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하이잘 얼라에서 키리안 3특을 모두 하고 있는 시퍼런천망입니다
2시즌 들어와서 키리안보기에 대한 정보글이 많이 없더라구요
미천한 실력이지만 키리안보기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조그마한 도움이 되고 고수 분들에게는 좋은 토론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입지
- 쐐기에서는 키리안 보기가 굉장히 많이 올라왔습니다. 아무래도 미카니코스 마지막 줄인 천종 쿨감이 많은 것을 바꾸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일보단 광이 메인이 되는 쐐기에서는 벤티르보기 보다 키리안보기가 메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레이드에서는 당연히 벤티르 보기가 우월합니다. 벤성화가 주는 남다른 단일딜과 유사 공생기만큼의 힐, 심지어 패턴 대처가 쉬운 이동기까지 있어 레이드 보기를 하신다면 무조건 벤티르 보기가 정답입니다. 하지만 키리안 보기도 천종 전설이 나오고 단일이 전보다 나아졌기에 어느 정도 성장을 하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벤티르보다 아쉬운 것이지 키리안보기도 레이드에서 다른 탱커 이상의 딜을 보여줍니다.


2) 특성

- 15라인
신성한 방패은 탱킹 위주의 특성입니다. 나머지 세 특성중에서 가장 단단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만 무빙이 필요한 상황에서는 신성한 힘을 수급하기 힘들어지기에 무빙이 상대적으로 덜한 레이드나 특화 보기로 세팅시 쐐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루은 딜링 위주의 특성입니다. 레이드에서 자신이 보기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네임드 패턴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고 생각되시면 찍으시면 됩니다. 1시즌에 비해서 2차 스텟이 많이 올라왔고 천종 전설을 착용시 신성한 힘 수급이 원활해져서 탱킹이 생각보다 여유롭기에 찍어볼만한 특성입니다. 
근데 찍고 한번이라도 끔살 당하셨으면 바로 청지기 꺼내서 1번 찍으십쇼. 제발
축복받은 망치은 무빙에 특화된 특성입니다. 대상을 지정하고 쓰는 스킬이 아니라 대상과 멀어져 있을 때도 신성한 힘 수급이 가능하기에 드리블이 필요한 쐐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특성입니다. 다만 폭탄 주간에서는 축망으로 폭탄 제거가 힘들기 때문에 이때는 파티조합을 보고 결정하셔야 합니다.

-25라인
최초의 응징자은 키리안보기의 알파이자 오메가입니다. 쐐기에서 치유량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천상의 종 사용시 상당량의 보호막을 제공하여 유사 생존기의 역활을 해줍니다. 입힌 피해의 100%이기 때문에 괴저 어픽스에도 영향이 없기에 쐐기에서는 무조건 찍어줍시다.
성전사의 심판은 단일 딜에 유용합니다. 심판을 두개 던지면서 증가하는 딜도 있지만 정패딜이 증가하고 45라인의 특성과의 연계도 상당하기에 레이드에서 찍는 특성입니다.
영광의 순간은 안씁니다. 딜로도 최악이고 버블 수급면에서도 아쉽습니다.

-30라인
심판의 주먹은 쐐기에서 매 무리마다 스턴을 쓸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티르너에서의 안개장막 수호자나 속죄에서의 사냥개조련사의 시전을 끊을 때 유용합니다. 특수한 스킬을 차단하는 것 말고도 6초동안 대상에게 기절을 시킨다는 것은 상대해야 하는 개체수를 줄인다는 것이기 때문에 유사 생존기라고 보셔도 됩니다.
참회는 죽상 전용 특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강령술사 무리의 마법사나 2넴 마법사 매즈를 해주면 좋습니다.
또한 고취 어픽스 일때 저편에서도 유용하기에 사용 가능하기에 파티의 조합을 보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레이드에서는 도르마잔쫄에 사용 가능하기에 매즈풀린 쫄이 있으면 지원할 수 있도록 합시다.
눈부신 빛은 광역 매즈기입니다. 툴팁에는 6초 지속이라고 되어있지만 그럴일은 절대 없고 그냥 광역 차단기라고 보시면 편합니다. 파티 조합에 따라서 광역 차단이 부족한 파티면 찍어줍시다.

-35라인
불굴의 정신력은 쐐기에서 필수 특성입니다. 포인트는 헌수 쿨감인데 생존기가 부족한 보기에게 가장 짧은 생존기의 쿨감을 줄여주는 꿀맛 같은 특성입니다. 도관 중 결의의 수호자를 찍으면 2분쿨이 1분 가까이 줄어들기에 꼭꼭 찍어줍시다.
기병은 레이드에서 이동이 많이 필요한 상황에서 찍어줍니다...만 대부분 코르시아에서 퀘스트 할때 찍는 편입니다. 
주문 수호의 축복은 레이드에서 많이 찍습니다. 레이드는 모든 순간 네임드 탱킹을 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생존기 쿨감이 간절하지 않을 뿐더러 주수축을 통해서 패턴 대처가 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찍어주시면 됩니다. ex)간수의 눈-파멸의 시선, 태존수-말살

-40라인
신성한 목적은 쐐기에서 탱킹에 도움이 됩니다. 생각보다 신목이 자주 터지고 이게 생존과 직결되는 상황이 자주 나옵니다. 자신이 쐐기에서 안정감있게 하고 싶다 하시면 신목을 찍어주시면 됩니다.
신성한 복수자은 보기에게 메리트가 없습니다. 신성한 힘 3배를 해도 보기는 정패밖에 칠 것이 없기에 3분쿨기에 비해 딜 상승률이 아쉽습니다. 또한 신복을 쓰고 20초 동안 힐할 상황이 나온다면 이미 그곳은 지옥입니다.. 빠져나오십쇼..
고위 천사는 가장 큰 딜 상승률을 보여줍니다. 특히 키리안 보기는 단일딜이 광딜에 비해서 아쉽기 때문에 이를 커버하기 위해서 찍어줍니다. 하지만 신성한 힘 3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정패가 비는 타이밍이 생기기에 버블 설계를 잘하셔야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단일딜이 필요한 폭군 주간 쐐기나 레이드에서 사용합니다.

