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VE 야딜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PVP는 후... 맨날 사냥당해서 못씀

 

 

이전에도 썼지만 소판다 때 글이니 갱신할 필요가 느껴져서 씁니당. 물론 좋은 글이 이미 많긴 합니다 (__)

 

예를 들면 단편 님의 딜야드 특성, 딜사이클, 스탯, 문양 정리 글이라던지... (꼭 읽어 보세요!)

 

 

절대 영던에서 도려내기를 한 번도 안쓰는 분과

 

제 부캐 야딜(465)보다 템렙이 20가량 높은데도 dps가 2만 낮은 분과 칼날 발톱의 존재를 모르는 분을 봐서 쓰는 글이 아닙니다. 야포도 안 키는 분 있었는데 으아ㅏㅓㄷㅈ

 

90%가 야딜로 대충 야탱/조드/회드 장비 파밍해서 다른 특성 갈아탈 분들이겠지만 제가 안타까워서 그럼

 

근데 그런 분들은 이런 글 안읽는다구요? 아... 망함...

 

 

 

 

* 제가 야딜을 잘 하는 건 아니므로 이게 100% 정답은 아닙니다. 저보다 잘 하시는 분은 밤하늘의 별만큼 많음

 

 

 

1. 딜사이클

 찍은 특성(60:숲영or화신, 90:세나꿈or자경)에 따라 딜사이클이 미미하게 바뀝니다.

 

 0) 요약

 : 뒤 잡을 수 있으면 칼날 발톱(칼발), 잡을 수 없으면 짓이기기(짓이)로 버블을 생성하며 야생의 포효(야포), 도려내기(도려), 갈퀴 발톱(갈퀴), 요정의 불꽃(요불)을 꾸준히 유지.

도트의 갯수는 갈퀴-도려 2개지만 요불과 야포까지 뭉뚱그려 4종도트라고 합니당. 우선 순위는 야포>도려>갈퀴>요불

 

 

 1) 시작

 전투 시작 전 : (90 특성을 세나리우스의 꿈으로 했을 시) 자연의 손길로 세나꿈 버프를 2개 생성

-> 전투 시작 직전, 0버블 야포를 꾸준히 누르며 버프 유지. 카운트 중에 물약 사용

-> 야돌로 날아가면서 요불을 걸고, 갈퀴-칼발질-5버블 되면 호분광폭도려(+화신/자경)

-> 이후 칼발이나 화신특성이면 찢발을 강려크하게 누르며 4종도트를 유지

 

※ 참고 : 은신찢발로 시작 할 경우 (물약)-은신-야포-/전투시작/-야돌-찢발. 적의 생명력이 80% 이상이면 치명타 확률이 50% 증가하는 찢발의 특성상 찢발-갈퀴-칼발-5버블 도려가 쉽게 가능합니다.

 

 

 2) 전투 중

 

- 딜의 기본은 뒤잡기와 칼날 발톱입니다. 앞에서 칠 경우엔 만적, 만숙을 맞췄더라도 '막기'때문에 공격이 제대로 박히지 않습니다. 짓이와 칼발의 데미지 차이는 격변 때 1.56배였으나 지금은 1.2배로 꽤 낮아졌지만, 칼발을 주로 사용합니다.

 

- 기력 40 모였다! 바로 칼발! 보다는 약간 느긋하게 누르시는 게 좋습니다. 늘 변수는 있으니까요.

 

- 호분과 사효 장신구, 광폭화 및 다른 쿨기들은 동시에 사용 하는 게 좋습니다. 음, 당연하군요.

 

- 위에서도 말했지만 도트의 유지 우선 순위는 야포>도려>갈퀴>요불로, 파티 내에 전사나 야탱이 있다면 요불의 방어도 12% 감소 디버프는 자동으로 리필 됩니다. 물론 요불을 사용하지 않는 야탱도 있으니 끊기지 않게 사용하셔야 함.

