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법 공략글 - 입문부터 응용까지

안녕하세요

실력이 객관적으로 뛰어난 편은 아니지만

법사 한캐릭만 파왔고 비전특성을 매우 매우 좋아해서

뇌피셜로 생각은 많이 해놓았는데 게임할 시간이 많지 않기도하고

용군단와서 생각보다 특성이 어려워지고 입문이 힘들단 말이 많아서 

아무래도 도움이 될까싶어 글을 올려봅니다



제 성향상 심크나 봇보단 그냥 제가 좋다고 생각하는 

특성이나 스탯, 딜사이클을 쓰는 경향이 있어서

거를건 거르고 도움이 되는부분만 가져가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1. 메타변화에 따른 업데이트 목록

2. 특성트리 설명

3. 마법사 특성 설명

4. 비전특성 기본개념 설명 

5. 비전 특성 상세설명

6. 딜사이클과 세부적인 팁
6-1 단일
6-2 광

7. 변형특성 2가지

8. 아이템 세팅









1. 메타변화에 따른 업데이트 목록

첫글 12월 13일 작성 기준 

메타에 따라서 업데이트는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12/14 - 조화특성을 빼고 마나석과 폭착으로 미친 광딜을 위한 트리 추가

(북미 쐐기가 열리고 북미프로 법사와 비법장인몇명이 실험적으로 사용하는 특성)



12/15 - 레이드 단일 특성 업데이트
현신의금고가 잔무빙이 정말 많아서 딜중시 단일특성보다는

깡비작 위주의 딜링을 통해 번뜩임을 쟁여놓고 무빙에 대처하는 그런 운용방식이 주류로 바뀌고있습니다.

마나통을 늘리고 비전전령을 채택하는 새로운 특성으로 업데이트합니다.



12/22 - 세팅이나 메타에 따른 단일/광 특성 통합 업데이트

가슴바지 마나 마부와 많은특화, 티어세트 효과, 잦은무빙등으로 인해

기존의 정석 특성트리나 딜방식에서 예열부분이 변화했는데

깡비작을 계속 당기면서 번뜩임을 쟁여두는 사이클이 가능해 무빙이 힘든 비법에게 숨통이 트였습니다.


신화위주의 운용을 버리고 깡비작으로 운용하면서 번뜩임으로 바닥을피하며 딜로스를 최소화,

조화 예열도 가급적이면 번뜩임 신비한 화살로 주로 하게 됩니다.

번뜩임을 사용하고 난후 또 황천의 정밀함 4충 비작2번을 활용해주세요

 기존의 충전물을 채우는 방식이나 큰 딜 사이클 틀은 같으나

깡비작을 통해 얻게되는 번뜩임을 무빙시나 비작중간중간에 써줌으로써

황천의정밀함으로 딜극대화 + 무빙시 번뜩임으로 딜로스를 최소화+ 빠른 조화스택 예열이 가능
 
(결론적으로 깡신화는 거의 시전하지 않게됩니다.)

예열시에도 티어 효과를 받은 깡비작으로 상당한 딜을 뿜어낼수있고 무빙대처또한 쉬워집니다. 


어둠땅 입문 뉴비일때 자세한 공략 써주신 비전매력님, 안녕나강주, ratisya님
그외 많은 해외 꿀팁들 번역해 하나씩 가져다주신분들 고마워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2. 특성트리 설명

1. 기본 단일위주 정석트리



2. 기본 광위주 정석트리



3. 레이드 단일



4. 조화를 과감히 포기한 쐐기용트리




특성의 큰틀을 제외하고선 비법 장인분들이 대부분 의견이 다르십니다.

또한 특성이 고정되어있는게아니라 광특성을 타면서도 단일을 얼마나 더 챙길것인지

무엇을 중시할지에 따라서 특성이 살짝씩 변화하고 그에따라 사이클의 변화도 있기때문에

특성을 설명하면서 어떤경우에 이것을찍는지

특성과 기본스킬의 개념설명과 덧붙여 적어보겠습니다.
(특성을 정해서 사용하지마세요!)

기본적인 딜사이클 이해를하신다면 

조화나 기타 어떤특성을빼고 집어넣든 본질적인 딜사이클 자체는 똑같습니다.

쐐기와 레이드가 열려서 다양한 특성이 실험중이기때문에  저도 보는대로 계속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1,2번 특성 - 단일위주 ,광위주 정석트리(2번이 현재 쐐기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특성)
(12월 22일 기준)

특화와 아이템마부 티어세트등이 점점 맞춰짐에따라
깡4충 비작으로 운용하는 방식으로 변화하였습니다.
다른 사이클 방식은 다 똑같지만 예열때 특히 깡4충 비작을 많이써서
번뜩임을 소모함과동시에 무빙 딜로스를 최소화하고
조화를 빠르게 쌓아 예열하시면됩니다.

(12월 15일 기준)
3번 특성 - 현신의 금고 레이드 단일 특성

레이드 단일상황은

정석적인 딜 극대화와는 다르게

무빙이 정말많고 가만히 앉아서 깡신화 땡기기가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외국 프로법사들이나 비법장인들이 하는 방법이 거의 동일해졌다고 봐도되눈데

플레이 방식은 깡비작을 많이 땡겨서 예열타이밍에 딜을하고

번뜩임을 쟁여두는 방식이며 무빙시에 번뜩임을 활용해 최대한 움직입니다.

번뜩임과 환기로 바닥피하는 동시에 이동을하며 깡신화는 아무래도 무빙시 마나소모+ 끊어야함의 문제로

비작을 더 많이 이용하며 탄막은 보주가 있을때 주로 날리게됩니다.

그리고 저충전 비작을 이용해서 마나를 약간 세이브하기도하지만

결국 4충 비작을 많이 이용하게 되어서 상당히 마나가 많이필요합니다.

