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징기랑 보기를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는 로열로더 라고 합니당 :)
기사 게시판 항상 보면서 댓글은 열심히 달아드리고 있긴 한데
가이드까지 작성하기에는 재주도 부족하고 부담되기도 해서
간단한 운영법 및 던전별 팁 몇가지만 가볍게 작성해보겠습니다!

전 레이드는 징기로만 하고, 쐐기는 보기로만 플레이하고 있어서
레이드 탱킹 측면에서는 노하우가 거의 없으니 참고하여 보시면 되겠습니다.

1. 용군단 1시즌 보기 컨셉 및 기초적인 운영법
어둠땅부터 기사를 처음 시작해본 저로서는 어둠땅/용군단 밖에 경험이 없는데요.
두 확팩을 비교하자면 탱킹방식에 꽤나 큰 변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생존기 숫자 자체가 부족했던 탱에서 생존기가 엄청나게 풍부해진 탱이 된거죠.
그 말인 즉슨 사용자가 어떤 타이밍에 어떤 생존기를 분배하느냐에 따라서 
탱킹잠재력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존기 List]
 1) 무적도발(3분30초 / 결의의수호자 사용시 약 2분45초~2분50초)
 2) 고왕수(쿨감 고려 시 약 2분~2분30초)
 3) 파수꾼(쿨감 고려 시 약 65초~75초)
 4) 헌수(1분 24초 / 결의의수호자 사용시 약 65초)
 5) 티르의 눈(1분)
 6) 빛의 수호 방패(2분)
 7) 보호의 축복/주문 수호의 축복(5분)

엄청나게 많죠? 심지어 1~3번 생존기는 정말 강력합니다. (고왕수 쿨이 5분이 아니라니 만세!)
1~2번은 지속시간이 8초라서 짧기라도 하죠. 파수꾼은 무려 25초입니다.
뎀감30%+피뻥30% 되는 25초짜리 사기스킬을 대략 70초마다 쓸 수 있는거죠.
정말 어둠땅 보기와 비교해보면 믿을 수 없을만큼 단단한 생존기를 갖게 된 것입니다.

용군단 보기 탱킹 방식을 4줄로 요약해보면 이정도겠네요.
 - 신성화/정패/응방버프(방막10%+무막2~10%+유연6%) 기본 유지하면서 파수꾼을 최대한 잘 활용해라.
 - 파수꾼이 비는 타이밍을 다른 생존기로 잘 버텨라. (파수꾼 중첩이 낮은 종료전 5초정도 타이밍도 조심)
 - 엄청나게 위험한 타이밍에는 파수꾼+@ 로 버텨야 한다.
 - 다음 넴드스킬, 다음 풀링 때 어떤 생존기로 버틸지 계획이 있어야 한다. (한꺼번에 남발하면 안된다는 뜻)

신앙의 정념이나 황혼축복/여명축복 등등 버프 활성화도 신경쓸 수 있다면 베스트이겠지만
이런 버프들의 효과가 솔직히 그렇게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버프나 정패 등의 업타임 수치 등은 자기 만족일뿐 그게 탱킹의 질을 결정하지는 못해요.

결국 탱커는 '죽지 않는 것'이 최우선의, 어쩌면 유일한 목표인데 (딜은 2순위니까요)
탱이 죽는 대부분의 타이밍은 '위험한' 타이밍이기 때문에 그 특정 타이밍에 
약간의 과투자를 해서라도 잘 넘기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업타임이 조금 낮다 하더라도요)

또한 방막실패확률이 항상 30% 이상 존재하는 보기의 특성상
위험한 타이밍에 방막이 연속으로 뚫리는 불운의 상황이 필연적으로 오기 때문에 이럴 때도 죽지 않도록
생존기를 배분할 수 있느냐가 보기 파일럿의 핵심 역량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보기가 전탱처럼 방막실패가 없다면, 전탱보다 탱킹 측면에선 더 좋겠지만... 그것은 희망사항ㅠㅠ)

또한 내가 지금 정패가 비었는지, 신성화밖에 있지는 않은지 항상 체크하는 능력(위크오라가 큰 도움이 됩니다),
강력한 생존기(파수꾼/무적/고왕수/헌수+티르의눈)가 곧 꺼지려 할때 다음 생존기는 뭘 올릴건지 
판단하면서 동시에 다음 패턴, 다음 풀링까지 고려해서 적절히 배분하는 능력
마지막으로 정패 남은 시간을 보고 3신힘을 영서로 얼마큼 써도 괜찮을지 판단하고 신힘을 킵하는 능력 등을
고민하고 연습하시는게 생존에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렇게 못하지만... 이걸 완벽하게 다 할 수 있다면 월드권 탱커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탱킹 오프닝시에 신경쓰셔야 할 것은 아래 정도입니다.
 - 응방으로 인한 방막10%, 타겟당 무막2%(최대 10%), 유연성 6%(티어2셋효과)
 - 신성화 / 정패 / 황혼의 축복

