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의 신기유저 핑박 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기사 가이드를 올려주셔서 저도 신기뿐만 아니라 보기 징기로도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기 레이드 가이드는 없는 것 같아 제 경험과 지식을 공유해 보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 가이드는 레이드를 처음 접하시는 초보 분들과 퍼포먼스를 높이고자 하시는 중수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1. 신성 성기사의 장단점 및 입지

태초의 존재 매장터에서는 지속적으로 광역 피해가 들어오는 네임드가 많아 도트류 및 꾸준힐이 중요해졌습니다. 그에 비해 신기는 버블을 쌓아 한방 힐을 하는 힐러로, 영서 영광의 서약 와 여빛 여명의 빛 은 힐량 자체가 높아 오버힐이 많으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최대 3번의 버블수급 스킬들을 시전해야 하기 때문에 신기의 힐량을 끌어올리기가 힘들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기는 봉화 빛의 봉화 와 여빛으로 인한 안정적인 탱힐 및 근거리힐이 강점이며 헌오 헌신의 오라 와 오숙 오라 숙련 이라는 강력한 공대 광역 뎀감기가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딜을 해야 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힐러들에 비해 딜량이 높아 0.1%가 아쉬운 트라이 네임드에서는 유의미한 딜 지원이 가능합니다.

신기는 밀리처럼 딜 하고 바닥을 피해야 하지만 이속기는 없다시피 하며 힐량은 끌어올리기 힘든 구조로 비교적 플레이 난이도가 높은 힐러입니다. 그러나 전설과 티어 효과로 인해 찍어치는 힐과 폭발적인 한방 힐이 가능하여 총 힐량은 낮을지라도 순간적으로 위험한 공대원을 만피 수준으로 한방에 힐업하는 슈퍼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레이드에서는 총 힐량이 높은 회드, 신사가 메인 힐러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신기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들이 더욱 부각되는 시즌입니다.


2. 성약 / 티어

1, 2 시즌의 신기는 벤티르가 주 성약단이었지만 이번 시즌에서는 강령군주가 주 성약단이 되었습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태존매 레이드 구조상 꾸준힐이 중요해졌는데 벤티르의 성약스킬인 잿빛 신성화 잿빛 신성화 는 기본 쿨타임이 4분인 반면 강령군주의 성약스킬인 제압자의 망치 제압자의 망치 는 쿨타임이 30초이기 때문입니다.

<티어효과>

망치를 시전한 후 영서를 시전하면 치유량이 25% 증가한 여빛이 자동으로 발동됩니다. 이는 티어 2셋 효과와 같이 '영서를 시전하면 다음 여빛의 치유량이 50% 증가하고 두 번 시전 됩니다'에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티어 효과와 성약스킬의 찰떡궁합으로 인해 강령군주의 가치가 높아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두 시즌 동안 벤티르 신기가 주류였던 만큼 잿성화는 4분 쿨기에 걸맞는 높은 힐량을 가지고 있는 성약스킬이기에 현재도 벤티르는 충분히 좋은 성약단입니다.

벤티르 신기와 강령신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벤티르는 공생기를 가지는 것이고, 강령군주는 힐사이클이 강화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초보 신기 유저분들께 벤티르로 레이드를 먼저 경험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번 시즌 신기는 굉장히 신경 써야 할 것이 많은 힐러입니다. 그중 기본은 필러 스킬들을 쉬지 않고 시전하여 버블을 수급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소모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강령군주의 경우, 초보자가 운용하기엔 망치의 짧은 쿨타임이 힐사이클에 혼란을 줄 수 있으며 힐량 마저도 제대로 뽑아내기 힘들 가능성이 큽니다. 그에 반해 벤티르의 경우, 잿성화는 일단 깔아놓기만 해도 알아서 든든하게 힐업을 해주며 쿨타임도 길기 때문에 신경 쓸 거리를 덜어줘 힐사이클에 집중하기 좋습니다.

벤티르 및 강령군주의 영혼결속 및 도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벤티르 - 테오타르


강령군주 - 메릴레트

레이드에서 영혼결속은 테오타르, 메릴레트 고정입니다. 테오타르는 공작차로 인한 스탯 증가가 핵심이며, 메릴레트는 살덩이창조로 인한 특화 버프가 핵심입니다. 에메니는 쐐기용으로, 망치 스택을 쌓아놓은 상태를 유지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레이드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도관은 2인내 1기교 3잠재를 기본으로 합니다.

인내: 보호의 진언 (추천), 응축된 령 구슬 (추천), 황금빛 길 중 택 2
기교: 빛의 마갑
잠재: 성스러운 관찰력 or 의로운 권능 (추천), 적응성 갑옷 파편 (추천), 누그러지지 않는 헌신, 이글대는 영혼, 집중된 빛 중 택 3 (마라아드 전설을 사용하는 경우 '누그러지지 않는 헌신' 필수)


3. 전설 / 특성

신기는 성약 전설+마라아드 전설을 기본으로 세팅합니다.
클래스 숙련도 및 네임드에 따라 마라아드 대신 어둠파괴자 전설을 기용할 수도 있습니다.