따라서 비전전령 특성을 채택하고, 특화약간더 챙기고 바지에 마나 마부도 하시는게 좋습니다, 

단일 특성의 차이는 약간 있으나

신화연마// 굽이치는 갈래 // 충전된보주 여기서 주로 포인트를빼고

자극이나 비전전령 비전의박자중 상황에 맞는것을 추가로 찍고갑니다.

(빼는만큼 약간씩 딜사이클이 변경됩니다. 보주를빼면 상대적으로 보주쿨관리를 더 잘하거나

비탄의 횟수를 줄여야하며 자극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됩니다.

박자를 채용해 무빙이나 시간적 여유를 더 얻을 수 있습니다.)


조화를 뺀 쐐기용 새로운 트리 -4번 (12/14 내용 추가합니다)

                                         조화 특성과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약간 더 봐야겠지만 

                                   폭착과 마나석 증뎀 + 번뜩임 + 예열시간 삭제-> 비탄딜로변환

                                        으로 쐐기 전체딜에서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예열시간의 사라짐으로인해 여유롭게 환기타임을 가질수있고 

                                               자리선정 시간이 늘어나는것또한 절대적인

                          장점입니다. 쐐기 추세를 지켜보고 다시 상세히 적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화 vs 폭착마나석트리(12/22 기준)

12월 22일 기준 단수가 높아지고 비작위주 딜링에따른 잦은번뜩임으로

 예열이 쉬워짐에 따라 조화트리가 우세합니다.

두개의 대결인데 현재 외국프로들이나 비법장인들이 후자를 채택하는경우가 많으나  조화도 아직 유효합니다.

확실히 단일이나 순간적인 위험한 몹 찍어치기 등등 폭군이나 폭군이 아니더라도 여러 위험한 구간에는

조화트리가 우세한 경우가 많을거 같습니다만

현재는 후자로 광미터기를 찢는 트리를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두가지 유연하게 사용하면 될거같네요 당장은

개인적으로 3바퀴 돌고 적는 소감은 글로벌로 하시는분들은

조화 특성이 시클에 약간더 도움이 되실거같습니다.

미터기 자체는 후자가 잘나옵니다.








3. 마법사 특성 설명



두개다 필수 고정
 힘의 전환   마력의 룬  힘의전환, 마력의룬   


힘의전환 

전체적인 쿨타임을 앞당겨주는 효자스킬입니다.

딜을 한번에 크게 몰아치고 다음 쿨기 예열을 준비하고  다시몰아치는 비법 특성상 

예열시에는 딜이 많이 안나오기마련인데

예열시에 편하게 쓸수있고  추가적인 광딜도 주는 좋은스킬입니다.

채택 필수


마력의 룬 

예열 / 폭딜 / 예열 /폭딜  쿨기를 이용해 딜을 하는 비법의 특성상 마력의 룬이 강제됩니다.



택1
시간 이상 시간이상    or     시간변곡점

시간이상 

가속과 비전쇄도(스킬 데미지 증가+빠른마나회복) 효과를 잠시 부여하는데
풀충전 풀조화스택 비탄과 함께 발동하거나 세미쿨기에 발동할시 쏠쏠하게 딜증가가 되며
가속은 예열이나 큰쿨기때 사이클을 안정적으로 돌릴수있게 도와줍니다.


시간변곡점

일반블러드를쓴후 한번더 개인 블러드를 쓸수있는 특성입니다.

예를들어 일반블러드( 만족함 디버프- 블러드효과 받지못하는 디버프입니다.)

후에 '디버프가 있어도' 개인블러드를 한번 바로 쓸수있습니다.

시간으로 계산하면  일반블러드- 개인 블러드 - 5분뒤 - 개인 블러드(한번더 사용가능) - 5분뒤 일반블러드 인데

쐐기의경우  팀원블러드를 쓴후  동시에 올려도대고

1~2분내로 다음풀에 한번 변곡점 블러드를 혼자쓰고

4~5분뒤에 한번더 쓰고  그다음 팀원블러드를 쓸수있게 쿨을 맞춰주시면됩니다.

힘의전환으로 블러드 쿨또한 약간씩 줄어들기때문에 약간의 여유는 있으나

너무 쟁여놓으시면 팀원블러드를 써주는데 문제가 생기니

시간 감각을 익혀놓으시는게 좋습니다.



시간이상 vs 변곡점 효율?

내가 순간적으로 미친듯이 딜을 뿜어내고싶다 -> 변곡점

쐐기에서 무난하고 안정적인 버프를 받고싶다 -> 시간이상

인데 그냥 쓰기 나름같습니다.

평범한 풀이 이어지면 쐐기에서는 시간이상이 우세할 확률이높으나

전략적으로 매우 큰풀이 필요하고 쿨기를 맞춰 가져갈수있다면

변곡점이 순간적으로 말도안되눈 딜량을 보여줄수있습니다. 

장단점이있어요 뭐가 확실히 낫다고는 하지 못하겠습니다 당장은요

레이드 또한 초블을 사용하는 네임드가 아니라면 변곡점사용에 시간적 제한이 있으므로

 시간이상을 기용해야 할 상황이 꽤 있을겁니다.





택1 일렁임, 얼음발
   일렁임 얼음발

일렁임 - 전역 글쿨이 없고 다른 시전을 끊지 않기때문에 국밥처럼 활용되는 좋은 스킬입니다.

얼음발 - 전역글쿨이없고 시전중에 쓸수있으나  생각보다 사용난이도가 조금있습니다.

