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판다리아로 오면서 회드 스타일이 매우 크게 변했습니다.

+ 제 힐 스타일로 설명 드리는것이기 때문에 다른 회드분과 의견이 다소 다를수도 있습니다.

 

 

리분때의 향수를 잊지 못하고 정신력 도배를 했다고 해서, 회복 난사 힐딸 치다간 넴드 50% 보기도 전에

엠통이 말라버립니다. 따라서, 같이 가는 힐러의 스타일에 맞게 상황대처 능력을 키우시는게 큰 관건 이겠네요.

 

 

우선 회드의 기본은 엑티브 스킬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 에 달렸는데요. 제가 쓰는 스킬을 살펴 보자면.

 

정신 자극 (3분쿨) : 자신대상 최대 엠통의 20% 회복 / 대상 아군의 마나를 자신의 엠통 10%만큼 회복

자연의 신속함 (1분쿨-특성) : 다음 재생, 치손 주문을 마나 소모 없이 즉시 시전

화신 (3분쿨-특성) : 피생 대상 무제한, 급속 성장 대상 +1, 재생 즉시 시전, 힐량+15%

야생 버섯 (10초 쿨) : 3개의 버섯을 심어놓고 터트리면, 8미터 내의 "모든 아군" 의 생명력을 소량 회복

나무 껍질(45초 쿨) : 자신이 입는 피해 20% 만큼 감소

무쇠 껍질(2분 쿨) : 대상이 입는 피해 20% 만큼 감소

 

자극의 경우 문양을 박고 아군에게 시전하면, 자신의 마나도 10%만큼 회복이 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유용 합니다.

 

 

 

다음은 문양에 대한 설명 인데요.

 

저같은 경우, 문양 변동 거의 없이 재생, 피어나는 생명, 피어남 을 박고 다닙니다.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재생 : 도트힐을 삭제하는 대신, 극대화 효과 40% 증가

 

피생 : 피생 중첩 유지하면서 다른 대상에게 전이 가능

 

피어남 : 단일대상 힐에 피생이 지속시간이 리셋되지 않지만, 터지면 회복량 50% 증가

 

 

재생 문양 : 판다 인던의 경우 무작위 대상으로 강력한 한방 데미지를 입히는 넴드들이 많기 때문에 도트힐 위주로

했다간, 대부분이 오버힐(엠로스) 가 되버립니다. 게다가 회드에겐 빠르게 큰 회복을 할수 있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재생을 치손 대용 및 페스트 힐로 사용함 으로써, 타 힐러군 엠세이브와 자신의 엠로스를 줄일수 있습니다.

 

피어나는 생명 문양 : 탱 인계가 기본인 판다 인던에서, 빠르게 중첩을 유지해 긴급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 할수 있기

위함 인데요. 생각보다 탱 인계 중에 힐이 밀리는 상황이 자주 오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 합니다.

 

피어남 문양 : 저같은 경우 피생이 터졌을때 회복되는 힐량은 10만~15만 크리 터지면 20~24만 까지도 나옵니다. 문양을 박게되면, 치손이나 재생으로 지속시간이 리셋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원할때 터트려 탱의 급사를 막을수 있으며

타 힐러들의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덕에 힐 미터기가 쑥쑥 늘어나는걸 볼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회복 스킬 타이밍에 대한 설명 인데요. 힐 스킬을 나열 해 보자면

 

회복 : 즉시 시전 도트힐 이지만, 4%가량의 마나를 잡아 먹습니다. (12초 지속)

재생 : 상당히 비효율적인 시전힐로써, 가급적 천명의 전조(다음 시전힐 마나 소모 없이 사용) 가 터졌을때만 사용 합니다.

 ㄴ 6초 지속의 도트힐, 문양 사용시 도트 삭제

급속 성장 : 즉시 시전으로 5명의 파티/공격대원에게 도트 힐

피어나는 생명 : 즉시 시전, 단일 대상에게 사용 (최대 3회 중첩) 도트가 끝나면 매우 큰 힐이 들어갑니다.

