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나섭에서 신기를 하고있는 솔박입니다! 


영상찍은거 공유하는 겸 간단한 후기를 쓰려고 했는데 뭔가 기본적인 공략 내용만 잔뜩 적어뒀네요. 


신기678/회드670으로 참석을 해서 두가지 시점입니다. 


거의 전 네임드에서 빛속/심주/영불/온화함/축분/신반/신념 + 자격/희손/빛섬 을 사용했고

강철의 여전사들에선 지속적인 무빙에 도움이 될까해서 심판의 추격을 사용했습니다. 

 


가열로 영웅은 아직 트라이를 안해봐서... 

이번주 일정은 끝났는데 혹시나 트라이하고 잡게된다면 따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룰


[압도적인 강타] 
메인 탱커는 반드시 혼자 맞도록 자리를 잡아야합니다. 영상의 보라색기둥.

[지옥불 가르기] 
 오프탱이 그룰의 분노가 100이되어 지옥불가르기를 시전할때 양쪽으로 나뉘어진 진영이 교대로 맞을수 있도록 자리잡고 도발을 합니다. 너무 빨리 도발을 하게되면 압도적인 강타에 본진이 데미지를 입고 바로 지옥불가르기가 와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룰의 지옥불가르기 시전바를 확인하고 도발해도 늦지 않으니 너무 서두르지않아도 됩니다.

[내려치기 강타][함몰]
와우의 가장 기본인 피해야할 바닥입니다. 가볍게 피해주시면 됩니다.

[석화] 
몸이 굳어지면서 몇초뒤 주변 공대원에게 피해를 줍니다. 잽싸게 뒤로 빠져 거리를 확보합니다.


  • 압도적인 강타가 중첩될수록 탱커가 많이 아픕니다. 
  • 다음 지옥불 가르기를 맞게 될 위치의 공대원들 체력을 빠르게 만피로 채워줍니다.



광물먹보 - 구른다!



[검은바위 가시]

 공대 광역 피해입니다. 차단이 가능하니 3개조로 나눠 차단을 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연속해서 3번을 시전하지만 가끔 중간에 다른 스킬을 쓰거나 시간차로 시전하기도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염된 검은바위]

 원거리 특정대상을 향해 지속피해를 입히는 바닥을 던집니다. 대상이 잡힌뒤 실제로 바닥이 생성되는게 약간의 시간이 걸리니 바로 이동하시면 큰피해없이 대처하실수 있습니다. 


[산성 격류]

 원거리 특정대상을 향해 산성격류를 뿜어냅니다. 이때 그 경로에서 가장 먼저 부딪히는 플레이어에게 큰 물리피해를 주고 그뒤에 부딪히는 공대원들에게 광역자연피해를 입힙니다. 첫 물리피해를 감소시키는 만큼 뒤에 이어지는 공대피해도 줄어들기 때문에 탱커가 경로상에서 가장 먼저 뎀감기를 쓰고 맞도록 위치하면 됩니다.


[배고픈 충동]

 굴러라 굴러! 각종 스킬로 기력을 소비한 광물먹보가 맵을 구르면서 광물을 찾습니다. 이 페이즈때 생성되는 광물상자를 파괴하여 생성된 광물을 먹보가 구르며 먹게해야합니다. 



 안쪽통로는 시계방향으로 직진.

 바깥쪽통로는 반시계방향으로 회전. 


 영상을 보거나 직접해보시면 쉽게 감이 옵니다. 


  • 산성격류를 처음으로 컷팅하는 탱커에게 뎀감기를 지원해주면 좋습니다.
  • 구르기 페이즈때 약속된 위치로 산개하여 상자를 파괴하러 다니는 공대원들의 체력을 살펴야합니다.
  • 구르기가 길어질수록 충돌때 들어오는 데미지도 강해지니 이때 응격과 같은 쿨기를 쓰면 좋을듯합니다.





한스가르와 프란조크


[마비시키는 메어꽂기]

 둘중 한명이 올라갈때 탱커 2명에게 사용합니다. 현재는 탱커의 최대피통과 비례하는 데미지를 주는데 패치이후 난이도별로 일정량의 막대한 물리피해를 주는걸로 바뀝니다. 각각 탱커에게 외부생존기를 꼭 지원해줍시다.


[불판?]

 움직이는 벨트를 따라 뜨겁게 달궈진 철판이 다가옵니다. 부딪히면 아프니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압착기]

 각 구역별로 바닥이 붉게 변한뒤 곧 하늘에서 압착기가 내려눌러 큰 피해를 줍니다. 이또한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패턴이 존재하지만 다 외울필요는 없고 아주 높은 확률로 방금 압착기가 내려왔던 자리로 이동하면 안전합니다.