(바닥이왔는데 늦게쓰면 탈출하기 약간 버겁거나  시전전에 빠르게쓰면 시전이 끊기는 경우가 꽤나많음)

게다가 정말 정말 이동이 많은 레이드 네임드가있다면 저는 차라리 
 

딜을 살짝 포기하더라도 요거를 찍고 얼음발을 대체하시라고 말씀드리고싶네요

잘 사용하실수있으면 사실 좋으나 저는 늙어서 불가능



택1
용의 숨결  용의숨결   or   변위



용숨 - 광역 cc입니다.  쐐기용

레이드 - 변위(점멸후 8초내로 점멸하기전 위치로 돌아가는 약간의 이동력 증가 스킬)

다만 레이드에서도 용숨이 필요할지에 대해선 저도 확실치 않기때문에 고정은 아닙니다.

쐐기는 정말 왠만하면 용숨 가져가줍시다.



마법사 특성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그냥 마력의룬 힘의전환 시간이상이나 시간변곡점 찍혀있으면

다른특성 정말 맘대로 찍으셔도 됩니다.



4. 비전특성 기본개념 설명  

비법 특성이 아예 처음이신분들은
입문 1-2.1 읽으시고 비법 스킬을 전부 꺼내놓고
 비탄 데미지 변화 위주로 하나씩 다 쳐보시면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전 충전물
 
기본적인 비전 충전물의 모양입니다.

비법의 핵심 자원 1입니다.

충전물에 따라서 핵심 스킬들 몇가지가 변화합니다.

위에 빈칸이 충전이 안되어있는 개수

밝게빛나는 칸이 충전된 갯수입니다.

다비어있는걸 0충전이라하고

다 밝게빛나는걸 4충전 상태라고 하겠습니다.

0충전물/1충전물/2충전물/3충전물/4충전물

충전물을 채우는 방법 4가지 

신비한 폭발
(약하지만 쿨타임 제한이없는 기본적인 광역스킬
1개, 잔향특성찍을경우 랜덤하게 2개)

비전 보주
(강력한 광스킬이자 동시에 충전물을 빠르게 채워주는 스킬 
1개대상에게 적중시 2개~타겟숫자가 늘어날때마다 4개까지)

비전 작렬
(기본적인 단일 딜 스킬
한대 때릴때마다 충전물을 1개씩 채워주며 충전물에 따라 세기가 변화)

비전의 여파
(단일을 광으로 바꿔주는 핵심 딜스킬이며 사용시 충전물 4개가 공짜)


 비전 작렬
비전 작렬

비전작렬은 0충전물상태일때 가장 시전이 느리고 가장 데미지가 약하고 마나소모가 적습니다. 

그러나 충전물의 상태가 높을때 비전작렬을 시전할수록 시전이 빨라지며 데미지가 증가하고 마나소모또한 증가

4충전물 상태일때 가장 데미지가 세며 마나소모가 많고 시전이 빠릅니다.

이런 효율때문에 용군단에서 비전작렬은 아무리 중첩이낮아도 3중첩이상에서만 사용하시는게 바람직합니다.
(레이드 단일 깡비작 트리일경우 0~2충전 비작을 사용해 
놀지 않으면서도 전략적으로 마나를 세이브하기도 합니다.)


비전 탄막
비전탄막은 핵심 마무리 스킬입니다.

사용시 충전물의 개수에 따라 공격력이 증가하며

 
효과도 추가로 받을수있어 



신비한 화살(데미지가 좋은 여러발 나가는 연사스킬 - 특성으로 나가는 화살의 횟수를 늘릴수있고

번뜩임 이라는 버프가 뜰시 더욱빠르게 시전 가능합니다, 빠르게 시전하면 중첩또한 빠르게 차겠죠)

을 미리 써놓고 20중첩을 만든후 사용시 데미지가 또 최대 100% 증가합니다.

우리는 이걸 조화 중첩이라 부를거에요
 

또한 굽이치는 갈래

의 특성을 받아 충전물이 높아질수록 적중하는 대상이 증가하며


+ 35% 체력 미만의 대상에게 100% 추가피해가 또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마력의룬 (주문공격력증가 -작은쿨기)

이나  주문쇄도 (강한 데미지후 마룬보다 더 큰 주문공격력 증가  - 큰쿨기)를 더해서


빛나는 불꽃 효과- 한방 한방 단일 스킬(비전작렬 비전쇄도 비전탄막)을 칠때마다

데미지가 증가하는 특성까지 이용해

강한 비탄을 '비전의 여파'(비전충전물 4개를 주면서 몹 한명 에게 누적된딜을 일정시간후에 광으로

터트리는 기술)

에 넣어서 단일과 광을 동시에 가져가는게 비전 마법사의 핵심입니다.

빛나는 불꽃의 효과는 총 5번 칠동안 4번 받는데 0%에서 10%씩 증가한다고 보시면됩니다.

이를 0~4까지  숫자로 나눠서  (4)에 가장 강한 스킬

(주로 풀충전물 풀조화스택 비전탄막)

(3)에 그다음 강한스킬  예를들어 비전쇄도

(0) (1) (2)에는 중첩을 쌓으면서도 보통 강한 4충전물 비전 작렬이 들어간다고 보시면됩니다.

딜사이클이 난해한것같지만 이해하면 그냥 비전탄막이 여러가지 데미지 증가가 많이되눈데

이 탄막을 가장 효율적으로 넣고 이런 증뎀스킬들을 데미지 높은순서대로 넣는다

이게 전부입니다.

(0)-0% (1)-10% (2)-20% (3)-30% (4)-40%

여기까지하고 4중첩에 비전탄막을 날리고 비전탄막이 몹에게 도착하기 직전 여파를 넣어주는것이

 가장 기본적인 딜사이클이됩니다.



여기까지가 입문순서고

더 상세히 설명드릴순 있으나 너무 길어질거같아

여러가지 스킬을 써보시고 데미지를 체크해보시고

왜 여러가지를 혼합해서 쓰는지 어떤걸 중첩해서 쓸때 데미지가 높아지는지

직접 쳐보시면서 입문하시면됩니다.