신속한 치유 : 회복, 재생 도트가 박혀 있는 대상에게 즉시 큰 힐을 넣고, 바닥 힐을 생성 합니다. 15초 쿨

 ㄴ 바닥 (꽃 피우기) : 8미터 반경, 체력이 가장 적은 3명을 매 초마다 치유 - 7초 지속

치유의 손길 : 회드의 가장 큰 시전 힐로, 마나 소모량 도 크지만, 그만큼 회복량도 좋습니다. 캐스팅이 상당히 긴게 단점.

육성 :  짧은 시전 힐, 엠 소비량이 적지만, 그만큼 힐량도 낮습니다. 도트힐이 박혀있는 대상에게 사용하면 20% 힐량 증가

 ㄴ 개인적으로 화합(특화) 버프를 띄우기용 으로만 사용하고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평온 : 회드의 쉽사기 필살기로 2초마다 체력이 가장 적은 5명을 회복, 채널링 스킬이므로, 이동,넉백,스턴시 캔슬 됩니다.

 ㄴ 주술사에게 공생을 넣고 영혼나그네의 은총을 사용하면 무빙 중 평온 시전이 가능합니다. 

 

 

추가) 육성의 경우 문양을 박았을 경우3명의 대상에게 회복을 시전 한 상태에서만 시전속도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특성에 대해 잊었네요. 많은분들이 고민 하시는 부분만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

 

 30 구간

 

자연의 신속함 - 마나 소모 없이 다음 재생/치손을 즉시 시전 (쿨타임 1분)

소생 - 즉시 최대 체력의 30%를 회복 (쿨타임 2분)

세나리온의 보호 - 대상이 피해를 입을시 6초간 2초마다 회복하는 도트힐 (쿨타임 30초)

 

세나리온의 보호의 경우 회드는 도트힐 위주니까 세나리온의 보호가 지젼 아닌가여?? 하는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회드가 도트힐 위주 인건 맞지만, 쿨기마저 도트힐을 쓸 필요는 없습니다. 미터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회드의 힐의 경우

30~40% 가량은 오버힐로 넘어갑니다. 다른 힐러들도 마찬가지로 힐을 하기 때문에, 예전 아눕하드 처럼 피통이 출렁거리지 않는 이상 도트는 오버힐로 갈 수 밖에 없습니다.

 

소생의 경우는 회복량 대비 쿨타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아마도 아무도 사용하지 않으실겁니다. 템랩 480 중후반의 탱커의 경우 풀법 피통 60만가량 인데요. 60만의 30%면 18만 입니다. 자연의 신속함과 비교하여, 1분쿨인 신속함 효과로

치유의 손길 사용시 보통 8만~11만 가량이 회복되며, 극대화시 20만을 훌쩍 넘는걸 볼수 있습니다. 즉, 사용대비 결과는

자연의 신속함이 우월하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60 구간

 

숲의 영혼 - 신속한 치유 사용시 다음 시전 주문 50% 증가

화신 - 피생 대상 무제한, 급속 성장 대상 +1, 재생 즉시 시전, 힐량+15%

자연의 군대 - 나무 3마리가 힐 지원

 

이 구간은 화신만한게 없어서 다른건 사용도 안해 봤기에 정확히 설명 드릴수가 없네요.

화신의 엠세이브 능력이 워낙에 압도적인 데다, 화신 사용중 자극을 사용하면 힐하면서도 오히려 마나가

차는걸 볼수 있습니다. 자연의 군대는..... 패치가 되지 않는 이상 쓰는사람이 없을겁니다. 워낙에 멍청해서....

 

 

90 구간

 

야생의 정수 - 지속효과로 지능 6% 뻥튀기를 가지고 있으며, 사용시 '회복 외' 공격/탱킹 효과를 가져 옵니다.

세나리우스의 꿈 - 천벌, 별섬, 별폭 사용시 다음 치유량이 30% 증가

자연의 경계 - 30초간 데미지 및 힐량을 20% 증가 시키며, 치유시 주위 적 대상 하나에게 25%만큼의 데미지를 줍니다.

 

가장 호불호가 갈리며 의견이 분분한 특성 인데요.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 드리자면, 야생의 정수의 경우 단지

지속효과만 보고 사용하는분이 많습니다. 시전 해봐야 힐링에 도움 되는 스킬은 없기 때문인데요. 어느팟을 가든

분명 딜이 부족해 2~5% 남기고 광폭을 보는 경우가 있을겁니다. 그럴때 힐이 밀리지 않는 초반이나 극후반 블러드 타이밍에 야정 사용후 천벌과 달빛 섬광을 이용한 극딜로 부족한 딜량을 메꿔 광폭을 무사히 넘길 수 있는 유용한스킬 입니다.

