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호드 아즈샤라서버 악사 Nightbot 입니다.



지난 시즌에는 하이잘 서버 얼라에서 도적으로 '자유지대'라는 닉네임으로 플레이 했습니다.
와우를 처음 접한게 8.1이기도 했고 악사를 다룬게 이번 시즌이 처음입니다.
또한 제대로 고단런을 했던건 처음이고 고정팀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악사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이 많아서 정리된 글을 올립니다.
이 글의 취지는 점수를 올리면서 경험했던 제 '주관적인' 쐐기 파멸 악사에 대한 정보 공유입니다.
내용은 고단기준일 수 있으며 다른분들과의 셋팅과 생각이 다를 수 있습니다.
현재 쐐기에서 파멸 악사는 당연 0티어입니다.
손쉽고 강력한 DPS 퍼포먼스, 높은 기동력, 생존력과 유틸성, 빠른 파밍력이 장점입니다.


[1] 2차 스텟

저는 유 치 가 특 순으로 챙깁니다.
경험상 고유연이 가장 강력합니다.
고유연으로 인한 광딜 상승과 높은 생존력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아제라이트

1. 격노의 응시 - 1순위적으로 챙겨주며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스텟을 치,유로 밀어주는 악사 입장에서는 부족한 가속을 채우기에 정말 좋은 아제라이트 입니다.
2. 격노의 눈 - 안광이 추가 피해를 주며 안광의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99랩 특성인 악마의 식탐을 사용하는 현재 메타에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3. 회전 칼날 - 칼춤의 DPS를 높여줍니다.
던전 전체 DPS를 살펴보면 칼춤의 비중은 매우 높습니다.
4. 혼돈의 변신 - 오프닝 안광의 DPS는 매우 높지만, 혼변이 있다면 순간 광딜을 더 확실하게 챙길수 있습니다.
안광 칼춤 사용 후 바로 탈태를 써서 안광과 칼춤 쿨타임을 초기화 시켜줍시다.
또한 필러기인 '악마의 이빨' 데미지가 높아집니다.
저는 나머지 아제라이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손쉬운 아제라이트 파밍방법은 레이드입니다.
영원한 궁전 레이드 1,2,5네임드에서 나오는 아제라이트로 조합 가능합니다.
격노의 응시 3개, 격노의 눈, 혼돈의 변신, 회전 칼날 조합으로 아제라이트를 착용합니다.

잔재를 통해서 머리부위 '미끄러운 로아의 두건'을 얻어 바꾼다면
격노의 응시 3개, 격노의 눈, 혼돈의 변신, 소용돌이치는 모래를 사용하며
압도적인 힘 2개를 사용가능해 가장 좋은 조합으로 보입니다.
(물론 저는 아직도 없습니다)


[3] 정수

악사의 보편적인 정수 선택은 두가지입니다.

1. 집중의 눈동자
대부분의 던전, 어픽스에서 사용합니다.
부차정수는 정화 프로토콜, 투쟁과 반목을 사용합니다.
안광 칼춤 후 높은 가속을 받은 상태로 사용합니다.
경화주간에는 모든 던전에서 집중의 눈동자를 사용합니다.
2. 불꽃의 도가니
만약 단일딜을 내가 꼭 밀어줘야 한다면 주정수에 불꽃의 도가니를 사용합니다.
부차정수는 정화 프로토콜, 투쟁과 반목을 사용합니다.
응축된 생명력은 탈태와 쿨을 맞추기도 어렵고 불꽃의 도가니와 단일 DPS에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칼날산호나 마력의 샘을 같이 사용하면 더 높은 딜이 나옵니다.
폭군주간에 단일딜을 확실하게 밀어야하는 왕안 세스 보랄 같은 던전에서 사용합니다.
* 투쟁과 반목이 없다면 자각몽 또는 완벽의 환영을 끼워줍니다.

정수는 파티구성과 던전 어픽스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바뀝니다


[4] 특성
102 라인의 ' 파괴의 흔적 파괴의 흔적', ' 지옥 포화 지옥 포화'를 제외하고는 고정입니다.
아탈다자르의 독성 사우리드는 체력이 낮으나 위험하므로 빠른 정리를 위해 '지옥 포화'를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광딜이 약한 파티의 경우 웨이크레스트 저택 구더기를 위해 가끔 사용합니다.
나머지 던전의 경우는 파괴의 흔적을 사용합니다.