이때까지의 설명이 전부 이해되셨으면 입문은 훌륭하게 마치신거고

(혹시나 여기까지 이해가 안돼셨으면 딜사이클을 봐도 난해할수있어 
기본 스킬들을 신나게 누르며 허수아비 면담을 더 하셔야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특성과 딜사이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5. 비전 특성 상세설명

특성 1층부터 순서대로 적겠습니다.


필수적으로 찍어야하는것은 (필수)


잘 채택할수 없는 비효율적인 특성은 (비추천)


필수가 적히지 않은것은 취향이나 상황에 따라 변경가능하단 뜻입니다.


1-1 비전탄막(필수) - 핵심 강화 마무리스킬


2-1 신비한 화살(필수) - 조화중첩을 쌓고 충전물이 없어도 준수하게 단일딜을 내주는 스킬


3-1 비전보주(필수) - 광역스킬 신폭보다 강한데미지 + 타겟수에따라 2~4중 충전물 충전 


3-2 번뜩임(필수) - 신폭이나 신화가 마나를 소모하지않고 더 빠르게시전


4-1 비전의 박자 - 광역위주의 특성일때 사용함, 잔향과 깨달음, 우지직거리는 에너지와 연계시 매우좋음


4-2 신비한 화살 연마 - 단일을 중점으로 둘때 좋음 비전메아리특성과 궁합이 좋음


4-3 비전쇄도 (필수) - 강한 데미지를주며 주문공격력 매우크게증가


4-4 우지직거리는 에너지 - 신폭을 이용한 광딜트리 혹은 단일 여파때 비작에 힘을 실어주는데 좋은특성


4-5 황천의 정밀함(필수) - 번뜩임 이후 비작을 강화해주는데 보통 번뜩임이후 4충전인상태로 비작을 연계해서
 
번뜩임신화보다 시간대비 강한 정밀함 비작을 2번 사용하기위해 채택함.


5-1.1 3의법칙(비추천) - 생각보다 효율성이 많이 낮아 비추천합니다.


5-1.2 비전 전령 - 레이드 단일 사이클에서 바닥이나 무빙에 대처하기위해
예열시 깡비작으로 딜하고 번뜩임을 쟁여두면서 운용하는 방식에 알맞는 특성입니다.
마나통 크기를 늘여줘서 좀더 수월하게 마나관리를 도와줍니다.



5-2 충전된 보주(필수) - 광이건 단일이건 0충전물상태에서 빠르게 2충이상을 만들어주는 보주는 필수입니다.


5-3 공명(필수) - 광이건 단일이건 핵심 비탄의 데미지가 증가하기때문에 무조건 찍으셔야합니다.


5-4 신비의 마법 강화(필수) - 쇄도강화 필수


5-5 마나숙련자(비추천) - 비탄소모할때는 보통 마나 회복이 가능하기때문에 별로입니다.


5-6 후방기류(필수) - 무빙이 너무취약한 비법에게 희망과도 같은특성입니다 필수


5-7 증폭(필수) - 조화중첩을 빨리쌓는것이 중요해서 필수입니다.


6-1 냉정(필수) - 무빙의 취약함 해소 + 황천정밀 받은비작을 빠르게 사용가능 필수


6-2 선견지명 - 레이드 네임드에서 정말정말 무빙이 많은경우 필수특성이 아닌걸 하나 포기하고
찍는게 더 도움이 될수있습니다.


6-3 굽이치는 갈래 - 쌩단일이면 필요없고 타겟이 딱하나라도 더있는경우는 필수입니다.


6-4.1 잔향 - 짧고 지속적인 광, 신폭위주 특성을 사용할때 필수


6-4.2 황폭 - 단일과 메아리를통한 광역딜까지 고루 가져갈수있는 좋은스킬입니다. 항상 4중에서사용할것


6-5 오색방벽연마(비추천) - pve에서는 비추천합니다.


6-6 자극 - 4충전 불꽃 비작을 시작하면서 비탄전에 비탄을 뻥뎀 시킬수있는 좋은특성입니다.

다만 어느정도 사용하기에 가속의 영향을받고 액티브 버프이기때문에 관리가 힘들어 다른거로 대체가능합니다.


6-7 번뜩임연마(필수) - 조화중첩 빠르게쌓아야해서 필수 


7-1 시간전환 - 무빙이 많으면 고려해볼만하지만 비법특성상 비탄을 자유롭게 소모하진 못하기때문에

선견지명보다 우선순위에서 밀립니다.


7-2 비전의여파(필수) - 광이건 단일이건 핵심 필수


7-3 초신성(비추천) - cc효과가 있으나 데미지가 약해 비추천


8-1 환기(필수) 9-1 폭착(필수) 묶어서 사용합니다 - 딜을 많이할필요는없는 예열시에

지능뻥용도로 사용합니다. 증가수치가 높아 큰쿨기(쇄도)전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현재의 환기는 마나 회복용도로는 크게 필요없으나 부득이하게 마나를 다 소모했을경우

예열시간에 딜이 너무 떨어지거나 다음 세미쿨기를 준비할수없게되어

실수로 마나가 바닥나면 고민하지말고 그냥 쓰세요.


8-2 깨달음 - 보통은 현재의 구조상 8-3 비전메아리와 스왑해서 사용하게됩니다.

예를들면 신폭박자 광딜특성에 메아리를빼고 깨달음에 한포인트 주면 좋습니다.


8-3 비전메아리 -  황폭이 비전메아리를 발동시키기때문에 매우 궁합이좋고 단일 신화 한발에 터지기때문에

광 단일 동시에 준수하게 가져갈수있습니다.


8-4 비전 폭격(필수) - 비탄 100%증가는 정말정말좋습니다.


