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톰레이지서버 얼라이언스에서 회복드루이드를 하고 있는 wooz입니다.

많은 회드 고수분들이 계시지만 게시판을 찾아봐도 상세하게 설명된 글이 없길래

처음 시작하시는 회복드루이드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다 싶어서 써봤습니다.

 

 

회드는 강력한 도트힐을 바탕으로 무빙에 자유롭고 공대힐을 보는데 특화가 되어있는
멀티 힐러입니다.

회드의 스킬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피어나는 생명

 

피어나는 생명은 최대 3중첩까지 쌓을수 있는 회드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 힐입니다.
1명의 대상에게만 사용할수 있으며 보통은 탱커에게 많이 걸어둡니다.
피생 3중첩은 회드에게 있어서 매우 큰 의미를 가지는데 피생이 걸려있으면 일정확률로
청명의 전조라는 버프를 획득합니다. 청명의 전조는 다음 재생과 치유의손길의 마나소모를
0으로 줄여주는 아주 중요한 버프로 마나 회복기가 부실한 회드에게 있어서는 꿀과같은
존재입니다. 피생은 기본적으로는 도트힐며 지속시간이 끝날때 큰힐이 한번 들어가는 구조로
되있습니다. 여기서 고민이 시작됩니다. 과연 이 피생을 이대로 터뜨려서 큰힐을 집어넣고
다시 중첩을 쌓느냐 아니면 피생을 한번 더 걸어서 지속시간을 리셋을 시키냐인데
25인에서 저같은 경우는 보통 지속시간 리셋을 택합니다. 25인은 탱커님들의 피가
출렁이긴 하지만 이건 눈속임입니다. 보시면 0.5초만에 다시 만피가 되는 신기한 광경이
지속되기 때문에 피생터지는 힐이 오버힐이 될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이렇게 되면 다시 피생 3중첩을 쌓으려면 글쿨을 3번이나 낭비해야 함으로 회드의 힐에
큰 지장이 됩니다. 10인에서는 2힐구간이 많고 조합이 만약 복술과 콤비로 힐을 한다면
터뜨리는 방향으로 갑니다.

 

추가사항 및 포인트)

가랄론처럼 자신의 피가 괴랄할정도로 많이 빠지고 무서운 구간에선
피생을 자기 자신에게 유지하는것이 생존에 큰 힘이 됩니다. 힐러는 자신이 먼저 살아남아야
다른분들의 피를 채울수 있는 직업임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2. 회복

 

회복은 회드의 힐량의 탑 3안에 들어오는 주력스킬이며 또 즉시시전 도트힐로
회드의 자유로운 무빙을 보장하고 지속적으로 공대피해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공대힐업의
근간이 되는 힐입니다. 약 12초정도의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틱간 간격이 길기때문에
많은 부분이 오버힐로 가게 되고 생각외로 마나소모가 큰 힐입니다.
25인의 경우에는 맥시멈 5명이상 넘어가지 않게 걸어주며 10인은 2~3명이 적당합니다.
하지만 회복은 신속한치유와 연계로 사용되는 중요한 스킬이므로
피가 탱커를 제외하고 안빠지는 구간에선 탱커에게만 걸어주는 방향으로 가며
곧 공대 전체에 막심한 피해가 들어올 예정인 부분에선 미리 공대원들이 뭉쳐있는곳에
서계신분이나 자신에게 걸어두어서 피가빠지기 시작하면 바로 신속한 치유를 사용할수 있게
대비합니다.

추가사항 및 포인트)
회복은 자신의 마나에 비례해서 최대한 감아두는 방향으로 가되
너무 많이 감아두면 마나 없어서 힐을 못하게됨... 또 회복은 틱간 간격이 긴편이기때문에
4틱이상 들어갔다면 예수님 재림의 상황(그만큼 희박한 확률)

 

 

3. 재생

 

재생은 빠른 시전을 가지고 있고 중간정도의 힐량을 보장하며 큰 마나소모를 가지고 있는
힐입니다. 재생은 마나소모가 매우 큰편이기때문에 남발하기 시작하면 금방 마나가 동나버림으로
청명의 전조 버프가 떴을 때 사용을 기본으로 하며 만약 정말 급하게 채워야 할경우에는
청명버프가 없다고 하더라도 바로바로 사용을 하며 공대의 빠른 힐업을 지원합니다.
재생의 구조를 살펴보자면 시전힐이 들어가고 6초지속의 도트힐 효과를 남기는데 남은
도트힐효과는 신속한 치유와도 연계해서 사용할수 있으며 만약 대상이 피가 50퍼센트 이하에
머물러있다면 도트힐 지속시간이 리셋이 되는 좋은 힐입니다.