 움직이는 벨트의 바로 위에서 피하지 말고 벨트와 벨트사이의 고정지형에서 살짝 다리를 걸친다는 느낌으로 피하시면 움직이는 벨트에 밀리지 않고 피하실 수 있습니다.



  • 온화함을 찍고 내려꽂기 마다 탱커에게 희손을 지원하기.
  • 바닥열심히 피하기.




화염칼날 카그라즈


[용암 베기]

 대상을 향해 일직선으로 용암을 생성합니다. 이때 대상주변에 다른 대상이 있다면 용암베기가 전이가 되어버립니다.

2~3명이 근접한 거리에 있다가 용암베기가 주대상으로부터 전이가 되면 아주 큰 피해를 입고 죽을수도 있으니 반드시 6미터 이상 간격을 유지해야합니다.


[마력 깃든 무기]

 불꽃에 휩싸인 칼날을 소환하는데 일정주기로 회전하며 범위내의 적에게 피해를 줍니다. 상당히 아프니까 무기가 생성되면 바로바로 피해줘야합니다.


[타오르는 격류] 

 몇초후에 붉은 원 범위안에 있는 대상들에게 막대한 화염피해를 나눠입힙니다. 혼자맞으면 바로 죽으니 미리 약속된

밀리or원거리쪽으로 합류하여 데미지를 나눠맞아야 합니다. 공저,얼방,무적,분산 같은 스킬들이 있다면 혼자 처리가 가능하니 주변에 걸린 사람의 상태를 꼭 확인하고 혼자 처리하는 상황에선 괜히 옆에 갔다가 죽으면 안됩니다.


[잿불 늑대]

 2마리 늑대가 소환되는데 한마리는 본진에서 탱킹을 하고 다른 한마리는 무작위대상을 주시잡고 추격합니다.

이감기가 먹히니 걸어주시고 반드시 두마리를 동시에 잡아야합니다. 한마리가 먼저 죽으면 일정시간 뒤 만피로 부활을 하기 때문에 체력을 잘 봐가며 동시에 죽일수 있도록 합니다. 본진에서 탱킹하는 큰늑대의 브레스는 상당히 아프니 밀리들이 쓸리지 않도록 머리를 돌려야합니다.


[타오르는 광휘]

 주변에 있는 공대원들에게 화염피해를 주니 외각으로 빠져야합니다.


[화염 폭풍]

 공대 전체에 큰 화염피해를 지속적으로 입힙니다. 이때 공대생존기를 몰아 사용하면 됩니다.


  • 용암베기전이가 안되도록 반드시 약산개.
  • 타오르는격류와 타오르는광휘 잘 대처하기.
  • 화염 폭풍때 응격과 같은 쿨기 사용하면 좋을듯.





크로모그


[격돌]
 크로모그가 주먹을 내리쳐 큰 광역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거리가 멀수록 받는 데미지가 줄어듭니다. 따라서 탱커들이 크게 아프니 주의해야합니다.

[파문의 강타]
 크로모그가 바라보는 방향으로 땅을 퍼올려 데미지를 줍니다. 크로모그의 방향을 보고 피해야합니다.

[반향]
 격돌과 파문의 강타후 바로 이어지는 스킬입니다. 검은날개 강림지의 아트라메데스의 스킬과 비슷한데 스킬자체의 데미지가 치명적인건 아니지만 격돌&파문의 강타에 맞고 반향까지 맞게되면 힐이 밀리게 되니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돌숨결]
 주기적으로 공대전체에 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또한 크로모그의 근접범위안에 아무도 없을시에도 계속해서 사용합니다. 꽤 아프고 스킬이 계속해서 이어지니 주의해야합니다. 
[
 빨간 룬을 중심으로 왼손, 오른손이 생기고 올라오고 2개의 룬이 생긴뒤 박수치듯 손바닥이 합쳐지며 큰피해를 줍니다. 꼭 피하세요.

[휘감는 대지의 룬] [요동치는 강타]
 바닥에 노란색 작은 룬들이 생성됩니다. 이때 공대원 한명당 하나의 룬위에 서있어야 합니다. 
 휘감는 대지의 룬 시전이 끝나면 그 룬에서 작은 바위손이 튀어나와 그 위에 있는 공대원들을 움켜쥡니다.
 그리고 바로 요동치는 강타가 이어지는데 요동치는 강타는 아주 강력한 물리지속피해를 입히고 이어서 큰 낙하데미지를 입게되므로 특정클래스를 제외하고는 죽게됩니다. 반드시 공대원들이 나뉘어서 한명당 한개의 룬을 차지하도록 합시다.