<성약 전설>
강령군주

강령군주 성약 전설로, 제압자의 망치가 2충전이 되며 망치 효과도 2중첩이 됩니다. 중첩 지속시간은 20초로 최대 4중첩까지 쌓을 수 있고 지속시간도 갱신 가능합니다.

벤티르

벤티르 성약 전설로, 잿성화의 지속시간을 30초에서 최대 45초로 증가시켜줍니다. 기존 4분 쿨타임을 3분으로 줄이는 등 전략적으로 잿성화의 지속시간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일반 전설>
마라아드

단일 찍힐인 순교자의 빛 순교자의 빛 을 강화시켜주는 신기의 메인 전설입니다. 이 전설로 인해 광역힐과 단일힐을 모두 챙길 수 있게됩니다. 또한 여빛을 적중시킨 대상 당 치유량이 10%만큼 증가하며 기본적으로는 최대 5중첩이지만 티어효과인 쌍여빛을 시전할 때는 최대 10중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도관으로 인한 치유량 증가도 적용하게 되면 신의 축복 신의 축복 수준의 힐량을 보여줍니다. 마라아드 순빛은 봉화 대상자도 치유하기 때문에 오히려 신축 보다 총 힐량은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어둠파괴자

여빛 사거리를 15 m에서 40 m으로 증가시켜주는 산개 진영에 적합한 전설입니다. 특화 적용 거리도 신경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초보자분들께서도 다루기 좋은 전설입니다. 네임드 트라이 초기에 패턴 적응용으로도 좋습니다.

충방

신충 사용 횟수가 많은 키리안 신기에게 적합한 전설로, 강령 및 벤티르 신기는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모든 전설 2차 스탯은 가유 or 가특 으로 제작하시면 됩니다. 추천 부위는 마라아드 세팅을 기준으로 가슴 or 다리에 단결을 손가락에 마라아드를 추천드립니다. 

<특성>
보편적인 레이드 특성 트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특성 중 15, 50 레벨 특성을 제외한 다른 특성들은 사실상 고정입니다. 15와 50 특성은 취향과 네임드에 따라서 다양하게 조합될 수 있습니다.

각 라인별 주요 특성을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5레벨
성전사의 권능 성전사의 권능: 성전사의 일격 사용 시 신성 충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만큼 감소합니다.
마라아드 전설이 아닌 경우 빠른 신충 사용과 버블 수급을 위한 특성입니다. 마라아드는 순빛을 우선으로 시전하기 때문에 성격을 쿨마다 시전할 수 없어 신충 쿨감의 효율이 떨어집니다. 또한 성격과 신충의 빠른 재사용은 전투 시간이 긴 네임드에서 마나가 부족해지는 상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신념 수여 신념 수여: 대상을 5초 후에 회복시키며, 신성한 힘 1개를 생성합니다 (쿨타임 12초).
신념수여는 네임드로부터 떨어져 버블수급을 하거나 고봉 내 3여빛을 안정적으로 넣기 위한 특성입니다. 짧은 쿨로 인해 꾸준히 신경을 써줘야 하며 설계를 잘 못하면 오버힐과 함께 버블이 넘쳐버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빛의 망치 빛의 망치 (추천): 14초 동안 2초마다 범위 내 적군들에게 피해를 입히며 아군들은 회복시킵니다 (쿨타임 1분).
가장 보편적인 특성입니다. 1분 쿨타임의 광역 힐링기로 마나 소모가 적고 쿨마다 본진에 깔기만 해도 밥값을 충분히 하기 때문에 신경 쓸 거리를 덜어줍니다.

25레벨
빛의 심판 빛의 심판 (필수): 심판 사용 시 다음 25회 동안 대상에게 공격을 적중시키는 공격자를 회복시킵니다.
버블도 안 주는 심판을 유용한 스킬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심판의 힐은 거의 오버힐이 없고 원거리에서도 시전이 가능합니다. 

30레벨
눈부신 빛 눈부신 빛: 광역 스턴기
이 라인의 특성들은 레이드 택틱용으로 지정해 주지 않는 이상 딱히 쓸 일은 없습니다.

35레벨
법의 통치 법의 통치 (필수): 10초 동안 힐 사정거리와 특화 적용 거리가 50%만큼 증가합니다 (30초 쿨타임, 최대 2충전).
신기의 퍼포먼스를 좌지우지하는 특성입니다. 기본 힐 사정거리인 40 m를 60 m로 증가시켜주며 봉화는 90 m, 고봉은 60 m로 증가시킵니다. 특화의 적용은 대략 10 m까지 100%, 40 m에서는 0%로 거리에 따라 선형적으로 감소하는 관계를 가지는데 이 거리 또한 증가되기 때문에 탱커와 근거리뿐만 아니라 원거리 아군에게도 강한 힐을 줄 수 있습니다.

