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래쓰브링어 입니다 (_ _)

오늘 귀마개님 방송에 출연해서 악딜 가이드를 진행했었는데요

최대한 정확한 정보와 근거를 토대로 이야기 하려고 나름 노력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솔직히 부족한 부분이 많지 않았나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거기서 다뤘던 내용 중에 제가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추가 코멘트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 부분에 대해서 피드백을 남기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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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첫 번째로 잘못된 정보에 관한 부분



코레인의 마지막 영혼 결속 능력인 '야생 사냥단의 책략' 에 대해 저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 틀린 정보 -
쐐기 등에서 10만 체력 몹 A와 2만 체력 몹 B와 전투할 때,
체력이 낮은 몹 B가 35%이하에 도달했을 때 공격력 5% 증가 버프를 얻음.
이후 체력이 많은 몹 A가 35%이하에 도달했을 때 또 공격력 5% 증가 버프를 얻음.
↑위 내용은 틀린 정보 입니다↑

- 맞는 정보 -
쐐기 등에서 10만 체력 몹 A와 2만 체력 몹 B와 전투할 때,
시작과 동시에 책략 버프 1분 짜리를 얻고, 이후 이 버프시간 내에
체력이 낮은 몹 B가 35%이하에 도달하면 B는 플레이어 에게 받는 피해 5% 증가 디버프가 남음.
몹 A는 플레이어가 새로운 책략 버프를 얻지 않는 한 받는 피해 5% 증가 디버프가 생기지 않음.
(책략 버프 발동 조건 : 체력이 75% 이상일 때 타격)

인게임에서 악사 한 분이 제보를 통해 알려주셨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여 죄송합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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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로 고가속 빌드와 고치명 빌드에 관한 부분

파쇄탄력 : 던슬/ 5타겟 20sec/ 5타겟 40sec/ 7타겟 60sec 패치워크 심크


< 가속 25%/ 치명 28%/ 유연 16%/ 특화 19% >


< 가속 15%/ 치명 36%/ 유연 18%/ 특화 16% >

5타겟 40초와 7타겟 1분 심크를 제외한 나머지 심크는 고가속 빌드가 미세하게 높게 나옵니다.

저는 전적으로 심크를 수용하여, 2차 스탯 세팅에 있어서 고가속(24%~25%)을 기반으로 세팅을 짜고 있었는데, 

최근 저가속(15%이하)에 고치명 세팅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보여서 비교 심크를 돌려본 것입니다.

고가속 빌드는 제물의 오라 쿨이 24초/ 저가속 빌드는 제물의 오라 쿨이 26초입니다.

따라서 20초 전투의 경우 오프닝 탈태+안광 가속이 높아진 상태를 기준으로
두 빌드 다 풀혼을 많이 박아봐야 단 2회인데, 
그렇다면 치명율이 높은 고치명 빌드가20초 전투에서 더 높은 심크를 기록해야 하는게 아닌가 -
이게 제가 머리를 굴려보고 내린 결론인데 심크는 그 반대 양상을 보여줍니다.


< 고가속 심크 상세 딜 내역 >


< 저가속 심크 상세 딜 내역 >

상세 딜 내역을 뜯어보면 고가속 빌드가 제물의 오라 외에도 각종 기술의 카운트가 좀 더 높게 찍힙니다.

수 만 번의 시뮬레이션을 돌리고 결론을 도출해내는 심크의 결론은 결국
각종 스킬들의 카운트 횟수가 높은 고가속 빌드가 더 높은 퍼포먼스를 낸다고 판단한 듯 합니다.
(이마저도 제가 잘못 해석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이 차이가 크지는 않기에, 가이드 땐
고가속을 하든 고치명을 하든 둘 다 좋다 - 라고 두루뭉실하게 후다닥 결론을 짓고 넘어갔었는데,
실제로도... 쐐기를 고가속으로 가든 고치명으로 가든 전체딜은 비슷하게 나옵니다.

부족한 제 머리로는 이 정도 이해가 한계라 이번에도 결국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심크를 전적으로 신뢰하여 기대값이 높은 고가속빌드를 꾸리시거나,
고치명빌드로 치명적이고 화끈한 크리쇼를 노리거나 원하는 쪽을 추구하면 된다 - 정도입니다.



< 가속 구간별 DPS >

왜 고가속 빌드를 고집하는가- 라고 물으신다면 심크 때문에 그렇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가속이 27, 25%일때 가장 높은 DPS를 보여주고
가속이 20%일때 가장 낮고, 더 낮은 17%일땐 소폭 상승합니다.

가속EP값이 그리는 선을 보면 이해하기 쉬운데, 20%와 22%일때 민첩을 넘는 수치로 기록되다가

25%일때 다른 스텟과 비슷한 수준으로 수렴하고, 27%일때 거의 0에 가깝게 기록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DPS는 미세하게 상승함)



< 그냥 넣어보는 쐐기 티어 리스트 >
출처 : https://mplus.subcreation.net/
(p.s : 풍운과 악딜 위치는 바뀌어야 하지 않을까...)

저는 이과 출신도 아니고... 솔직히 수학을 잘하진 않습니다 ㅎㅎ;
그래서 대부분의 경우에 세팅을 짤 때 심크래프트 결과나 통계 사이트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구요.
그러다보니 저한테 개인적으로 물어보시는 분들이나 댓글로 질문 받았을 때
위와 같은 근거를 기반으로 답변드린게 많았구요.

고치명 빌드에 대한 이론과 그에 대한 근거를 들었을 때 솔직히 마음으로는 이해가 되지만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이런 점 때문입니다(심크와 상충하기 때문).

하지만 고치명 빌드를 유지하는 유저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아마도 위에서 유추한대로
빅풀, 짧은 전투에서 가속보단 치명율이 높을때 더 유효한 버스트딜을 내기 때문에 -
라는 근거를 기반으로 플레이하고 계시지 않을까 감히 예측해봅니다.
(추가로 EP값 변화 추이를 보면 치명과 유연은 계속해서 높은 수치를 유지하는데,
가속은 그렇지 못하다/ 그래서 치명 유연이 더 밸런스 있는 스탯이다 - 라는 이야기도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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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딜 사이클 쪽도 사실 앞 순서 가이드 때 시간을 너무 많이 잡아먹은 탓에
제대로 다루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사실 이건 제가 이전에 올린 가이드 영상에 좀 더 정확하게
나와있으므로 그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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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방으로든, 다시보기든, 제 라이브를 통해서든 봐주신 분들 모두께 감사드리고,
내용에 대해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얼마든지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