 

- 마격(야포/흉포/무력화 등 버블을 소모하는 스킬) 사용 시 버블 당 20%의 확률로 야생의 신속함 버프가 생성됩니다. 세나리우스의 꿈 특성을 사용 중일 경우 야신 버프가 있을 때 치손을 사용하면 세나리우스의 꿈 버프가 생성되고, 이후 공격 스킬 2개가 25% 뎀증되니 가능한 도려와 갈퀴, 흉포에 세나꿈 버프를 소모하는 게 좋습니다.

 

- 상대의 피통이 25% 미만(25%는 적용X)으로 내려가면 흉포한 이빨로 도려내기를 리필 할 수 있습니다. 1버블 흉포든 5버블 흉포든 도려내기를 사용할 때의 버블 갯수로 리필됩니다.

 

- 세나꿈 : 4버블 상태에서 세나꿈 발동, 이후 갈퀴or칼발->도려. 도려의 지속이 8초 이상이라면 5버블 상태에서 칼발or난타->흉포. 3버블 상태에서 발동했으면 크리신을 믿읍시다. 근데 꼭 이러면 크리 안터짐

 5버블+노세나꿈 상태면 자연의 신속함+치손으로 강제 발동해서 사용합니다. 쿨이면 걍 박아야져...

 

- 야포 : 0버블 상태에서 사용 하는 게 이론 상 딜량 상승에 제일 좋으나, 이렇게 사용하면 딜사이클이 혈압이 오릅니다. 적당히 상황 보며 버블 갯수 조절해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 야포와 도려내기가 8초 미만인데 5버블 됐을 경우 : 도트 유지에 제일 더러우며 열받는 경우입니다. 호분이 쿨이 아니라면 야포 3초 미만에서 야포 사용 후, 호분 키고 빠르게 5버블을 생성해 도려를 리필합니다. 쿨이면 야포를 우선으로 유지하고 청명을 /beg. 해당 상황에선 전 정신을 놓고 종종 흉포 박는 데 죽고싶음.

 

 

 3) 광딜

- 난타 이후 휘둘둘둘. 피통이 적절하게 큰 3~4마리 경우엔 갈퀴를 하나씩 걸어주면 좋습니다. 갈퀴가 이래뵈도 5버블 도려에 약간 못미치는 데미지가 나옵니다. 파워함!

- 모이는 버블은 야포>현재 대상에 도려내기나 금방 죽을 거 같으면 흉포로 소모하시면 됩니다.

- 표범 난타와 곰 난타를 동시에 걸 수 있으나 탱에게 어글이 충분히 가지 않은 상태나 레이드가 아닌 영던에서 사용하면 당신을 공격합니다! 가 뜨기 쉽습니다. 딜보단 사는 게 우선입니다.

 

 

 4) 잡설

- 난타 : 청명이 발동했을 경우, 난타를 사용하면 딜 상승에 약간 도움이 됩니다. 특화세팅 기준으로 난타 평균값=칼발 최대값. 물론 추가 버블을 생성하지 않으므로 다른 거 꼽으셔도 무방합니다. 저같은 경우엔 난타를 제 3의 도트로, 전투 시간의 대략 60% 이상은 유지시키고 있습니다.

 

- 광폭화(종족 특성)의 경우엔 광폭화(스킬)+블러드가 같이 올라가면 파워한 오버 기력이 발생하니 초반 블러드 시엔 따로 돌리는 게 좋습니다.

 

- 도트 : 갈퀴/도려/난타/야포의 틱은 3/2/3/3초로 가속에 상관 없이 유지됩니다. 리필 할 경우엔 3/2/3/3초 아래에서 합니다.

 

 

 

 

2. 특성

 15) 야수 탈주 / 야생의 돌진

- 야수 탈주 : 레이드에서 네임드가 사용하는 특정 스킬을 피할 때 좋습니다. (ex: 공포의 심장 2넴의 보이지 않는 일격)

네임드의 덩치가 충분히 큰 경우 중간에 야탈로 강제 은신, 이후 찢발을 노릴 수 있으나 추천하지 않습니다. (5.2에선 은신 효과가 사라집니다.)

