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헬스크림 호드에서 도적을 주캐릭터로 플레이 중인 섬룡펄스 라고 합니다.

 

그동안 정공일정에 치여 미뤄왔던 6.0 잠행 도적 가이드를 써볼까 합니다.

 

잠행이라는 전문화는 순간 단일딜에 매우 특화된 전문화로 트라이기간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으로 원하는

 

곳에 단일딜을 몰수 있는 장점이 있는 특성입니다.

 

또한 드레노어의 군주에 들어서면서 이전 확장팩의 잠행도적과는 달리 부족한 광역딜을 보충해 좀 더 밸런스

 

가 맞는 전문화가 되었습니다.

 

제가 본문에 적는 내용이 모두 진리가 될수도 없고 부족한 부분이 분명 있을

 

것이고 이 부분은 글을 봐주시는 여러분들의 제보와 의견제시로 인해 언제

 

든지 보충 / 수정 될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버블 생성 스킬


은신상태

 

목조르기 소모기력 45 근접거리 생성버블 1

 

사용시 3초침묵 + 18초동안 출혈피해를 입히는 스킬 입니다. 다음 10초동안 공격시 적의 방어도를 100% 무시합니다.(약점포착)


-> 급하게 침묵이 필요한 경우 사용하는 은신상태 버블생성 스킬입니다.

 


매복 소모기력 60 근접거리 생성버블 2 근접무기 필요

 

사용시 물리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다음 10초동안 공격시 적의 방어도를 100% 무시합니다.(약점포착)


-> 일반적인 경우 사용하는 은신상태 버블생성 스킬입니다. 발암스킬중 한가지 입니다.

 


비열한습격 소모기력 40 근접거리 생성버블 2 근접무기 필요

 

사용시 4초간 기절을 거는 스킬입니다. 피해는 없습니다. 다음 10초동안 공격시 적의 방어도를 100% 무시합니다.(약점포착)


-> 스턴이 필요할때 사용하는 은신상태 버블생성 스킬입니다. 소리가 찰집니다.

 


사전계획 20초 쿨타임 생성버블 2

 

사용시 버블 2개를 생성하며 사용가능 거리는 존재하지않으며 사용후 10초마다 생성된 버블이 1개씩 줄어듭니다.


-> 오프닝에 미리 버블을 생성하거나 전투중 소멸/어춤 때 버블 수급용으로 사용하는 작은 쿨기 입니다.

 


비은신상태

 

과다출혈 소모기력 30 근접거리 생성버블1 근접무기 필요

 

사용시 물리피해와 함께 24초동안 출혈을 일으키는 스킬입니다.


-> 뒷딜이 불가능하거나 파열이 끊겨 붉은 핏줄 유지가 불가능 할때 임시로 사용하는 땜빵용 스킬입니다.
 

 

기습 소모기력 35 근접거리 생성버블1 단검류 필요 전방 사용불가

 

사용시 물리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 주력 버블생성 스킬입니다. 발암스킬중 한가지 입니다.

 


칼날부채 소모기력 35 사정거리 10미터 생성버블1

 

사정거리 내의 모든 적에게 물리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맞은 모든 적은 중독될 확률이 존재합니다.


-> 워크3의 팬오나와는 달리 매우 허약한 광역 스킬입니다. 칼부 상향좀

 

 

 

버블 소모 스킬(마무리 일격)

 

절개 소모기력 35 근접거리 소모버블1~5 근접무기 필요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증가하는 물리피해를 입히는 마무리 일격 입니다.


-> 모든 버프/디버프가 유지될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마무리 일격입니다.

 


파열 소모기력 25 근접거리 소모버블1~5 근접무기 필요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증가하는 출혈피해를 입히는 마무리 일격 입니다.


-> 가장 딜 기대치가 높은 마무리 일격이며 모든 버프/디버프 유지순위중 2순위 입니다.

 


혈폭풍 소모기력 35 근접거리 소모버블1~5 근접무기 필요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증가하는 광역 물리피해를 입히고 최초 물리피해의 248%만큼 추가피해를 입히는 마무리 일격 입니다.


-> 유일한 광역 마무리 일격이며 지속 광역딜을 할때 좋은 스킬입니다.

 


난도질 소모기력 25 소모버블1~5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발동시킵니다. 2초마다 8의 기력을 얻습니다.


-> 버프/디버프 유지순위중 1순위로 가장 중요한 버프입니다. 공격력 증가를 노림과 동시에 자원수급을 노리는 스킬입니다.

 


만회 소모기력 30 소모버블1~5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체력 회복 버프를 발동시킵니다. 3초마다 3%의 생명력을 회복 합니다.


->도적의 회복 마무리 일격으로 솔플을 즐기거나 힐러들의 마나가 모자랄때 사용하기 좋은 스킬입니다.

 


죽음의 투척 소모기력 35 소모버블1~5 사정거리 30미터 (특성)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증가하는 물리피해를 입히는 마무리 일격입니다. 적중된 대상은 6초동안 이동속도가 50% 감소합니다. 또한 5버블 소모시 대상의 주문시전을 방해합니다.


->도적의 마무리일격중 가장 사거리가 긴 스킬이며 필드에서는 드리블용 특성으로 사용이 가능하기도 하고 5버블의 차단 기능은 정말 소중합니다.