8-5 빛나는생각(번뜩임 자체 확률증가) 9-4정신집중(번뜩임버프를 소모하지않고 번뜩임 신화효과 사용가능)

10-3 비전의조화(신화로 비탄 증뎀) - 대부분 3개묶어 필수지만

쐐기에선 치명적인 비법의 약점인
큰 예열시간(조화)필요 + 조화스택때문에 비전폭격을 제대로 활용하지못함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조화를 포기한 마나석 폭착 트리가
상상외로 엄청 강합니다. 

쐐기는 조화를 포기하는게 대세가 될수도있기때문에 추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9-2 경이의 석학 - 비효율적인 특성은 아니나 다른 연계특성이 매우 강력하기때문에 보통 포인트가없습니다.


10-1 보주탄막 - 이또한 나쁜특성은아니지만 다른 광 단일 연계특성이 강력해 포인트가없습니다.


9-3 빛나는 불꽃 - 필수


10-2 조화로운메아리 - 필수


8-6 9-5 마나석 듀오조화 특성트리를 포기하고 남은 4포인트로 깨달음과 비전의박자

마나석을 찍어 폭풍착취와 동시에 광상황 주문력을 한계까지 끌어올리고 번뜩임을 추가로 가져와

말도안되눈 순간 광딜을 끌어올수있는 특성입니다.

조화를 빼고 사용하게 됩니다. 



  



6. 딜사이클과 세부적인 팁

6-1 단일 사이클



진한 글자가 순서입니다.

시작전 카운트를 주는 상황시

기존에는 신폭을 써서 번뜩임을 가져오는 방식으로 진행을 하였으나

단일 상황에선 폭풍착취가 상당히좋고 폭풍착취는 환기를 끝낸 순간부터

지속시간이 정해져있는 스킬이기때문에 로스를 줄이기위해

1. 14~15초전 신폭 

(시간적 여유가있다면 환기전에 혼자 신폭  
카운트하는데 몹한테 데미지 주면안되고
혼자서 쓰셔야합니다. 
법은 마나소모시 번뜩임이 뜰확률이 있기때문에 번뜩임을 띄우기위해 씁니다.
번뜩임은 20초기때문에 환기할시간을 남겨놓고 그 전에 띄우는걸 시도하기 위함입니다.)


2. 8~9초전 환기


3. 2~3초전 비작 + 보주


전투시작하면 바로 예열작업 시작

(보주 쓰는이유 - 비작은 느리고 신폭은 시간대비 단일 데미지가 약함 , 

냉정은 0충전물 상태 비작과 비교하면 빠르긴하나 

무빙시에 쓰거나 중요쿨기에 황천 비작을 빠르게 잇는 용도로 너무 너무 좋은스킬이기때문에 

예열시간에 낭비하기는 아까움) 

(환기로인한 1충전물 3초전 비작 1충전물+ 1보주 2충전물) -> 4충전물

카운트때 비작을 쓰지못했다면 3충전물에서 비작을 한번 더쓰거나 

(이유 : 단일에서 곧 작은 광 상황으로 변화할경우 비작 시전이나 
데미지의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보주를 1개 아껴놓는것)

쌩단일이라면 보주 2번 날려서 빠르게 채우시는편이좋음.


신화 조화중첩 20개 쌓기

마력의 룬

(마룬 쿨은 45초이기 때문에 지금써도 어차피 다음 여파에 돌아오기때문에

쇄도로인한 자동 마룬 켜지기전까지 뎀증 효과를 보기위해 씁니다.

초블이라면 마룬을 살짝 일찍 예열때 쓰셔도 상관없습니다)

빛나는 불꽃

(빛불은 한번치는순간부터 1,2,3,4 뎀증 적용되눈거라고 생각하시면 편해요

//~예전 빛불의 개념은 메아리가 나오기전 패치로인해 마지막 뎀증시에
비작+비탄이 같이 들어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었으나
메아리 전설이 생겼어요 다만 메아리는 빛불 마지막스택 동시적용을 못받습니다.
그래서 메아리를 적용받을시 4뎀증때 비탄만 날려야하는데 
단일시에는 메아리에 자체뎀증이 있긴하지만 
메아리 4뎀증 비탄을 날리는 것보다   
메아리 딜을 포기하고 빛불 끝 증뎀을 받는 비작비탄을 날리는게 약간 더 효율이 좋다
 vs 그냥 4뎀 비탄 날려도된다 광상황은 압도적이다
이런 논란도 있었는데 예전 개념이고 지금 특성 변경상
빛불 조화로운메아리 비전의조화는 무조건 찍어야 하기때문에
고민없이 그냥 4뎀증에 비탄이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 (초록색부분 안읽으셔도됩니다.)

한줄요약 : 비작 3번(0,1,2) 쇄도(3) 황폭 비탄(4)

간단하게 데미지가 센순서대로 불꽃의 높은 뎀증을 받도록 쓰는거다 라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4충전 풀조화 비탄 >> 쇄도 >> 4비작 데미지이기때문에.
 
비전작렬 3번

비전쇄도

황폭
(4충 쇄도 황폭 걸어놓기만해도 여파시간에 딜을 톡톡히 해주기때문에(자체딜 메아리) 
+ 불꽃시간이 조금남음)

풀중첩 비탄1 -  여파

(주의하실점) 

여파는 충전물을 4개 줍니다.