영상을 보시면 마지막에 탱커 2명이 격돌에 즉사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30%이하 광기상태에서 생존기 없이 근거리에서 맞아서 탱커에게 약 60만이 넘는 피해가 들어갔습니다.
광기 상태에서 격돌을 맞을땐 항상 개인&외부 생존기를 사용하고 거리를 약간이나마 벌리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빨간손바닥,파문의강타,반향을 꼭 피하기.
  • 격돌시 최대한 멀어지는게 좋지만 탱커의 힐사거리는 유지할것.
  • 손아귀에 잡히지 못한 공대원들에게 보축을 지원하기.
  • 광폭화가 상당히 널널하므로 공대상황에 따라 힐러숫자를 늘리면 훨씬 안정적.
  • 크로모그의 체력이 30%이하가 되면 광기에 휩쌓여 공격속도가 빨리지고 공격력도 증가함.

 



야수군주 다르마크


[봉쇄]

 잠시 뒤 창을 날려 범위안에 있는 대상을 고정시킵니다. 봉쇄되면 물리피해를 지속적으로 입으며 아무것도 할수가 없어 다른 공대원들이 그 창을 파괴해줘야 합니다. 반드시 피해야합니다.

[상처찢기]

 다르마크가 늑대에 탑승한 뒤부터 사용합니다. 원거리 대상에게 한번 뛰고 다시 원래자리로 뛰어서 돌아옵니다. 그 과정에서 충동범위에 있는 공대원들에게 중첩되는 디버프를 남기고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힙니다. 중첩이 쌓이면 상당히 아프므로 밀리들도 다르마크가 다시 돌아오는 점프를 할때는 잠시 빠졋다가 들어오면 좋습니다.


[울화통]

 다르마크가 강철분쇄자에 탑승한 뒤부터 사용합니다. 공대전체에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공대생존기를 적절히 분배하면 됩니다.


[불지옥 숨결]

 다르마크가 공포날개에 탑승한 뒤부터 사용합니다. 전방에 브레스를 쏘는데 계속 서있으면 중첩되는 피해를 입으니 반드시 바로 빠져야합니다. 



  • 절대로 봉쇄에 당하지 않기.
  • 불지옥 숨결에 바로 빠져나오고 중첩이 쌓인 대상은 바로 해제해주기.
  • 약산개 유지.




기관사 토가르

 

[시험생산형 파동 수류탄]
 중심부로 끌어당기며 지속피해를 입히는 수류탄입니다. 빠르게 벗어납시다.

[시한 공성 폭탄]
 일정시간후 터지는 폭탄 여러개를 대상을 향해 던집니다. 대상이 된 사람은 외각으로 빠져 폭탄을 모두 유도한뒤 합류합니다.

[강철 함성]
 열차를 타고 합류한 그롬카르 무장병이 공대전체에 광역피해를 입히는 스킬입니다. 
 광을 치면서도 무장병을 우선 순위로 잡아야합니다.

[움직이는 열차]
 전투시작후 계속해서 열차가 지나가면서 병력을 수송하거나 대포를 이용해 공격합니다.
 이때 달려오는 열차에 부딪히게 될 경우 아주 큰 물리피해를 받고 죽을 수 있으니 항상 열차가 오는 선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주의해야합니다. 공격대경보애드온이나 토가르어시스트 와 같은 애드온의 도움을 받으셔도 되고 다음 열차가 오는 선로는 미리 문이 열리니 그걸보고 직접 확인하고 피하셔도 충분합니다.

  • 수류탄 피하기.
  • 열차 피하기.

강철의 여전사들


[피의 의식]

5초뒤 마라크와 연결된 대상사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추가로 피의의식효과범위에 있는 사람중 마라크에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큰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마라크와 대상사이에 아무도 없다면 대상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라크 탱커가 효과를 같이 받아줘야 합니다. 


        마라크~탱커~~~~~~~~피의의식대상자


[속사]

가란이 특정대상에게 *밀리도 포함되니 주의* 추격하면서 폭발하여 범위피해를 주는 사격을 가합니다. 대상은 외각으로 빠져서 속사가 끝날때까지 외각을 따라 이동하며 공대에 피해를 주지않도록 해야합니다.


[관통의 사격]

가란이 대상을 잡고 8초뒤에 강력한 사격을 가합니다. 이 데미지는 치명적인데 레이저범위에 걸쳐있는 대상에게 분산이 되므로 관통사격의 대상은 미리 약속한 위치로 빠져 자리를 잡고 나머지 공대원들이 최대한 그 레이져사이로 들어와 데미지를 분산해야합니다. 


 무적.보축.죽척.상투.유가 등의 스킬사용시 관통사격자체가 무효화되므로 아주 효과적입니다. 