 

추가사항 및 포인트)
위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재생은 특별한구간및 청명 효과가 없는한
쓰지 않지만 가끔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출롱의 첫번째 낮페이즈의 출롱피는 50퍼센트 미만입니다. 이때 브레스를 맞은 상태에서
출롱에게 재생을 밀어 넣는다면? 지속시간이 계속해서 리셋이 되고 다음 브레스를 맞기전까지
그냥 두셔도 알아서 큰힐이 계속 들어가는것과 똑같은 효과입니다.

 

 

4. 신속한 치유

 

신속한 치유는 즉시 대상을 4만정도 치유를 시키고 8초정도 바닥을 형성해서
바닥안의 피가 적은 대상 3명에게 지속 치유를 해주는 아주 유용하고 힐량 탑3안에
들어가는 중요한 스마트바닥힐입니다. 평소엔 사용이 안되게 되어있으며
사용조건은 대상에게 회복 및 재생도트힐 효과가 걸려있는 대상에게 시전이 됩니다.
신속한 치유는 특성중 숲의 영혼특성을 찍으셧다면 사용후 다음 힐의 가속도가 50퍼센트
증가한 상태로 시전이 되게 되며 이때 급속성장을 사용해주시는게 가장 큰 효율과 힐량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속도 5730이 되고 티어 4셋을 맞추신분들은 숲의 영혼을
찍으시고 신속한 치유 사용후 급속성장을 사용하는 힐택틱을 많이 사용하시고 계십니다.

 

추가사항 및 포인트)
신치는 바닥힐이긴 하지만 3명이하에게만 힐이 들어 갑니다.
궂이 원거리딜러들이 많이 뭉쳐있는곳에 까시는것도 좋긴 하지만 힘들게 그곳에 서계신분
타겟잡고 까시는것보단 그냥 밀리진형에 깔아버리시는게 하실때 더 편하실수도 있습니다.

 

 

5. 급속 성장

 

급속성장은 회드 힐량 1,2등을 다투는 최고의 스마트 힐로 문양을 사용하실경우
최대 6명에게 빠른 도트힐을 제공합니다. 보통은 신속한 치유를 사용하고 난 다음에
콤보로 많이 사용을 하고 쿨마다 눌러야할 1순위 스킬입니다.
또한 틱간 간격이 매우 짧기 때문에 유효힐로 들어갈 확률이 매우 크고 힐량역시
상당히 괜찮기 때문에 급속성장을 얼마나 많이 넣었냐가 회드사이에서의 힐량을 판가름하게
되는 경우가 큽니다. 위에 신속한 치유에서 설명드린 가속 5730은 바로 급속성장의 틱수를
늘리는 가속도 커트라인으로써 일정 스펙이후에는 급속성장의 효율이 정말 좋다는것을
느끼게 됩니다. 또 급속성장이 회복과 더불어서 회드의 무빙을 보장해주는 강력한
스킬입니다.

 

추가사항 및 포인트)
틱간간격이 매우 짧은 힐임을 말씀드렸는데 운속의 경우에는 기생충성장 디버프가 들어옵니다.
기생충성장을 살펴보시면 힐을 받을때마다 들어오는 데미지 증가임을 보실수있습니다.
만약 기생충성장 대상분께 급속성장과 회복이 동시에 들어간다면 그분을 안드로메다행
기차에 태워 보내신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25인에서는 과감하게 힐량을 줄이더라도
급속성장은 단축키창에서 빼고 힐을 합시다. 10인의 경우 2힐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원활한 힐백업을 위해서 공대장님께 살포시 부탁드립니다.
매크로하나만 만들어요... 공대분들...
/오라취소 급속 성장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6. 버섯힐

 

버섯힐은 광역힐로 큰힐량을 넣진않지만 범위내에 모든대상에게 약 3만정도의 힐을
제공하는 힐입니다. 하지만 사용할때 제약을 많이 받습니다. 기본적으로 버섯을
3개를 깔고 터뜨려야하는데 버섯한개당 글쿨이 생깁니다. 이말은 3개를 다깔고
터뜨리려면 글쿨을 3번이나 잡아먹는 무지막지한 스킬로 빠른 피복구가 생각처럼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 지정위치에 깔아두고 사용을 하시는 습관을 들이셔야합니다.
버섯힐은 저같은 경우에는 25인에서는 어느정도 사용을 하는 편이나 10인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합니다. 10인 2힐구간에서는 글쿨 하나하나가 중요한
순간이기때문에 비전고속같은 급격하게 피가 빠지는 구간에서 버섯다시 깔고있으면
암걸립니다. 그냥 재생으로 한분한분 힐합니다.

