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프

1. 대미지 너프

a. 신기의 모든 공격 스킬 8% 너프. 

성약단 스킬 포함 모든 스킬이 기본 8% 너프 되었습니다.

b. 천벌의 망치, 심판, 잿빛 신성화 10% 추가 너프. 

위의 8% 너프 적용 후 추가 계산하기 때문에 18%가 아니라 17.2% 너프입니다.

c. 성스로운 관찰력(도관) 버그 픽스. 

본섭에는 성스로운 관찰력이 툴팁 대비 20% 더 딜이나오는 버그가 있습니다. 툴팁 수치로 픽스 즉 20% 너프를 먹게 되고 잿빛 신성화가 17.2% 너프 받기 때문에 기존 대비 30% 정도 너프 먹는다 생각 하심 됩니다.   

전체 딜이 본섭 대비 12~16% 너프 됩니다. 키리안이던 벤티르던 딜을 적게하던 많이 하던 전체 딜 대비 깍이는 % 비율은 비슷합니다. 벤티르 신기로 모든 자원을 딜에 쏟아서 디피 6,400 뽑으셨다면 9.1 후에는 5,500 하는거고 키리안 신기로 힐 위주 플레이해서 1,200 하셨다면 1,000 나옵니다. 큰 너프는 맞는데 신기가 힐러인 이상 남들은 그렇게 생각 안할것 같습니다.

2. 힐 너프

a. 성전사의 권능(특성) 의 신성 충격 쿨 1.5초 감소가 1초 감소로 너프 됩니다. 

가속 25% 기준 신충 - 성격 - 필러 - 필러 시전 했을 시 다음 신충 까지 0.2초 남고 신충 - 성격 - 성격 시전 시 다음 신충 까지 0.4초 남게 됩니다. 기존 대비 최대 전체 힐 4~5% 너프지만 글쿨마다 완벽히 주문 쑤셔넣는 사람은 거의 없고 블러드 등으로 인해 가속 50%넘으면 기존과 같기 때문에 그 정도 너프는 아닙니다. 다만 추가 되는 딜레이로 답답함은 느끼실 수 있습니다.

b. 성전사의 일격 마나 소모량이 기존 9%에서 11%로 증가 (900 -> 1100). 

2%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생각 보다 아픈 너프입니다. 신기는 5초마다 전체마나의 4%를 회복합니다. 렙60 기준 마나 크기가 5만임으로 5초 당 2000을 회복합니다. 이 말은 5분 전투인 경우 1분 당 3.4만의 마나를 소모할 수 있고 10분 전투인 경우 2.9만을 소모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경우 신충 성격을 1분 동안 각 11번 사용하면 27,500으로 10분 전투 에서도 1분마다 1,500의 여유가 있어 문제가 적지만 9.1 후에는 29,700으로 신충 성격 만으로 2.9만을 넘어버립니다. 신성한 힘 스킬이나 천벌의 망치는 공짜지만 심판 같은 스킬도 300 마나씩은 들어가기때문에 가속을 30% 이상 맞추시면 전투 시간 긴 전투는 빛섬 같은건 아예 사용하지 못할 정도로 마나가 빡빡해 집니다. 본섭에서 마나가 넘치시는 분들은 그대로 문제 없을 거지만 가속 30% 이상 맞추신분들은 가속을 살짝 내리셔야 할 가능성이 큽니다. 

버프 및 변경점

1. 변경점

a. 빛주입이 성스로운 빛의 치유량 30% 증가에서 신성한 힘 1개 생성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성스로운 빛의 주문력이 260%, 봉화힐 고려하면 390% 거기서 힐량 30% 증가 즉 최대 117% 주문력 증가였습니다. 신성한 힘 1개면 최대 164% 주문력의 가치가 있음으로 해당 변경점은 전체 힐 측면에서는 약간 버프입니다. 다만 신성한힘은 자원이고 즉시 힐이 들어가는게 아닌점 영서로 사용하면 118% 주문력의 가치를 가지니 기존과 차이 없다는 점 때문에 변경점에 올려 놓았습니다.

