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신기하고 있는 양조위라고 합니다.

신기가 어둠땅 시즌2 이후 pve에서 주춤하다가 용군단 10.1-.5를 거쳐 상위권으로 복귀했습니다. 특히 .5 특성 패치 이후 성능이 더 올라서 복귀자나 새로 신기를 해보고자 하는 분들이 많을텐데, .5에서 운용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주제넘게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본 가이드는 가능하면 심화보다는 초중수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1. 스탯

 기존 신기는 1순위로 가속을 최소 30%를 챙기고 상황에 따라 특화 유연을 올렸는데, 패치와 기존 2티어 효과로 치명이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힐량에서 신성 충격 신성 충격 의 비중이 올라왔고 티어 효과(신충 극대화시 60%만큼 추가 치유)때문인데, 기존에 있던 신충 극대화 보정은 사라졌습니다.

 따라서 스탯 우선 순위는 치명 35% >= 가속 30% 입니다. 기존 1순위가 가속 30%였는데 치명을 먼저 맞추는게 적응안될 수 있지만 종합적으로 봤을 때 치명이 효율적이고, 2차를 맞추는 과정에서 가속이 다소 낮아서 스킬 쿨이 잘 안돌아간다면 빛주입 빛 주입 을 빛섬 또는 성빛으로 소모해주시면 원활해집니다.

 치명과 가속을 맞췄다면 그 뒤로 레이드에서는 특화를 쐐기에서는 유연을 챙기시면 되는데, 저는 우선 노 도핑 기준 치명 37%, 가속 31% 특화 33% 유연 4%입니다. 여기서 쐐기 또는 레이드 트라이 보스는 유연 약병과 오색 정수를 유연으로 가져가고, 세컨 킬 보스는 타분 약병과 오색 정수 특화 셋팅하는 편입니다.

 2차 특성은 개인 취향이 어느 정도 반영되기에 로그 상으로 가속을 25% 정도로 맞추고 치명을 45%까지 맞춘 분도 계시고 가속 치명 30%에 특화를 많이 올린 분도 계시기에 치명이 중요하다는 걸 생각하시고 자신에 맞는 2차를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최적의 2차 셋팅을 찾기 위해서 https://questionablyepic.com/live/라는 힐러들의 심크를 추천드립니다. 

 로그인하고 2번 로그 기입은 건너뛰셔도 되고 기입해도 됩니다. 기입한다면 좀 더 정확한 추천값이 나오는거로 알고 있고, 3번 들어가서 아이템 목록 심크로 불러와서 돌려보면 최적의 템을 찾아줍니다. QE Live는 제가 사용법을 잘 모르는데 제 사용법이 틀렸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특성



 쐐기 특성입니다. 공용은 어픽스 무형때 메즈를 위해 광피특성을 빼서 악령퇴치 악령 퇴치 를 찍습니다. 눈부신 빛을 참회로 바꿀 수 있지만 눈부신 빛은 쐐기에서 매우 유용하기에 선택지가 아닙니다. 신성에서는 마나가 모자라거나 빛섬 성빛을 자주 쓰는 분이라면 '정의의 심판' 장판 특성 대신 빛주입 특성을 택하셔도 됩니다.

 또 하나 변수 특성은 길들이기 심판권 인데, 신념의 방벽이 보호막을 씌워주므로 쐐기에서 희축과 같이 외생기로 쓸만한데 주류픽은 길들이기고 아직 신방이 필요할 정도의 단수는 겪어보지 못했습니다. 누각 막넴 연쇄번개나 울다만 3넴 출혈 같이 1명 찍어치는 보스에서 고려해볼만 하지만 역시 단축키가 압박입니다



 레이드 특성입니다. 공용에서 영웅까지는 황금빛 길과 자비를 찍는데, 신화 중후반 부터는 대상자 생존이 중요한 경우가 발생하므로 메아리치는 축복과 희축 1분으로 대상자 케어를 해주는게 좋습니다. 신성에서는 황금빛 길과 연계하여 장판 특성을 찍었는데, 신화에서 오숙 사용시 공대원 전체 받는 치유 증가 특성을 채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쐐기특성에서 언급했는데 레이드에서도 마찬가지로 길들이기
와 신념의 방벽을 고려해야 하는데, 로그 상으로는 길들이기의 채택율이 높으나 대상자 케어가 좀 더 필요한 공대 상황이라면 신념의 방벽을 쓰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광휘의 탑 특성은 .7 ptr에서 변경되어 빛섬 성빛 사용시 무조건 신성한 힘 1개를 주므로, 패치 후에 마지막 줄 태양샘의 개화와 같이 사용한다면 시너지가 매우 좋아진다고 생각합니다.
 

