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holybouch.com에 스탯 가중치가 업데이트된 김에 나름 드군 출시후 파밍 계획을 짜 보았는데, 짜 두고 보니 다른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약간 살을 붙여서 글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클릭)을 참고하시면서 보시면 됩니다.


단어 설명 및 스탯우선도

bis=스탯우선도가 높은 스탯이 붙은 아이템
-목걸이/반지/망토 bis=>정신/치명
-목걸이/반지/망토 준bis=정신/@
-그외 방어구, 무기 bis=치명/@

스탯우선도: 정신력>치명>가속>=특화>=다중타격>=유연성





기본 탬플릿


무기 보조 목걸이 망토* 반지1 반지2 장신구1 장신구2
630 . 630   630     640   680b   630    640b      630
영던 영던 영던    재봉  전설   영던   주각     영던
드랍 드랍 드랍    제작           드랍   제작     드랍


머리 어깨 가슴 손목 장갑 허리 다리 장화
640b 630  630   630   630  630   630   630
화심 영던 영던 영던 영던 영던 영던 영던
드랍 드랍 드랍 드랍 드랍 드랍 드랍 드랍

숫자=아이템 레벨
b=bis옵션

+추가가능한 제작아이템: 2

*제작망토는 정신력이 안 붙을 수 있기 때문에 옵이 좋은 영던망토를 선택하는게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제작/일퀘 획득가능 아이템 (괄호 안 숫자는 아이템 레벨을 의미합니다.)

1. 아펙시스수정 (630-645-655)
-기본 일일퀘 주간5600개. 주간 5600개 획득기준 풀업까지 소요시간: 손목/망토 4.73주, 허리/장갑 5.6주, 머리/다리 6.5주
-다리-bis, 망토-준bis

2. 대장 방어구 (보조, 어깨, 가슴, 손목, 장갑, 허리, 다리, 장화) (640-655-665)
-붙는 옵션은 랜덤
-대장만숙시 진철 일일제작 10개, 풀업까지 진철 필요량 450개
-방패 옵션초기화 재료: 진철100개, 그외 방어구 옵션초기화 재료: 진철10개
-망토를 제외한 제작아이템은 한 번에 최대 3개까지 착용이 가능합니다.

3. 대장 무기 (630-640-655)
-붙는 옵션은 랜덤
-업그레이드 필요 자원은 방어구와 동일
-옵션초기화 재료: 진철100개

4. 보세 목걸이/반지 (630-640-655)
-업그레이드 관련해서는 대장 방어구와 비슷합니다. 진철 대신 직업 고유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5. 재봉/가세 망토 (630-640-655)
- 업그레이드 관련해서는 대장 방어구와 비슷합니다. 진철 대신 직업 고유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6. 주문각인 장신구 (630-640-655)
-업그레이드 관련해서는 대장 방어구와 비슷합니다. 진철 대신 직업 고유의 재료를 사용합니다.





랜덤 아이템 획득 (밑줄이 쳐진 부분은 클릭하시면 와우헤드 링크로 이동됩니다.)

1. 주둔지 일퀘 (615~645)
-여러 가지 다양한 보상의 주둔지 일퀘가 있습니다. 가장 큰 변수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2. 도전모드 일퀘 (640)

3. 월드 보스 (650-665)
3-1 드로브 (650)
-드랍 아이템: 목걸이, 벨트, 장갑
-목걸이:준bis

3-2 타르나 (650)
-가슴, 벨트, 장갑

3-3 루크마 (665)
-장화, 반지, 바지
-반지:bis

4. 영던 전벼/보석홈(636)




영던 졸업템 리스트:

무기 졸업템: 아킨둔

방패 : 하늘탑/파멸철로/첨탑

보조 장비(방패 대체): 어둠달

장신구: 피망치

그 외 장비의 드랍 옵션은 아이템 테이블에 5 가지의 다른 스탯 조합의 아이템이 있고 이 중 랜덤으로 하나가 드랍되는 식입니다.





기타

*pvp아이템은 레이드에서의 효율이 낮아졌습니다.

*제작아이템 중 다크문 장신구는 귀중한 마나자원에 도움을 주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영던급에서는 대체품이 없고, 높은망치가 나와도 665 풀업 다크문은 신화 장신구급의 능력치를 제공합니다 (발동 정신력 계산시 20초/115초x1760 정신력=306.08 정신력인데, 다른 신화 685 장신구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수치입니다: 신화 힐러 장신구 1, 신화 힐러 장신구 2) 여태껏 그래왔던 것처럼 다크문은 다시 한 번 필수가 될 느낌이고, 그렇기 때문에 다크문이 또 한 번 비싸지리라 생각됩니다.

*2차스탯은 정신력,치명 이후에는 다들 비슷비슷합니다.

*상기의 스탯 우선도는 어느정도는 자의적인 평가입니다. 전체적으로는 이 글의 표를 참고하였고, 정신력에 관한 부분은 개인적인 판단입니다.

*정신력은 목걸이, 망토, 반지에만 붙는 옵션입니다.

*유연성이 힐량/데미지감소를 둘 다 올려주기 때문에 힐량 자체에 기여하는 바는 비교적 적은 2차스탯이라고 생각하실 분이 계실텐데, 다른 스탯에 비해 힐량증가에 기여도가 그렇게 많이 떨어지는 스탯은 아닙니다. 보너스로 데미지 경감효과까지 생각한다면 가치를 더 높게 잡을 여지도 충분합니다.







덧. 이 글에서 저는 bis를 원래 의미처럼 슬롯 최고의 아이템이란 의미보다는 옵션이 좋은 종류가 붙었다는 의미로 굉장히 느슨하게 단어를 사용했습니다. 뒤돌아 생각해보니 단어를 잘 못 쓰게 된 경우인 것 같습니다만 대체할 단어가 생각나지가 않고, 수정하려면 또 손이 많이 가게 될 것 같습니다. 양해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