b. 태양샘의 개화(전설)가 빛주입 발동 시 성스로운 빛이 30% 확률로 신성한 힘을 추가 생성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a의 변경 때문에 관련 전설도 바뀌었습니다. 기존은 빛주입 2 회 충전 성빛 60% 힐량 증가였으니 최대 468% 주문력이 였는데 신성한힘 1개 + 30% 확률로 신성한 힘 1개 추가가로 변경 되었으니 최대 기대 주문력은 426.4%로 오히려 낮아졌습니다. 100% 확률로 신힘 2개 씩 줘도 괜찮을 것 같은데 봉화탱 한테 빛주입 성빛 시전 시 바로 신성한 힘 3개를 모으니 각성 등과의 시너지로 너무 강력하다 생각한것 같습니다. 

성빛을 주스킬로 무엇을 해보겠다는 생각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2.5초짜리 시전시간을 가진 성빛을 활용하는 방법은 매우 제한적입니다. 칼빼고 탱한테 시전 시 신힘이 추가로 들어올 수 있다는 점만 생각하고 계심 될 것 같습니다.  

2. 버프

a. 빛의 섬광 힐량이 168% 에서 252.5%로 0.5배+ 힐량이 증가하였습니다.

1차적으로 20% 버프해서 202 (201.6에서 반올림) 한것을 15% 버프한다고 적어넣고 25% 버프 해서 총 50.3% 힐량 버프를 해버렸습니다. 
빛의 섬광은 이미 필러 스킬 중 힐량 측면에서는 가장 높은 스킬이 었습니다. 다만 마나소모가 너무 높고(2,200 빛주입 시 1,540) 딜 고려하면 힐량 차이가 다른 필러 대비 큰 것은 아니라 굳이 빛섬을 더 많이 땡길 이유가 없었습니다. 이번 힐량 버프로 인해 힐 측면에서는 빛섬을 더 사용할 수 있으면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실제 시전 횟 수는 성격 마나 너프로 인해 기존보다 늘리기 힘듭니다. 기존처럼 빛주입 떠 있고 다른 필러가 쿨이면 한번씩 써주는 정도가 되겠지요

빛섬 신기의 가능성   

이번 패치로 빛섬이 50% 버프먹어서 기존보다는 충분히 경쟁력이 생겨 집섬 사제처럼 신기도 빛섬 위주로 힐하는 신기가 가능 해지기는 합니다. 치명을 높여서 빛주입 최대한 유도하고 태양샘의 개화 (빛 주입 2회 충전 빛섬 마나 880 소모)를 통해 빛섬 더 많이 사용합니다. 성격은 마나 소모 때문에 배제하고 대신 신념 수여를 사용하여 근딜이 강요되지 않아 포지션은 조금 더 자유로워지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메타를 바꾸지는 못합니다. 기존 보다 힐측면에서 얻는 이득은 빛섬을 통해서 얻는 힐량과 신념 수여를 통한 힐인데 잃는 힐량은
a. 신충 시전 횟수 감소로 잃는 힐량
b. a 로 인해 잃는 자락 힐량
c. 충격 방벽을 사용 안하면서 잃는 힐량
d. a 와 성격 캐스팅 안하면서 잃는 신성한 힘 획득량 감소
e. d 로 인한 각성 발동률 감소
d 와 e는 빛섬을 봉화 탱한테 어느 정도 시전함으로서 약간 감쇄할 수 있지만 그러면 빛섬을 통한 봉화힐이 줄고 빛섬의 오버힐량이 커지기 때문에 의미가 없습니다.
가속을 낮추어 치명 25% 맞춘 신기로 시뮬레이션 해보면 기존 메타 대비 힐량이 5% 정도 낮게 나옵니다. 딜량은 거의 없는 거나 마찬가지구요 (근접 유무에 따라 DPS 200~300 수준) 
딜량 잃는 것 생각하면 힐량이 10% 넘게 높아야 사용 될텐데 비슷하거나 오히려 낮기 때문에 사용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제가 모르는 획기적인 방법이 나올수야 있겠지만 그럴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 됩니다. 기존보다는 그 차이가 확실히 줄었기 때문에 나는 근접 신기가 너무나 싫다시는 분들은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파티원이나 공대장이 딜요구를 안한다면요).

