시에는 적 성문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40명중 자신이 유일한 박휘라면 부두로 가지말고 작장으로 성전사 오라 키고 가셔야 합니다. (호드의 경우 가끔 40명중 박휘가 한명인 경우가 있음)

 

3. 아군이 작업장을 점령했다면

 

  아군이 작업장을 점령했다면 적은 부두와 격납고로 갈 것인데 특히 격납고로 엄청난 적이 갈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많은 적이 격납고를 통해 아군 본진으로 오게 됩니다. 아군본진이 수비가 없어서 자판기가 된다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아군의 성문이 부셔지게 됩니다. 특히 부두까지 적이 점령해서 수리검투척기를 가지고 아군의 성문을 친다면 아군의 공성전차가 나오기 전에 성문이 뚫리게 됩니다. 그렇다면 적이 아군보다 먼저 수장을 잡게 되서 패배하게 됩니다.

  그래서 작업장을 땄다면 1~2파 정도는 본진수비를 하려 가는 것이 좋습니다. 수비인원은 적이 얼마나 왔는지를 꾸준히 공격인원에게 알려야 합니다. 특히 적의 수리검투척기가 성문을 공격시 이를 부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공격인원은 파괴전차를 타고 성문을 부수려 가고 작업장에 있는 폭탄을 계속 날라야 합니다. 파괴전차의 성문 공격은 상당히 낮기 때문에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 폭탄 릴레이는 필요합니다.

 또한 적 은신클 테러에 대비하여 적이 올수비일때도 작업장 수비 인원은 최소 3~4명 정도가 있어야 합니다. 격납고를 통한 적의 공격이 좀 강하다면 격납고를 테러가는 것도 아군 수비에 상당히 도움됩니다.

  또한 수비가 필요할시에는 작업장 수비인원만 냅두고 다 아군본진을 수비하려 가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격납고를 통한 적본진 공격이 실패했다면 적은 거의 작업장을 점령하려 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군의 본진이 위험할때도 작업장 수비 인원은 필요합니다.

  물론 작업장을 점령했더라도 적의 성문공격과 군사력 회복을 막기위해 채석장과 정재소 공격은 알토방의 광산 공격과 마찬가지로 필수적입니다.

 

4. 아군이 작업장을 점령하지 못했다면

 

  하지만 작업장에서 밀렸다고 꼭 졌다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작업장에서 할 수 있는 공성공격은 매우 강하며 대략 3분 후에 나오는 공성전차는 정말로 강력한 방어도구 입니다, 하지만 우선 정복의 섬에서 중요한것은 상대진영의 문을 깨는 것 입니다. 이를 조금이라도 빨리 깨기 위해서는 채석장과 정제소를 손에 넣어야 합니다. 또한 이는 작업장 싸움에서 잃어버렸던 군사력을 회복하는데도 좋습니다.

  첫 작업장 싸움에서 졌다면 아군이 갈 길은 격납고와 부두입니다. 이 두곳을 얻은 상태에서 채석장과 정제소를 얻는다면 공성전차가 나오기전에 성문을 거의 부술 수 있습니다. (물론 적의 수비가 강하다면 어렵습니다.) 그리고 바로 수장을 잡으려 간다면 작업장을 잃은 상태에서도 이길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인원이 공격을 간다면 적의 파괴전차와 폭탄릴레이를 막을 수가 없기때문에 수비는 남아야 합니다. 수비는 탑에 있는 대포를 이용하여 적을 공격하는 것도 좋고 원거리의 경우 성벽위에서 적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작업장에 테러를 갈 준비를 해야 합니다. 종종 처음에 작업장을 점령 못했어도 작업장 테러를 성공한 후 상황을 역전하여 승리하게 되는 상황도 자주 생기기 때문입니다.

 

5. 적 수장 공격

 

  수장을 잡으려 간다면 적 성문이 부셔졌을시 수장방으로 도망가는 인원을 최대한 막아야 합니다. 이들이 수장방에서 얼쩡거리는 것은 상당히 짜증납니다.

   수장은 상당히 강력하기 때문에 탱이 있어야 하지만 아군 힐러가 많다면 혈죽이 아닌 죽박이 혈기형상 키고 탱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기서 수장은 해골렙이 아니기 때문에 사군이나 돌정의 도발이 가능합니다.

  적의 수비 인원이 들어올 것을 대비하여 사냥꾼이나 마법사의 경우 적 수비의 발을 묶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들어온 적은 빠른 매즈와 점사를 통해 아군 탱이나 힐을 공격하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수장의 광역 공격은 벽뒤로 숨는 방법으로 피할수 있습니다. 이 공격의 경우 정말 강하므로 빠른 힐이 필요합니다.

  간혹 수장어글이 튄다고 밖으로 도망가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렇게 되면 망합니다. 어글 튀면 걍 안에서 죽읍시다.

 

6. 아군 수장 방어

 

  적이 성문을 부시고 아군 수장을 잡으려 온다면 빠르게 수장방으로 도망가서 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수장한테 버프를 걸어주고 수장방 쪽에서 얼쩡거리는 천클래스를 죽손이나 공포로 수장애드를 내서 준비 못한 적을 학살하게 하는 것은 상당히 좋은 방어법입니다.

  수장방어시 가장 좋은 방법은 적의 탱커에게 스턴을 넣고 연막을 깔고 점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수장어글이 딜러 힐러한테 가게 함으로써 수장을 수장방에서 나가게 해서 수장을 리셋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수장이 해골렙이 아니라서 이는 그렇게 수월하게 이루어 지지 않지만 그렇게 말이 안되는 이야기 아닙니다.

  특히 수장이 광역공격을 했을때 적의 피통이 급격히 출렁거리므로 적을 죽이기에는 상당히 좋은 기회입니다.

  아군 본진 무덤의 경우 적이 수장을 잡으려 들어갔다면 따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공성을 이용하여 자판기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공성이 아무리 강해도 수장방으로 들어갈 수는 없고 수장이 죽는다면 전장은 끝납니다. 이렇기 때문에 아군 무덤을 따서 적의 공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