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그나로스 서버 길드에서 야성 드루이드 탱커를 맡고 있는 Pperi라고 합니다

 

제가 뭐 그리 특출나게 잘하는 그런건 아니지만

수호드루이드를 처음 접하거나 힘들어하는 분들을 위해서 조금이나마 용기내서 처음 공략이란걸 써봅니다

 

 

 

 

 

야탱이란?

 

드루이드 4개 특성(야성, 수호, 회복 조화)중 방어담당 특성인 수호특성 드루이드를

줄여서 야탱이라고 부릅니다.

 

 

※ 야탱의 장점

 

높은 방어도로 인한 미세하지만 타 탱에 비해 물리 공격에 강하고

야생의 방어(이하 야방) 스킬 덕분에 풀로 유지할 경우 약 40초간 회피율이 6~70%에 육박해

야방이 활성화 되어있는 동안에는 어떤 탱들보다 안정적인 탱킹이 가능합니다

또한, 광포한 재생력(이하 광재) 스킬로 받은 피해를 순간 자힐로 상쇄시킬 수 있습니당

생존기는 탱 공통으로 비슷하지만 90레벨 특성인

야생의 정수(이하 야정) 라는 스킬이 야탱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단점

 

위에서 언급한 야방의 경우 분노 60을 소모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똑같지만 그 이하의 분노도 소모되는 광재를 잘못 사용할 경우 힐에 크게 의존해야 하기에 순간순간의 잘못된 판단에 위험한 순간이 자주 오기 쉽고

40초의 야방을 모두 소진하게 되면 재충전이 되기 전까지 위험한 순간이 자주 오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장, 단점은 많지만 이정도로 줄이고 능력치로 넘어가겠습니다 :)

 

 

 

 

 

 

 

능력치

 

야탱이 사용하는 능력치은 체력, 민첩,가속도, 특화도, 치명타 적중률(이하 치타), 적중률, 숙련이 있습니다

이중 가속도와 치명타 적중률은 수호 드루이드만 곰으로 변신시 각각 50%씩 추가로 스텟을 적용받습니다

그래서 효율면에서도 민첩보다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하지만, 스텟의 높음만을 먼저 보고 숙련와 적중률을 보지 못하는 분들을 많이 봐왔는데

가속과 치명타의 높은 효율성은 숙련과 적중이 받쳐줬을 때 효율이 높다는걸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설명 없이 적중과 숙련을 얘기했는데 위의 스샷을 보시죠

보시면 90~93 레벨 각각 빗나갈 확률, 회피율, 무기막기 확률 밑으로 %가 나오는데

이는 적중과 숙련을 올리게 되면 해당 레벨의 몬스터가 위의 세가지 행동을 하게 될 확률을 줄여주는걸 말해줍니다

 

수호 드루이드는 거의 기본공격과 짓이기기로만 분노를 수급하기 때문에 빗나가거나 회피하게 되면

그만큼의 생존력을 잃는다고 봐도 괜찮다고 할정도로 빗나감 등에 민감합니다

 

반대로 숙련과 적중이 준비 되있다면 다음 공격으로 내가 얼마만큼의 분노를 얻을 수 있겠구나 하고

다음 야방이나 광재를 안정적으로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야탱을 선택했는데 뭐부터 올릴지 고민하시지 마시고 먼저

적중 7.5%(2550)

숙련 7.5%(2550)+0.5에 근접하게 맞추시길 권장합니다

숙련 15% (5100)는 무기막기를 사용하는 네임드에서 정말 힘들 때 올려주는걸 추천합니다

15% 숙련을 맞춰본적은 없지만 15% 숙련을 맞춰보신 분 후기를 보니 괜찮겠다라는 느낌은 들었지만,

일단 500 템렙 정도는 되고 해봅시다

 

적중과 숙련은 이정도로 마치고

 

 

 

※ 가속, 특화, 치타

 

위에서 설명한 것 같이 특화와 가속은 50% 추가 스탯을 받아서 많이 쓰이는데

특화도는 올릴수록 방어도가 오르는 스탯인데 판다리아 초기에 그다지 빛을 보지 못해 잘 쓰이지 않았지만

5.2가 다가온 지금 아이템 파밍이 많이 된 분들에게 재조명되고있는 스텟입니다

 

 

 

저는 야드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거의 적숙 7.5% 근접에

나머지는 치명타와 가속을 올리는걸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전 효율과 그리 친한 곰이 아니라서 효율에 관해 자세한건 주사위2 님에게 질문해주시면 자세히 답변 해주실 겁니다 J

 

 

체력과 민첩

 

민첩은 이전 확장팩 에서 아주 각광받는 스텟이었지만

지금은 초반부터 가기엔 굉장히 무리한 스텟입니다

민첩은 회피, 치명타, 전투력 스텟을 골고루 올려주는 귀한 1차 스텟이라서 혹할만 하지만

지금은 치명타와 가속 스텟이 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주기에 보석까지 투자할만한 스텟은 아닙니다

야드 딜러가 아닌 이상 아이템 레벨을 올리면서 얻는 민첩으로 충분합니다

 

체력은 오리지날 시절부터 언제나 필수였던 스텟인데

지금도 필수입니다

언제나 새로운 보스 몬스터를 만나게 되어 공략을 하게 되면 탱커 급사가 빈번하게 일어나는데 한번 더 피하면 되지, 보호막으로 흡수될 수도 있겠지 하는 안일한 생각 때문에 과거 공대에 피해를 준 기억도 있어서 정말 익숙한 네임드가 아니라면 체력을 중심으로 올립니다