비탄은 충전물을 4개 소모하죠

여기서 핵심은 비탄이 몹한테 닿기직전에 여파를 쓰셔야해요

그래야 비탄 데미지가 여파에 누적되어 광딜+ 단일찍어치기 딜로 변환이 가능하고

비탄을 소모하고 여파를 누르셔야 4충전물을 소모한 강한 비탄을 날리는 동시에

다시 4충전물을 가져와서  신화와 황천의정밀함 비작을쓸때 중첩을받은 강한 비작을 날리실수있어요

여파때 단일딜 우선순위는 황천의정밀함 받은 비작 > 번뜩임 신화이기때문에 

정밀함 비작을 활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비탄이 닿고나서 여파를 썼다 -> 

4충전물은 받지만 여파에 핵비탄 누적딜이

들어오지않음 -> 딜로스


급해서 실수로 비탄과 여파를 동시에눌렀는데 여파가 먼저눌렸다

-> 핵비탄 누적딜은 제대로 여파에 박혔지만 4충전물을 소모하기전에 

먼저 눌러버렸기때문에 여파로 인한 보너스 4충전물이 비탄에 겹쳐나가서 

여파시간동안 4충전물이 아닌 0충전물로 때려야한다 -> 딜로스

이런경우가있겠죠   

비탄과 여파를 쓰실때 정확한 감각을 익혀 놓으시는게 좋습니다.


여파들어간후 ~번뜩임 신화 ~  정신집중과 번뜩임 소모시 

황천의 정밀함 버프생기는거로 비작혹은 (무빙시냉정비작후)

다시 번뜩임 생기는 신화 소모 정밀함 비작 반복

여파가 끝나기전에 풀중첩 비탄2

(블러드+변곡점같이 너무 가속이 높을경우나 
나와 여파걸린 몹 사이의 거리가 너무 멀경우 
두번째 비탄자체도 박지않고 
여파끝날때까지 번뜩임비작비작 ~ 번뜩비작비작
계속 반복하다가 여파끝나면 비탄2 날리는게 낫습니다.)

여기서 의견이나 심크가 갈리는데
 
여파동안 쌓은 풀중첩 비탄2를 일찍날리면 

남은여파시간동안 0충전물이니 

사실상 신비한 화살 강제 or 보주 날아가기까지 딜로스 고려하면

번뜩임신화 소모 ~ 황천의정밀함 받은 강한 4충 비작 2회 ~ 

번뜩임 비작2회~ 이런식으로 여파가 끝나기전까지
 
가장센 단일 사이클을 고려하는게 낫다

(비탄을 날리면 아무래도 정밀함을 비작으로 소모하는 

사이클보다 여파에 축적되는 딜이 낮아질수있으니까)

or

가속이높은상태(블러드 or 여러 상태이상버프)면 그냥

 20조화 4충전물 비탄을 빨리날리고

보주 냉정비작 신화신화해서 약간 채운 or 풀로 채운 비탄을 날리는게 낫다

인데


정석적인건 전자이지만

후자는 가속이 높거나 광역상황이 추가될시 더 포텐셜이 높습니다.

제생각은 타겟수를 고려하시는게 낫습니다.

비탄을 날려서 딜적or 전략적으로 이득을 보는경우
 
(비전폭격 35%마격 or 공명 or 굽이치는갈래 or 전략적인 위험한 몹 추가비탄)

혹은 첫 비탄을 쏘고난후 시간 여유가없다 혹은 번뜩임을 많이 가져갔다라는 상황은

정밀함을 더 이용하시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쐐기나 레이드 둘다 어떠한 택틱이나 어떠한 딜링방식을 채택해야할지 

공식적으론(베타제외) 전혀 나온게 없기때문에 무엇이 정답인지는 알수가없어요

비전은 아무래도 정형화된 사이클에서 약간 자유로운만큼 

본인 판단 혹은 봇이나 심크에따라 딜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 여파 끝나면

쿨기 타이밍은 끝나고 예열타이밍으로 들어가기때문에

예열에서 가장 효율적인 힘전부터 사용해줍니다.

(예열시간은 사실 다음쿨타임이 오기전까지 충분하기때문에

쿨을 줄여주는 힘전이 가장 효율적이라 힘전부터 사용합니다.)
  
다음 우선순위는 충전물 쌓기입니다.

비탄을 사용하신 이후기때문에 충전물이 없을것이며

충전물이없을땐 데미지 측면상 신화 강제이므로

가장 효율적으로 0충전물에서 충전을 쌓는 방법인 보주로 충전물을 쌓아줍니다.

곧 광상황이라 보주를 아끼는것이 더 좋다고 판단될경우 깡신화로 예열해줍니다.


그외에는 전부 깡비작으로 운용하면서 번뜩임을 쟁여두고 무빙에 대비합니다.

(조화 예열도 가급적이면 번뜩임 신비한 화살로 주로 하게 됩니다.

번뜩임으로 바닥을피하며 딜로스를 최소화 하세요 

번뜩임을 사용하고 난후 정밀함 비작2번을 활용해주세요)

그다음은 조화 20중첩 쌓고

여기서 시간을 체크하시면서

내가 지금 비작을 추가로쓰거나 번뜩임을 추가로 날리거나

비탄을날리고 다시 예열이 필요할시  얼마나 시간이 걸릴것인가

다음쿨기직전까지 모을수있을까? 생각해보시고

여유가있다면 강한 4중첩 20핵비탄을 한번 날려 딜을 추가적으로하고

다시 재예열각을 잡으시면됩니다

작은 쿨기 페이즈(마룬여파) 진입전에 마나를 최소 40~50퍼정도는 갖고가셔야하고

블러드 타이밍시 70%정도는 쟁여놓으셔야 마나소모를 감당하실수있습니다.

버프띄운다고 너무 예열때 심하게 마나를 소모하진마세요

(이것또한 특화나 마부 특성세팅에 따라 달라질순있으나 대략적인 기준선입니다.) 

* 실수했는데 마나가 너무 없을시 - 환기 그냥 써버리시는게 낫습니다.

