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작하며

아즈샤라 서버 법사은상 이라고 합니다.
10.1.5 패치가 나온 후 한 번의 리셋이 지나갔습니다.
아직도 다소 혼란스러우실 분들을 위해서 그동안 겪은 것들을 포함하여 간단한 가이드와 팁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또한 이론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많은 분들과 이야기해보고 싶은 부분도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잘못된 부분에 대한 지적해주시면 확인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 특성

3-1. 특성(단일) - WOW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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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 특성의 경우 취향에 맞게 찍어주시면 됩니다.(얼음장, 점멸 체력회복 등)
단일 특성의 경우 기존 얼음화살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성들과 얼음창 관련 특성이 모두 빠지고 혜성폭풍, 서리광선, 혹한의쐐기가 주요 특성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3-2. 특성(쐐기) - WOWH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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쐐기 추천특성입니다. 
폭군, 경화 관계없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얼어붙은 손길 대신 냉증을 통해 쫄딜을 더 늘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저는 경화 주간에도 단일딜이 조금 더 높은 것을 좋아해서 이렇게 찍고 다닙니다.
쐐기 같은 경우는 파티 조합과 주간 어픽스에 따라 적절하게 변경해서 찍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 피웅 주간에는 냉증 빼기 등

4. 주요 스킬 활용법

  1) 얼음 핏줄 : 쿨마다 사용해주시면 됩니다.(일부 네임드 제외 EX) 사카레스)

  2) 힘의 전환 : 얼음 핏줄 혜성 폭풍 서리 광선 얼어붙은 구슬이 모두 쿨일 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광딜의 경우 추가로 눈보라까지 쿨일 때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3) 혜성 폭풍 : 혹한의 추위 디버프(디버프 소모하지 않음)가 있을 때 사용합니다. 서리 광선과의 연계를 위해 혹한의 추위가 없더라도 사용해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서리 광선 : 혹한의 추위 디버프(디버프 소모하지 않음)와 혜성 폭풍의 마비 돌풍(받는 피해 6% 증가) 디버프가 있을 때 사용해줍니다. 혜성 폭풍은 30초, 서리광선은 60초 쿨이므로 항상 함께 맞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혹한의 쐐기 : 얼음 핏줄이 있을 때는 혹한의 추위 디버프가 없더라도 사용하시고 얼음 핏줄이 없을 때는 혹한의 추위 디버프와 함께 사용해줍니다.

  6) 진눈깨비 : 가능하다면 얼음 화살 진눈깨비 또는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을 이용해서 한번의 진눈깨비로 혹한의 추위를 3번 사용해줍니다. 고드름 4스택일 때 깡진눈을 사용해도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7) 얼음 화살 : 얼음 화살의 가치는 10.1.0 때보다 낮아졌습니다. 과거처럼 얼음 화살 진눈깨비 연계를 반드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뒤에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8) 얼음창: 기존과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우선순위가 다소 낮기에 서리의 손가락을 100% 효율적으로 쓰지는 않습니다.

5. 단일딜
   가. 오프닝 딜 사이클
얼음 화살 진눈깨비 얼음 핏줄 혜성 폭풍 얼음창 서리 광선 얼음창 (얼음창)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얼어붙은 구슬 힘의 전환 
괄호로 들어가 있는 얼음창은 앞서 사용한 얼음화살or진눈깨비가 2개의 고드름을 생성했을 경우 생략 가능합니다.
네임드가 처음 시작하는 자리에서 무빙을 해야 된다면 첫번째 혜성폭풍이 시전 된 후 네임드에게 닿지 않을 수 있으므로 혜성폭풍과 첫 얼음창의 순서를 바꿔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얼음 화살 진눈깨비 얼음 핏줄 얼음창 혜성 폭풍 서리 광선 얼음창 (얼음창)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얼어붙은 구슬 힘의 전환 
오프닝 이후 혜성폭풍과 서리광선이 되돌아오는 시점에도 비슷하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나. 혜성폭풍, 서리광선 운영법
혜성폭풍과 서리광선 모두 혹한의 추위 디버프가 있을 때 사용해야 하며, 혹한의 추위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혜성폭풍의 경우 혜성폭풍의 데미지 뿐만 아니라 마비 돌풍(받는 피해 6% 증가) 디버프를 활용하기 위해서 서리광선과 함께 사용합니다.

상위 랭커들의 단일딜 로그를 봤을 때 크게 2가지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1) 혜성폭풍이 쿨이 돌아왔을 때 진눈깨비가 없더라도 소모해서 서리 광선과 쿨을 맞춘다.
2) 혜성폭풍도 쿨이 돌아왔을 때 진눈깨비가 없다면 기다렸다가 진눈깨비와 맞춰 쓴다. 이 경우에는 서리 광선보다 혜성폭풍이 늦게 오게 되는데
2-1) 서리광선을 쓰지 않고 다음 혜성폭풍과 맞춰 늦게 쓴다.
2-2) 서리광선이 쿨이 돌아온 이후 사용한 진눈깨비가 빙하 공격을 발동시켜 마비 돌풍 디버프가 생겼다면 서리광선을 사용한다. 혜성폭풍은 서리광선 쿨과 별도로 진눈깨비와 함께 사용한다.

