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재밌는 연구하게 해주신 Manather님과 인벤에 번역해서 올려주신 Lesanti님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 하나 써봅니다.

간만에 재밌는 연구거리가 생겨서 심크도 이것저것 바꿔가면서 돌려보고 실전테스트도 해봤는데 상당히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와서 공유차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0. 나는 글이 싫다


(너무 긴데 27:13까지만 보면 됩니다. 그 뒤는 2타겟 상황에 대한 지나치게 장황한 설명이니 패스하십쇼)

1. 뭐가 바뀐 것인가? - 요약
 단일 특성 + 단일딜 상황에서 총 3가지 스킬의 운용방식이 바꼈습니다. 
 (일부는 광특성 + 단일상황일때도 적용)

(1) 서리의 손가락 : 배제. 아예 없는 버프라고 생각하고 무시하시고 진눈깨비 콤보 위주로 굴려주시면 됩니다.

(2) 진눈깨비 콤보
 - 기존 얼음화살 - 진눈깨비 - 얼음창 - 얼음창이 2가지 경우의 수로 세분화 됩니다.
     1) 얼화 - 진눈을 썼는데 새로운 두빙이 발생한다면 기존과 마찬가지로 얼음창 얼음창을 써줌
     2) 얼화 - 진눈을 썼는데 새로운 두빙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얼음창 얼음화살을 써줌

(3) 힘의전환 : 마룬과 얼핏이 모두 꺼졌을때 or 얼핏 쿨이 20초 이하로 남았을때만 씀


* 추가로 신경쓸점 : 얼화 갯수가 늘고 얼창 갯수가 줄었기 때문에 얼핏 유지가 힘들어집니다. 기존 고특화 세팅에서 살짝 치명타를 더 올려줘야 합니다.
 - 제 캐릭 기준, 기존 치가특 22/ 18 / 38 정도였던게 25 / 18 / 34로 변경됨(노도핑 기준). 적정 2차스탯은 각자 캐릭마다 다르기 때문에 직접 돌려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다 적용하면 심크상 딜 약 4% 상승 ( 420 냉법 기준 96900에서 100800으로 상승)

2. 왜 바뀐 것인가? - (1) 서손 배제

 - 어둠땅까지의 냉법은 "강화된 얼음창(=얼어붙은 대상 얼음창)" 갯수를  최대한 늘리는 방식으로 딜을 했음.
 - 용군단에서 고드름의 갯수와 딜을 늘려주는 특성들이 추가됐고, 단일딜이 다음과 같이 변화함.
    1) 단일딜 비중에서 고드름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짐(약 30~35%로 얼음창보다 높음)
    2) 이에 따라 전통적인 치명가속 세팅에서 고특화 세팅이 요구됨
    3) 고드름 생성을 돕는 두빙의 가치 상승 <> 고드름의 생성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서손의 가치 하락
  - 특히 3)의 경우, 템렙/고특화 세팅이 제대로 갖춰지고 나자 서손은 오히려 딜에 방해가 된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됩니다 : 서손에 글쿨을 투자하느니 그시간에 얼화 한번 더땡기는게 나음

2. 왜 바뀐 것인가? - (2) 진눈깨비 콤보 변화

(이하 해당 변경점을 "1얼창"이라고 줄여서 부르겠습니다)

 - 1월에 있었던 얼음화살 데미지 버프로 인해 특성 "깊은 갈라짐"의 밸류가 떡상했고, 전체 단일딜에서 얼화가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짐.
 - 얼화는 원래 얼화 - 진눈을 통해 산산조각 효과를 받는게 국룰이었는데, 얼화 자체 데미지가 쎄다보니 얼화만 쓰고 진눈깨비가 없어서 산산조각 효과를 못받는 상황이 아쉬워짐.
 - 그래서 진눈 뒤에 쓰는 산산조각 효과들 중 일부를 상황에 따라 얼음화살이 받게 하는게 "1얼창"의 핵심.