효율로서의 체력도 상당히 높은 편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적극 추천합니다

 

이제 스텟에 대해 어느 정도 설명이 됐으니 보석을 박아봅시다

 

 

 

보석

 

붉은색 : 섬세한 태고의 루비 (민첩 160)

노란색 : 매끄러운 태양의 광휘 (치명타 340)

             부서진 태양의 광휘 (특화 340)

             쾌속의 태양의 광휘 (가속 340)

푸른색 ; 단단한 강의 심장 (체력 240)

보라색 : 아른거리는 황제의 자수정 (체력 120, 민첩 80)

녹색 : 톱니모양 거친 비취 (체력 120, 치명타 160)

         권력의 거친 비취 (체력 120, 특화 160)

         체력+가속은 경매장에 안보이네요

 

글씨 노란색했다가 눈뽕

 

개인적으론

붉은색 아른거리는 황제의 자수정

노란색 매끄러운 태양의 광휘 or 쾌속 or 톱니모양 비취 or 권력의 비취

푸른색 단단한 강의 심장 or 톱니 or 권력비취

이정도를 추천합니다

 

 

 

마법부여

 

무기 - 강의 노래 (일정확률로 7초간 회피 1650 증가 중첩발동 가능) // 강의심장1,신비로운 정수 50개

          춤추는 강철 (일정확률로 7초간 민첩 1650 증가 발동률 높음) //  샤수정10, 영혼티끌10

          바람노래

 

가슴 - 올능 80 // 티끌2, 정수3

           체력 300 // 티끌4, 정수1

 

등 - 체력200 // 에테리얼 파편2

 

장갑 - 특화or숙련or가속 170 // 재료 저렴

 

장화 - 민첩140 // 티끌4, 정수3

         특화140, 이속5%증가 // 에테리얼 파편2

 

손목 - 민첩 180 // 샤 수정 3

 

 

 

 

 

 

특성, 문양

 

 

제가 주로 쓰는 특성입니다

 

특성은 주로 위와 같이 사용하고 공략 변경이나 도움이 되겠다 싶은 구간에서 몇 가지를 바꿔서 사용합니다

5.0 레이드 모두 이걸로 사용해도 되지만 도움 되겠다 싶을 때 바꾸시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공포의 심장 1네임드 하드에서 메아리 탱을 하게 되면 감쇠 후 붙기가 굉장히 힘든데

이때 야탈을 써주면 쉽게 들어간다던가 그런?

 

문양으로 넘어가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문양입니다

사용하는걸 나열하면

문양 : 환생 환생 시 체력 100%

문양 : 쇄도의 포효 쇄도의 포효 반경 30미터

문양 : 후려갈기기 후려갈기기 사용시 추가로 1대상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문양 : 요정의 불꽃 요불 사거리 10미터 증가

문양 : 광포한 재생력 광재 사용시 6초간 받는 치유량 40% 증가 자힐효과 사라짐

문양 : 우르속의 힘 우르속의 힘 쿨 5분으로 증가, 늘어나는 체력 50%로 증가

 

정도가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건 몇 가지 더 있지만 쓸모 없다고 생각해서 뺐습니다

위에서 나열한 것 중에서도 우르속의 힘이나 광포한 재생력의 경우도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추천하지 않고 있습니다

 

보조문양은 귀여운 걸로 하면 됩니다 사슴이라던가 사슴이라던가 사슴이라던가

 

 

 

 

 

가장 중요한 기술 사용법

 

 

 

 

단일탱

 

단일탱은 손 닿는 곳에 가르기 난타 요정의 불꽃 쭉 놓고 짓이기기 쿨일 때 하나씩 눌러주면 됩니다.

그 와중에 난타로 물리 데미지 10% 줄이기나 요불로 방가3 넣거나 가르기 3중첩을 유지하는건 개인 센스지

난타 빼곤 초심자에게 강요하진 않습니다

그렇다고 난타 요불 안넣진 말아주세요 ㅎㅎ;; 각각 30초씩 유지니 편하게 유지하면 됩니다

 

광역탱

 

광역탱은 난타휘둘둘둘난타야방휘둘둘 이게 베이스고 중간에 짓이기기 넣어서 분노 쌓고 야방 더 돌리는건 센스

여기서 광재를 남발하면 힐러가 고통 받습니다

 

야방광재 사용법

 

야방은 무조건 분노 60 필요  6초 지속 8초 충전 3개까지 모임 (L모게임 티모 버섯과 흡사)

광재는 분노 1~60까지 있는대로 소모

 

처음 생기는 분노는 우선적으로 야방 위주로 돌리고 남은 충전횟수는 1회를 남기거나 0회에서 1회 사이로 유지하면

위험할때 야방을 못쓰는 일이 별로 안생깁니다

영던이나 오프탱일 경우엔 가챠없이 충전 될때마다 써도 됩니다

광재는 야방을 쓸수 없을때나 야방이 돌아가는 중에 체력이 2/3이하로 떨어질때 주로 사용합니다

야방과 광재는 경험이라고 할수밖에 없는게 참 설명하기가 모호하네요

야방 우선에 피빠질때 광재라는걸 숙지하시고 실전에서 익히시는게 글보다 백번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한줄요약

 

적숙우선 재연마 // 나머지 재연마, 보석 체력or특치 // 단일탱-짓이가르기난타요불 // 광탱-난타휘둘 // 분노관리 잘하자 // 생존기 잘쓰자

 

 

 

 

 

 

 

 

 

 

아이고 다 쓰고나니 왤케 부끄럽지

 

뭔가 많이 빼먹은 기분임

 

오타나 부족한 부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