추가 전설

각 성약단 별로 전설이 추가 됩니다. 영예 레벨 48 에 배우기 때문에 3주차에 만들 수 있습니다.

키리안 전설

천상의 공명 (가슴, 허리)
천상의 종을 시전한 후 5초마다 신성 충격을 즉시 시전합니다. 이 효과는 30초 동안 지속됩니다.

PTR기간동안 가장 많이 변경된 전설입니다. 최종 버전은

a. 천종 사용 후 5초마다 신충을 현재 내가 선택하고 있는 대상에게 시전, 총 6번 발동 합니다.
b. 대상이 적인 경우 70.84%의 주문력(치명 보정 고려하면 92%) 신충을 6번 시전합니다. 대상이 시야에 있어야하며 대상을 바라보고 있어야 합니다. 사정거리는 기존 신충과 같이 40 미터 입니다.
c. 발동 당 시 대상이 아군이면 155%의 주문력(치명 보정 고려하면 201%) 신충을 6번 시전합니다. 마찬가지로 대상이 시야에 있어야 하지만 바라보고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사정거리는 똑같이 40미터입니다.
d. 발동 당 시 대상 아군의 피가 만피면 시전이 안됩니다. 가끔은 될때도 있습니다.
e. 대상 아군이 같은 그룹(파티, 레이드)이 아닐 경우 시전 안됩니다. (캘타스 같은 전투가 있다면 문제 될것같은데 실험은 못해 봤습니다.)
f. 자락 또는 성약단 영혼결속 스킬들을 발동 시키지 않습니다. 자락은 발립니다.

현재 타겟을 위크오라 보면서 5초 마다 아군 타겟으로 바꾸면 최대 1,206%(신충 6회) + 984%(신힘 6개) = 2,190% / 1분 힐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충방과 비교시 2,190% vs 1,809% 로 오버힐 고려하면 더 차이 나기에(어떤 전투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힐로그 찍으실려는 분들은 사용 할것 같습니다. 
다만 5초마다 타겟 을 변경하는 것이 번거롭으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을 타겟으로 고정하여 신충은 딜로 신힘은 힐로 딜힐 다 얻는 방식으로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1분 마다 최대 552% 주문력 딜 + 984% 주문력 힐이니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힐량은 충방보다 30%이상 너프지만 1분마다 525% 주문력 딜이면 일반적인 잿빛 신성화보다 단일 딜은 더 나옵니다 (잿빛 신성화와 천망은 가속에 영향받기 때문에 장신구 쿨기 몰아서 사용하는 잿빛 신성화가 더 강하지만 여기서는 잿빛 신성화를 힐위주로 사용하는 경우에 대한 비교입니다)
블리쟈드도 키리안 신기가 딜 지원 측면에서 성약단 중 가장 약했기 때문에 그것을 보강하려는 의도로 해당 전설을 만든 것 같습니다. 어떻게 봐도 나쁜 전설은 아니기 때문에 만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힐 2,190% / 1분
또는
힐 984% + 딜 552% / 1분 


벤티르 전설 

광휘의 잿불(손목, 손, 등)
잿빛 신성화의 지속시간이 50%만큼 증가합니다. 해당 지역을 벗어나면 신성화 대지가 사라지며, 남은 시간에 비례하여 재사용 대기시간이 최대 50%만큼 감소합니다.

지속 시간이 50% 증가하기 때문에 15초 증가합니다. 잿빛 신성화를 벗어나면 잿빛 신성화가 사라지고 남은 시간에 비례해서 재사용 대기시간을 돌려받습니다. 돌려 받는 재사용 대기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잿빛 신성화 남은 시간(45초 - 사용시간) * 120 / 45
20초 사용하고 나오면 재사용시간이 4분에서 2분 53초가 됩니다. 

