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기사 게시판을 간간히 눈팅만 하던 눈팅족1번 '이름만'이라고 합니다.
제가 성게를 좀 보다보니깐 많은 신성 성기사분들이 자신의 특성과 힐량, 셋팅 같은것 때문에 꽤 고민이 많은것 같으시더군요.

 비록 제 신기 경력이 얼마 되지는 않고 제 실력도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지만 그 얼마 안되는 기간동안 신기에 대해 연구한것이나 다른 힐러의 메커니즘에 대해 분석해본것과 리카운트에 나오는 힐량의 신뢰도가 얼마나 높은것인가를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이 글을 써봅니다.

 일단 우선적으로 신성 성기사를 처음 키우시거나 드군 복귀자인 분들을 위해 신기의 메커니즘과 파티에서의 역할을 먼저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신기하면 탱힐이다!라 외치는 이유는 바로 신기 힐은 다른 힐러에 비해 치유주문 치명타 발동율이 높은편이기 때문에 가장 빠른 시간안에 많은 힐을 할 수 있어서 입니다. 대표적인 스킬로는 신충이 있지요. 신충이 극대화가 뜨게 되면 성스러운 빛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느려터진 성빛도 빛섬처럼 써먹을 수가 있지요. 때문에 신기에게 있어 가장 우선 시 되는 능력치가 바로 치명타입니다. 신충이 보통 치명타 시 2만 이상의 힐을 주고 그 후 따라오는 성스러운 빛이 보통 2~3만 가량 치명타 시 5~6만 가량의 힐을 주는 편이지요. 동시에 단점이라면 치료대비 마나 소비량이 그닥 효율이 좋다고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어느정도 정신력이 받쳐줘야 하며 신앙, 물약을 제외한 특별한 마나 회복 수단이 없기 때문에 정신력이 어느정도 받쳐줘야만 되는 클래스이기도 합니다. 정신력은 보통 1500정도만 되면 개인적인 컨트롤에 따라 충분히 엠을 깔끔하게 쓰며 버티기가 가능합니다.(물론 봉화 대상자에게 치유주문 발동 시 사용한 마나의 40%를 돌려받기는 하지만 이는 탱힐에만 국한되므로 탱힐 구분이 사라진 드군에선 생각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속은 모든 신기분들이 아시다시피 신기는 즉시시전 힐이 굉장히 적기에 무빙 힐을 위해선 당연히 올려야 하는 능력치이고, 다른 추천 능력치로는 특화가 있습니다. 신기의 힐은 <즉시 때려박는 힐 + 보호막>이 두가지로 구성 되있으며 보호막이 보통 특화가 20%가량이 되면 성빛 한방당 1만 가까이 차기 때문에 실질적인 힐량은 성스러운 빛의 힐량 2~3만 + 1만( 크리 시 5~6만 + 1만 )이 되는것입니다. 특화량이 높으면 높을수록 적은 횟수의 힐을 했을때 많은 보호막을 쌓을수가 있고 특화가 높으면 작은 보호막부터 벗겨지는 와우의 특성상 수사의 보호막이 먹어야할 데미지를 먼저 먹어서 힐량을 더 뽑을수도 있지요.