3. 장식과 장신구

 레이드 쐐기 둘 다 포자망토는 공용입니다. 생존에 있어서 매우 효율적이고 고단 쐐기와 고신화를 갈수록 더 힘을 발휘하는 템입니다. 그리고 레이드 쐐기 둘 다 쓸만한 장식으로' 정기의 올가미줄'과 '연합한 우정의 손목보호구'가 있는데, 정기의 올가미줄은 보홈이 주능 보석을 제외하고 6-7개가 될 때부터 효율을 냅니다. 엔드파밍일 경우 정기 올가미가 좋은 선택지가 되지만 그게 아니라면 우정손목 보호구가 가속 치명 유연을 모두 챙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범용성을 생각한다면 1순위 포자망토 2순위 우정손목이 무난한 선택입니다. 그리고 쐐기만 생각하면 불안정한 서리불꽃 허리띠 또는 암불 장식을 해서 극한의 딜을 노리는 경우도 있는데 범용성을 본다면 마이너 취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장신구는 '라소크의 용암 심장' 고정에 '불길한 오색 정수', 1넴 비늘이 좋은 선택입니다. 특히 라소크 심장은 성능이 절륜하므로 레이드를 통해 꼭 얻으시는게 좋습니다. 위를 제외하면 고려할만한 장신구로 레이드 8넴 혼돈의 부름, 무한의 여명 티르 장신구, 넬타루스 전리품 정도가 있는데 레이드 장신구가 성능이 워낙 좋으므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쐐기에서 1가지 더 고려할만한 장신구는 레이드 막넴 드랍템인 '저 너머로의 봉화'가 있습니다. 이는 레이드에서는 도움이 안되지만 쐐기에서 순간적으로 딜을 몰아야 할 때 매우 좋은 성능을 냅니다. 본인이 쐐기를 주로 즐기고 20+++단수를 도전한다면 봉화는 가격이 비싸도 얻으면 좋습니다. 누각 막넴 쫄, 담쟁이 막넴 토템, 넬둥 막넴 쫄 등등 잡아야할 때 못잡으면 파티에 치명적인 데미지를 주는 패턴의 경우 봉화가 막대한 도움이 되고 25단이 되면 택틱이 되기도 합니다. 물론 저는 얻지못했고 써보지도 못했습니다. 갈때마다 70-80만골이 넘는데 후..

https://subcreation.net/
QE Live가 2차 셋팅을 산출해준다면 위 사이트는 레이드 쐐기에서 대중적인 픽을 알려줍니다.
https://www.wowhead.com/news/best-10-1-crafted-gear-and-embellishments-for-all-classes-dragonflight-season-2-332725#paladin
신성 성기사 Gear를 잘 설명해둔 와우헤드입니다.


4. 주요 쿨기

4-1. 응징의 격노(이하 응격)
 흔히 날개로 부르는 쿨기로 20초 동안 공격 치유 치명 15%가 증가합니다. 쐐기나 레이드에서나 큰 데미지가 예상될 때 먼저 사용한 뒤 힐업기로 사용합니다. 쐐기에서는 본인의 판단에 의해 사용하면되고 레이드에서는 로그 상의 사용 시간대를 보고 맞춰쓰거나 공대장님의 생존기 배치에 따라 사용하면 됩니다.

4-2. 천상의 종(이하 천종)과 여명
 어둠땅부터 생긴 생존기인 천상의 종과 .5패치 이후 생긴 여명입니다. 천상의 종은 아군 또는 적군 최대 5명을 대상으로 신충을 사용하고, 여명은 아군 또는 적군에게 신충으로 인해 적용된 빛의 자락 눈부신 빛 을 흡수하여 자락을 200% 효율로 발동시키고 마나를 회복합니다.