가속을 고려하지않으면 해당 전설로 얻는 힐은 20인 기준 최대 1분 당 787.5% 주문력입니다. 딜은 기존 틱당 55%에서 45.54%로 너프 먹었고 성약단 도관도 잿빛 신성화의 80%하던 것이 툴팁대로 64%로 너프 먹었기 때문에 도관 까지 고려하면 
1분 당 140%가 됩니다. 여기에 15초면 천망 2번을 사용할 수 있음으로 103.3% * 2(100% 대미지 증가) * 2회 / 4분 = 103.3% 가 됩니다. 즉 (140% * 타겟) + 103.3% 주문력 / 1분 입니다.
정리하면 해당 전설로 얻는 딜힐량은 

힐 787.5% 주문력 / 1분 +
단일 딜 243.3% 주문력 / 1분 또는 광역 딜(5타겟) 803.3% 주문력 / 1분

잿빛 신성화는 성약단 스킬 중 유일하게 가속에 영향 받기 때문에 (천망 또한 가속으로 쿨이 줄기 때문에 위의 딜힐은 가속에 그대로 비례해서 증가합니다) 해당 전설은 수치적으로는 절대 약하지 않습니다. 
다만 왠만한 버프류는 20초 이하이고 블러드도 40초 지속이기 때문에 같이 사용할 경우 전설효과의 1/3은 블러드를 못 받습니다.  
용장 전설을 가속 고려하지 않고 계산해보면 잿빛 신성화 시 천망 60%증가 그외 30% 증가 잿빛 신성화 사용 안할 때 1분당 천망 3회 로 잡아도
잿빛 신성화 시 천망 103.3 * 0.6 * 4회 / 4분 = 61.98% 주문력 / 1분
평상 시 천망 103.3 * 0.3 * 3회 = 92.97% / 1분 
61.98% + 92.97% = 154.95% 주분력 / 1분 + 응격 4초 증가로 단일 딜 에서도 성약단 전설보다 낮다고 볼수 있지만 모든 버프를 잿빛 신성화때 몰기 때문에 실제로 단일 딜은 용장이 더 잘 나올 겁니다. 광역딜 측면에서는 타겟들이 45초 이상 살아 있다면 당연히 성약단 전설이 압도적으로 좋겠죠.
켈투자드 나 실바 막페가 쫄 쌓이거나 중첩 쌓이면서 소프트 격노 타이머 식으로 끝나 해당 전설로 공대가 3~5초 더 살수 있으면 최고의 전설 일 수 있고 그게 아니라도 쐐기에서 나쁘지 않습니다. 기존 코어 전설 대비 색깔은 확실하기 때문에 만들어서 후회는 안하실 것 같습니다.

강령군주 전설 

책무의 망치(머리, 어깨, 손가락)
제압자의 망치가 추가로 1회 충전됩니다. 영광의 서약이 추가 시전되면 자동으로 여명의 빛을 발동 시킵니다.

힐 945% / 1분

이 전설로 얻는 딜량은 없다 싶히 하고 힐량도 크지 않습니다(충방 1,206% vs 책무의 망치 945% 오버힐 고려하면 더 차이남). 하지만 강령 신기라면 어쩔 수 없이 쓸 것 같습니다. 현재 신기한테 버스트 힐이 없습니다. 신사, 운무 등이 강령 군주를 선택하는 이유는 강령 성약단 스킬이 좋지 않더라도 에메니의 타인의 귀감으로 공생기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신기는 버스트힐을 성약단 스킬을 통해서 얻는데 제압자의 망치로 얻는 힐량은 너무 미미합니다.
이 전설을 쓰면 그래도 1분마다 20초 동안 1,890% 주문력 힐(영서 4회)을 몰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리안 신기가 전설없이 5초 안에 2,327.5% 주문력 힐을 몰아서 사용하는거에 비하면 훨씬 못하지만 기존에는 그것 조차 안됬으니까요. 전체 힐은 충방이 더 좋지만 힐의 가치는 상황에 따라 다르니 힐을 그래도 좀 더 몰아 쓸수 있는 책무의 망치는 전투에 따라 충방보다 유용할 것 입니다. 그런데 이번 성약단 전설로 인해 딜도 키리안이 더 좋아지는데 좀 그렇긴 합니다. 강령 신기의 장점이 생존이 좋다는 정도?