- 야생의 돌진 : 제일 무난합니다. 무빙이 잦은 곳이나 필드 사냥, PVP 할 때 등 타겟과 거리 좁히기에 좋습니다.

 

 30) 자연의 신속함 

- 자연의 신속함 : 90 특성에서 세나꿈 찍었을 경우엔 필수입니다. 쿨이 짧아 생존기로도 좋습니다.

 

 45/75) 적당히 고르시면 됩니다. 전 태풍/강타로 하고 있습니다.

 

 60) 숲의 영혼 / 화신

- 숲의 영혼 : 마격 시 버블 당 기력 4를 생성합니다. 기력 회복기가 호분 밖에 없는 야딜에겐 꿀같습니다.

- 화신 : 3분 쿨, 30초 지속. 비은신 상태에서 은신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한 암습/찢발과 전투 중 은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순간 극딜이 필요할 때 좋습니다.

 

 90) 야생의 정수 / 세나리우스의 꿈 / 자연의 경계

- 야생의 정수 : 상시 민첩이 6% 증가하며, 6분 쿨로 45초 간 수호/회복/조화 관련 스킬이 강화됩니다. 주문력 무기로 스왑해서 천벌이나 싹쓸바람을 사용해 파워한 순간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중간 평온 사용으로 공대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세나리우스의 꿈 : 공격 스킬 사용 시 이후 치유 스킬의 회복량이 30%, 치유 스킬 사용 시 이후 2번의 공격 스킬의 데미지가 25% 상승합니다. 꾸준딜에 좋습니다. (덤으로 야신치손으로 소소하게 공대 힐 해주는 것도 꽤 많이 찹니다. 작정하고 하면 혈죽 힐량...만큼 나옴)

- 자연의 경계 : 3분 쿨, 30초 간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입힌 데미지의 25%만큼 주위 한 명에게 힐이 들어갑니다. 순간 딜에 좋습니다.

 

* 일반적으로 숲의 영혼은 고정으로 사용되며, 야정/세나꿈/자경이 취향에 따라 갈립니다.

세나꿈의 경우엔 일반적인 딜사이클의 난이도가 올라가고, 자경은 주로 광폭화와 묶어 순간 딜에 사용합니다. 각 특성의 딜 차이는 5.0 기준으로 세나꿈>야정(단순 능력치 6% 패시브)≥자경입니다.

 

 

 

3. 세팅

 1) 우선 스탯

 : 만적숙(7.5% 각 2550) > 민첩 > 부스탯들

 

 야딜의 경우엔 부스탯 세 종 모두 버릴 게 없습니다.

- 특화 : 도트(갈퀴, 도려, 난타)의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 치명타 : 치명타로 짓이, 칼발, 찢발이 적중하면 타겟에게 버블을 한 개가 아니라 두 개가 생성됩니다. 숲의 영혼 특성을 찍었을 경우엔 기력 회복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줍니다.

- 가속 : 초당 가속 회복량과 평타의 딜량이 증가하며, 잦은 평타로 청명의 전조 추가 발동을 노릴 수 있습니다.

 

- 타겟이 금방 사라지거나 다른 타겟으로 전환이 빈번한 경우엔 특화보단 치명타와 가속이, 타겟이 꾸준히 유지되는 경우엔 특화가 좋습니다. 부스탯 하나를 중심으로 하는 극O세팅보다는 두 개를 적절히 올리는 게 좋습니다.

