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Ground Zero의 Akkirus입니다.

 

공포의 샤 하드를 공략하고서 몇 가지 팁을 정리해보자는 생각은 계속 있었는데,

귀차니즘으로 인해 미루고 미루다가 이제서야 글을 적게 되네요;

 

다른 탱커와는 달리 대부분의 수호 드루들은 공략 단계에서 공포의 샤 탱킹에 애로사항이 많을 듯 한데,

늦었지만 이 글을 통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1. 1페이즈 제단 팁

수호 드루는 다른 어떤 탱커보다도 1페이즈 제단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제단 몹들이 사용하는 모든 공격이 마법 피해이지만 방어 행동 중 회피는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회피를 제외한 무막, 방막의 경우 전혀 작동하지 않으며, 이는 제단에서의 생존력이 그 어떤 탱커보다 우월하게 작용하죠.

야방이 돌아갈 경우 다른 탱커와 달리 분사와 죽음의 꽃을 포함한 대부분의 공격을 회피할 수 있으며,

실수 혹은 구슬을 먹기 위해 필연적으로 분사에 노출될 경우에도 공포에 걸릴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두 번째로 구슬을 통해 수급되는 자원인 분노가 생존에 직접적인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넘쳐흐르는 분노로 야방 유지는 물론, 광재도 원활히 사용할 수 있으며, 후려갈기기로 딜 지원 또한 상당한 편입니다.

전사를 제외한 다른 클래스의 자원 수급은 구슬을 꾸준히 먹어줘야 하는 제단에서의 생존 혹은 딜에

큰 도움이 되지 않으며, 전사 역시 방막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높지 않은 복수심의 수방 사용만이

가능하기에, 제단에서의 생존 만큼은 수호 드루를 따라갈 수 없습니다.

 

세 번째로 특성으로 인한 이속 15%와 쇄포, 두개골 강타를 통한 기동력은 다른 탱커에게 뒤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순간적인 기동력은 전사나 수도사에 미치지 못하지만, 패시브 이속 증가는 구슬 확보에는 오히려 더 수월하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긴급한 상황에서는 쇄도의 포효를 이용한 빠른 이속과 두개골 강타를 통한

접근 또한 가능하구요. 위의 두 이유로 인해 구슬 먹는 것이 생존과 직결되는 수호드루의 특성과 잘 맞는 부분입니다.

 

네 번째로 공생을 통한 버그가 존재합니다. 사제에게 공생을 통해 받는 '공포의 수호물'은 사제가 거는 원래 주문과는

달리, 제단에서 공포에 걸리는 상황에서도 버프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를 셀프로 유지할 경우 정말로 수월한

제단 진행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공략 단계에서도 힐러가 죽어서 없는 상황에도 큰 위험 없이 살아남아서 다시 메인 플랫폼으로 돌아오는 일이

잦았을 만큼, 수호 드루는 제단에 특화된 탱커입니다. 2탱 로테이션인 10인의 경우, 제단을 다녀와서 순수한 빛 안으로

들어왔을 때 기존 탱커가 잠시 순수한 빛 밖으로 나갔다 들어오면 수호 드루가 다시 제단으로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1페이즈를 좀 더 원활하게 넘길 수 있구요.

 

 

 

2. 난타와 공포의 난타 팁

수호 드루의 천적이라 할 수 있는 난타입니다. 대처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다른 탱커에 비해 까다로운 게 사실이거든요.

(그래도 죽기보다는 수월한 것 같아요.)

 

25인 하드에서 제 스펙(풀버프 방어도 11만 가량) 기준으로 평타가 대략 23만이 좀 못되게 들어옵니다.

3연타이니 만피가 70만 가량이면 야방을 다 뚫고 맞는다고 해도 생존하긴 합니다. 문제는 만피가 아닌 상황이죠.

 

1페이즈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2페이즈에서 샤 가시 혹은 3번째 평타에 빠진 피가 복구되지 않을 경우

난타에 끔살당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대처법은 누구나 생각 가능한 방법이지만, 익숙해지기가 어려운 거구요.

 

공략 단계에서는 특화와 체력을 올인해서 급사 가능성을 줄여봤으나, 오히려 평소에 분노 수급이 부족해서

야방 유지가 되지 않는 것이 난타 직전에 만피 유지가 더욱 힘들어지는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우선, 다른 탱커보다 약간 높은 스펙을 요구합니다. 적정 수준의 크리와 가속, 그리고 만적중과 높은 숙련이 필요해요.

그러면서도 어느 정도의 생명력과 특화를 통한 방어도도 필요하구요.

생명력은 70만, 방어도는 10만 정도가 난타를 모두 맞았을 때 안전한 정도의 스펙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면서 원활한 분노 수급을 위한 적숙과 크리, 가속을 올려주면 되겠구요.

 

난타를 대처하는 방법은 중간에 샤가 스킬 사용할 경우를 감안하여 세 번째 평타 직전에 야방을 돌려주고,

3번째 평타를 맞았다면 남은 분노로 광재, 피했을 경우 맹위를 걸어주시면 됩니다.

광재로 만피를 채우지 못할 경우에는 생명석이나 소생을 사용해도 되구요.

 

난타를 맞고 나서는 분노 사용을 자제합니다. 1, 2타 정도는 야방이 없는 상태에서 쌩으로 맞아줘도 괜찮아요.

난타를 다 맞고서 피가 걸레가 되더라도 대부분은 힐러가 채워줍니다. 항상 3번째 평타 이후의 대처가 중요하다는 것을

생각하고 있으면 난타에 의한 급사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요.

 

공포의 난타는 오히려 별거 없습니다. 난타와 동일하게 대처하시면서 생본 혹은 껍질+우르속이 돌아간다면

절대 죽을 일이 없어요. 실제로 공포의 난타에 죽어본 적도 없는 것 같아요.

항상 방심하는 사이의 일반 난타가 무섭거든요.

 

10인 하드는 위에 적은 것보다 생존 스펙 요구도가 매우 낮습니다. 제 경우에는 공포의 난타를 껍질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버텨질 정도더군요.

 

 

 

3. 기타 팁

- 평온은 야정 없이 사용해도 충분한 힐량을 보장합니다. 혼비백산 시 힐러가 많이 걸리면 확실한 생존기로 사용하세요.

- 야정 때는 딜을 합시다. 오프탱 중이라 복수심이 없을 경우에는 야정+싹쓸바람이 쏠쏠한 광역 딜이 가능합니다.

- 화신은 복수심의 활용을 위해 탱킹 중에 돌려줍시다. 원활한 분노 수급은 덤이구요.

- 광폭화도 화신과 마찬가지입니다. 탱킹 중 쫄이 보스를 지나갈 때 돌리면 상당한 광역딜과 함께 분노 수급 또한 용이합니다.

 

 

 

쓰고 나니 별거 없네요. 일반 난타 대처만 몸에 익는다면 공포의 샤는 1, 2페를 모두 감안했을 때 수호 드루가 절대

다른 탱커에 비해 떨어진다고 생각되지는 않아요. 일반 난타 맞는 게 워낙에 다른 탱커들이 수월해서 그렇지만요.

 

공포의 샤 공략 중 혹은 예정이신 수호 드루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