 

추가사항 및 포인트)
버섯을 까는 타이밍은 공대피가 매우 안정적이고 탱커를 제외하고 전혀 피가 빠지지않을때
육성으로 탱힐을 하는것보다 버섯을 깔아주고 있는게 훨씬 좋습니다.

 

 

7. 치유의 손길

 

회드의 유일한 시전큰힐입니다. 큰힐이어서 좋을것 같으나 시전시간이 2.5초에 육박하여
쓰고있으면 속터지고 또 시전하다가 눞히는 불상사가 많이 나옵니다.
치유의 손길은 기본적으로는 쓰지 않음을 원칙으로 하나 운속 기생충대상자에게
힐을 줘야할 상황이나 아니면 자연의 신속함이 사용가능할때 자연의신속함을 쓰고
치유의 손길을 넣습니다. 공대원중 급하게 살릴때 유용합니다.

 

추가사항 및 포인트)

치유의 손길 역시 큰 마나소모를 자랑함으로 항상 자연의 신속함과
같이 쓰고 평소엔 사용하지 않으며 차라리 재생을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힐 설명이 끝났으며 쓰지 않은 힐주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간혹 육성을 왜 안쓰냐라고 하시는데 육성은 힐량도 작고 시전시간도 길기때문에
차라리 탱커님 도트만 유지하고 마나관리를 합니다. 아니면 바닥에 버섯을 깔고 있는게
더 유용합니다.

 

유틸기 및 개인,공대생존기

 

 

1. 평온

 

3분 쿨의 공대 생존기로써 중요 포인트마다 많이 사용을 하는 회드의 힐딸용 스킬입니다.
사실 평온자체는 성능이 그닥 좋진 않습니다. 이유는 자세히 읽어보시면 5명의 피가
제일 낮은 대상에게 힐이 들어가며 정신집중형 힐로써 움직이질 못합니다. 회드에게
무빙을 할수 없다면 죽은 상태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평온을 사용하고 있는동안에는
다른 힐을 할수 없음으로 복술 킹왕짱.....
평온은 술사님께 공생을 드려서 무빙을 하면서 시전힐을 사용할수있는 유틸기를 받아서
사용합니다. 흔히들 무빙평온이라 부릅니다.

 

 

2. 껍질

 

회드 개인생존기로써 45초 쿨타임에 20퍼센트의 데미지 감소를 자랑하며 자신에게 피해가
들어오면 즉시 사용하고 생석을 드시는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간혹가다가 껍질을 평온과 묶어서 사용하시는분이 있는데 평온은 얻어 맞아도 시전밀림이
없습니다... 껍질은 개인생존기로 사용합니다. 스턴및 기절상태에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3. 무쇠껍질

 

회드의 유일한 외부생존기로 2분 쿨타임에 대상이 받는피해 20퍼센트를 줄여주며
다른 피빠지는 분들께 걸어드립니다. 하지만 저는 항상 개인 생존을 우선하기때문에
제 자신에게도 많이 씁니다. 예를들어 금고 2넴에서 자신이 비전공명 대상자여서
내부로 들어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껍질과 무껍을 둘다 자신에게 걸면 피해감소 30퍼센트로

(합연산으로 40퍼센트로 알고있었지만 밑에 댓글에서 지적해주신것 감사합니다)
탱커님들 생존기와 육박하여 개인의 피가 잘 안빠지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4. 정신자극

 

자극은 기본적으로 쿨마다 돌려줌을 원칙으로 하고 전투시작후 마나가 약 20만정도
남으면 바로 돌리고 그다음부터 쿨이 올때마다 눌러줍니다.

회드는 기본적으로 마나 수급이 정말 안되는 힐러입니다. 마나 획득량을 보시면
힐러들중 꼴지입니다. 정신자극은 유일한 마나 회복기이며 마나를 6만 회복하며
3분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매크로를 자신을 타겟잡는 걸 만들어서 다른분께 삑나서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사용해주시면 클릭미스도 안나고 좋습니다.
/target 자신아이디
/시전 정신자극 (띄어쓰기가 들어가는지 안들어가는지 헷갈려서...)

추가사항) 공대장님들께 부탁드립니다. 회드는 자극과 마나물약을 다 사용을 해도
항상 마나수급에 힘이 듭니다. 죽었다 일어나신 분들께 자극넣어주라는 말씀은
회드에게 사형선고입니다. 조드와 야드들에게 말씀을 하시는게 힘이됩니다.