 


죽음의 내리꽂기 소모기력 50 소모버블1~5 사정거리 15미터 20초 쿨타임 (특성)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증가하는 광역 물리피해를 입힌후 공중으로 뛰어올라 착지 하면서 단일대상을 절개로 공격하는 마무리 일격입니다. 착지시 사용되는 마무리 일격은 50% 증가된 피해를 입힙니다.


->도적의 마무리 일격중 가장 화려하지만 딜상승을 노리면서 쓰기에는 애매한 스킬입니다. 공중에서 머무르는 시간동안 빠지는 평타딜로스가 매우 큰 조삼모사 스킬입니다.

 

 

 

생존 스킬

 

교란 소모기력 20


사용시 5초동안 광역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50% 감소시킵니다.


-> 아아 교느님... 교란느님이 함께하면 무서울게 없습니다. 정말 좋은 뎀감 스킬입니다. 만든사람 장려상 줘야합니다.

 


만회 = 만회의 세부 설명은 버블 소모스킬(마무리 일격)란에 나와 있으므로 생략합니다.

 


그림자망토 1분 쿨타임

 

사용시 모든 주문효과를 제거하고 주문에 1초동안 면역이 됩니다. 또한 5초동안 모든 해로운 주문에 저항합니다.


-> 교란느님과 더불어 도적의 생존성을 매우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대부분의 마법효과를 무시/해제 하는것이 가능합니다. 1초 면역을 잘쓰는것도 좋은 스킬 활용입니다.

 


전투준비 2분 쿨타임 (특성)

 

20초동안 적의 무기공격에 적중당할때마다 받는피해가 10% 감소하며 최대 5중첩까지 축적됩니다. 중첩효과는 10초동안 무기공격을 받지않으면 사라집니다.


->사실상 레이드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는 스킬이지만 필드에서 사용하기 좋은 생존 스킬입니다.

 


회피 2분 쿨타임

 

10초동안 회피율이 100% 증가합니다.


->레이드에서도 간간히 쓰이는 좋은 생존기 입니다. 모든 완방(무막/회피)판정을 받는 물리공격에 대해 면역이 가능합니다.

 

 

 

쿨다운 스킬


어둠의 춤 1분 쿨타임

 

8초동안 은신이 필요한 스킬들을 사용 가능하며 매복 소모기력을 20 감소시킵니다.


->잠행도적의 순간폭딜을 가능케 하는 쿨다운 스킬입니다.

 


소멸 2분 쿨타임

 

3초동안 상급은신상태를 취하고 상급은신상태가 종료되면서 은신상태로 돌입합니다. 상급 은신상태에서는 피해를 받아도 은신이 해제되지않으며 이동방해효과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잠행도적의 순간폭딜을 보조하는 스킬이자 동시에 생존을 위한 스킬이기도 합니다.
 

 

그림자분신 사정거리20미터 2분 쿨타임 (특성)

 

대상에게 그림자를 소환하고 그림자는 소환후 8초동안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스킬을 기억한후 8초동안 똑같이 따라합니다.


->100레벨 특성으로 플레이어에게 적용되는 모든 버프/디버프의 영향도 못받고 평타도 따라하지않는 조금 잉여한 스킬이지만 제대로 몰아치면 밥값은 하는 스킬입니다.

 

 

마음가짐 5분 쿨타임

 

전력질주 소멸 회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 시킵니다.


->도적의 주요 유틸스킬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주는 좋은 마음가짐입니다.

 

 

연막탄 3분 쿨타임

 

5초동안 반경 8미터 내의 아군을 보호해 연막바깥의 적군이 연막안쪽의 대상을 선택하지 못하게 합니다. 연막안의 아군은 받는 피해가 10% 감소합니다.


->도적의 공대생존기입니다. 또한 솔플시 적의 시야를 가려 캐스팅차단이 불가능한 대상의 캐스팅을 방해해 강제적으로 대상을 이동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군중제어 스킬


급소가격 소모기력 25 근접거리 소모버블 1~5 근접 무기 필요 20초 쿨타임

 

사용시 소모된 버블만큼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기절을 겁니다.


->도적의 버블소모형 기절스킬로 소리가 찰집니다.

 

 

후려치기 소모기력 45 근접거리 정면 사용가능 근접무기 필요 10초 쿨타임

 

사용시 4초동안 대상을 행동불가상태로 만듭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깨어납니다.


->사용이 약간 까다로운 스킬로 필드나 쫄구간이외에는 사용하지 못하는 스킬입니다.

 

 

실명 소모기력 15 사정거리 15미터 2분 쿨타임

 

사용시 최대 1분동안 대상의 눈을 멀게 합니다.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깨어납니다. 은신중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도적의 중거리 메즈 스킬로 주로 쫄이나 필드몬스터를 무력화 시키는데에 사용합니다.

 

 

보조 스킬


전력질주 1분 쿨타임

 

사용시 8초동안 이동속도가 70% 증가합니다. 은신중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빨리 달릴수있어서 좋습니다. 신납니다 신나.

 


발차기 15초 쿨타임

 

사용시 주문시전을 차단하고 5초동안 대상이 같은계열의 주문을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도적의 차단 스킬입니다. 딜러라면 차단스킬을 능숙하게 사용할줄 알아야합니다. 차단을 생활화 합시다.

