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5/18에 있었던 전설 변경점에 대해서 이야기하겠습니다. 
PTR서버는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매주 스킬의 효과들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그러한 변경점들이 보통은 패치노트에 명시되지만 모든 것이 명시되지는 않습니다.
제가 분석하는 것은 그때 그때의 PTR 버전으로 하기 때문에 그 내용이 다음 주에 패치노트에 명시도 없이 완전히 바뀔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제글은 재미로만 일단 봐주셔야지 이걸로 다음 패치에 무엇을 할지 확정지으신다면 해당 패치 때 크게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지지난번 글에선가 약간 돌려서 말했지만 좀 더 확실히 말하자면 제글의 내용에 제가 책임질 수 없다는 소리입니다.
이미 뒤쳐진 정보가 공지에 올라가있는 걸 최근 발견해서 찝찝해서 말씀드립니다.
물론 본섭 패치가 확정되면 확정된 기준으로 다시 글은 쓰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신기 전설 변경점과 성약단 전설의 변경점이 있었습니다. 
저는 밥을 먹을 때 맛없는 것부터 먹기 때문에 아무도 관심 없는 전설부터 이야기하겠습니다. 
결론은 뻔하니 관심 없으신 분들은 절취선 보시고 넘어 가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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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당연한건데 사람들은 사용하지 않을 스킬 또는 효과(전설)는 그게 얼마나 창의적이라 할지라도 관심 없습니다.
당장 사람들이 가장 많이 기용하는 메타도 익숙지 않은데 쓰이지도 않을거에 신경쓰는 것 자체가 시간 낭비이니까요.
메타가 바뀔려면 해당 스킬이 쓸만하다는 인식이 올만한 변화를 줘야 그나마 쓰이기 시작하는데 그 변화에 있어서 블리쟈드는 항상 어려운길을 선택합니다.
사람들이 인식하는 문제점을 직접 건드리기보다 돌려서 뭔가를 하려고 하죠. 그냥 고집 부리는거 같지만 이러한 해결법이 기존의 특징을 최대한 살리면서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많은 경우 문제를 아예 해결못하거나 더 큰 문제를 가져오기도 하지만요.
제가 굳이 이런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패치노트에 명시된 유일한 5/18 변경점이 신기 전설 중 가장 관심없는 태양샘의 개화 패치였기 때문입니다.

태양샘의 개화
태양샘의 개화(룬조각 능력)가 이제 빛 주입을 소모할 때 성스러운 빛이 30% 확률로 신성한 힘 두 개를 생성하게 합니다.

이번 패치는 태양샘의 개화에 대한 밸런스 패치를 했다기 보다 5/11에 있었던 빛 주입의 성스로운 빛에 대한 작동 방식 변경에 따른 전설 수정이라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5/11에 빛 주입이 다음과 같은 패치가 있었습니다.

성스러운 빛으로 빛 주입을 소모하면 성스러운 빛이 신성한 힘 1개를 생성합니다 (기존 성스러운 빛 치유량 30% 증가)