 

 

5. 쇄도의 포효

 

자신의 반경 10미터 내에 있는 인원들에게 이동속도 증가 60퍼센트를 제공하는 중요
유틸기입니다. 또한 이동방해 효과도 풀어주니 중요순간에 자주 사용하도록 합니다.

 

 

6. 우르속의 회오리

 

회드의 이감기이자 이쁘게 모아주는 아주 유용한 스킬로 금고 2넴하드 쫄 모으기
엘레곤 작은쫄 모으기 등 필요로 할때가 매우 많습니다. 단축키 손가는곳에 올려두고
지금이다 싶을때 잘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7. 우르속의 힘

 

자신만의 생존기입니다. 사실 크게 쓸일은 없으나 지금 당장 죽게 생겼고
아니면 스킬이 들어오면 백퍼센트 사망이 보장된 상황에서 다른사람 힐이고 나발이고
살아야 겠다 싶을때 눌러줍니다. 즉시 곰폼으로 변신하고 피통이 훌쩍 증가합니다.
ex) 가랄론 하드 페로몬드리블중 으깨기 올때

 

 

8. 질주

 

표범폼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이속이 크게 증가합니다. 당장 힐을 할 필요가 없고
자신이 도망쳐야 하는 상황이거나 급하게 이동해야할때 사용합니다.
ex) 공심 2넴 하드 칼날폭풍때 or 보이지않는 일격맞으러 이동할때

 

9. 공생

 

공생을 빼먹었었는데 공생은 상황에 따라서 여러 인원에게 걸수있습니다.

간단하게 공생을 설명드리자면 제가 가지고 있는 스킬을 하나 남이 사용가능하게 주고

남이 가지고 있는 스킬을 저도 사용할수있게 하는 용도인데(제가 쓴다고 남이 못쓰고 그런게아닙니다.)

특정 클래스가 매우 유용한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드에게 필요한것만 정리를 해보자면

술사 - 무빙힐가능(평온과 연계사용)

도적 - 회피(엘레곤 작은쫄 어글먹었을때 생존에 좋음)

죽기 - 얼인(가랄론 으깨기 얻어맞을때 좋음)

사제 - 천상의도약?(정신줄놓고 바닥 밟고 계신분 당기거나 페로몬 인계하러 들어갈때 페로몬밭이라 들어가지못하는상황에서 주변에서 당김)

법사 - 얼음방패(무적기)

 

정도 라고 생각하며 저는 주로 술사님이나 죽기님한테 걸어서 받는쪽을 택합니다.


 

이정도가 회드가 사용하는 스킬이며 간단한 힐택틱을 제시해보자면 정답은 없지만
저는 보통 이런식으로 힐을 합니다. 처음 탱에게 피생 2중첩 -> 회복 -> 신속한치유
-> 급속성장 -> 피생  이후 쿨마다 신치와 급성을 눌러줍니다.

다들 많은 착각을 하시는게 회드의 특화버프가 시전힐로만 생기는줄 알고 계시는데
신속한 치유를 사용해도 회드특화버프가 생기고 지속시간이 유지가 됩니다.
따라서 괜히 육성을 시전하고 계신다던가 만피상태의 대상에게 재생을 넣는
불필요한 행동을 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회드는 다른 힐러를 제가 안해봐서 잘은 모르지만 다들 쉽다고들 하십니다.
저도 쉽다고 느끼고 있고 또 다재다능하며 재밌습니다.
많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쓸수 있으나 현재는 우울한 시기이지만 다시 비상할때가 올거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회드 취업난에 우울한 시기에는 회드분들은 할줄 아는게
많아야 사랑받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5인은 어떻게든 비벼서 회드 한명만 데려가달라고 부탁해보겠지만 10인의 경우에는
회드자리가 없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이때 자신을 어필할수 있는 금고하드의 경우 2넴에서 번개주먹 대신맞아주기

4넴에서 넴드 도발드리블하기
공심 3넴 다른 힐러마마들 편히 힐하시라고 페로몬교대 대신들어가기 등등
회드는 정말 많은 역할을 맡을수있고 또 무궁무진하게 발전할수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저는 아직 금고 올하드도 클리어 하지 못했고 그냥저냥 스톰섭 얼라이언스에서

놀고 있는 양민 회드이지만
그래도 이정도만 할줄 알면 재밌게 플레이할수 있다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더 잘하시는 회드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이 글은 처음 회드를 시작하시거나 힐러를
한번 해보고 싶은데 뭐를 할까 라고 고민하시는 분들이 보고 많이들 회드를 택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에서 써봤습니다.

 

 

모든 회복드루이드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