40레벨
신성한 목적 신성한 목적 (필수): 신성한 힘 능력 사용 시 15% 확률로 다음 신성한 힘 능력이 자원을 소모하지 않고 공격력과 치유량이 20% 증가합니다. 
꽁영서 또는 꽁여빛을 쓸 수 있게 해주는 특성입니다. 신목이 신목을 또 터뜨릴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기도하며 힐을 합니다.

45레벨
각성 각성 (필수): 영서와 여빛이 15% 확률로 10초 동안 응징의 격노 응징의 격노 를 부여합니다.
꽁응격이라 불리는 특성입니다. 신목과 함께 연쇄적으로 발동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기도하며 힐을 합니다. 꽁응격 또는 찐응격의 지속시간 내에 꽁응격이 터지면 응격 지속시간이 +10초가 됩니다. 그러나 꽁응격 내에 찐응격을 사용하면 지속시간은 20초로 리셋 됩니다. 

50레벨
빛의 자락 빛의 자락: 신충 대상에게 30초 동안 자락을 부여합니다. 최대 8명까지 부여할 수 있으며, 신충 사용 시 자락 대상자인 적군은 피해를 입히고 아군은 회복시킵니다.
자락은 안 찍는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키리안 제외).
신념의 봉화 신념의 봉화 (추천): 2개의 봉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유 효과는 30%만큼 감소합니다 (유효 거리 60 m).
쌍봉이라고 부릅니다. 기본 봉화의 치유량인 50%에서 효과가 30%만큼 감소하여 35%의 치유량을 가지는 봉화 2개를 사용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봉화 스왑을 할 때도 있지만 보통은 탱커 둘에게 박아둠으로써 지속적으로 탱힐을 챙겨줍니다. 탱커들은 봉화힐만 먹고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탱힐에 크게 관여합니다. 
고결의 봉화 고결의 봉화: 대상자와 주위 30 m 내의 아군 3명에게 50% 치유량을 가지는 봉화를 8초 동안 부여합니다 (쿨타임 15초, 유효 거리 40 m).
고봉이라고 부릅니다. 기본적으로 7초 동안 버블을 쌓고 고봉 지속시간 동안에 힐을 쏟아붓는 방식의 특성입니다. 탱힐 보다는 광역힐에 좀 더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총 힐량의 고점이 쌍봉 보다 높지만 저점도 낮습니다. 고봉은 대상자 및 시전 타이밍 그리고 높은 마나 소모량과 쿨타임 동안의 힐 부재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설계해야 한다는 점에서 운용 난이도가 높습니다. 잘 설계한다면 탱힐과 광역힐을 모두 챙길 수 있는 특성입니다만 초보자분들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4. 스탯 / 장신구


2차 스탯 우선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가속을 30% 이내로 맞춘 뒤 특화 위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신충과 응격으로 인해 치명이 높으며 한방 힐 위주인 신기는 오버힐이 높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치명은 되도록 안 올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고가속 고특화로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처음에는 유연을 투자하시다가 잘 안 죽고 법통 활용에 적응됨에 따라 특화를 올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차 스탯은 점감캡에 맞추어 조절하시면 되겠습니다 (점감은 직업 보너스를 제외한 수치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치명, 가속, 유연 점감캡: 30%/39%/47%/54%

특화 점감캡: 30P/39P/47P/54P

(캡에 따라 수치 당 스탯 증가율은 10%씩 감소합니다.)



(https://ko.wowhead.com/guides/diminishing-returns-on-secondary-stats-in-world-of-warcraft)

특화의 경우 수치 당 퍼센트가 아닌 포인트로 변환됩니다. 35 당 1포인트이며 신기의 경우 1포인트 당 1.5%로 적용되기 때문에 특화의 점감캡을 퍼센트로 표기하면 45%/58.5%/70.5%/81% 입니다.

 

주로 마라아드 전설을 사용하는 신기는 백뎀으로 인해 만피 유지가 어렵습니다따라서 3차 스탯 중 생흡의 가치가 높으며 10%까지는 굉장히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대략적인 스탯별 가중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능 7 > 생흡 10 > 2 10 (생흡 10% 이하)

지능 7 > 2 10 > 생흡 10 (생흡 10% 이상)

 


<장신구>



(https://raid.subcreation.net/holy-paladin.html#trinkets)

장신구는 약 70% 신기 유저가 신화 레이드에서 비가소레아변신수 중 2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밍 수준에 따라 위 조합들 중 하나로 세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운용법

신기는 신충, 천망, 성격으로 버블을 수급하고 영서와 여빛으로 버블을 소모합니다. 필러 스킬들을 함께 사용하시면서 기본적으로 글쿨을 쉬지 않도록 합니다. 영서는 보통 티어 트리거용으로만 사용하며 급한 경우에는 깡순빛으로 힐지원을 합니다.