 

 

 2) 보석

붉은 보석 홈 : 섬세한 태고의 루비 (민첩+160)

노란 보석 홈 : 기교의 주홍 마노 (민첩+80/가속+160) or 숙련의 주홍 마노 (민첩+80/특화+160) or 아주 날카로운 주홍 마노 (민첩+80/치명타+160)

파란 보석 홈 : 예리하게 빛나는 황제의 자수정 (민첩+80/적중+160)

 

 

 3) 마법 부여

무기 : 춤추는 강철 (2 real ppm, 12초 간 민첩 1650 증가) > 바람노래 (2 real ppm, 12초 간 치/특/가 1500 증가)

* 바람노래의 치/특/가 증가 버프의 내부쿨은 따로 돌며 동시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 상급 호랑이 발톱 새김무늬 (민+200/치+100) or [주각] 비밀 호랑이 발톱 새김무늬 (민+520/치+100)

등 : 최상급 치명타 (치+180)

가슴 : 명예로운 능력치 (모능+80)

손목 : 상급 민첩성 (민+180) or [가세] 모피 안감 - 민첩성 (민+500)

손 : 최상급 특화 (특+170) or 상급 가속 (가+170) or (만숙을 맞추지 못하는 경우) 최상급 숙련도 (숙+170)

허리 : 살아있는 강철 허리 죔쇠 (추가 보석홈)

다리 : 그림자가죽 다리방어구 강화가죽 (민+285/치+165)

발 : 희미한 속도 (민+140 이속+8%)

 

 

 4) 문양

주 문양 : 야생성(필수), 칼날 발톱(필수), 표범 변신(추천), 환생(표범 변신과 스왑)

- 야생성 : 버블이 없는 상태에서도 야생의 포효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칼날 발톱 : 호랑이의 분노, 광폭화 중에는 앞에서도 칼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의 칼발은 미터기에 칼날 발톱이 아닌 칼날 발톱!으로 표시됩니다.

- 표범 변신 : 캣폼 시 받는 치유량을 20% 증가시켜 줍니다. 생존에 좋습니다.

- 환생 : 환생을 사용하면 죽은 파티원이 60%가 아닌 100% 회복한 상태로 부활합니다.

 

보조 문양 : 아무거나 취향에 따라 3개 고르시면 됩니다.  

 

 

4. 생존

 1) 단순 데미지 감소

- 생존 본능 : 12초 간 입는 데미지의 50%를 감소시켜 줍니다.

- 나무 껍질 : 12초 간 입는 데미지의 20%를 감소시켜 줍니다. 스턴, 공포 등 메즈 걸린 상태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뎀감은 곱연산으로 계산되므로 두 개를 동시에 키면 60% 감소합니다.

 

 2) 회복

- 야생의 신속함 + 치유의 손길 : 세나꿈이라면 늘 사용합니다. 갓 만렙 달은 상태에서도 6만 정도 회복합니다.

- 자연의 신속함 + 치유의 손길 : 30레벨 특성에서 자신을 선택했으면 사용 가능합니다. 위의 힐량보다 50% 파워합니다.

- 우르속의 힘 : 곰폼으로 사용하는 스킬이며, 곰폼이 아닐 경우엔 강제로 곰폼으로 변하며 발동됩니다. 곰폼 현재 생명력이 30% 증가하나, 캣폼으로 전환하거나 오라취소 할 경우엔 증가한 최대 생명력만 줄어들며 최대 생명력의 30%만큼 회복됩니다. 우르속의 힘이 발동한 상태에서 생석을 쓰면 우왕ㅋ굳ㅋ 신축 부럽지 않음. 이후 곰폼+평타로 어글 튀는 거에 주의합니다.

야신치손은 대략 17%, 자신치손은 대략 25% 회복합니다. 마격 시 야신이 확률적으로 발동하므로 야딜이 오래 살게 해줍니다. 당연하지만 글쿨 돕니다.

 

 

 

 

 5. 주요 공생

 

 1) 생존

- 분산 (사제) : 2분 쿨, 6초 간 입는 데미지의 90%를 감소시켜 줍니다. 이 동안에는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걸린 이불/이감기 또한 해제합니다. 기력 추가 회복은 없으니 순간 뎀감기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 천상의 보호막 (기사) : 5분 쿨, 8초 간 어떤 데미지도 입지 않으나 공격력이 50% 감소합니다. 걸린 상태 이상도 해제하니 파티 해제가 불안하다 싶으면 기사 공생하시면 됩니다.