 

 

질주 소모기력 30 (특성)

 

사용시 4초동안 이동속도가 70% 증가하며 이동 방해효과를 제거합니다. 은신중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력이 소모된다는 단점 하나만 제외하면 정말 좋은 이동속도 증가 스킬입니다. 이동불가 효과는 제거하지못합니다.

 


은폐의장막 5분 쿨타임 은신필요

 

사용시 15초동안 20미터내의 파티 및 공격대원을 은신상태로 만듭니다.

->도비터입니다. 이미 전투가 걸린상황에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독칼 소모기력 20 근접거리 한손근접무기 필요 10초쿨타임

 

사용시 물리피해를 입히고 무기에 발린 비치명독을 농축시키며 대상의 격노효과를 제거 합니다.

->사용하고있는 비치명독 농축효과를 보거나 격노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쓰입니다. 솔플용 세미생존기수준이고 쫄구간 및 영던보스전 에서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림자밟기 사정거리 25미터 20초 쿨타임 (특성)

 

사용시 대상의 뒤로 이동하며 2초동안 이동속도가 70% 증가합니다.

->전략적으로 사용가능한 순간이동 스킬이며 시야가 나와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은신 비전투상태 요구 6초쿨타임

 

사용시 취소하거나 발각되기 전까지 은신상태에 돌입하며 은신중 공격 및 공격후 6초동안 입히는 모든 피해가 10% 증가합니다.(잠행의 대가)

->도적의 존재 이유인 스킬이며 잠행도적은 은신상태에서 얻는 잠행의 대가 효과를 이용하면 딜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속임수 거래 사정거리 100미터 30초쿨타임

 

사용시 6초동안 자신의 모든 공격과 행동으로 발생하는 위협수준을 대상 파티원 혹은 공격대원에게 이전하며 이전된 위협수준은 30초 후 사라집니다.

->원하는 대상에게 어그로를 넘겨주는 스킬로 탱커에게 사용해 쫄어그로 잡기를 도와주거나 맘에 안드는 사람에게 사용하여 암살을 할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혼절시키기 기력소모 35 사정거리 10미터 근접무기 필요 은신 필요

 

비전투 상태의 적을 최대 1분동안 행동불가 상태로 만듭니다. 인간형 야수 악마 용족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동시에 1개의 대상만 혼절시킬수 있으며 대상이 피해를 입으면 깨어납니다.

->인던에서 절 해주세요 도적님 할때 쓰는 그 절 스킬이 혼절시키기 입니다. 비전투대상에게만 사용가능하며 혼절상태에 걸렸는데 링크몹이 전투를 시작하면 혼절이 걸려있는 몬스터도 전투상태로 돌입되어 혼절시키기를 새롭게 유지할수가 없습니다.

 

 

혼란 기력소모 30 사정거리 30미터 30초 쿨타임

 

10초동안 선택한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의 주의를 끕니다. 은신도중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적의 주의를 끄는 스킬로 필드에서 추격전을 할때 잠시 따라잡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인던내에서 로머를 정지시키기거나 혹은 은신이 발각되지 않도록 적의 고개를 돌리는 역할을 하는 스킬입니다.

 

 

 

 

패시브스킬


가혹한일격

 

마무리 일격에 소모된 버블당 20% 확률로 25의 기력이 회복 됩니다.

->도적의 마무리 일격 효율을 올려주는 패시브 입니다. 5버블로 마무리 일격을 사용할수록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에 5버블마무리 일격이 효율이 좋아지게 되는 직접적인 원인을 제공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도둑의 명예

 

전투중 자신 또는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의 스킬이 치명타로 적중하면 연계 점수를 얻습니다. 2초에 한번만 발동합니다.

->잠행도적의 밥줄과도 같은 스킬로 이제는 패치가 되어 비전투중에 버블을 쌓는것이 불가능 하나, 파티원이나 공격대원이 전투중이라면 버블이 쌓이게 됩니다. 공짜버블 감사합니다.

 

 

붉은 핏줄

 

파열의 피해량이 10% 증가하고 파열,목조르기,과다출혈,혈폭풍의 영향을 받는 대상에게 자신이 입히는 모든 피해가 25% 증가합니다.

->잠행도적의 딜을 전체적으로 올려주는 지속효과로 파열을 유지해야하는 직접적인 원인중 한가지 입니다.

 

 

사악한 충동

 

민첩성이 15% 증가하고 모든 장비와 효과에 의해 증가하는 연속타격이 5% 증가합니다.

기습 또는 매복으로 연속타격이 발동하면 걸려있는 모든 출혈 효과를 2초 단축시키고 한번의 피해를 즉시 입힙니다.

->잠행도적의 민첩/연타의 효율을 극도로 올려주는 좋은 발동효과이자 제이윌슨 스레기같은놈의 랜덤늪에 빠져버리는 발암스킬입니다.

 

 

 

드레노어의 선물


강화된 칼날부채

 

칼날부채에 맞은 대상만큼 연계점수가 1생성됩니다.

->이거 이거 개발하자고 제안한사람 올해의 블리자드 직원상 줘야합니다. 이 패시브 하나로 부족한 단일딜 / 광딜을 더 높일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리얼 개꿀 패시브입니다.

 


향상된 소멸

 

소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합니다.

->소멸을 좀 더 자주 사용하게 해주는 패시브로 약포 지속시간 비율을 올려줍니다.

