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밤에 확 땡기는 관계로.. 한번 도전해봤습니다.

 

 

이번엔 신사버전입니다.

 

의외의 요소들이 많이 발견됬는데요..

 

사실 수식을 짜는과정 자체는 수사보다 훨씬 쉬웠습니다. 단순해요! 수사처럼 특화에 따른 기본치유량증가니, 신보보막량

추가증가니 이런거 일일이 조율할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거기다 빛반의 경우, 예전 사게 글 중에 빛반의 효과는 모두 누적되어 낭비없이 모두 틱으로 소모된다는 실험글이 있습니다. 따라서 힐량기대값에서 빛반 퍼센트만큼의 추가힐량은 100% 보장되는것으로 계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실.. (아니 아마도 모두가 잘 아시겠지만) 신사처럼 채우는 힐인 경우 중요한건 이게 아니죠.

 

바로 가중치. 유효힐이 얼마나 들어갈 것인가. 이부분이 사실 굉장히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수식을 짠 후, 가중치를 돌려보며 시뮬레이션을 해봤습니다.

 

가중치 선정은 체감했던 신사의 오버힐율을 토대로 산정해봤습니다.

 

기본적으로 예시 스팩입니다.

 

레이드 풀버프기준, 템렙 575, 교샤장신구x, 지능33000, 특화+치타합계(힘축포함)25000.

 

우선 세트1.

 

빛반의 유효힐량 : 50%

빛반을 제외한 다른 힐의 유효힐량 : 70%

 

체감상 힐이 널널한 넴드일수록 보막힐러들의 등살에 치이며 60~70%에 가까운 오버힐율을 보여주지만, 힐이 팍팍한 편의 네임드는 오버힐율이 30%에 근접하게 떨어진다는 점을 감안.. 대략 70%의 유효힐 가중치를 잡아봤고, 빛반은 3초틱으로 너프 후 어마어마하게 오버힐로 잡히는 점(체감)을 감안하여.. 50%의 유효힐량을 가중치로 삼았습니다.

 

이에따른 최적구간은(총힐량 기대값 기준입니다.)

 

특화 19000 : 치타 6000      ~       특화 9000 : 16000       이고, (최적점은 특화14000, 치타11000)

 

이 때의 2차스탯과 지능의 가중치는 대략 중간값으로 (지능160, 특화320, 치타320 기준)

지능 0.45 : 특화 0.54 : 치타 0.54 입니다.

 

당연히 특화가 내려갈수록 빛반의 기대값은 팍팍 하락합니다. 하지만 총힐량의 기대값은 오히려 증가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2차스탯과 지능은 보시면 알다시피 상당히 비슷합니다. 따라서 붉은홈의 경우 지+치 나 지+특을 박아주시면 좋고, 노란홈은 특화나 치타, 파란홈은 정신+특or치 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깔맞춤 효과는 가능하면 모두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세트2 입니다.

 

빛반의 유효힐량 : 70%

빛반을 제외한 다른 힐의 유효힐량 : 70%

 

아마 빛반을 제외한 다른 힐의 유효힐량을 70%로 잡은 부분에 대해서는 그리 큰 이견이 없을거라 봅니다. 실제로 오버힐은 25~45퍼정도 나오는게 보통이니까요. 빛반의 유효힐량에 대해서 이견이 많이 갈릴거같은데.. 사실 70%씩이나 유효힐로 잡히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일종의 대조군입니다 대조군.

 

이 경우 최적구간은,

 

특화 25000 : 치타 0      ~   특화 21000 : 치타 4000      이고,  (최적점은 특화 23000 : 치타 2000)

 

이 때의 2차 스탯과 지능의 가중치는,

지능 0.49 : 특화0.67 : 치타 0.67 입니다.

 

네에.. 보시는것처럼 거진 특화에 올인하는게 높은 기대값이 나옵니다.

 

제 어렴풋한 기억이 맞으면 빛반 틱수가 1초였던 5.4 초기에는 얼추 빛반의 유효힐량이 70%에 가까웠던거같은데..

현재는 50%~60%정도인거 같습니다.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대략 빛반의 유효힐 비율 70% 근방을 기준으로 특화의 절대우세가 무너지기 시작합니다.

 

여튼, 제가 처음에 제시한 빛반50%, 일반힐70%의 비율은 사실 토크하드를 진행하다가 빛반의 오버힐량을 보고 충격을 먹은적이 있어서입니다.. 유효힐의 빛반힐 총량과 오버힐의 빛반힐 총량이 엇비슷한 수준이더군요; 전체 오버힐은 항상 30%근방이 나오는데도 말입니다... 분명 틱이 1초였을때는 안이랬던거같은데.......

 

결국,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1. 빛반의 오버힐율이 높고, 전체힐의 오버힐율이 낮은편이라면

    치타가 상대적으로 힐능률을 올리는데 더 도움이 된다.

 

2. 빛반 틱3초는 개심각한 너프다.

 

 

 

p.s 요즘은 신사로 레이드 안뛴지 제법 되어서, 빛반이나 전체 유효힐 퍼센티지에 대해서는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부분은 감안해주시고, 혹시 신사로 레이드를 뛰셔서 정확한 빛반유효힐 퍼센티지와 전체 유효힐 퍼센티지에 대한 자료를 보내주시면 부분부분 변수를 바꿔서 수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