 이제 현재 드군 신기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과거 신기의 역할은 오로지 탱을 눕히지만 않으면 되는 탱 전담 힐러라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드군에서의 신기는 탱힐은 보너스고 해야하는 역할은 완전히 바뀌었다 보시면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판단한 신기의 역할은 단지 탱힐을 전담하며 보호막을 쌓는 힐러가 아닌 공대 힐업 생존기 사이 사이에 공대피를 안정 시키는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대원들 피가 안정적일땐 열심히 보호막을 쌓아야합니다.) 때문에 지속적으로 공대에 많은 피해를 주는 도살자나 아직 택틱이나 무빙에 대한 공략이 제대로 안되서 힐로 버티는 단계인 용광로에서 신기는 최강의 힐러라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 부분에서 신기가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는 이유는 모든 힐러의 메커니즘상 차이 때문에 일어나는 것인데 공대에서 힐러들의 역할은 가장 먼저 수사가 보호막으로 데미지를 막고 보호막이 뚫릴만한 큰 데미지가 들어오면 신기가 빠르게 채우며 남은 공대 피 안정화를 하는것이 회드를 비롯한 나머지 힐러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러명의 피가 한번에 소량씩 빠지면 이야기가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빠르게 채우겠다고 빛섬 난사를 하라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힐량 리카운트를 단지 결과 값만 보지말고 중간에 올라가는 상황을 보면 바로 이해가 될것입니다. 초반 힐량이 가장 높은것은 수사이고 갈수록 넴드로부터 들어오는 데미지량이 증가하기 시작하면서 보호막이 뚫리게 되고 다른 힐러들이 치고올라오게 됩니다. 회드의 경우엔 평온을 많이 쓰면 쓸수록 힐량이 늘어나고(반대로 말하면 평온을 얼마 쓰지 않은 회드의 경우엔 힐량이 나락이 되게 됩니다.) 운무의 경우에는 재활을 쓰면 쓸수록 힐량이 올라가며(이 역시 반대로 말하면 재활을 쓰는 양이 적으면 적을수록 힐량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복술의 경우에는 스피릿을 활용하기 힘든 네임드의 경우에 힐량이 얼마 나오지 않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재활이나 평온 치해토 스피릿을 얼마 쓰지도 않고 힐량을 뽑아내는 분들도 있긴 있는데 이런 분들이 바로 실력있는 힐러라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보면 강력한 공대 힐업 생존기인 평온이나 재활의 경우에는 한번에 쫙 빠져있는 공대원들의 피를 빠르게 채우는데 특화 되있으며 그렇지 않은 일부 특정 공대원들만 피가 빠져있는 상황에서 사용 시 효율이 나락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구간을 담당하는것이 바로 신기입니다.

 신기의 날개의 경우엔 탬랩 677 신기의 경우 힐 한 사이클당 (신충 4~5만 + 성빛 10~12만 = 약 15~17만) 가량의 힐을 할 수가 있는데 운무의 재활이나 회드의 평온과 차별화 되는 부분인 1:1 힐에 특화 된 신기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바로 이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략이 확고하지 않아 빠지지 않아도 되는 피가 많이 빠지는 현 용광로의 경우에 신기는 날개를 피면 날개 지속시간인 20초동안 모든 공대원의 피를 안정화 시키기에 충분하고 손만 빠르다면 적어도 평온 재활급 힐량을 뽑아 낼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날개가 없다 할지라도 순식간에 많은 양을 채우는 신기의 특성상 지속적으로 압도적인 힐량 1등을 할 수 있으며 회드의 평온이나 운무 재활이 쿨이 도는 동안 가장 많은 유효힐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신기의 날개가 아무리 좋다해도 평온이나 재활 같이 다 죽어가는 공대를 한방에 살리는것은 하기가 힘들지만 신기가 앞서말했듯 평온이나 재활급 힐을 뽑아줌으로써 평온이나 재활을 아끼게 해줘서 공대원들이 한번 살아날 수 있는 기회를 더 킵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가능하게 하기위해선 다른 힐러들의 힐업기가 올라가지 못하는 타이밍이나 이 상황이 지속되면 공대 힐업 생존기가 올라가야하지만 빠르게 대처하면 평온이나 재활을 아낄 수 있는 상황을 빠르게 알아내는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특성상 신기는 트라이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힐량이 오르게 됩니다.
 
 이런 신기의 장점이 극대화 되는 도살자의 경우 신기 힐피에스는 5.9를 우습게 뚫을 수 있으며(다른 힐러들 힐피량 평균 3~3.6 이때는 운무의 재활이나 회드의 평온이 먹어야 할 힐을 신기가 다 먹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용광로 막넴의 경우 4.3도 충분히 뚫을 수 있습니다.(지속적으로 큰데미지가 들어오기때문에 평온이나 재활이 들어가고도 힐을 할 구간이 많습니다) 즉 평온과 재활이 쿨이 돌아가는 동안 수사의 보호막이 먹는 힐을 제외한 모든 힐은 신기가 먹을 수 있는 힐이며 먹어도 공대에 도움이 되는 힐이란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하려면 신기가 먹어야 할 힐이 많은 구간을 빠르게 눈치 채는것이 중요한것입니다.