 

 

향상된 어둠의 춤

어둠의 춤의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어춤을 좀 더 길게 가져가 약포 지속시간 비율을 올려주게 합니다.

 

 

향상된 은신

은신이 풀린후 6초동안 공격력이 5% 증가합니다.

->잠행의 대가를 좀 더 강력하게 만드는 패시브입니다.

 

 

 

특성

 

15 - 기만 = 약포와 잠행의 대가를 좀 더 길게 가져갈수있는 특성입니다.


       어둠의 집중 = 소멸과 오프닝 은신 딜링을 입문시 효율적으로 할수있는 특성입니다.

 

 

30 - 죽음의 투척 = 원하는 때에 차단을 넣을수 있는 특성입니다.


        신경쇠약 = 급소가격 또는 비열한 습격 이후에 대상의 공격력을 50% 감소시킬때 사용하는 특성으로

                        딱히 요구되는 구간은 없습니다.

 

 

45 - 구사일생 = 죽을 목숨을 한번 더 살려주는 좋은 특성으로 신화 트라이에서 매우 효율이 좋습니다.


        착취독 = 내가 정말 무빙이 좋아서 바닥을 거의 안밟으며 최대한 자힐량을 올려 도움이 되고싶을때

                      쓰는 특성입니다.


        교묘함 = 교란을 자주사용하는 상황이 나올때 가장 좋은 특성입니다.

 

 

60 - 그림자 밟기 = 말이 필요없는 최고로 효율적인 특성입니다. 내가 원하는 대상으로 순간이동 한다는

                               장점이 있어 딜로스를 줄이고 불가능한 생존을 가능케하는 특성입니다.

 


75 - 나약한 사냥감 = 급소가격 또는 비열한 습격을 활용 가능한 상태에서 의미가 있는 특성입니다. 받는피

                                  해 10% 증가는 모든 공대원에게 적용되기 때문에 공대 딜시너지로 볼수가 있습니다.


       내출혈 = 급소가격시 소모된 버블만큼 증가하는 물리피해를 입히는 특성으로 상당히 효율이 좋습니다.

 

 

90 - 선견지명 = 잠행도적의 버블/기력운영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특성으로 버블/기력로스 최소화

                          와 더불어 원하는 때에 딜을 몰아치도록 설계가 가능하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죽음의 표적 = 5인 던전 단위의 쫄이 순차적으로 녹는 환경에서 좋은 효율을 발휘하는 특성입니다.

 

 

100 - 독의 희열  = 잠행도적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 또는 익숙치 못한사람이 적응하기에 가장 좋은 특성입니

                              다. 최대기력치를 늘려줌과 동시에 패시브효과이기 때문에 신경쓸것이 적어진다는 장점

                              이 있습니다.


          그림자 분신 = 스레기같은 100특성 3개중 그나마 인간 구실을 하는 딜쿨기로 제대로 사용하는 경우

                                 에 따라 총딜량의 1~5퍼를 담당하기도 합니다.( 이 딜량은 전투 시간에 따라 바뀌기

                                 도 합니다.)

 

 

문양

 

주문양


교란 - 교란의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교느님과 좀 더 오래 있을수 있는 좋은 문양입니다.

 

 

갱생 - 만회가 활성화 된 동안 받는 힐량이 20% 증가합니다.

 

->힐이 말라붙는 네임드에서 힐러느님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거드는 문양입니다.(만회와 같이 사용 불가능)

 

 

그림자 망토 - 그림자 망토가 지속되는 동안 받는 물리피해가 40% 감소합니다.

->도살자같이 모든 피해가 물리 피해라서 잉여로워지는 그망을 인간계로 이끌어주는 문양입니다.

 

 

기력 - 기력 최대치를 20 증가시킵니다.

->기력최대치를 증가시켜 운영에 도움을 주는 필수 문양입니다.

 

소멸 - 소멸 효과의 지속시간이 2초만큼 증가합니다.

 

->기만의 효율을 극대화 시켜 기만+소멸 트리를 타게 만들어주는 문양으로 기만사용시 필수입니다.

 

 

만회 - 만회로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1%가 추가되어 4%가 회복됩니다.(갱생과 같이 사용 불가)

->역시 힐느님들을 도와드리기 위한 존재입니다.

 

 

발차기 - 발차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증가하지만 발차기에 성공하면 재사용대기시간이 6초감소합니다.

->차단 쿨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문양이지만 삑사리나면 손해일뿐더러 딱히 필수인 구간은 없습니다.

 

 

연막탄 - 연막탄의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공대생존기의 지속시간을 늘려 1틱이상의 피해를 더 버티게 해줍니다.

 

 

전력 질주 - 전력질주의 이동속도 증가가 100%로 증가합니다.

->딱히 박을게 없거나 이속증가가 더 필요한 경우 사용합니다.

 

 

죽음의 기운 - 자신이 결정타를 가하여 적을 처치해 명예점수나 경험치를 얻으면 난도질과 만회의 지속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쫄이 나오는 넴드에서 14분의1 에서 29분의1확률로 내 난도질과 만회시간을 초기화 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박 문양입니다.

 

 

혈관 출혈 - 붉은핏줄의 피해증가 보너스가 과다출혈에도 적용됩니다.

 

->5버블 파열이 끊길시 임시로 붉을핏줄을 띄우기 위한 문양입니다.

 


회피 - 회피의 지속시간이 5초 증가합니다.