 - 얼화 - 진눈을 썼는데 두빙이 발생한 경우 : 어차피 다음 얼음화살은 다음 두빙진눈으로 산산조각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냥 기존대로 얼음창 2번 써줘도 됨.
 - 얼화 - 진눈을 썼는데 두빙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 다음 얼음화살에 이어서 쓸 진눈이 없기 때문에 얼화 - 진눈 - 얼창 - 얼화로 사용

Q.  자동으로 쿨이 차는 진눈깨비도 있는데 왜 진눈깨비 스택이 아니라 두빙이 기준이 되는가?
  - 얼화 진눈을 썼는데 두빙이 뜨지 않았으나 진눈깨비는 1스택 남아있는 상황을 가정해보자
      1) 진눈이 기준인 경우 : 얼화 진눈 (두빙 없지만 진눈 있음) 얼창 얼창 얼화 진눈 얼창 얼창or얼화
      2) 두빙이 기준인 경우 : 얼화 진눈 (두빙 없음)                  얼창 얼화 얼화 진눈 얼창 얼창or얼화
  - 2)가 1)에 비해 얼화 1개를 더 산산조각 효과를 받게 만들 수 있음. 그래서 진눈이 기준이 아니라 두빙이 기준

2. 왜 바뀐 것인가? - (3) 힘의전환 변화

- 힘의전환은 얼핏이 끊겼을때 써주는게 가장 이득 (얼핏 도중에 쓰면 얼핏이 생으로 날아감)
- 얼핏 끊길걸 대비해서 잘 들고 있다가 얼핏 끊기고 쓰면 됨
- 또한 얼핏 쿨 20초 남았으면 바로 힘전 땡기고 다음 얼핏 쓰면 됨

3. 어느 상황에서 쓰는가?

 1) 단일 특성 + 단일딜 상황  : "서손배제" + "1얼창" + "힘의전환 변화" 모두 적용
  
(단일 특성 : 테로스, 디우르나에서 사용)

 - 얼바를 찍고 깊은 갈라짐을 1포 빼는 경우(세나스, 그림토템)에도 단일딜 상황에서는 3가지 변경점 모두 적용
  (근데 이제는 세나스 그림토템도 깡단일이 더 좋을거 같은데... 다음주에 시험해보겠습니다)


 2) 광특성(겨울해일 포함) + 단일딜 상황 : "서손배제" + "힘의전환 변화"만 적용. 진눈은 원래 딜사이클대로.


(광특성 : 에라노그, 다테아, 라자게스, 쐐기에서 사용)

 - 겨울해일을 찍었기 때문에 단일상황에서 "서손배제"는 적용됩니다.


3) 눈폭풍 찍은 광딜 특성(원시의회, 쐐기 등) : 전체 적용 없이 기존 딜사이클대로

4. 2타겟 상황에서도 적용되는가? 

 (단일특성 - 깊갈 1포 얼바 1포인 상황을 가정)

 -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식의 경우의 수가 가능
    1) 2타겟에서도 "서손배제" + "1얼창" + "힘전 변화"를 엄격하게 적용
    2) 2타겟에서는 "1얼창"과 "힘전 변화"만 적용하고 서손은 서손얼창으로 사용
    3) 1)을 적용하되, 마룬이 깔린 상황에서만 서손을 서손얼창으로 사용
    4) 1)을 적용하되, "1얼창" 상황에서 얼화 진눈 (두빙없음) 얼창 (서손있음) 이런 경우에만 얼화 대신 얼창 
    => "겨울해일"을 통해 강화되는 서손얼창 데미지 + 갈얼로 갈라지는 데미지를 합치면 얼화보다 낫다는 계산
    5) 3 + 4 : 마룬일때 or "1얼창" 상황에서 두번째 혹한의추위때 서손 떠있을때

 - 심크는 5) > 3) > 4) > 2) > 1) 순서로 나옵니다.

 - 근데 5)보다 높은게 있음. "마룬일때(3)" + "직전 사용 스킬이 얼음창일때" 서손얼창을 사용(이하 6)이라고 합니다). 6)이 5)보다 심크는 더 높긴한데, 이게 직관적으로 이해가 되는 설명이 뾰족하게 안나온다는게 문제입니다.