필러 스킬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버블수급  
신성 충격 천벌의 망치성전사의 일격
그 외
심판 >> 순교자의 빛 (깡순빛) >> 신성화 빛의 섬광 성스러운 빛

힐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영광의 서약 (30초 마다) -> 여명의 빛
강령  
제압자의 망치 -> 영광의 서약 + 여명의 빛 (20초 안에 2번) or  여명의 빛
마라아드 
여명의 빛 -> 순교자의 빛

위 힐사이클을 적절히 조합하여 운용하시면 됩니다. 마라아드 신기의 운용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라아드 강령 신기
제압자의 망치 -> 영광의 서약 + 여명의 빛 or  여명의 빛 -> 순교자의 빛
마라아드 벤티르 신기
영광의 서약 -> 여명의 빛 -> 순교자의 빛
여빛을 시전한 뒤에 순빛을 꼭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신기는 버블을 쌓은 뒤 한방 힐로 소모하는 힐러이기 때문에 다른 힐러들에 비해 힐을 넣어주는 속도가 느립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버블을 바로 소모하지 않고 필러 스킬들도 잠시 글쿨을 사용하면서 힐 각을 보거나 가속을 높여 끊임없이 빠른 힐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속은 보통 25 ~ 35% 정도이며, 35%에 가까워질수록 빠르게 힐 지원을 할 수 있지만 마나를 많이 신경 쓰셔야 합니다.

위의 운용법을 기반으로 성약별 핵심적인 플레이 스타일이 결정됩니다.
벤티르: 잿성화에 모든 것을 쏟아붓는다 (응격, 법통, 물약, 잿성화 위치 및 시간).
강령군주: 더 빠르게 힐을 찔러 넣는다 (버블킵, 고가속).

마라아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빛을 주로 쓰는 신기에게 단일 찍힐 능력을 부여하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강령신기는 여빛과 찍힐이 벤티르 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힐이 밀리는 상황에서 위험한 공대원을 찍어 살리는 역할로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피가 빠지고 채워지는 찰나에 힐을 찔러 넣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힐이 안정적인 상황에서는 강령신기의 장점을 발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에 비해 벤티르 신기는 공생기인 잿성화에 힐이 집중되어 있으며 도트류이기 때문에 힐이 안정적인 상황이라도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응격은 티어효과로 인해 보통 70초 내외로 쿨감이 됩니다. 강령신기는 영서와 여빛 사용 횟수가 높아 응격 쿨감도 많이 되고 각성으로 인한 꽁응격도 자주 발동되어 응격 업타임이 높습니다. 찐응격은 꽁응격 상태가 아니라면 쿨마다 사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없다가도 생기는 것이 응격이기 때문에 찐응격을 특정 네임드 패턴에 맞추고자 수십 초 동안 킵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벤티르의 경우 잿성화에 무조건 찐응격을 맞출 수 있도록 합니다 (보통 잿성화 쿨과 비슷하게 돌아옵니다).


6. 깨알팁


오프닝 전에 신충을 통해 빛 주입 빛 주입을 띄워 카운트 2초쯤에 봉화 대상에게 성빛을 시전하면 3버블 가진 상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오프닝에 티어 버프와 순빛 도관 버프를 띄운 상태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분별한 깡순빛 사용은 벡뎀으로 인해 오히려 힐량이 감소할 수 있으나 무적 상태에서는 백뎀이 들어오지 않습니다위험한 순간에 버블도 없다면 무적 순빛 난사 및 희축지원도 좋습니다.

 

살덩이창조 살덩이창조를 쿨마다 시전하여 특화 버프를 챙깁니다끝까지 시전하지 않아도 특화 버프는 2분 동안 유지됩니다.

 

다우세그네리후빔할론간수 등 넉백 패턴을 살덩이창조로 무시하면 여빛각을 맞추기 좋습니다 (보통 살덩이창조 쿨과 비슷하게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점멸기가 없는 신기는 다우세그네 후광에 취약합니다그러나 후광들이 겹치는 지점으로 통과하면 한 틱의 피해만 입습니다.



맺음말

이번 시즌은 신기가 다른 힐러들에 비해 힐량은 낮지만 꾸준한 단일 힐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때리면서 힐하는 메커니즘과 스킬들 간의 연계가 잘 짜여 있어 재밌답니다ㅎㅎ 

초보자분들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해 보려 했지만 이해하기 힘든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궁금하신 부분들을 알려주시면 저도 댓글이나 수정을 통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신기 유저분들 빠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