->회피 지속시간을 늘리고싶을때 사용합니다.

 

 

 

보조문양


낙법 - 낙하피해를 감소시킵니다.

->낙뎀을 줄여주는 꿀과같은 문양입니다.

 

 

- 독바르는 속도가 50% 증가합니다.

->빠른 재정비를 가능하게 하는 문양입니다.

 

 

변장 - 인간형 적에게 훔치기를 사용하면 5분동안 대상의 모습으로 변신합니다.

->이걸 왜 쓰냐고요? 재밌잖아요!

 

 

자물쇠 따기 - 자물쇠 따는 속도가 100% 증가합니다.

->열쇠로서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게하는 문양입니다.

 

 

희미한 속도 - 전력질주 사용시 수면보행이 가능합니다.

->물로스(=고블린 또는 노움이 도살자 신화에서 구석택틱을 쓸때 남들은 다 물을 걸어가지만 헤엄을 쳐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에서 나오는 딜로스)를 방지하기 위한 문양입니다. 고블린이랑 노움도적님들 신화할때 제발 이거 씁시다.

 


 

 

스텟우선순위

 

각 사이트, 프로그램 별 ep값 산출 방식이 달라 세부 수치에는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스텟의 우선순위도는 대부분의 ep값 소개 사이트에서 비슷한 결과를 산출 하였습니다. 또한 착용 아이템에 따라 EP값은 실시간으로 변화 하므로 대략적인 척도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695BIS

민첩(1) > 연속타격(0.48) > 특화(0.47) > 유연성(0.42) > 치명타(0.41) > 가속(0.31)

 

685BIS

민첩(1) > 연속타격(0.55) > 특화(0.44) > 치명타(0.42) > 유연성(0.40) > 가속(0.31)

 

670

민첩(1) > 연속타격(0.52) > 특화(0.42) > 치명타(0.39) > 유연성(0.37) > 가속(0.29)

 

655

민첩(1) > 연속타격(0.48) > 특화(0.38) > 치명타(0.36) > 유연성(0.34) > 가속(0.26)

 

 

* 본인의 착용 아이템에 따라 ep값은 항상 변화합니다. 저 구간의 드랍템만으로 나오는 평균적인 장비를 착용할 경우 저런 수치라는 것이지 항상 ep값이 일정하지는 않습니다.

 

 

 

BIS

 

(제가 생각하지 못한 경우의 장비가 BIS일 가능성도 충분히 존재하며 밸런스 패치에 따라서 바뀔수도 있습니다.)

 

 

용광로 신화 BIS

 

머리       = 티어 17(8넴 크로모그)

 

목걸이    = 기술자의 접지된 목가리개(7넴 격노의 가열로)

 

어깨       = 티어17(6넴 기관사 토가르)

 

망토       = 어둠사냥의 외투(9넴 강철의 여전사들)

 

가슴       = 티어17(4넴 화염칼날 카그라즈)

 

손목       = 조각난 종유석 팔 보호구(8넴 크로모그)

 

장갑       = 티어17(9넴 강철의 여전사들)

 

허리       = 차장의 다용도 요대(6넴 기관사 토가르)

 

다리       = 분쇄의 강타 다리보호구(10넴 블랙핸드)

 

발          = 어둠사냥의 발 보호대 (9넴 강철의 여전사들)

 

반지1     = 치명적 일격의 주문결속 솔륨 고리 (3차 전설반지 690)

 

반지2     = 폭발하지않은 폭발성 파편(2넴 광물먹보)

 

장신구1  = 파멸의 비늘(높망2넴 도살자)/고동치는 산의 심장(8넴 크로모그)

 

장신구2  = 고동치는 산의 심장 (8넴 크로모그) / 웅웅거리는 검은무쇠 방아쇠 (10넴 블랙핸드)

 

주무기    = 광물먹보의 위산에 찌든 비수 (2넴 광물먹보 단검)

 

보조무기 = 광물먹보의 위산에 찌든 비수 (2넴 광물먹보 단검)

 

 

->용광로 신화BIS중 장신구 항목에 여러가지 장신구가 들어가 있는 이유는 파멸의 비늘 / 고동치는 산의 심장 / 웅웅거리는 검은무쇠 방아쇠 3가지 장신구를 조합할경우 ep값이 실시간으로 뒤바뀌기 때문이며.

파멸의 비늘을 사용하는 경우는 고동치는 산의 심장을 사용하고

웅웅거리는 검은무쇠 방아쇠를 사용하는 경우는 고동치는 산의 심장을 사용하였습니다.

다만 이들간의 큰 차이는 없고 서로가 서로를 대체하는 형식의 구성이 가능합니다.

 

2넴 광물먹보 3개

4넴 화염칼날 카그라즈 1개

6넴 기관사 토가르 2개

7넴 격노의 가열로 1개

8넴 크로모그 3개

9넴 강철의 여전사들 3개

10넴 블랙핸드 2개

 

광물먹보 > 크로모그 > 블랙핸드 > 토가르 > 카그라즈 = 가열로 순서로 인장의 중요도가 결정되며

 

무기 장신구 티어세트를 우선시 하고 그 다음 드랍 갯수를 중요시 하였습니다.