108 라인의 ' 방출된 힘 방출된 힘', ' 지옥 분출 지옥 분출'에 대해 묻는분이 많았습니다.
저는 모든 어픽스, 던전에서 '지옥 분출'만을 사용합니다.
차단기의 쿨타임을 벌거나 파도를 바로 보내는 등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장신구

'애쉬베인의 칼날 산호'와 '흘러내리는 잉크함'을 고정적으로 사용합니다.
오프닝에 칼날 산호를 네임드 혹은 체력이 제일 높은 몹에게 박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때리시다가 잉크함이 터지기 직전인 31%에 뽑습니다.
쫄 무리에서는 최대한 늦게 20초를 활용가능하다고 생각될 시 뽑습니다.

개인적으로 정수, 아제라이트, 스텟을 광딜쪽으로 밀어줍니다.
부족한 단일딜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장신구를 사용합니다.


[6] DPS를 높이자

악사는 딜사이클이 매우 간단하고 쉽습니다.
안광 안광 - 칼춤 칼춤 - ( 지옥 포화 지옥포화 or 집중의 눈동자) - ( 혼돈의 일격 혼돈의 일격 or 악마의 이빨 악마의 이빨) - 칼춤 칼춤
안광을 사용해 110특성 악마성으로 얻는 탈태폼안에 최대한 많은 정수와 혼격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글로벌 파티에서의 악사들은 DPS 차이가 심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DPS차이를 부르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탱이 풀링한 모든 몹에 안광과 칼춤을 맞춘다.
말 그대로 한마리의 몹도 빠짐없이 스킬을 맞출수 있게 노력해봅시다.
매우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생각보다 모든 몹에게 맞추기는 쉽지 않습니다.

2. 스킬쿨을 놀게 두지 말자.
탈태폼에서의 칼춤과 혼격은 매우 강력합니다. 글쿨이 밀리거나 다른 스킬을 사용해서 쿨타임을 놀리지 맙시다.
이로 인한 한 던전 기준에서 달라지는 칼춤의 횟수는 생각보다 큽니다.
탈태도 마찬가지로 네임드 직전이 아니라면 빨리 사용해 줍시다.
저는 탈태가 오는대로 거의 바로 사용합니다.
한번이라도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한 악사가 더 강력합니다.

3. 물약도 실력이다.
탱커가 말 없이 몹을 풀링하더라도 물약을 먹는 연습을 합시다.
오프닝 순간딜이 강력한 악사는 물약효율이 좋습니다.
네임드전은 굴레를 벗어난 격노의 물약, 쫄 무리에서는 최상급 민첩의 전투 물약 또는 강화된 근접성의 물약을 사용합니다.

위의 내용은 매우 당연하고 기본같지만 저는 매번의 던전마다 DPS내역을 보면서 피드백을 합니다.
아이템이 아무리 좋아도 경험하지 않고 연습이 없으면 DPS는 높을수가 없습니다.
딜사이클이 쉬운만큼 기본기에 충실합시다.


[7] 사소한 팁

차단을 봐야하는 상황에서 차단이 없다면 지옥 분출, 감금, 혼돈의 회오리로 시간을 벌어봅시다.
순간적인 센스가 파티원을 구해줄수 있습니다.
혼돈의 회오리 혼돈의 회오리를 사용하면 30%확률로 영혼 조각이 나옵니다.
만약 혼돈의 회오리를 마음대로 사용해도 괜찮은 상황이면 이를 활용해서 안광쿨을 줄이고 자원도 수급해봅시다.
생각보다 혼돈의 회오리로 인한 딜차이는 클수도 있습니다.
탈태 탈태를 사용해 점프하는 순간은 무적판정입니다.
칼춤 칼춤을 사용하는 1초간은 회피율이 100%입니다.
감금 감금은 비전투 매즈입니다.
복수의 퇴각 복수의 퇴각에는 3초 70% 이속 감소가 있습니다. 
악마의 수호 악마의 수호 버프로 인해 받는 마법 피해 10% 감소합니다.
어둠 쐐기에서의 어둠은 탱커에게 주는 외생기처럼 활용하면 좋습니다.
개체수가 많은데 사용할 스킬이 쿨타임이라면 ' 지옥 돌진 지옥 돌진'의 DPS 기대값이 높을수 있습니다.
생각나는대로만 적었으며 더 생각나면 추가하겠습니다.