기존 태양샘의 개화는 빛 주입을 2번 받게 해주고 각 빛 주입의 효과를 30%씩 강화 시켜 주었습니다. 
전설을 끼고 빛 주입을 발동 시키면 다음 2번의 성빛의 치유량이 60%씩 증가하는 방식이였죠(빛섬은 60% 마나감소).
이번 패치로 전설 사용시 빛 주입 발동 후 2번의 성빛에 대해서 신성한 힘(이하 신힘) 1개씩은 확정으로 얻고 각 성빛에 대해서 30%의 확률로 신힘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신충 성빛 성빛 으로 신힘을 5개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이죠. 성빛 신기 자체가 현재로서 사장된 플레이 방식이기 때문에 방식 자체에 대한 효율을 논하기는 힘듭니다. 단점을 적으라면 끝없이 적겠지만 제글의 목표는 성능을 수치화 하는 것에 있으니까요.
하지만 태양샘의 개화를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고정된 로테이션이 생기고 그로인해 전설의 성능 최대치는 계산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한번 계산해보겠습니다.
태양샘의 개화 전설의 효과는 빛주입을 최대한 많이 띄어야 효율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신충은 쿨마다 쓰는것을 목표로 해야하고 치명을 띄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본섭 기준 치명을 최우선한다면 25%+가 가능하니 25% 치명 기준으로 이야기 하겠습니다.
기본 로테이션은 빛 주입을 띄운다면 신충 성빛 성빛 필러 신충이 되어 로테이션이 8초가 됩니다. 
빛 주입을 안띄운다면 신충의 쿨인 7.5초가 될테니 한 로테이션을 정확히 몇 초로 정하기가 애매하지만 일단 최대 신성한 힘 생성을 우선으로 보고 7.5초로 정하겠습니다.
로테이션을 7.5초로 정하면 1분에 신충을 8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충은 30% 치명 보정이 있고 성기사는 응격시 30% 치명 추가 보정이 있습니다. 응격업타임이 20초/120초 임으로 16.67% 입니다. 따라서 8개의 신충 중 6.67개가 크리 55%(25% 기본 + 30% 보정)확률을 가지고 1.33개가 85% (응격 30% 추가)의 크리 확률을 가집니다. 
전설이 없으면 6.67 * 55% + 1.33 * 85% = 4.8, 1 분당 4.8개의 빛 주입을 얻어 4.8개의 신성한 힘을 얻습니다.
전설이 있다면 9.6번의 빛주입을 얻어 추가 30% 신힘 생성 확률까지 계산해서 12.624 개의 신성한 힘을 얻습니다.
치명 25% 기준 12.624 - 4.8 = 7.824 개의 추가 신성한 힘을 얻습니다.
기존 글에서 신힘 하나 당의 힐량을 164% 주문력으로 잡았으니 전설로 얻는 힐량은 1,283.1% 가 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각성 등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각성을 찍으면 현재 메타로도 40% 이상의 응격 업타임을 가집니다. 비슷하게 40% 응격 업타임으로 잡으면 힐량이 1375% / 1분 입니다. 
현재 메타인 충방이 대충 1528% / 1분 힐량을 가져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블리쟈드가 의도하는 방향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해당 수치 자체는 세기말로가 치명이 높아질수록 더욱 높아지겠죠. 단순하게 위의 계산대로 갈 수 있다면 기본 크리 40% 맞추고 응격 40% 업타임에 1571.78% / 1분 힐량 까지 나옵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쓰일까라고 생각한다면 2.5초짜리 단일 캐스팅 힐을 근거리 포지션에서 땡김으로서 오는 수 많은 단점들이 너무나 치명적입니다.
그리고 신성한 힘 자체는 힐이 아니고 결국 여빛이나 영서로 소모해야 힐로 전환되는데 일정 수준의 신힘 수급은 힐량에 그대로 비례해서 더해지기 힘들다는 점 등 때문에 설사 성빛이 현재보다 많이 쓰인다 해도 해당 전설이 쓰일 가능성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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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노트에 언급은 없지만 키리안 전설 및 벤티르 전설 모두 너프 먹었습니다
먼저 너프를 너무 심하게 먹어 버린 키리안 전설 Divine Resonance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지난주 빌드의 키리안 전설 작동 방식은 크게

1. 천종 발동 후 신충 7개를 천종 대상에게 5초마다 적용.
2. 신충 발동마다 자락 발동.
3. 신충 발동마다 신성한 힘 1개 씩 얻음.

이렇게 크게 3가지 였습니다. 5/18 패치로 2번은 완전히 사라졌고 1번 또한 7번에서 6번으로 줄었습니다. 6번 신충 또한 천종대상이 아닌 나 자신에게 시전 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신충 6번이면 그래도 신충만으로 1,719% 주문력 / 1분 이긴한데 탱도 아닌 자힐이면 얼마나 오버힐로 날라갈지 주기적인 피해가 그나마 큰 진흙주먹 전투를 확인해봤습니다.
제가 최근 제 진흙주먹 로그를 보니 자힐 중 55%가 생흡이었고 30%가 여빛이었습니다 단일힐(신충)은 아예 시전 안했거나 1번 시전했더라구요.
저 30% 여빛힐이 전설 신충 발동 때문에 모두 다른 사람한테 들어간다해도 1,719% 주문력 중 30% 건지는 정도이고 주기적인 피해가 크게 없는 곳은 15% 건지면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전설은 1분중 30초동안 유지임으로 실제 피해가 저 시간 동안 분산되서 들어 오지 않는 이상 효율성은 이보다 더 낮을 것이지만 최대한 긍정적으로 봐 15~30% 즉 257.85 ~ 515.7% 주문력 / 1분 이라는겁니다. 남은건 위의 3번 항목 신충 발동마다 신성한 힘 1개 씩 얻는 것인데 이것을 완벽히 활용한다해도 984% 주문력 / 1분 입니다.
슬픈건 이걸 합하면 수치적으로 1,241.85 ~ 1,499.7% 로 블리쟈드가 생각하는 전설 수치와 맞아 떨어져 여기서 더 이상 안바뀔 가능성도 분명 있습니다.
여기서 안 바뀐다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신성한 힘 자체는 힐이 아닌 자원이고 여빛과 봉화의 힐량은 오버힐이 충방보다 높기 때문에 충방 효율이 다른 성약단보다 더 높은 키리안 신기가 굳이 기존 충방을 버리고 번거로운 새 전설을 쓸일은 없어 보입니다. 생존면에서는 매우 좋으니 PvP에서는 쓰일수도 있겠지만 저는 PvP를 안하기 때문에 말씀드리기 그렇구요. 물론 이 내용은 차후 PTR 패치에서 바뀔수 있습니다. 솔직히 자힐 신충 6번은 그 수치가 어떻던 뭔가 고장난 느낌을 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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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티르 신기의 Radiant Embers 또한 패치 노트에 없었지만 조금한 너프 먹었습니다.

너프 먹은점은 전설을 통해 돌려 받는 시간에 있습니다. 기존(5/11패치)에는 다음과 같이 작동하였습니다.