 - "직전 사용 스킬이 얼음창일때"의 의미
  : 예컨대 얼화 진눈 얼창 했는데 (서손)이 있으면 서손도 있고 직전 스킬도 얼창이었기 때문에 얼창 발사
  : 얼화 땡기고 있는데 서손이 뜨면 직전스킬이 얼창이 아니기 때문에 안씀.
  : 얼바 찍고 얼구 던졌을때 보통 계속 얼창 얼창 얼창 하게되는데, 이럴때는 직전스킬도 얼창이고 서손도 있기 때문에 얼창을 쓰게 됨

 - 6)이랑 5)의 차이는 결국 얼바상황에서 마룬과 무관하게 얼창을 쓰느냐 안쓰느냐의 차이가 나는건데, 솔직히 직관적으로 납득은 안됩니다.  
   : 3)이 1)보다 쎈건 "마룬"에서는 2타겟 서손얼창이 쎄다는 직관적인 설명이 뒷받침되고, 4)가 1)보다 쎈건 "겨울해일" 강화데미지에 2타겟 갈얼데미지를 합치면 얼화를 넘어선다는 직관적인 설명이 있음.
  : 그럼 얼바때 마룬이 꺼져도 얼창을 써야하는건 어떤 이유인가? 딱히 떠오르는게 없군요. 설마 연쇄반응 때문은 아닌거 같은데... 근데 심크는 높음;;;
  : 근데 이 부분은 이번 딜사이클 연구에 선구자이신 Manather님도 제대로 파악은 못하고 계신거 같습니다. 누가 유튜브 댓글로 "직전 사용 스킬 얼음창"이 무슨뜻? 이라고 물어봤을때 6)이 아니라 4)를 기준으로 설명하신걸보니 뭔가 추가적인 보완이 필요해보임.


단일딜 + 2타겟 결론 : 일단 뉴메타는 적용하고, 마룬일때는 서손 써주는거 까지는 신경써주면서 선구자분들의 추가적인 연구를 기다립시다.


5. 나도 뉴메타 APL로 연구해보고 싶다.

- 레이드봇 사이트에서 쭉쭉 내려보면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원하는 APL을 넣으면 그 APL로 심크 돌려줍니다. 뉴메타 2차스탯 맞출때 정말 좋겠죠?

(아래 스크립트를 그대로 긁어다 붙이면 됩니다)

# Executed before combat begins. Accepts non-harmful actions only.
actions.precombat=flask
actions.precombat+=/food
actions.precombat+=/augmentation
actions.precombat+=/arcane_intellect
actions.precombat+=/summon_water_elemental
actions.precombat+=/snapshot_stats
actions.precombat+=/blizzard,if=active_enemies>=2
actions.precombat+=/frostbolt,if=active_enemies=1

# Executed every time the actor is available.
actions=counterspell
actions+=/water_jet,if=cooldown.flurry.charges_fractional<1
actions+=/call_action_list,name=cds
actions+=/call_action_list,name=aoe,if=active_enemies>=7|active_enemies>=3&talent.ice_caller
actions+=/call_action_list,name=st,if=active_enemies<7&(active_enemies<3|!talent.ice_caller)
actions+=/call_action_list,name=movement

actions.aoe=cone_of_cold,if=buff.snowstorm.stack=buff.snowstorm.max_stack&debuff.frozen.up&(prev_gcd.1.frost_nova|prev_gcd.1.ice_nova|prev_off_gcd.freeze)
actions.aoe+=/frozen_orb
actions.aoe+=/blizzard
actions.aoe+=/comet_storm
actions.aoe+=/freeze,if=(target.level<level+3|target.is_add)&(!talent.snowstorm&debuff.frozen.down|cooldown.cone_of_cold.ready&buff.snowstorm.stack=buff.snowstorm.max_stack)
actions.aoe+=/ice_nova,if=(target.level<level+3|target.is_add)&(prev_gcd.1.comet_storm|cooldown.cone_of_cold.ready&buff.snowstorm.stack=buff.snowstorm.max_stack&gcd.max<1)
actions.aoe+=/frost_nova,if=(target.level<level+3|target.is_add)&active_enemies>=5&cooldown.cone_of_cold.ready&buff.snowstorm.stack=buff.snowstorm.max_stack&gcd.max<1
actions.aoe+=/cone_of_cold,if=buff.snowstorm.stack=buff.snowstorm.max_stack
actions.aoe+=/flurry,if=cooldown_react&remaining_winters_chill=0&debuff.winters_chill.down&(prev_gcd.1.frostbolt|(active_enemies>=7|charges=max_charges)&buff.fingers_of_frost.react=0)
actions.aoe+=/ice_lance,if=buff.fingers_of_frost.react|debuff.frozen.remains>travel_time|remaining_winters_chill
actions.aoe+=/shifting_power
actions.aoe+=/ice_nova
actions.aoe+=/meteor
actions.aoe+=/dragons_breath,if=active_enemies>=7
actions.aoe+=/arcane_explosion,if=mana.pct>30&active_enemies>=7
actions.aoe+=/ebonbolt
actions.aoe+=/frostbolt