[8] 쐐기 인던 팁

1. 보랄러스 공성전
하사관 베인브릿지 - 첫 명사수를 점사하고 다음으로 나오는 쫄들을 감금으로 매즈합니다.
공포의 선장 록우드 - 사이 페이즈에서 나오는 작은쫄 2마리는 감금이 가능합니다.
하달 다크패덤 - 밀리끼리 뭉쳐 바닥을 깝니다.
바크고스 - 파괴의 공포가 밀려 쌓이면 흐릿해지기로 잠시 탱킹이 가능합니다. 내려치기는 지옥 분출과 혼돈의 회오리로 끊어줍니다.

2. 세스랄리스 사원
애더리스와 아스픽스 - 충격은 매크로를 사용해 주시차단을 봐줍니다. 칼춤을 사용하면 번개보호막 데미지가 안들어와 2타겟딜이 가능합니다.
에레크타 - 마지막 페이즈의 모래범벅 독사가 나와도 네임드가 죽지 않으면 감금해줍니다.
갈바즈트 - 파멸 악사는 패시브로 마법 피해 10%데미지 감소가 있으므로 활력 주입을 최대한 많이 맞아줍니다.
세스랄리스의 화신 - 역병 의사가 나오면 감금합니다.

3. 썩은굴
장로 리악사 - 차단만 잘하고 열심히 딜합시다.
감염된 돌쩌귀 - 발광이 올때마다 (흐릿해지기 황천걸음 흐릿해지기 생석치물) 순으로 뎀감기를 올려줍시다.
포자소환사 잔차 - 열심히 딜합시다.
풀려난 흉물 - 안광과 집중의 눈동자 정수로 네임드를 치면서 다가오는 포자를 지워줍시다.

4. 아탈다자르
여사제 알룬자 - 황금빛 발톱 버프가 생기면 마법 삼키기를 해줍니다.
볼카알 - 차단하면 자원이 생기니 열심히 차단합니다.
레잔 - 네임드 스킬인 '공포스러운 얼굴'은 탈태 1초무적으로 씹어줍니다.
야즈마 - 집중의 눈동자 정수와 지옥포화를 번갈아 사용해 영혼피조물을 잡아줍니다.

5. 왕노다지 광산!!
동전 투입식 군중 난타기 - 모든 스킬을 아끼다 축구탄을 맞추고 딜을 하면 90k도 뽑을수 있습니다.
아제로크 - 대지전복자를 최대한 네임드와 겹치도록 드리블하며 광칩니다.
릭사 플럭스플레임 - 탱이 네임드와 딱 붙어있고 그 다음으로 가까운 대상이 악사면 탈태로 화약 화상을 무시가능 합니다.


모굴 라즈덩크 - 아군 이름표를 띄우고 녹색바가 없는곳은 붐바의 '초소형 미사일'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지옥포화는 잘못 찍고 갔습니다)

6. 왕들의 안식처
황금 날뱀 - 황금 뱉기 캐스팅이 1초 이하로 남았을 때 탈태를 사용하면 무시 가능합니다.
장의사 음침바 - 열심히 딜합니다.
부족 의회 - 도살자 쿨라의 무쇠날 도끼와 정복자 아카알리의 질주 돌파는 칼춤으로 회피 가능합니다.
초대 왕 다자르 - 지진의 도약을 사용할 때 멀리 나가서 사용 1초 전에 지옥 돌진으로 피해줍니다.
줄의 그림자 패스
아래 영상처럼 악사가 보이지 않는 벽을 넘어가 네임드를 애드내고 혼자 죽으면 줄의 그림자 패스가 가능합니다.