 그리고 여명을 사용하면 여명 아래 특성인 떠오르는 햇빛으로 인해 다음 3회의 신충은 추가로 2회 시전되는데 이건 쉽게 말해 여명을 사용 후 신충을 사용하면 신충 힐이나 딜이 1타겟에게 3번 들어간다는 뜻입니다. 3번 연달아 들어가므로 신충 1회에 버블이 3개가 생성되지만, 1타겟에게 3번 들어가므로 자락은 그 대상에게만 발립니다. 그래서 여명 후에는 신충 영서 신충 영서 신충 영서 같은 힐방식이 가능합니다.

4-3. 티르의 해방(이하 티르)과 신앙의 손
 용군단 들어서 돌아온 군단때 유물 특성입니다. 티르의 해방을 사용하면 주변 5명을 즉시 힐하고, 주변 아군 1명씩 치유하며 치유받은 대상은 12초 동안 버프가 생겨서 성빛 빛섬 신충으로 받는 치유효과가 증가합니다.
 
 지속 시간이 20초지만 아래 경계를 모르는 구원 특성을 통해 빛섬 성빛 신충으로 연장이 40초 더 연장이 가능하며 끝나기 직전 성빛으로 연장하면 최대치 60초보다 몇초 더 연장이 가능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이 특성의 중요한 점은 티르 자체의 힐량보다 치유를 받은 뒤 걸리는 버프인데 이것이 치유랑을 굉장히 늘려주며 쐐기나 레이드에서 힐 안정성을 크게 올려줍니다. 저는 Elv 기준 버프 추적이 안되서, Elv 오라 표시기에 200654버프를 추가해서 트래킹합니다.
 
 신앙의 손은 티르와 묶어서 자주 쓰는데 다음 2회 성빛의 치유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며 즉시 시전됩니다. 사용하고 나면 20초 안에 성빛을 써야하는데 보통 티르와 같이 사용합니다. 초보자 분들은 티르 사용 후 즉시 버프가 있는 대상에게 써서 티르 시간을 늘리는데 사용하면 되고, 감을 잡으시면 시전은 연이어하되 20초안에 큰 데미지가 들어오면 사용하기 위해 킵하시면 좋습니다.


5. Pve에서의 간략한 운용

5-1. 쐐기
 쐐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신성한 반사 20초, 천종과 여명 1분, 티르와 신앙 1.5분, 응격 2분, 오숙 3분이 쿨기들을 한번에 과투자하지 않는겁니다. 이건 쐐기를 다니면서 경험이 쌓여야 하는 부분이고 쿨기 배정할 때 저는 보스의 데미지 방식을 봅니다.

 지속적인 전체 데미지가 들어온다면 모두에게 자락과 티르를 베이스힐로 깔아놓고 신반을 적에게 사용하여 광힐을 보고, 울다만 3넴 출혈같이 특정 1명이 아프다면 상황을 봐서 자락을 그 대상에게만 유지하여 특성 '빛의 보호'를 활용합니다. 이 특성은 자락이 부여된 아군 대상에게 데미지 감소 16%를 주는데, 자락이 1명에 적용되면 16% 2명에 적용되면 각각 8% 데미지 감소를 주는데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반면 지속적인 데미지가 아니라 주입 막넴같이 단발성 큰 데미지를 주는 경우에는 특성 '넘치는 빛'을 활용하는데, 이는 자락의 초과 치유량을 최대 체력 15%만큼 보호막으로 전환하는 특성입니다. 주입 막넴은 사이페 빨대가 오래 유지되면 그만큼 본페이즈 공격력이 강해지는데 '폭풍의 분노'만 막아내주면 탱을 제외하고는 후속 데미지가 없습니다. 따라서 분노스킬 오기전에 자락 + 여명 등등을 활용하여 보호막을 최대한 감아줘서 한번 데미지를 받아낸 후, 다음 분노를 대비해서 또 다시 보호막 작업하고 여의치 않으면 오숙 또는 미풍이나 개인 생존기를 콜합니다.