초보분들은 1)처럼 쿨을 맞춰서 쓰는 것을 추천드리고 네임드에 생긴 디버프를 확실하게 추적할 수 있는 분들은 2-2)를 사용할 경우 가장 높은 DPS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다. 진눈깨비(혹한의 추위) 운영법
패치 전 냉법의 경우 얼음화살 뉴메타(최대한 혹한의 추위를 얼음화살로 소모하는 딜사이클) 였다고 한다면, 10.1.5 부터는 혜성폭풍, 서리 광선, 혹한의 쐐기에 초점을 맞춰서 사용해주어야 합니다.
물 분출로 인해 얼핏 중에 3번의 두뇌 빙결을 얻을 수 있으며, 티어 세트 효과로 인해 발동되는 두뇌빙결까지 생각할 경우 진눈깨비를 어떻게 소모하느냐에 따라서 차이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과거보다 얼음 화살의 가치가 떨어진 상황이기 때문에 깡진눈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 몇가지 있습니다.
몇가지 상황에서의 진눈깨비 사용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고드름 5개
         1-1) 혹한의추위가 없는상태 :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얼음창 얼음창 
         1-2) 혹한의 추위가 1스택 남아있는 상태 : 혹한의 쐐기 이후 얼음창 외 다른 스킬 사용. 얼음창이 혹한의 쐐기보다 먼저 도달하므로 얼음창이 혹한의 추위를 소모하고 혹한의 쐐기는 산산조각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1-3) 혹한의 추위가 2스택 : 혹한의 쐐기 얼음창

      2) 고드름 4개
         2-1) 혹한의추위가 없는상태 :  진눈깨비 이후 1-3) or 얼음 화살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얼음창 얼음창
      3) 고드름 3개
         3-1) 혹한의추위가 없는상태 :  얼음 화살 진눈깨비 이후 1-3) or 진눈깨비 얼음창 이후 1-2
마찬가지로 진눈깨비 스택과 남은 시간에 따라서 깡진눈을 쓰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메이지허브에서는 전자를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라. 쐐기 특성 단일딜의 경우 서리 광선을 제외한 나머지 스킬들을 동일하게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6. 광딜
얼음 핏줄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 혜성 폭풍 냉기 돌풍(3타겟이상)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 혜성 폭풍 서리 회오리 (얼음 회오리)  힘의 전환 눈보라 (얼어붙은 구슬 눈보라)
산산조각 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혜성폭풍이 시전된 이후에 강화냉돌, 서리회오리, 얼음회오리를 이용해 쫄을 얼어붙은 상태로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 스킬들이 모두 쿨일 때는 다음 우선순위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얼음창(서리의 손가락) 신비한 폭발 얼음 화살

7. 아이템 세팅

1) 장식됨 : 단일딜의 경우 암흑불길 2세트를 추천드립니다.(하늘매듭의 경우 광딜에서 더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 테스트는 못해봤습니다)
2) 장신구 : 타오르는 어둠의 그릇(넬타루스의 전리품) + 불길한 오색 정수
3) 영약 : 타락한 분노의 영약
4) 2차스텟 : 치명 31% / 가속 30% 이상 / 특화 30% 이상 / 유연 5% 이상(타락영약 기준)
현재 제 캐릭 기준 베스트 세팅은 치가특유 : 31%/32%/36%/9% 입니다.(영약+특화룬)

2차스텟의 경우 최대한 높은 템렙의 아이템을 착용하시고 심크를 통해 확인하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아이템을 하나 바꾸게 되면 심크가 추천하는 값이 계속 바뀝니다.

7. 추가 팁

1) 혹한의 쐐기 캐스팅이 끝나고 네임드에 도달할 때 까지 산산조각 디버프가 남아있어야 효과를 받습니다.
   산산조각이 2초 남았을 때 혹쐐를 쓰는건 깡으로 쓰는것과 같습니다.

2) 혹한의 쐐기 진눈깨비 시전 시 대부분의 경우 진눈깨비가 먼저 도달하여 산산조각 효과를 혹한의 쐐기가 받지만, 네임드와 딱 붙어있는 경우 혹한의 쐐기가 먼저 도달하여 산산조각 효과를 못 받을 수도 있습니다.
네임드가 내 캐릭터를 관통하며 지나가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3) 혜성 폭풍은 네임드가 빠르게 무빙하게 될 경우 맞지 않은 판정이 될 수 있습니다.

4) 물 정령의 물 분출의 경우 두뇌 빙결을 발동 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얼음 핏줄의 기본 지속시간은 30초이며
   물 분출의 쿨타임은 20초이며 정상적으로 얼음 핏줄을 연장할 경우 40초 이상 지속되어 물 분출을 3번 사용 가능하지만, 무빙 등으로 인해 40초까지 연장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두뇌 빙결을 하나 날릴 수 있으므로, 얼음창 혹은 혹한의 쐐기를 이용해서 40초 이상까지는 연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얼음 핏줄 발동 후 20초 뒤에 2번째 두뇌 빙결이 발동되므로, 물 분출 시전 직전에 진눈깨비 스택이 2개이거나, 두뇌 빙결이 이미 발동되어 있다면 소모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2블러드의 경우 네임드의 전투시간을 고려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분 미만 전투 : 첫번째 블러드 종료 후 사용
2분 전투 : 첫번째 블러드 종료 후 사용 or 1분 20초에 사용하여 2번째 얼핏과 겹치기
3분 전투 : 2번째 얼핏과 맞춰 사용
6분 전투 : 첫번째 블러드 종료 후 사용, 힘전을 통해 쿨을 줄여 5분 이후 에 물약과 함께 사용

8. 마치며

이번 패치로 인해 정말 재밌어지고 쐐기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특성이 된 것 같습니다.
다소 난이도가 올라갔지만 그만큼의 보상이 있는 만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