7. 웨이크레스트 저택
심장파멸 3인조 - 자매 솔레나가 영혼 조작을 사용하기 전에 복수의 퇴각과 감금 쿨을 돌려놓습니다. 자매 브라이어의 톱니 쐐기풀의 대상이 된다면 흐릿해지기 또는 황천 걸음을 사용합니다.
영혼결속 거한 - 영혼 가시 캐스팅 끝에 칼춤을 사용하면 영혼 가시가 걸려도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식탐귀 라알 - 썩은 방출을 사용할 때 머리를 잘 보고 피해줍니다.
웨이크레스트 부부 - 군주 웨이크레스트의 치명적인 병균은 탈태무적으로 무시가능합니다.
고라크 툴 - 죽음에 물든 노예사냥꾼의 캐스팅을 지옥 분출과 혼돈의 회오리로 끊어주고 네임드 차단을 열심히 합니다.

8. 자유지대
하늘선장 크라그 - 아제라이트 화약 발사는 근딜에게 매우 치명적입니다. 만약 자신이 매우 짧은 캐스팅의 대상을 보고 생존기를 올릴 수 있다면 올려주고 생존기가 없으면 잠시 도망갑니다.
선장의 의회 - 선장 유도라의 화약 발사를 칼춤으로 무시해줍니다.
무법의 링 - 상어 회오리를 사용하면 흐릿해지기를 사용하고 치유 물약에 손을 올려놓고 딜합니다. 흐릿해지기가 쿨타임이라면 맞지 않으며 칼춤으로만 딜합니다.
할란 스위트 - 네임드 체력 30.5%에 모든 파티원이 딜컷을 하고 네임드가 뎀증버프를 받았을때 딜해 잉크함의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9. 톨 다고르
모래 여왕 - 지각 변동은 생존기를 키거나 지옥 돌진으로 피합니다. (위크오라의 도움을 받으면 생각보다 쉽습니다)
제스 하울리스 - 번쩍이는 단검은 칼춤으로 회피합니다.
기사대장 발리리 - 열심히 딜합니다.
감독관 코르거스 - 백발백중을 칼춤으로 씹어줍니다. 백발백중 또는 폭발적인 분출로 밀려나면 지옥 돌진으로 붙습니다. 지옥 돌진으로 이동하면 심정지 맹독 스택이 안오릅니다. 단 탈태 점프는 맹독 스턴이 오릅니다.

10. 폭풍의 사원
아쿠시르 - 사이 페이즈 아쿠아링 한마리를 붙어서 도발해 줍시다.
파도현자 의회 - 집중해서 다 피하고 열심히 딜합니다.
군주 스톰송 - 만약 고대 환각의 마귀에 걸렸는데 각성한 공허(구슬)이 없다면 4넴가는 길의 물에 들어가 풉니다.
속삭임의 볼지스 - 차단 잘 하고 열심히 딜합니다.

11. 사절대처
(1) 파도
탱이 매우 아파하고 차단이 안됩니다. 빠르게 점사해서 죽여줍시다.
파도가 차단을 봐야하는 다른 몹보다 높은 고도에 있다면 차단이 가능합니다.
글로벌에서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택틱이므로 팀적으로 사용함을 추천합니다.

(2) 마력
마력이 있는 주간은 대부분 갱신주입니다. (어픽스 조합이 쉬우며 자유지대는 유도라가 없음)
대부분의 마력은 제일 약한 힐러가 민다는걸 압니다. 
하지만 힐업이 힘든 빅풀같은 경우에는 다른 딜러에게 미루지 말고 먼저 나서서 밉시다.
악사의 글투, 전사의 영투, 수도사 짜비번 등등 많은 스킬로 밀리며 도발로도 한번 밀립니다.
다만 도발을 하고 평타를 맞지 않도록 거리계산을 잘합시다.
오프닝에서 마력에 긴 스턴기(지옥 분출)를 넣는 습관은 힐러가 매우 좋아합니다.
(3) 공허
시간 아까우니까 최대한 피하지 말고 점사합시다.
3중까지는 풀피라면 죽지 않습니다.
추가적인 피해가 없다면 무서워하지말고 생존기도 아낍시다.


생각나는대로 쓴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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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트위치 방송합니다. https://www.twitch.tv/ilsam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