 <즉 우리는 먼저 날개가 결코 평온이나 재활에 밀리지 않는 힐업기란것을 알아야합니다. 날개는 하나하나 빠른 속도로 빠져가는 피를 채우는데 우월하고 평온이나 재활은 다 비어있는 상황에 한번에 올리는데 특화된 힐업기입니다.> 

 또 마나 효율이 별로인 신기의 경우엔 공대가 비교적 안정적일땐 성빛으로 탱보호막을 쌓으며 버티며 특정 공대원 무리가 피가 많이 빠졌을 시 신성한반사나 지속적인 신충으로 쌓인 신성한 빛 버블을 피가 많이 빠진 공대원들 주변으로 가서 여빛으로 소모해주면서 안정화 시키고 피가 많이 빠진 사람들이 한 지역에 몰려 있다면 광휘를 그 사람들에게 던져주고 그 사람들 사이로 빠르게 무빙해 여빛을 넣어주면 마나를 1만이나 쓰는 광휘를 썻음에도 되려 마나를 아낄수가 있습니다. 광휘와 여빛을 아예 쓰지 않는 신기분들이 몇분 계시는데 광휘로 생기는 버블과 광휘 사용 시 가능해지는 광역힐 신충덕에 잘만 유동적으로 쓰면 마나를 아끼며 많은 힐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광휘를 많이 쓰라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광휘를 잘넣으면 물론 많은 힐량은 나오겠지만 마나와의 싸움인 신기에겐 너무 잦은 광휘는 마나가 마르는 지름길입니다. 그리고 날개의 또 다른 장점이 바로 엠세이브인데 날개를 피고 가속 장신구를 사용 했을 시 약 300만 이상의 힐을 마나량은 2~4만정도만 쓰고 할 수 있으며 엠이 바닥 난 경우일시라도 날개를 피면 마지막 발악을 할 수가 있는 스킬입니다.

 그리고 마나가 많이 부족하단말은 그만큼 자신이 공대원들에게 힐을 많이 했단것이고 그 상태에서 힐량이 잘나왔다면 그만큼 유효힐을 잘했다는것이니 절대 힐딸을 치는 바보짓은 하지 않았다는것을 의미하기에 꾸준히 대담하게 힐을 하시면 되며 빛섬과 성빛의 강약을 조절해서 마나를 아끼되 힐은 되도록이면 끊지 않도록 하셔야합니다.(탱 보호막을 쌓아서 탱끔살을 막아야합니다.) 즉 지금의 신기는 과거 탱에게 꾸준히 빛섬을 넣는 힐러가 아닌 광휘 여빛을 포함한 모든 힐을 효율적으로 조율해 다른 힐러들이 채우기전에 제일 빠르게 채워넣는 힐 선택 센스와 빠른 손이 중요한 힐러라 할 수 있습니다.