지배의 소켓을 가진 방어구와 전설 부위가 겹칩니다. 해당 부위 전설을 사용하려면 다시 만들어야 할 수 있습니다. 지배의 소켓 부위는 아래와 같으니 참고하세요.

머리 (넬쥴, 켈투), 어깨 (실바,도르마잔), 가슴 (수하자, 넬쥴), 손목 (간수의 눈, 켈투), 손 (라즈날, 아홉 발키르)


추가 장신구

아래의 분석은 레이드 힐량 기준이며 힐량은 자신의 평균 템렙과 동일한 템렙의 장신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가정합니다. 쐐기는 힐러가 나 혼자이기 때문에 위험한 타이밍에 한사람을 살릴 수 있는 장신구의 가치가 내 전체 힐량 몇% 올려주는 장신구 보다 훨씬 높습니다. 하지만 레이드는 나 이외의 힐러가 2~4명 더 있어 위험한 상황에 대한 장신구 의존도가 크게 낮아집니다. 장신구가 실제 쓸만한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다만 안좋다고 생각하시더라도 시즌 1에서 장신구 튜닝이 시즌 중간에 한번 있었던 것 처럼 차후 버프 받을 수 있으니 얻는 다면 소유하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격대: 지배의 성소

거대한 안구 분비선 (간수의 눈)
지능 +77(일반) 87(영웅) 98(신화)
착용 효과: 생명력이 50% 이상이면 가치 있는 존재로 판결받아 가장 높은 보조 능력치가 112(일반), 119(영웅), 127(신화) 만큼 증가합니다. 생명력이 50% 미만이면 무가치한 존재로 판결받아 가장 높은 능력치가 112(일반), 119(영웅), 127(신화) 만큼 감소합니다.

힐러입장에서 힐업이 가장 필요한 타이밍에 스탯을 잃을 수 있으니 안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힐러는 생흡을 챙기기 때문에 자힐이 좋고 특히 신기는 여빛이 나를 우선으로 힐하기 때문에 전체 전투 시간 대비 자신의 피가 50% 이하인 시간의 비율은 매우 작습니다. 따라서 공대피 복구가 아예 안되는 공대가 아닌 이상(그건 장신구의 문제가 아니죠) 패널티 대비 얻는 추가 힐량이 큽니다. 자신이 가진 가장 높은 2차 스탯이 오른다는 것과 2넴이 드랍하는 것 때문에 이번 레이드 드랍 장신구 중 가장 많이 사용할 장신구가 될 것 같습니다.


휘갈긴 귀환의 진언 (아홉 발키르)
지능 +77(일반) 87(영웅) 98(신화)
사용 효과: 신성 충격의 남은 재사용 대기시간을 4.2(일반), 4.8초(영웅), 5.4(신화) 만큼 감소시킵니다. (1분 후 재 사용 가능)

신충 한번으로 얻는 힐은 자락, 충격 방벽, 신성한 힘까지 고려 3.5%(충방 빼면 2.7%) 정도 됩니다. 같은 1분 쿨인 마나결속 거울(데나 장신구가)이 2.5% 정도 한다고 보면 좋은 장신구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장신구는 0.5초 짜리 글쿨이 존재합니다. 즉 이 장신구를 사용함으로서 잃는 0.5초 + 신충에 사용되는 1글쿨 + 신충에 소모되는 추가 마나 고려하면 글쿨 없고 마나 공짜인 마나결속 거울 대비 좋다고 볼 수 없습니다 (지난 시즌 장신구를 쓰라는 의미가 아니라 똑같은 쿨을 가진 지난 시즌 사용률이 높지 않은 장신구보다 못하니 많이 사용하지 않을 거라는 의미에서 비교입니다). 
또한 사효가 4.2(일반) 4.8(영웅) 5.4(신화) 초 감소인데 0.5초 글쿨이 존재하기 때문에 가속이 27.66% 이상 이면 일반에서 영웅이나 신화 버젼으로 업글하면서 얻는 사용 효과 증가량이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가속이 13.21%이면(99.9%의 신기가 그정도 가속은 있죠) 영웅에서 신화 버젼으로 업글하면서 얻는 사용 효과가 없구요. 다른 장신구 쓸게 없고 특히 충방 전설 쓰는게 아니라면 이 장신구를 사용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어둠에 물든 고문의 보주 (넬쥴의 잔재)
지능 +77(일반) 87(영웅) 98(신화)
사용 효과: 보주를 응시합니다. 2초에 걸쳐 12,856(일반), 15,618(영웅), 18,879(신화)의 암흑 피해를 받지만, 최대 40초 동안 특화가 268(일반), 286(영웅), 304(신화) 만큼 증가합니다. 오랫동안 응시할수록 더 많은 고통과 통찰력을 얻습니다. (2분 후 재사용 가능)