비법이 쿨기 딜러라해도 예열타이밍때 너무 놀고있으면 딜이 나락가기때문에

환기 버프 포기하더라도 마나채우세요

환기를 그래도 아껴보겠다 하시는분들은 

화염작렬 서리 회오리 얼음화살 깡비탄 이용하시다가

 쿨기 직전에 신화만 어케든 20중 채워놓으시고 진입하시면됩니다.

(쇄도후 보주 쓰셔도 무방해요 마나없을땐)

그다음은 충전물 4개와 조화중첩을 가져간채로 

마룬 - 빛불 - 4비작 황폭 - 비탄 - 여파 번뜩임 신화 비탄

여기서 마룬이 끝나기전에 그냥 조화중첩안채워져도 비탄 날리셔도대고 안날리셔도대여

그냥 4충 지속딜을 더 넣다가 여파끝나기전에 넣겠다

그냥 20조화 못쌓아도 마룬적용시키고 비탄 넣고싶다그러면 일찍쓰셔도됩니다.

가속따라 차이가 날수있어요

지금은 단일 사이클 설명이지만 단일에서 광으로 바뀌는경우도있기때문에 유연하게 해주시면됩니다.

이제 그다음은 또 예열 페이즈인데

똑같이 비탄을 소모할것인지 예열을 언제부터 할것인지 판단을하시고

여파 15~20초쯤 남았을때 환기로 폭풍착취 쌓아주시구요 , 

정석적인건 여파 7~8초 남았을때 다시 큰쿨 사이클을 돌리고 큰쿨기 끝난후

힘전을 돌리는것인데 

와우자체가 내가 계속 한자리에 서서 시전할수있고 몹도 가만히 똑같은시간에 서있는게 아니기때문에

힘전으로 쿨을 일찍 돌릴지도 유연하게 판단해주시면됩니다.

그다음은 계속 반복입니다 상황따라 힘의전환쿨만 살짝 달라지고 크게 바뀌는게없어요

45초 간격으로 오는 큰쿨(쇄도) 작은쿨(마룬) 을 당겨쓸것이냐 쓰고나서 다음거 줄일것이냐

그 차이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6-2 광사이클

단일사이클에서 크게 달라지진않습니다

정석적인건 3~4타겟이상일시 광사이클을 행해주시면됩니다.

광에서의 우선순위는

단일에서 황천비작이 번뜩임신화보다 살짝 우선순위가 높은것처럼

충전물이 3개이하일때 보주, 3개이상일땐 신폭으로 충전물을 채우시는것이 좋습니다.

(이말의 의미는 3개이상일때 충전물을 채우기위해서 굳이 보주를 쓸필요는 없단 말입니다 효율성 적인 측면에서요)

예열이든 쿨기페이즈든요

또한 여파에서의 정석적인 우선순위는 비전 메아리를 찍었을시 번뜩임 > 4충비탄 > 보주 > 신폭의 순서지만 

 제 생각은 보통 광특화 특성을 타거나 타겟이 다중에서 낮아질수록 번뜩임보단 비탄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아직 풀릴템이나 티어세트여부 특성트리의 고착화에 따라 달라질거기때문에 

그냥 현재는 이렇다 라고 알고 계시면됩니다.

광상황일경우 보주도 충전물도 번뜩임도없는데 남은선택지는 신폭이고

비탄 넣기전에 전투가 끝날거같다면 서리회오리도 활용해주세요


광에는 1.예열중시 방법

2.여파 터지는 속도를 우선시 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총딜량은 전자가 높으나 

후자는 시간상 약간 빠르게 여파를 넣으면서도 최대한 손해를 보지않는방법입니다.

1. 예열중시방법

환기(폭풍착취)

20중첩 신화 예열

마룬

빛불

(0)
보주(충전물 2개이하일시) OR
신폭 (충전물 3개이상일시)
(이지만 보주가 2개남았는데 추가적으로 활용할 곳이 없다
생각하시면 보주로 시작하세요 딜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1)
신폭

(2)
신폭

(3) 
비전 쇄도

황폭

(4) 
비탄 

여파 번뜩임 신화 ~~~비탄
(광사이클 여파이후는 타겟숫자나 내자원보고 자유롭게하세요)


예열타이밍

광예열은 보주를 최대한 아끼는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힘전을 쓰기전에 2개가 꽉차있다 

다음 쿨기까지 보주가 돌아올거같으면 그냥 쓰셔도대지만

가급적이면 충전 예열은 신폭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신폭은 0충전물이라고해서 비작처럼 시전시간이 느려지거나 약해지는게 아니니까요

광상황이면 매우 효율적이죠

그리고 신화  비탄을 소모하고 다시 예열각을잡는건 단일사이클과 동등합니다

그다음 이제 작은사이클도 거의비슷한데

마룬

불꽃

(0)
보주(충전물 2개이하일시) OR
신폭 (충전물 3개이상일시)
(이지만 보주가 2개 남았는데 추가적으로 활용할 곳이 없다
생각하시면 보주로 시작하세요 딜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1,2,3)
신폭 
신폭 
신폭

황폭

(4) 
비탄 

여파 번뜩임 비탄 ~~ 보주가 남아있는만큼 

보주비탄 보주비탄~ 이상입니다



2.여파 터지는 속도를 우선시 하는 방법 

 ( 4티어 세트가 비작신폭이 비탄 치명타를 올려주기때문에

티어세트가 있을시 더 효율적인 방법일수있습니다  

티어가 없는 지금도 여파를 빨리넣고 단일딜 중시로 몹을

터트려 광을얻는 방식 자체는 매우 좋은 사이클입니다.)