잿빛 신성화를 반 이하 사용 시 남은시간의 반을 돌려받음
잿빛 신성화를 반 이상 사용 시 남은시간 * 210 / 45 를 돌려받음.

사용한 시간 대비 비례해서 시간을 돌려주면 되지 무엇때문에 이렇게 복잡하게 돌려줬느냐면 아래의 그래프를 보시면 됩니다. 아래 1번 그래프는 지난 주 패치에서 전설을 통해 돌려 받는 잿빛 신성화 재사용 대기 시간입니다(x축은 사용시간, y축은 돌려받는 시간). 이 그래프를 잿빛 신성화 사용시간 / 재사용 시간 즉 잿빛 신성화의 업타임 그래프로 바꾸면 2번 그래프가 나옵니다(x축은 사용시간, y축은 업타임 1 = 100%).

    
                       1                                                            2

보시는 것처럼 잿빛 신성화를 반 이상 사용하면 업타임상 손해를 덜 보도록 사용 시간 전반에 업타임을 최대한 많이 올려주는 방향으로 설계 되어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해주니 사람들은 업타임에 손해를 조금 보더라도 응격이나 고위천사와 겹치게 해 더 높은 효율을 받는 방법을 생각합니다. 즉 응격타임인 20초만 사용하고 나와서 2분 10초마다 잿빛 신성화를 쓰는 방향으로요.
그래서 때문인지는 제가 알지는 못하지만 이번 패치로 잿빛 신성화 남은 시간에 비례해서 재사용시간을 돌려받도로 변경되었습니다.
바뀐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잿빛 신성화 남은시간(45초 - 사용시간) * 120 / 45  
아래의 1번 그래프는 이번 패치로 바뀐 사용 시간 대비 돌려받는 시간입니다(x축은 사용시간, y축은 돌려받는 시간). 2번 그래프는 마찬가지로 이번 패치에 대한 사용 시간에 대한 업타임을 보여줍니다.

    
                        1                                                             2

이번 패치로 잿빛 신성화를 20초 사용하고 나오면 66.67초를 돌려 받습니다(기존 패치 110초). 즉 재사용시간이 2분 53초가 되는 것이죠(기존 패치 2분 10초).
이번 패치로 당연히 궁금한건 업타임이 크게 낮아져도 응격과 고위 천사를 활용하면 2분 53초마다 사용하는 것이 아직도 더 좋은 것인가 일겁니다.
현재 본섭 제 신기의 기본 스탯은 치명 10 가속 25 특화 40 유연 6입니다. 
응격은 30%퍼 증댐, 증힐 그리고 치명 30% 보정을 줍니다 그리고 고위 천사는 가속 치명 유연을 각 8% 올려주고 특화를 12% 올려줍니다.
응격 및 고위 천사를 사용해 4분마다 사용하는 것과 2분 53초마다 사용하는 것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벤티르 전설을 45초 모두 활용 시
15초 7.5틱 고위천사 및 응격 활용 4.434X(1.3(증힐) * 1.48(치명 10+30+8) * 1.52(특화 40+12) * 1.33(가속 25+8) * 1.14(유연 6+8))
21% 주문력 * 7.5 틱 * 20 명 * 4.434 = 13,967.1%
5초 2.5틱 응격 활용 3.376X(1.3(증힐) * 1.4(치명 10+30) * 1.4(특화) * 1.25(가속) * 1.06(유연)  
21% 주문력 * 2.5 틱 * 20 명 * 3.376 = 3,544.9%
25초 12.5틱 버프 없음 2.04X (1.1 * 1.4 * 1.25 * 1.06)
21% 주문력 * 12.5 틱 * 20 명 * 2.04 = 10,710%
총 28,222% / 4분 = 7,055.5% / 분

벤티르 전설을 20초 활용 쿨 2분53초 홯용 시간
15초 7.5틱 고위천사 및 응격 활용 4.434X
21% 주문력 * 7.5 틱 * 20 명 * 4.434 = 13,967.1%
5초 2.5틱 응격 활용 3.376X
21% 주문력 * 2.5 틱 * 20 명 * 3.376 = 3,544.9%
총 17,512% / 2분53초 = 6,073.5% / 분

매번 말하 듯이 모든 힐이 수치가 같다고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니라는거는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굳이 언급안해도 상황에 따라서는 14%의 힐량을 잃더라도 2번처럼 활용하는게 좋은 경우도 분명 있습니다. 비교 결과는 단순히 업타임 기준 힐량은 고위천사를 사용한다 해도 45초 풀로 사용하는게 더 높게 나온다 정도로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가끔 댓글 보면 잿빛 신성화가 가속의 영향을 안받는 다는 분들이 계셔서 궁금한데 정말로 안받나요?
제가 확인한 로그로는 가속에 따라 틱 수가 분명 증가 하였거든요.
제가 적는 분석들은 검증을 누가 따로 안해주기 때문에 100% 정확할 수가 없습니다.
누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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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패치정보가 내일 풀릴건데 추가 변경사항이 있으면 나중에 다시 정리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