 

 

 

높망신화BIS

 

머리       = 룬이 새겨진 두건(6넴 코라그)

 

목걸이    = 절단기의 코 반지(7넴 마르고크)

 

어깨       = 심해 방랑자 어깨(4넴 담쟁이 포자)

 

망토       = 다가오는 괴사의 망토(4넴 담쟁이 포자)

 

가슴       = 환호하는 관중의 가슴 보호대(1넴 카르가스 블레이드 피스트)

 

손목       = 남은 고기의 팔 보호구(2넴 도살자)

 

장갑       = 목가름 건틀릿(1넴 카르가스 블레이드 피스트)

 

허리       = 피투성이 뱃가죽 허리띠(2넴 도살자)

 

다리       = 황천의 강타 다리보호구(7넴 마르고크)

 

발          = 진균의 사색 덧신(4넴 담쟁이 포자)

 

반지1     = 치명적 일격의 주문결속 솔륨 고리 (3차 전설반지 690) / 주문침몰 인장(6넴 코라그)

 

반지2     = 무두장이 갈고리 반지(2넴 도살자)

 

장신구1  = 파멸의 비늘(2넴 도살자)

 

장신구2  = 사로잡힌 초소형 돌연변이(7넴 마르고크)

 

주무기    = 코라그의 주머니칼(6넴 코라그)

 

보조무기 = 페모스의 이중 절단기(5넴 쌍둥이 오그론)

 

 

높망신화 BIS중 반지 1부분의 신화 주문침몰 인장은 680이하 전설반지를 대체하여 사용됩니다.

 

1넴 카르가스 2개

2넴 도살자 4개

4넴 담쟁이포자 3개

5넴 쌍둥이 오그론 1개

6넴 코라그 3개

7넴 마르고크 3개

 

도살자 > 코라그 > 마르고크 > 담쟁이포자 > 카르가스 > 오그론 순서로 인장의 중요도가 결정되며

 

무기 장신구를 우선시 하고 그 다음 드랍 갯수를 중요시 하였습니다.

 

다만 5넴 쌍둥이오그론의 도끼는 보조무기로서 코라그단검과 큰 차이가 나지 않기에 순서에서 밀렸습니다.

 

 

 

 

 

도핑

 

드레나이 민첩성 영약
-> 하급 영약입니다. 민첩 200증가

 

상급 드레나이 민첩성 영약
-> 상급 영약입니다. 민첩 250증가

 

드레나이 민첩성 물약
-> 민첩 딜물약입니다. 전투시작전에 한번빨고 전투도중에 2번 빱시다.

 

민감한 증강의 룬
-> 민첩 증갓의 룬입니다. 영약과 별개로 민첩 50을 올려주나 죽으면 사라집니다.

 

음식 = 연속타격이 올라가는 음식을 먹던지 단체음식을 먹을 경우 옷을 벗어서 연속타격이 가장 높은상태로 만들고 먹습니다. 반드시 트라이 전에 복장검사를 해서 헐벗고 레이드를 하지않도록 합시다.

 

 

1타겟 오프닝(어집)


카운트 10~7초전 사계(가장 이상적인건 9~8초전) -> 1초전 난도물약 -> 매복 -> 기습 -> 기습 -> (기습 보스에 따라 생략) -> 총 5버블 1~2선견에 그분 5버블파열 -> 어춤 매복 -> 그분 내에 5버블 절개 2번사용 -> 어춤 종료직전 마지막글쿨에 매복사용 약포 유지와 더불어 어춤 종료전 2번째 사계 사용

 

그분사용과 동시에 첫 5버블 파열을 넣는이유 = 그분 파열틱이 약한편도 아닐뿐 더러(그분 동안 유지되는 파열 총딜량 = 그분 절개 1번에 육박할 정도) 첫 어춤동안 rppm장신구/마법부여에 의해 연속타격확률이 높은 상황이라 매복연타때문에 파열로 인한 암에 걸릴 확률이 심각하게 높습니다. 이때 그분 5버블 파열은 붉은핏줄 지옥에서 벗어나 변수를 없애주는 꿀과같은 존재입니다.

 

간단요약 : 초반 장신구 마부땜에 매복 연타가 미친듯이 터짐 -> 파열 줄어듬 -> 붉핏 유지가 안됨 -> 지옥의

                시작

                이 상황을 그분 5버블 파열로 극복해 8초의 여유시간을 두고 운영을 매끄럽게 이어나감.

 

첫 어춤 마지막 1~3글쿨 내에 난도질이 꺼져가고 운에 따라서 마지막 1~5글쿨 내에 본체 파열이 꺼져

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본인의 운에 따라 먼저 난도질리필을 우선시하고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5버블 파열을 다시 유지 해 주면 됩니다. 보통 신화2넴장신구 / 쌍연타 마부 기준으로 어춤 종료 1~3초 내에

위와 같은 상황이 자주 왔고 2번째 사계덕분에 이후 5버블 난도와 5버블 파열을 이어나가는것이 매우 쉬운

편입니다.

 

 

1타겟 오프닝(기만)

 

2버블난도 -> 초반 기만내에는 가장 높은 딜기대치를 뽑습니다.

 

카운트 10~7초전 사계 -> 1초전 난도물약 -> 목졸 -> 매복 -> 매복  -> 기력 60이상에서 그분 5버블파열 -> 어춤 매복 -> 그분 내에 5버블 절개 2번사용 -> 어춤 종료직전 마지막글쿨에 매복사용 약포 유지와 더불어 어춤 종료전 2번째 사계 사용

 

-> 단 선블러드가 아닐경우 기력회복이 어떤식으로 들어가느냐에 따라서 자칫하다간 2번째 매복을 못쓰는 상황도 종종나옴.