마룬

빛불

(0)
보주(충전물 2개이하시) or 
신폭(충전물 3개이상시)
(이지만 보주가 2개남았는데 추가적으로 활용할 곳이 없다
생각하시면 보주로 시작하세요 딜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1) 
비전 쇄도  -> 황폭

(2) 
비탄 

여파

(3)
비작

(4)
비탄

번뜩임 신화 보주 비탄~~ 신폭 비탄


예열후

(예열 페이즈는 단일과 비슷하나

신폭으로 빠르게 4충채우고 비탄을 2~3번쓰고 다음 쿨기

조화 준비하셔도 무방합니다.


다시 작은 사이클

마룬

빛불

(0)
보주(충전물 2개이하) 
or 신폭(충전물 3개이상) 
(이지만 보주가 2개남았는데 추가적으로 활용할 곳이 없다
생각하시면 보주로 시작하세요 딜 기대값이 더 높습니다.)

-> 황폭

(1) 
비탄

여파

(2) 
비작

(3) 
비작

(4) 
비탄

 번뜩임 신화 보주 비탄 ~~
(광사이클 여파이후는 타겟숫자나 내자원보고 자유롭게하세요)


정석적인 방법은 이렇게지만

광딜에서 여파 사용방법은 무궁무진하게 많습니다

몹 피통, 속도에 따라 여파를 정말 일찍쓸수도있고

(몹피통 적당한애한테 일찍걸어서 터트린다던지, 

광상황이지만 단일사이클로 큰몹을 빨리터트려서

여파를 빨리 터트린다던지 등등요)

4충전물을 가져간 채로 시작한다면 빛불중첩을

쇄도비탄 여파 비작or황폭 비탄 보주 비탄 보주 비탄 이런식으로도 가능해요 


이때까지가 황폭-비전메아리-신화강화를 찍는 트리였구 

이 트리는 기본적인 트리로 강한 단일과  장시간 광 전투에서 유의미한 dps 트리입니다. 





7. 변형특성 2가지

조화특성을 빼고 마나석과 폭착으로 미친 광딜을 위한 트리



북미 쐐기가 열리고 몇명이 실험적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만

정말 정말 강해서 주류특성으로 굳어버리지 않을까 하는 특성입니다.

약간 더 봐야겠지만 폭착과 마나석 증뎀 + 번뜩임

예열시간 삭제로 인해 딸피몹에게 자유롭게 마격비탄을 사용할수있고

폭착타임, 좋은 자리선정, 쿨기때 깨달음증뎀, 마나석 증뎀, 마나여유로인한 깨달음증뎀유지등등을 통해

 광에서 정말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딜사이클은 동등하나 조화 예열만 빠지고

조화예열시간에 충전모아서 4충전 비작날리면서 번뜩임뜨면 신화소모

 정밀함 비작  , 보주가 올때마다 4충전 비탄 날려주면 기본적인 딜사이클이 완성입니다.

예열시간이 빠지는만큼 장단점이 있습니다.




황폭을 빼고 가속과 잔향을 이용한 신폭위주 트리



잔향 - 깨달음 - 비전의박자

광이나 충전물 소모 비탄에 의미를 둔 특성트리입니다

짧은, 잦은풀, 광역딜에 중점을 두고 

광역dps를 빠르게 올릴수있는 트리

(예를들어 지금현재 신던 몹 피통이 낮아서

여파 예열이 불가능하거나 쿨기 쓰기가 너무 애매하다

이럴때 좋은 특성입니다.)

사이클은 광사이클과 거의 비슷하되  황폭자리에 

단일이면 비작  광역이면 신폭이 들어갑니다

딜사이클은 큰틀에서 사용가능하신 스킬로 대체 된다고 보시면대여

언제나 가장강한 풀중첩조화 비탄 > 쇄도를 빛불 고중첩에쓰고

스택을 무엇으로 쌓느냐 차이입니다

비전메아리와 황폭이 빠졌기때문에 

여파에 신화를 넣는거보다 신폭과 잔향, 

비전의박자 가속증가로 빠르게 충전물 스택을쌓고 

비탄 날리고 보주 비탄날리고 응용하시면됩니다.





8. 아이템 세팅

와우헤드에는 현재 지능 >  유 > 치로 나와있으나

티어세트가 나올경우 지능 1순위 치명타가 2순위가 될가능성이큽니다.

일단 템렙 높은거위주로 끼시되 치명타에 좀더 중점을 두면 될거같습니다.

2차스탯은 의외로 치가특유를 다챙깁니다. 
엔드파밍 기준으로 치가유특이 1:1:1:1.5 정도로 오히려 특화를 많이 높이는데, 
티어나 장신구 기타 등등도 영향이 있을 수 있으니 
일단 편하게 2차스탯은 대충 비슷하게 가져간다고 생각하면 좋아 보입니다.

지금 비법이 유연이 가장 중요하다해도 티어4셋효과를 받기위해 치, 가를 포기할수없고
예열시에 은근 마나가 많이 필요해서 특화도 많이 가져가는것이 최종 세팅인가봅니다.

또 울다만신던 시간침투의 발톱(12/15 기준 너프 먹었습니다만 그래도 좋습니다)
여유되신다면 주입의전당 신던 이리데우스의 파편  장신구까지
2개 꼭 쟁여 놓으시기 바랍니다!

(비전매력님 첨부 댓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12/22 기준 

장신구 첫칸은 
힐러전문화 아이템으로 나오는 음영석 or
투기장 정복 휘장 사효 장신구 or
울다만 시간침투의 발톱

+
두번째칸은
노쿠드 깃털

쓰시면되겠습니다.

영약은 아마 치명타약병 or 유연약병 

룬 윙윙치명타룬, 

마부는 전부 지능+마나 or 깡지능관련
전투물약은 힘의 정기물약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방어적인 마부는 쐐기런시 파티플레이를 더 생각하거나 데미지감소에 중점을 두신다면 
광역회피 마부를

 이동속도에 중점을 두고 빨리 피하고 딜을 더 넣고자 하신다면 
이속마부를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