actions.cds=time_warp,if=buff.exhaustion.up&buff.bloodlust.down
actions.cds+=/potion,if=prev_off_gcd.icy_veins|fight_remains<60
actions.cds+=/flurry,if=time=0
actions.cds+=/icy_veins,if=buff.rune_of_power.down&(buff.icy_veins.down|talent.rune_of_power)
actions.cds+=/rune_of_power,if=buff.rune_of_power.down&cooldown.icy_veins.remains>20
actions.cds+=/use_items
actions.cds+=/invoke_external_buff,name=power_infusion,if=buff.power_infusion.down
actions.cds+=/invoke_external_buff,name=blessing_of_summer,if=buff.blessing_of_summer.down
actions.cds+=/blood_fury
actions.cds+=/berserking
actions.cds+=/lights_judgment
actions.cds+=/fireblood
actions.cds+=/ancestral_call

actions.movement=blink_any,if=movement.distance>10
actions.movement+=/ice_floes,if=buff.ice_floes.down
actions.movement+=/ice_nova
actions.movement+=/arcane_explosion,if=mana.pct>30&active_enemies>=2
actions.movement+=/fire_blast
actions.movement+=/ice_lance

actions.st=meteor,if=prev_gcd.1.flurry
actions.st+=/comet_storm,if=prev_gcd.1.flurry
actions.st+=/flurry,if=cooldown_react&remaining_winters_chill=0&(debuff.winters_chill.down|charges_fractional>1.9)&(prev_gcd.1.frostbolt|prev_gcd.1.glacial_spike)
actions.st+=/ray_of_frost,if=remaining_winters_chill=1&buff.freezing_winds.down
actions.st+=/glacial_spike,if=remaining_winters_chill
actions.st+=/cone_of_cold,if=buff.snowstorm.stack=buff.snowstorm.max_stack&remaining_winters_chill
actions.st+=/frozen_orb
actions.st+=/blizzard,if=active_enemies>=2&talent.ice_caller&talent.freezing_rain
actions.st+=/shifting_power,if=(buff.rune_of_power.down&buff.icy_veins.down)|cooldown.icy_veins.remains<20
actions.st+=/ice_lance,if=remaining_winters_chill=2|remaining_winters_chill=1&buff.brain_freeze.react
actions.st+=/ice_nova,if=active_enemies>=4
actions.st+=/glacial_spike,if=action.flurry.cooldown_react
actions.st+=/ebonbolt,if=cooldown.flurry.charges_fractional<1
actions.st+=/bag_of_tricks
actions.st+=/frostbolt

6. 내가 기가막힌 딜사이클 개선점을 생각했는데 APL 수정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 저도 자세하게 스크립트 짜는 법은 잘 모릅니다(문송합니다)

 
 
 - 이 부분이 st(single target) 상황에서 얼음창을 사용하는 조건에 관한 것인데, 이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현재는 "혹한의 추위가 2스택일때, 또는 혹한의 추위가 1스택이고 두뇌빙결이 활성화 됐을때 얼음창 사용"으로 되어 있습니다 : "1얼창"

 - 여기에 예를 들어, "혹한의 추위가 1스택이고 서리의 손가락이 활성화 되었을때도 얼음창 사용"을 추가하고 싶다면(겨울해일을 받기 위한, 2타겟 상황에서의 4) 딜사이클에 해당)



 - 이런 식으로 변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 요 작대기가 or 에 해당하는 것 같고, &은 당연히 and인거 같고, 대충 전컴시간에 엑셀 함수 짰던 경험을 잘 쥐어짜가시면서 괄호랑 기호랑 잘 배치하시면 어느정도는 응용이 가능합니다.


이상입니다. 요새 좀 바빠서 와우만 하고 방송이나 가이드는 손놓고 있었는데 오랜만에 아주 재밌는 연구과제가 나와서 정말 재밌게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