 

->첫 어춤전 5버블을 5버블난도로 리필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버블난도

 

카운트 10~7초전 사계 -> 1초전 난도물약 -> 목졸 -> 4버블난도 -> 매복  -> 기력 60이상에서 그분 5버블파열 -> 어춤 매복 -> 그분 내에 5버블 절개 2번사용 -> 어춤 종료직전 마지막글쿨에 매복사용 약포 유지와 더불어 어춤 종료전 2번째 사계 사용

 

5버블난도

 

카운트 10~7초전 사계 -> 1초전 물약 -> 매복 -> 5버블난도 -> 매복  -> 기력 60이상에서 그분 5버블파열 -> 어춤 매복 -> 그분 내에 5버블 절개 2번사용 -> 어춤 종료직전 마지막글쿨에 매복사용 약포 유지와 더불어 어춤 종료전 2번째 사계 사용

 

 

1타겟 딜사이클


1순위 = 5버블 난도 유지
2순위 = 5버블 파열 유지
3순위 = 붉은핏줄유지(혈폭풍 / 파열 / 혈관출혈문양 박고 과다출혈 -> 보통이걸 사용)
4순위 = 약점포착 최대한 오래 유


5순위 = 기력/버블로스 없이 남는 버블은 5버블 절개로 사용

 

위 5가지 순위가 완벽에 가깝게 이행되는 상태에서 보스별 어춤/소멸과 그에 따른 약포 시간 조절을 고려한 쿨기 사용과 설계가 이루어 져야 합니다.

 

 

1타겟 딜사이클(주변에 광딜을 하지않거나, 하는 타겟들이 있는데 공대에서 단일딜이 더 필요한 경우)


1순위 = 5버블 난도 유지
2순위 = 5버블 파열 유지
3순위 = 버블 수급을 기습이 아닌 칼부로 실행
4순위 = 약점포착 최대한 오래 유지
5순위 = 기력/버블로스 없이 남는 버블은 5버블 절개로 사용

 

위와같은 방식의 전투는 크게 텍터스 신화 2페이즈 / 코라그 일반 , 영웅 , 신화 약점 페이즈 / 마르고크 일반,영웅 4페이즈 / 마르고크 신화 1페이즈 , 3페이즈 , 초갈페이즈 에서 볼수 있으며 단시간에 최고 효율의 단일딜 상승량을 이끌어 낼수 있는 방식의 딜링 입니다.

 

버프 / 디버프 리필

 

*드군 이전의 디버프/버프 유지방식과 달리 드군의 버프/디버프는 기존의 버프/디버프 지속시간이 30% 이하로 남았다면 새로운 버프/디버프효과에 이어져 지속시간이 추가 됩니다.

 

ex= 30초 짜리 버프시전 -> 시간이 지나 해당 버프가 9초 남음 (30%) -> 새롭게 30초짜리 같은 버프 시전

      ->30+9초로 누적되어 39초 짜리 버프 갱신

 

파열의 경우 24초 이기 때문에 잔여시간 8초 이하일때 리필을 하시면 로스가 없습니다.(8.xx초이기 때문)

난도의 경우 36초 이기 때문에 잔여시간 10초 이하일때 리필을 하시면 로스가 없습니다.(10.xx초이기 때문)

 

위와 같은 리필 방식의 개편 덕분에 잠행도적은 연속타격 지옥에서 벗어나 좀 더 여유로운 운영을 할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난도질 리필의 경우 잔여시간 5초이상일 경우엔 5버블을 보유시 절개로 소모해도 다음 5버블 난도질을 유지 하는데에 문제가 없습니다.(다만 이 경우 파열이 8초미만으로 남아있다면 파열을 먼저 유지해야 합니다.)

 

파열 리필의 경우 잔여시간 12초 이하일때 부터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인데 기습을 사용해서 빠른 지속시간 단축을 노려 선 파열 리필 후 난도 리필을 노릴수도 있고 반대의 상황도 연출할 수 있습니다.

 

상황 A

난도질은 7초 / 파열은 5초 남았을 경우 

이때 난도질은 어느정도 여유가 있으므로 도명+기습을 이용해 파열을 0.x초까지 보는 한이 있더라도 파열 5버블 리필을 우선시 합니다. 이후 난도질을 리필함에 있어서도 도명버블을 참고 끝까지 기다리시면 난도질

0.x초를 보고 리필을 하거나 난도질이 비는 시간이 0.x초 단위로 나오게 되어 사실상 최소한의 딜로스를 보며 버프/디버프 리필을 이어 나갈수가 있습니다.

 

상황B

난도질은 11초 / 파열은 13초 남았을 경우 다음 패턴을 위해 리필이 급하게 필요하다.

이때 난도질은 상당히 여유가 있는 편이고  파열이 변수를 생각한다면 좀 더 짧게 남아있는상황 입니다.

이런 경우 기습을 최대한 사용해 5버블 5선견에 가까운 상황으로 만든 후 파열 선 리필 난도질 후 리필을

하면 되며 본인의 연속타격 운에 따라 상황이 급변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파열과 난도질을 로스없이 리필

할 수가 있게 되어 다음 패턴 대비에 유리해지게 됩니다.