-45라인
수호자의 손길은 파티원 대상에 대한 영광의 서약의 힐을 뻥튀기 시켜주는 특성입니다. 이 특성을 찍으면 힐러가 필요없을 정도로 힐지원이 좋아집니다... 만 보기가 자힐보다 파티원 힐을 주로 해줘야 하는 상황은 없습니다. 토르가스트 힐러없이 도실 때 찍으면 개꿀.
신성한 대지는 쐐기에서 필수 특성입니다. 이감 50퍼는 쐐기에서 드리블을 용이하게 해줍니다. 찍고 안찍고 체감이 확 달라지니 쐐기에서는 꼭 찍어줍시다.
빛의 심판은 드리블이 필요없는 레이드에서 찍어줍니다. 25라인의  성전사의 심판과 시너지가 나며 생각보다 공대 힐에 도움이 되기에 찍어줍니다.

-50라인
축성의 분노는 키리안보기에게 좋은 특성이 아닙니다. 한번에 강하게 몰아치는 벤티르보기 라면 가능성이 있지만 그러기엔 두번째 특성이 너무나도 좋습니다.
정의로운 수호자다른 두 특성이 나쁜 특성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무조건 찍어야 하는 특성입니다. 성기사의 상징인 응징의 격노의 쿨감은 어마어마한 메리트 입니다. 또한 고대 왕의 수호자가 도관과 함께쓴다면 3분 가까이 쿨감시킬 수 있기에 꼭 찍어줍시다.
마지막 저항천상의 보호막을 어엿한 생존기로 바꿔주는 특성입니다. 특성 자체는 나쁘지 않기에 보기를 처음 해보신다면  추천드리지만 초고단의 극한의 상황이 아니라면  정의로운 수호자을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약
쐐기: 3-1-자유-1-1,3-2-2
레이드: 1or2-2-자유-1,3-3-3-2

3) 2차스텟
가속>유연>=특화>치명
최근 고특화 보기가 은근하게 보이는데 아직은 가속이 메인 스텟입니다. 가속을 25이상으로 맞추시고 유연을 맞추시면 되는데 이번 레이드에서 유연 템이 부족합니다. 특화가 아예 버릴만한 스텟은 아니기에 유연과 특화를 조화롭게 맞춰서 쓰시면 됩니다.

3) 전설
쐐기: 정의로운 격노의 보루(반지/가유)
- 천종으로 정패를 많이 던지는 키리안보기에게 최적화된 전설입니다. 쐐기에서는 특화보다 유연이 좀더 실효성이 있기에 가유로 맞춰 쓰시면 되고 만약 레이드를 아예 안가신다하면 비싼 반지보다는 어께로 맞추시는게 더 좋습니다.
※ 정패 전설스택는 최대 5스택밖에 쌓을 수 없기 때문에 천종을 그냥 쓰게되면 스택이 낭비가 됩니다. 천종을 쓰자마자 바로 정패를 쓰면 5스택이 소모된 후 추가로 스택이 더 쌓이기 때문에 뎀증 정패를 두 번 쓸수 있습니다.

레이드: 천상의 공명(허리/가특)
- 용장 전설도 쓰일 수 있지만 천종 전설이 버블수급에서 좀 더 메리트가 있고 딜도 그리 나쁘지 않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레이드에서는 유연보다 특화가 좀 더 메리트가 있고 징기 또한 이 전설이 메인이기 때문에 가특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부위는 지홈인 가슴을 피해 허리에 만드시면 됩니다.

4) 장신구
탱: 피칠갑, 아이기스, 반응성 방어막, 왜곡된 운명
딜: 늙전영, 분비선, 부패의 약병, 회수한 융합 증폭기
장신구는 이중에서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장신구 조합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 왜곡된 운명은 쐐기에서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흑마의 영혼석과 같은 매커니즘이라 어그로도 초기화가 되기 때문에 효과를 제대로 쓰기 힘듭니다.
※ 가속으로 활성화되는 늙전영과 분비선을 고민하신다면 기본적으로 전투시간이 긴 레이드는 늙전영, 쐐기는 분비선을 추천드립니다.

5) 영혼결속과 도관

레이드나 쐐기나 둘다 미카니코스를 추천드립니다.
도관은 
잠재력: 울려퍼지는 총명함, 죄인단죄(단일)or복수의 충격(광딜)
인내력: 보호의 진언, 결의의 수호자, 황실의 칙령or황금빛 길
기교: 빛의 마갑

인내력 중에서 황실의 칙령과 황금빛 길이 갈리는데 저는 고왕수의 쿨을 줄여주고 바로 위급시 바로 힐업이 가능한 황실의 칙령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항상 신성화 위에 있는 보기에게 황금빛 길 또한 좋은 도관이기에 이 부분은 취향껏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물론 제가 누구를 가르칠 수준은 아닌것을 잘 압니다만 왜인지 9.1되고 입지가 높아진 것에 비해 키리안 보기 공략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9.1.5가 되고 보기를 입문하시는 분들이나 쐐기를 위해서 벤티르에서 넘어오실 분들을 위해서라도 아는 것들을 간단하게 끄적여보았습니다. 글에 잘못된 부분이나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로 적어주시면 적극 수용하여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