이걸 쉽게 하려면 축망3번으로 3신힘을 쌓은 뒤, 신성화를 깔고
응방으로 풀링하면서 정패를 치면 4가지가 모두 충족이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 항상 이렇게 할 수 없다는건 자명한 사실이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서 이렇게 오프닝을 하려고 하기보다는 상황에 맞게 변형하면서
위의 4가지 방어기제를 의식적으로 유지하려고 노력하면서 플레이하는게 좋습니다.


2. 템세팅(2차스탯 및 장신구/제작템 등 추천템)
솔직히 2차스탯의 우선순위가 확실하게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경향성은 있는데, 가>특>유>치 정도라고 볼 수 있겠네요.
특히 가속의 경우 3400까지는 효율이 꽤 높은 편입니다. 왠만하면 가속 3400은 맞추시는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또 템렙을 낮추면서까지 취할 정도로 효율이 높지는 않아요.
장신구/목걸이/반지를 제외하고는 템렙이 높은걸 무조건 끼시는게 좋습니다.
템렙이 높다는 것은 방어도/체력/힘 모두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게 탱킹에 주는 영향은 엄청납니다.

[장신구 추천]
사효장신구 - 1넴장신구(화염의장식) 전체힐 약 5%이지만 원하는 타이밍 사용가능
착효장신구(보호막류) - 노쿠드장신구 전체힐 약 9% / 거북껍질(대지) 전체힐 약 11%지만 템렙낮음(1차스탯 낮음)
착효장신구(스탯류) - 2넴(의회)매우희귀장신구 > 가속연금돌
딜용장신구 - 스코발드의눈 > 숫돌 > 전율하는루비

[장식제작템 추천]
판금다리 - 쐐기용 1순위
판금허리 - 7넴반지와 함께 착용 시 보호막생성(전체힐량의 약 9%)
판금손목(유연성 227) / 올가미줄

[비장식제작템 추천]
반지 2종 - 제작반지 2종은 각각 착용이 됩니다(무료 보홈 및 2차스탯 지정가능이라 효율 좋음)

[반지 추천]
코발트 평판 보호막 반지 - 전체힐량 약 13%
7넴희귀반지 - 판금허리와 함께 사용 시 전체힐량 약 9%
별궁반지/판금허리와 함께 1넴희귀반지 - 딜상승 목적으로 좋음


3. 유틸특성 팁 및 던전별 활용법
특성의 자유도가 높아져서 여러가지 선택지가 생겼습니다.
자축/보축/독.질병해제/주축/악령퇴치 가 주요 선택지입니다.
(참고로 1분 희축은 개사기특성이니 무조건 찍으시기 바랍니다.)

공용특성인 자축/보축/독.질병해제/악령퇴치는 필요없는 경우에
빛의 심판/황금빛 길/잔상/염화(딜량2~3%)/신성화된땅(딜량1~1.5%)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호 특성인 주축이 필요한 경우 냉혹한 심문관을 빼고 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내 생존에 자신이 있는 경우라면 당연히 냉혹한 심문관을 빼는 것이 딜적으론 도움이 됩니다!

[어둠달]
악퇴 필수 - 1넴 팝업 쫄 / 1넴가는길 해골 쫄 (30% 미만 절명 사기특성)
주축 매우유용함 - 1넴(힐업지원 or 탱 평타강화 데미지 무시) / 막넴 앞 쫄 모두 유용
자축/독해제 - 박쥐 짤 샐 경우 해제가능

[별궁]
자축 필수 - 1넴 사기특성 (편의성측면에서...)
악퇴 매우유용함 - 사냥개/여주인 30% 절명
보축 유용함 - 막넴 유용한데 너무 호구되서 큰 의미는 없음(폭군주엔 도움됨)

[용맹]
보축 필수 - 펜리르 사기특성(출혈지우기, 추격 시 씹음) / 1넴 뿔피리 파티원지원(뎀감 100%)
자축 매우유용함 - 펜리르지역 곰탱이들 드리블할때 돌진이감 무시 가능(드리블 용이함)
주축 매우유용함 - 히리야(역버프 - 브레스 무시 / 정버프 - 폭눈힐업지원), 오딘 낙인때 파티원지원(뎀감100%)
 * 참고로, 보축과 주축은 쿨을 공유할 뿐 대체되는 것이 아니어서 한 던전에서 각기 다른 상황에 둘다 사용가능