 다음은 봉화입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본인과 가장 몸이 약한 원거리에게 봉화를 줍니다. 신기 특화는 본인과 가까울수록 힐량이 더 늘어나는데, 새로운 특성인 '빛의 수호자의 봉화'를 통해 본인 뿐만 아니라 봉화 주변도 특화의 영향을 받게되어 원거리에 봉화를 준다면 특화를 최대 효율로 적용 가능합니다. 용군단 탱 특성상 자생이 좋아서 봉화를 뺐지만 탱이 불안정하다거나 양조라면 탱에게 봉화를 고려할만하고, 클래스와 어픽스에 따라 탱 본인 원거리 근거리 등 스왑을 하셔도 됩니다.


5-2. 레이드
 레이드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신힘을 낭비하지 않고, 신충을 최대한 사용하며, 자락을 최대 다수에게 유지하고, 쿨기를 적절할 때 쓰는겁니다. 쿨기 타이밍은 로그 사이트 또는 https://lorrgs.io/에서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데, 위 사이트는 로그상 top 50의 신기들 쿨기 타이밍을 보여주므로 본인의 공대나 본인 실력에 따라서 조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응격은 경우에 따라서 공생기로 배정되기도 하므로 공장님의 오더를 최우선해주세요.

 이번 패치를 통해 신충+자락의 힐량이 항상 1위에 있을 정도로 신충 자락의 힐량이 올랐습니다. 따라서 전투 전에는 자락을 미리 발라두는 작업이 필요하고 전투 중에는 신충을 최대한 놀리지 말고 자락 8타겟을 유지해야합니다. 특히 '영광스러운 여명'이라는 신규 특성이 신충 사용시 10% 확률로 신충 횟수를 돌려받고 확률이 자락의 갯수마다 증가하므로 자락 8타겟은 더더욱 중요합니다.

 
 쐐기에서는 천종과 여명의 순서가 크게 상관없었고 심지어 텀을 두고 써도 아무 상관없었습니다만 레이드에서는 가능하면 여명 후 천종을 바로 사용해야 합니다. 만일 자락이 적게 발린 상황에서 자락을 바른다고 천종을 쓴 뒤 여명을 쓰면 그 당시에는 힐업이 될지 모르나, 여명으로 인해 자락이 모두 소모된 상황이라 처음부터 자락을 다시 발라야하는 악순환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자락을 최대한 8타겟 유지하여 여명으로 버스트 힐 + 천종으로 다시 자락을 5타겟에 바르고, 신충 3방 특성으로 강력하게 자락 힐을 보는 식이 되야합니다.


6. 쐐기에서 각종 유틸

 보호의 축복은 거의 모든 출혈 데미지를 풀어주고 물리데미지를 막아줍니다. 울다만 3넴 출혈, 주입 2넴 두꺼비 빼액, 담쟁이 작은풀 출혈 및 1넴 찍어치기, 넬타 사슬보스 및 쫄 출혈, 썩굴 돌쩌귀 발광, 넬둥 1넴 산산조각 및 쫄원반, 자유 막넴 단도 등에 유용합니다.

 자유의 축복은 이동을 방해하는 디버프를 원천 봉쇄하고 이미 걸렸다면 풀어줍니다. 특히 데미지를 동반한 이동 방해기의 경우 미리 걸어두면 데미지 자체를 무시합니다. 대표적으로 울다만 막넴 3명 거는 디버프, 주입 구체 레이저 및 큰 용 한기, 자유 2넴 통과 쫄 쥐덫 등에 유용합니다.

 제가 주로 쓰는 자축 보축 활용처를 적어봤는데 제가 빼먹은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게시판에 많은 정보가 있으니 검색하시면 정보를 더 얻을 수 있고, MDT나 던전 도감에서 물리피해 인지 아닌지 볼 수 있습니다.


7. 끝맺으며

 신기가 메인스트림으로 복귀했습니다. 힐업도 좋고 딜도 좋고 레이드 쐐기 할 것 없이 좋습니다. 제가 작성한 가이드가 얼마나 도움될지 잘 모르겠지만 아는 정보는 최대한 담아내려고 노력했고, 퇴고를 했지만 오탈자 및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시 제보 부탁드립니다.
 
 늘 신기 게시판에서 많은 정보를 얻어가고 많이 배웁니다. Ptr 정보나 각종 팁을 알려주시는 분들 늘 감사드리고, 시클과 갱신 득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