 또 무빙 힐에서 신기가 약한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은데 정작 따지고 보면 다른 힐러들도 그닥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물론 회드의 평온이나 운무의 재활같이 한번 클릭만 하면 되는 힐보다야 부족하겠으나 이 힐들의 단점은 소수의 피가 많이 빠진 공대원을 위해 쓰기엔 굉장히 아까운 힐업기라는 것입니다. 반면에 신기의 날개는 소수의 피가 많이 빠진 공대원이 꾸준히 등장하면 등장 할수록 힐효율이 굉장히 좋은 힐이며 무빙이 잦은 오그론 지진이나 한스가르의 경우엔 공대 힐업이 필요한 이유가 바로 하나 둘 피가 많이 빠진 공대원의 수가 쌓이고 쌓여서 평온이나 재활이 필요한것이기에 이를 처음부터 막을 수 있는 신기의 날개가 더 좋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빙에 약한 신기라 할지라도 날개를 피면 줄어드는 성빛 시전시간과  가속 장신구로 시전속도를 더 증가시키면 평온과 재활을 쓰지 않고도 페이즈를 무난하게 넘길 수 있는 힐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앞서 말했던 여빛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선 무빙힐에 능숙해져야 하므로 우리 함께 무빙힐을 연습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앞서말씀드렸던 특화력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날개를 피고 공대 피를 안정화 시킨 후에 날개가 남아있다면 빠르게 지금 어글을 잡고 있는 탱에게 보호막을 빠르게 쌓고 영불로 보호막이 사라지지 않게 작업해주시고 요즘 용광로의 경우엔 보축 활용도가 높아서 징기를 많이 데려가는 편이기에 공장에게 말해서 징기 희손을 공장 콜시에 넣는 희손으로 하고 신기 희손은 자신이 자의적으로 쓰겠다고 하신후에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전에 풀보호막과 희손을 걸어서 막아준다면 수사 보호막까지 추가해 탱이 끔살 할 확률을 더욱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탱힐 역시 신기가 하는 모든 힐의 50%가 봉화 대상자에게 가기에 날개를 피고 공대원을 힐업만 해줘도 탱 끔살 확률은 굉장히 떨어지며 많은 유틸로 죽어가는 공대원들을 살릴수도 있기 때문에 3힐로 가더라도 얼마든지 한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상위권 힐러입니다.

 마지막으로 힐량에 대한 것으로 사실 힐량은 정말 의미가 없느것입니다. 자기 힐량이 다른 힐러에 비해 압도적으로 떨어지지 않는다면 자신의 힐에는 문제가 없는것이며 다른 힐러들과 고작 1~4000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면 그건 그냥 공대 생존기를 누가 먼저 썻고 누가 더 많이 썻는지일뿐 굳이 힐량 1위에 목숨을 걸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신기가 작정하고 운무 재활이나 회드 평온이 올라가기전 공대원들 피가 살살 까질때부터 날개 피고 힐업을 해버리면 평온이나 재활을 얼마든지 이길 수는 있지만 이는 회드나 운무가 해야할 힐을 뺏어먹은짓일뿐 결코 잘한것이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앞서말했듯 신기가 힐업을 잘할 수 있는 네임드인 지속적으로 공대원 피가 미친듯이 줄어드는 힐러 지옥인 네임드의 경우엔 신기가 탬랩이 아무리 낮아도 힐이 잘나옵니다 높망 6넴 영웅 트라이 초기때 640 신기로도 충분히 힐피에스 3만은 넘길 수 있기에 모든 네임드에서 1등 하고자 다른 힐러들 힐업 생존기를 뺏어먹지 마시고 소신껏 자기가 해야할 일만 하면 충분히 힐이 잘나오니 리카운트를 너무 의식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또 반대로 수사 탬랩이 굉장히 높고 공대원이 죄다 확고여서 공대원들 피가 빠지는 구간이 적다면 수사 보호막이 뚫리자마자 들어오는 평온과 재활 때문에 신기가 힐할것이 얼마 없으므로 신기 힐이 나락으로 떨어지는것을 보게 될것입니다. 그러니 힐량을 너무 의식해서 리카운트를 보다가 과다한 오버힐과 다른 힐러들이 정당하게 먹어야 할 힐을 뺏어먹는 짓을 하지마시구! 소신것 힐하도록 해요!!

 글을 쓰다보니 굉장히 길어졌군요... 이거 다 읽으신 분이 얼마나 있으련진 모르겠지만... 도움이 됬으면 좋겠네요 ㅠㅠ요즘 완전 천민이 되버린 신기풀이요 ㅈㅅ인 세상이지만.. 이건 그만큼 신기가 나쁘지 않다는것이니 우리 열심히 해봐요 여러분 ㅎㅎ!!! 우리 모두 날개와 빠른 손놀림으로 버튼 하나로 힐딸치는 회드나 운무를 비웃으며 신기의 우월함을 보여줍시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