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분무 왜 하나요?

 

분무는 무분보다 기동성과 생존성에서 우수합니다.

 

칼폭은 좋은 스킬이지만 칼폭 외에 무분이 가진 기동성 관련 기술이라곤 없습니다. 반면 분무는 영웅의 도약 쿨이 짦고, 영웅의 격노로 30초마다 이동불가를 풀고 봉쇄 쿨을 되돌리는게 가능합니다. 돌진 - 봉쇄 - 봉쇄로 세번 붙는게 가능하죠.

 

생존성 역시 격노의 재생력 치유량이 특화의 영향을 받아 총 체력의 60%를 회복시킵니다. 현 명예템 무정셋 기준 틱당 8천이 좀 넘지요. 무분에 비하면 두배 차이고, 여기에 특성보정 체력 20퍼 이하 무막 100% 증가도 있습니다.

 

 

 

2) 세팅 : 특화 > 적중 > 치타 > 가속 > 숙련

 

특화력은 딜과 생존 모두 관계합니다. 분무전사의 특화력은

 

격노시 데미지 증가 / 광전사의 격노 문양으로 얻는 분노 증가 / 죽음의 소원으로 얻는 물리데미지 증가 / 분노의 강타 데미지 증가 / 격노의 재생력 치유량 증가의 효과가 있습니다.

 

 

적중은 분노수급에 필수적입니다. PvP 필요적중을 5%를 넘더라도 재연마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분무는 만성적으로 분노부족에 시달립니다.

 

숙련도는 20만 맞추세요.

 

 

 

3) 딜몰기

 

분무전사는 분노가 굉장히 모자랍니다.

 

돌진, 분노제어, 죽음의 침묵 등 상대적으로 분노로부터 자유로운 무분에 비해 분무전사의 분노생성 기술은 특성찍은 30초 쿨탐 외침류 뿐입니다. 비전투중에 돌진을 못하고 봉쇄를 쓰는데 봉쇄는 또 분노를 소모하죠.

 

따라서 분노 모아두고 한번에 몰아쳐야지 쿨타임 왔다고 무작정 딜몰기 시도하면 분노없어서 손가락 빱니다.

 

분노 약 80이상을 평타만 치거나 피갈만 쓰면서 모아두고,

 

거인의 강타 - (사효장신구+죽음의 소원+무모한희생) - 피의 갈증 - 분노의 강타 - 피의 갈증에다가 중간에 영웅의 일격을 섞으면 됩니다. 요점은 거강때 피갈 두번.

 

 

만약 격노상태가 아니라면 상대가 공포쓰는 클래스가 아닐시 광전사의 격노를 눌러주세요. 격노취급되서 분강이 활성화됩니다.

 

 

또 하나, 주의해야 할 게

 

상대방 스턴기나(도적상대할때) 생존기 등을 잘 판단하고 딜 몰아야 합니다.

 

장신구 다돌리고 거강박았는데 도적이 스턴넣으면 얄짤없이 쿨기만 하늘로 날리게 되지요.

 

 

이것 때문에 분무를 투기장에서 추천하지 않는겁니다. 투기장에선 다들 생존기 쿨이 있는 상태니까요. 혹은 메즈당하거나.

반면 전장은 상대적으로 메즈나 생존기 쿨 등에서 자유로운 편이죠.

 

 

평소 딜할때는 피갈을 주력으로 쓰고 분강을 사이사이 치면서 영격을 누르는 형태가 됩니다. 분강이 단일 데미지는 제일 쎈데 쿨이 길어서 피갈에게 밀립니다.

 

 

4) 특성

 

분무도 무기트리를 포기하고 입막음을 찍을 수 있습니다만.. 크게 추천할 수가 없습니다.

 

일단 분노 부족을 완화해주는 재기의 바람이 무기특성에 있거든요.

 

빨간 동그라미가 선택사항이고, 녹색 동그라미는 입막음쪽 찍었을 때 찍고가는 것들입니다.

 

 

치명상 Vs 촉발의 문제가 상당히 머리를 쥐어뜯게 만드는데..

 

무희탐에 촉발 영격이 쓸만하기 때문에 전 촉발을 찍었습니다.

 

입막음쪽을 찍을 경우 전선사수(무막시 치타/결정적 방어 10% 상승)도 고려할 만합니다. 분무는 특성에 일정시간 동안 무막 100퍼가 있으니까요.

 

 

 

5) 문양

 

분무의 문양은 선택의 폭이 작습니다.

 

상급 문양은 분강 / 격돌 / 피갈.

 

주 문양은 봉쇄 / 날고 / 죽소.

 

보조문양은 광격 / 피의치유 / 아무거나.

 

 

 

 

6) 매크로

 

공짜격돌 뜨면 격돌, 이외에는 영격.

 

#showtooltip 영웅의 일격
/cast 격돌
/stopcasting
/CAST !영웅의 일격

 

방벽매크로. 이 매크로는 "분무방패"라는 장비저장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showtooltip 방패의 벽
/stopcasting
/equipset 분무방패
/시전 방어 태세
/시전 방패의 벽

 

전태에서 비전투중이면 돌진, 전투중이면 광태, 광태에선 봉쇄.

 

#showtooltip 봉쇄
/연속시전 reset=10 [stance:1,nocombat]돌진,광폭 태세 ;[stance:1,combat]광폭 태세;[stance:3]봉쇄;
/공격시작

 

재집결 + 격노의 재생력.

 

#showtooltip
/연속시전 reset=150 재집결의 함성, 격노의 재생력

 

극딜매크로

 

#showtooltip
/연속시전 reset=20 내면의 분노, 무정한 검투사의 승리 휘장, 죽음의 소원, 무모한 희생

 

 

 

7) 마치면서

 

 

사실 분무에 대해 이러니저러니 적어놨지만 사람들이 별로 안 하는 이유가 있죠.

 

딜이 약합니다.

 

순간딜은 특화력 영향 받은 죽소 + 특화력 영향 받은 분강 등등 시너지를 왕창 받아서 무지막지한데..

 

평소의 딜이 무분 절반 수준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쓸 기술은 있는데 분노가 없습니다(......)

 

하긴 평소 딜까지 쎘으면 누가 무분하나요. 다 분무하지.

 

거기다 무력화연마, 쓰러트리기 등으로 편하게 딜하는게 가능한 무분에 비해 분무는 날카로운 고함 하나뿐입니다. 딜하기 불편하죠.

 

하지만 분무는 분무만의 특색이 있기에 전장에서 충분히 활약할 수 있습니다. 분무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아서 글 남겨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