 

세나리우스의 꿈을 살펴 보자면, 효과 자체만 놓고 보면 상당히 꿀이지만, 천벌이 시전 스킬인점과 글로벌 쿨타임의 경우를 보면 도저히 쓸래야 쓸수가 없는 스킬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 1회 30% 증가를 위해 약 2.5초간 힐이 끊기는건 손해죠.

 

마지막으로 자연의 경계에 대한 설명으로, 이 경우 평온 또한 힐량이 증가 하기 때문에, 대부분 평온과 묶어 쓰실겁니다.

응용은 위에도 적어 놨듯이, 어떻게 쓰던간에 상당히 유용한 특성이고, 트롤의 경우 광폭화(가속20%증가) 와 묶어 쓰시면 블러드(영웅심)을 2회 쓰시는거나 다름없을 만큼 상당히 유용하며,  치유량 대비 데미지의 경우 급속 성장,평온,꽃 피우기를 제외한 모든 스킬이 효과를 받습니다.

 

 

정리하자면... 아시겠지만, 회드의 주력은 '도트 힐' 입니다. 단일 대상 큰 회복을 기대하기 힘드므로, 탱힐 위주 보단,

공대 힐을 해 주는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피생은 반드시 메인탱커에게 3중첩을 넣어주되, 무조건 초기화가 아닌 넴드의 큰 공격에 맞춰 터트릴수 있도록 연습 하셔야 합니다. 잘만 맞추면 멘탱이 맞는것과 동시에 만피가 유지됩니다.

 

회복의 사용 빈도는 앞서 말했지만 마나 소모량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한번에 2-3개 이하로 써 주시는게 엠 세이브에

도움이 됩니다. 급성 성장은 광역 힐 이므로 거의 쿨마다 돌아갈 것이고, 신속한 치유는, 가급적 아군의 집결지에 사용하되

공대 피가 안정화 되어 있다 싶으실땐, 무빙이 거의 없는 멘탱에게 꼽아주고 탱 생존을 더 안정적이게 해주시면 좋습니다.

 

많은 회드분들이 야생 버섯을 간과하고 안쓰시는데요. 이게 의외로 엄청나게 도움이 됩니다. 피생 3중첩 꼽아 놓고

급속 성장이 돌아가고 있는 텀에 본진에 버섯3개를 깔아놓고, 광역 데미지 구간에 버섯 터트리기 + 신치 바닥힐 + 급성 이면

앵간한 광역데미지 구간은 버틸수 있습니다. 버섯 쓰세요 두번쓰세요 계속 쓰세요

 

회드의 꽃, 평온에 대해 말하자면, 우선 평온의 경우 '도트 힐' 이 남는걸 볼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3회까지 중첩 되므로 추가적인 큰힐로 엠로스나는 일이 없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또한, 특성의 꽃인 나무폼(화신) 은 보통 광역 데미지가 오기 전 타이밍에 주로 사용 하시는데요. 다른건 다 필요없고 급속 성장과 피생만 돌려 줍시다. 5명 이상 피생을 돌리다 보면 천명의 전조가 엄청나게 터지는걸 볼수 있습니다. 화신 상태에선 재생이 '즉시 시전' 이기 때문에, 피가 적은 아군에게 꼽아 주시면 됩니다. 

 

 

 힐러의 기본은 힐딸이 아닌, 엠 관리에 있으며 아무리 초중반에 힐킹이니 뭐니 해서 후반가서 엠말라서 힐 못하고

손가락 빨고 있는 힐러보단, 적절한 상황대처 능력과 센스 플레이, 엠세이브 타이밍과 방출 타이밍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며, 항상 다른 힐러와 생존기, 디법해제, 광역힐 타이밍등을 공유해서 대처 해 주셔야 합니다. 

힐러는 귀족이니까요. 귀족에 맞게 귀족 스러운 플레이를 보여 줍시다.


헐! 인증 갔네요;; 그럼 이틈에, 아즈샤라썹 Silver Rain길드 Kaihuku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