- 죽은 척 하기 (냥꾼) : 30초 쿨, 자신의 어그로를 잠시 삭제합니다. 영던 탱 어글이 불안정하다고 느껴질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 분산과 천상의 보호막은 /오라취소 분산 /오라취소 천상의 보호막 /시전 공생 매크로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광클하면 바로 풀리니 주의

 

 2) 딜

- 영혼 바꾸기 (흑마) : 30초 쿨, 이전 대상에 걸린 도트를 현재 대상에 이전합니다. 문양 박은 영바마냥 쿨이 있지만 이전 도트는 사라지니 주의. 일반적으로 현재 대상에 갈퀴/도려를 건 후, 5버블 쌓고 다음 대상에 영바->현재 대상에 5버블 도려, 갈퀴-> 다음 대상으로 이동. 하는 형식으로 사용합니다.

 주 사용처는

1) 생명력이 충분히 크며, 여러 대상을 동시에 딜 할 수 있는 형식의 네임드 (금고 수호자, 가랄론(다리->몸통), 공포의 샤(샤쫄->공포의 샤), 운속(운속->작은 골렘 or 작은 골렘->큰 골렘))

2) 현재 대상이 '사망' 한 상태로 취급되나, 도트는 남아있는 형식의 네임드 (유령 왕)

3) 영봄 1네임드처럼 다수의 몹이 있을 때 현재 대상이 죽기 직전에 미리 도트를 옮기는 식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예시는 모두 일반 기준이며, 영웅 난이도에서는 변할 수 있습니다.

 

- 끌어쓰기 (도적) : 1분 쿨, 이전 대상에 걸린 버블을 현재 대상에 이전합니다. 타겟이 자주 변하는 네임드에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ex : 유령 왕, 출롱, 레이스)

- 야수 정령 (술사) : 2분 쿨, 30초 간 지속되는 입힌 데미지의 일정량을 소환자가 회복하게 하는 늑대 정령 2마리를 소환합니다. 약 7분가량의 전투에서 총 딜량이 10만이 안되니 영 공생 할 사람이 없을 때 사용하면 됩니다. 글쿨이 도니 쿨기 다 돌아가는 상태에선 소환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글쿨 아까움... 전투 전에 술사 공생해서 늑정 소환 후, 빠르게 하려던 대상에게 공생 하는 식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3) 기타

- 분쇄의 일격 (전사) : 기력 50 소모, 상대의 무적 효과를 제거합니다. PVP에서 기사/법사 잡을 때 쓸만합니다. 광폭화 중에도 기력 50 소모되니 참고. 레이드에선 통할 리가

- 죽음의 고리 (죽기) : 기력 40 소모, 30m 내의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거나, 40m 내의 아군 언데드를 회복시킵니다. 근접딜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괜찮다고 합니다. 기력 소모 대비 공격력은 낮은 편입니다.

 

 

 6. 그외

 매크로 참고 : 손이 바쁜 야딜을 위한 매크로 모음

 다른 좋은 글들 모음 : 딜야드 좋은글 모음 5.1 업데이트 (121203) -Lovescream 님

 소판다 때 작성했던 글(단순 참고용) : 소판다, 야딜을 시작하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

 

 

졸린 상태로 쓴거라 누락 된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생각나면 추가, 수정 예정.

 

단축키 배열은 상당히 개인 취향 많이 타는 거라 올려놓기가 애매하네요.

 

 

레이드에서 네임드마다 딜 가이드는 제가 요즘 라이트하게 일반만 1~2주에 한 두번 다녀와서 쓸 수가 없군요. 네임드마다 정보는 다른 야딜 분들의 글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