쿨이 짧은 스킬들은 자주자주 써주고 보축이나 무적같은 경우는 후반부에 폭탄을 피하거나 다른 스킬들과 겹쳤을때를 대비해 아껴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전투 시작후 1분, 4분 20초, 7분 40초가 지난 시점에서 여군주중 체력이 가장 낮은 한명이 배에 탑승을 합니다.


보통 배에는 1탱 4딜 1힐이 올라가는데 가란이 배를 타러 갔을때는 탱커가 필요없으므로 5딜 1힐이 올라가도 됩니다.


한명이 배에 탑승하면 폭탄이 날아오기 시작하는데 


1번 폭탄 투하 -> 2번 폭탄 투하 -> 1번 폭탄 폭발 -> 2번 폭탄 폭발


이 한 싸이클입니다. 


1번과 2번폭탄은 각각 다른 위치에, 서로 겹치지 않기 때문에 영상에서 보이듯 왔다갔다 하면 쉽게 피해집니다.



  • 피의 의식, 관통의 사격시 약속된 위치로 빠르게 반응하기.
  • 속사 외각으로 잘 피하기.
  • 폭탄 피하기.
  • 보축,무적으로 관통의 사격을 무효화 할 수 있으니 온화함추천.
  • 보축의 사용은 폭탄투하 페이즈와 막페가 좋을듯.



블랙핸드-일반


블랙핸드와의 전투는 3개의 스킬을 각각의 페이즈에서 어떤식으로 대처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죽음의 표적] 대상에 죽음의 표적을 남기고 5초뒤에 대상을 향해 창을 날립니다. 


1페이즈 - 블랙핸드가 파괴를 시전하면 바닥에 소용돌이치는 위치게 곧 나무가 떨어지고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때 빨간색 큰원에 떨어지는 바닥은 가까울수록 더 큰 데미지를 입히니 거리를 충분히 벌리셔야합니다.

            그리고 큰원에 떨어진 나무는 사라지지않고 쌓여있는데 죽음의 표적이 된 대상은 이 나무 뒤로 숨는다면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2페이즈 -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공성전차는 데미지감소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죽음의 표적 대상자가 [블랙핸드----공성전차--죽음의표적대상] 처럼 자리를 잡아 날아오는 창이

            공성전차를 맞히면 데미지감소 버프를 지울수 있습니다. 


3페이즈 - 1,2페선 죽음의 표적대상을 향해 날아오는 창이 대상이나 나무더미, 공성전차등 첫 대상에

            부딪히면 끝나지만 3페에선 경로상에 있는 모든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고 넉백시킵니다. 

            반드시 혼자 맞도록 잘빠져야 합니다.

 

[분쇄의 강타] 블랙핸드의 기력이 100이되면 땅을 내리쳐 대상과 범위내의 적을 크게 밀쳐냅니다.


1페이즈 - 탱커혼자 작은 생존기를 켜고 맞으면 됩니다. 위협수준이 사라지므로 오프탱이 바로 도발하시면됩니다.


2페이즈 - 2층난간에 위치한 적들이 공대에 계속해서 피해를 주기 때문에 분쇄의 강타를 현재탱커와 

            일정수의 딜러와 힐러가 같이 맞아 2층에 올라가 난간에 있는 적들을 처리하고 내려와야합니다. 


3페이즈 - 분쇄의 강타의 피해량이 아주 커지고 또한 4명이하가 맞을시 블랙핸드의 기력이 확차서

            바로 다음 분쇄의 강타가 오게됩니다.

            기력이 회복되는걸 계속 주시하며 많은 인원이 나눠 맞아야합니다. 

            이때 3페에선 넉백을 잘못당하면 바로 낙사하기때문에 위치를 잡는데 조심해야합니다. 


[잿가루 폭탄]


1페이즈 - 블랙핸드가 자신의 주변에 3개의 폭탄을 던지고 3초뒤 작동합니다. 

            폭탄이 깔리면 원형으로 이동하며 빠지면 됩니다. 

            폭탄을 밟아 터질시 본인만 피해를 입는게 아니라 주변에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됩니다.


2페이즈 - 역시 자신의 주변에 3개의 폭탄을 던집니다. 공성전차가 밟으면 공성전차에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공성전차의 주시대상자는 자신은 밟지않도록 조심하며 폭탄을 이용해 전차딜을 할 수 있습니다.


3페이즈 - 자신의 주변이 아닌 현재 탱커와 무작위대상 2명에게 폭탄을 던집니다. 

           대상들은 공대의 진행방향이 아닌 쪽으로 빠르게 빠져야 합니다. 5초뒤에 대상의 위치에 폭탄이 설치되고

           후에 분쇄의 강타 시전 직후 그 폭탄 위치에서 분화구가 생겨 상당히 넓은 범위에 화염피해를 입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