[루비]
주축 사실상필수 - 1넴/2넴/3넴/천둥용/화염용/지옥불4정령 모든 상황에서 사용가능
자축 매우유용함 - 1넴쫄 디버프/막넴 앞쫄 천둥벼락 디버프 해제가능
보축 약간유용함 - 2넴에서 출혈디버프 삭제에 쓸수있으나, 주축의 활용도가 더 높고 2타겟이라 어글리스크 존재

[하늘빛]
자축 필수 - 3넴 빠져나올때, 막넴 이감 지울때 매우 유용함
주축 매우유용함 - 1넴/2넴/4넴 탱스킬 모두 주축으로 대처가능(강타/가르기/강타) + 2넴쫄구간 가르기 무시

[옥룡사]
악령퇴치 필수 - 음산한 샤 30% 절명(개사기특성)
주축 사실상필수 - 옥룡격 1회 완벽하게 씹을수있음(무적과 동일) / 2넴, 막넴 모두 힐 도움 가능

[노쿠드]
보축 필수 - 1넴 쫄구간 유용(특히 전쟁창 돌진출혈중첩) / 막넴 2페 창데미지 씹기(바닥뎀은 들어옴)
악령퇴치 매우유용함 - 3넴앞 쫄구간 오후나/바카르 30% 절명

[알게타르]
독해제 필수 - 나무 해제
주축 매우유용함 - 벡사무스 억까타이밍(마나폭발+비전작렬) / 크로스4중 터질때 파티원 보호가능
보축 약간유용함 - 나무 해제바닥 못 밟은 경우 출혈지워줄 수 있으나 너무 쉬워서 큰 의미없음
                         크로스 쪼기에 대처가 불가능한 경우 도발+보축으로 한번 씹을수있음(이후 보축 지우기 필수)


※ 제가 기본적으로 찍고 다니는 특성 공유해드립니다! (최초글 작성 이후 추가)

저는 탱킹 위주의 특성을 거의 찍는 편인데, 그렇다고 해서 딜을 많이 포기하는 것은 싫어하는 편입니다.
균형잡힌 특성을 찍되, 방어적으로 좀 더 치중된 트리를 선호한다. 이렇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빨간색을 찍어야하는 경우 초록색 중에서 무언가를 빼고 찍어야 한다는 의미이구요.
파란색과 보라색은 둘 중 양자택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공용특성의 경우 자축/보축/해제/악퇴를 찍어야할 경우에 
잔상/황금빛길/빛의심판/염화/신성화된땅 중에서 취향껏 포기하시면 되는데요.
탱힐+파티힐 모든 측면에서 빛의심판이 가장 좋고, 탱힐(+근딜힐)을 좀더 보려면 황금빛길,
파티힐을 최대한 더 돕고 싶다하시면 잔상도 괜찮습니다.
딜을 더 끌어올리고 싶다면 염화가 좋습니다. (염화 딜량은 전체딜 2~2.5% 수준이고, 단일에선 약간 더 낮습니다.)
신성화된 땅은 전체딜 1~1.5% 수준 상승입니다.

보기 특성의 경우 주축을 찍어야 할 경우, 냉혹한 심문관 또는 티르의 집행자를 빼는 편입니다.
(티르의 집행자가 전체딜 5~7%를 차지해서 상당히 아깝기는 하지만, 그만큼 주축이 유용한 경우에 씁니다.)

(파란색 양자택일)
취향에 따라 결의의수호자와 빛의수호방패 중에 선택하시면 되는데, 결의의수호자가 어둠땅 도관때 대비하여
1/3토막으로 너프가 심하게 된 상태이긴 해서 빛의수호방패를 좀더 선호하긴 합니다.
그치만 너무 많은 액티브 생존기에 피로함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결의의수호자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네요.
결의의수호자를 찍으실 경우 헌수는 84초 쿨에서 65초 정도로 줄어들고, 
무적도발은 3분30초에서 2분45초 정도로 줄어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라색 양자택일)
마지막으로 스펙이 많이 올라와 가속이 충분해진 현재,
냉혹한 심문관 대신 신념의 갑옷(정패 시 방어도 상승)도 괜찮은 선택지입니다.
On-정패 상태 시 방어도로 인한 받는 물리피해를 약 4% 감소시켜 주는 것입니다.



하고싶은 이야기는 많은데 글재주가 별로 없는 편이라 좀 주절주절 쓴게 많긴 한데요.
궁금한게 있으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열심히 답변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놓친 부분이 있거나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으신 경우에도
댓글 남겨주시면 같이 논의해보면 더 좋은 방향성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

다들 이번주 잘 버티시고 명절까지 잘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