 

 

2~3타겟 다중타겟딜


1순위 = 5버블 난도 유지
2순위 =
5버블 파열 2~3타겟 유지(2타겟이면 2타겟 3타겟이면 3타겟유지)
3순위 = 3타겟일경우 혈관출혈 과다대신 5버블 혈폭풍으로 붉은핏줄 유지
4순위 = 약점포착 최대한 오래 유지하며 평타/스킬딜로스 없게 만듬
5순위 = 기력/버블로스 없이 남는 버블은 점사 대상에게 5버블 절개로 사용 혹은 혈폭풍 사용

 


광역딜링


1순위 = 5버블 난도 유지
2순위 = 5버블 파열 단일타겟~3타겟 유지(공대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하면 좋음)
3순위 = 버블수급을 기습이 아닌 칼부로 실행
4순위 = 5버블 혈폭풍 최대한 사용


위 1~5순위를 먼저 확실하게 다잡고 더 심화적인 딜사이클을 신경쓰는것이 가장 빠른 실력 향상/퇴보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그분 사용 팁 = 그분은 플레이어가 사용하는 '스킬'만 복사해서 플레이어가 받는 버프/디버프에 상관없이 오로지 전투력에만 영향을 받기 때문에 동전이 있으면 그분 효율이 좀 더 올라갑니다.

 

또한 그분 스킬 기억시간 동안 8글쿨을 놀리지 않게하는것이 첫번째 목표이며 그분이 절개를 최소 2번 최대 3번을 사용하도록 하는게 최종 목표입니다.

 

만회 사용 팁 = 만회는 보스가 장기전으로 가는 마르고크 같은 전투에서 매우 좋은 스킬로 공대힐업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며 나에게 오는 힐량을 타인에게 돌려 힐효율을 더 올려주는 스킬입니다. 잠행도적은 칼부선물과 함께 도명으로 인해 버블 수급이 3특중 가장 좋은 편이므로 딜로스가 필연적으로 생기는 상황에서는 만회를 선택해서 사용해줍시다.

 

죽투 사용 팁 = 죽투는 차단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마르고크 신화 사이페이즈 / 코라그 신화 정배대상의 차단에 매우 큰 도움이 되는(변수를 최대한으로 줄여줘 트라이를 지속하게 하는) 꿀스킬 입니다. 잠행도적은 칼부선물과 함꼐 도명으로 인해 버블 수급이 3특중 가장 좋은 편이므로 미리 타이밍을 잡아 버블을 쌓아놓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사계 사용 팁 = 사전 계획은 순수 버블생성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1~3버블 일경우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부득이한 경우 4버블에 사용하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선견지명으로 버블이 쌓여야하는 상태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소멸(어집) 사용 팁 = 소멸 사용시 사전계획을 쓰게 되는 상황에서 가장 이상적인 조건은 소멸 사용직전 3버블 + 도명 충전 1초 지남 + 기력 70이상의 상황입니다. 이 경우 소멸 사계 매복을 씀과 동시에 5버블 3선견이 되어 약포와 잠행의 대가 안에 최대한 많은 절개와 기습을 꽂아 넣는것이 가능합니다.

 

소멸(기만) 사용 팁 = 소멸 사용시 기력을 최소 70~80정도 세이브를 해놓고 소멸을 사용하면 사계포함 소멸한번에 매복 3번을 꼽아넣을수 있습니다.

 

 

 

와우를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내가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기본에 충실할수록 내 실

 

력은 같은 포지션의 어떤 캐릭터를 잡게 되더라도 변함이 없이 좋은 실력을 내게 됩니다.

 

기본기가 탄탄해야 다른부분에서의 실력감소가 없이 꾸준히 높은 딜을 뽑아낼수가 있

 

게 됩니다.

 

또한 기본기에 익숙해지면 다른 심화적인 내용의 컨트롤을 해도 전혀 신경을 쓰지않고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가 쉽습니다.

 

모든 특성이 마찬가지겠지만 기본에 충실하고 기본을 가장 탄탄하게 가져가는 잠행도적이

 

좀 더 높은 곳을 빠르게 그리고 변수없이 도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던전도감과 마법책을 항상 끼고 산다고 생각을 하면 본인의 캐릭터 운용능력뿐만 아

 

니라 전체적인 상황 판단 / 흐름파악 / 대처능력을 키우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되므로 항상 던

 

전도감과 마법책을 애용하는 도적이 되도록 합시다.

 

 

 

높은망치의 보스별 공략을 다음 글로 생각중에 있으며 그 다음 글은 암살도적 가이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투도적의 경우는 제가 클베에서만 다뤄보고 드군오픈이후로는 전투도적을 거의 플레이하지 못해서 따로

 

가이드글을 작성하지 못하거나 늦게 작성할듯 합니다.

 

댓글 혹은 쪽지로 써주시는 제보는 언제나 수정을 위한 발판이 됩니다.

 

 

도적을 플레이 하시면서 PVE에서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인벤 쪽지 혹은 헬스크림 서버 호드진영의 섬룡펄스로

귓을 주시면됩니다. 답변이 가능한 상황에서 아는 한도내에서 답변을 해드립니다.

 

 

1차수정 : 소멸문양 버그의 픽스에 따른 기만+소멸 트리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