장신구를 사용하면 2초 채널링을 시작하며 1초마다 피해를 입을 때 특화 버프를 20초씩 총 2회 해서 총 40초 받습니다. 시전 하자 마자 끊으면 피해도 없고 버프도 하나도 못받습니다. 글쿨이 돌기 때문에 움직이거나 취소하지 않는 이상 실수로 채널링이 끊기지 않습니다. 
이 장신구를 사용 함으로써 2분 마다 자신의 피 30%를 잃고 2초동안 놀게 됩니다. 빠진 30% 피를 다시 채우는걸 1초+ 로 잡으면 2분 마다 3초 이상 노는 것이 됩니다. 120초 중에 3초+ 니 2.5%+ 힐을 잃는 것으로 볼 수 있겠죠. 기본적으로 쓸만한 장신구가 착효나 사효로 2.5%~3% 힐량을 올려 줍니다. 따라서 이 장신구를 사용해서 얻는 힐량이 5%는 넘어야 사용할 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화 268이면 최대 11.5% 올려주는데 신기가 특화 30% 가지고 있다면 힐량 증가는 1.415 / 1.3 = 8.85% 입니다. 장신구의 업타이밍이 전투시간의 1/3 임으로 평균 2.95% 힐량 증가입니다. 5%+ 의 효율을 볼려면 장신구 업타임 동안 다운타임 때보다 5 / 2.95 = 1.695배 이상 힐을 더 해야합니다. 응격과 함께 사용한다해도 응격의 지속시간이 20초로 장신구 업타임의 반 밖에 안됨으로 잿빛 신성화를 까는게 아니면 제 생각엔 대부분의 경우 다른 쓸만한 장신구 사용하는거 대비 손해인 것 같습니다. 
물론 빡힐 타이밍 전에 널널할때 미리 사용하면 위의 전제(힐량 2.5%+ 손해) 자체가 존재 하지 않는 거니 괜찮다고 볼수도 있겠는데 모르겠습니다 큰 데미지 들어오기 전에 30% 피 빼는 것 도 좀 그렇고 (그 전에 채우면 된다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별로인 것 같습니다.


조각된 상아 기념품 (운명필경사 로칼로)
지능 +77(일반) 87(영웅) 98(신화)
착용 효과: 일정 확률로 아군이 받을 피해를 예견하여, 아군이 부상을 입는 즉시 1,271(일반), 1,544(영웅), 1,866(신화)의 생명력을 회복시킵니다.

해당 장신구를 착용하면 40미터 내의 아군(파티 또는 공대원)이 피해를 받을 때마다 내가 어떤 행동을 하지 않더라도 일정 확률로 장신구에 적힌 수치대로 바로 치유합니다. 1분에 6번 발동하며 와우헤드에 의하면 가속에 영향을 받는 다고 합니다. 피해를 받아야 발동하기 때문에 오버힐이 거의 없습니다. 테스트할 때는 가속만큼 발동률이 증가하는 것처럼 안보였지만 가속만큼 힐 횟수가 늘어난다해도  힐량이 너무 낮습니다. 현재 설정된 치유량이면 6회+가속 추가분까지 꼬박 꼬박 터져줘야 최대 2% 힐량이 나옵니다. 이게 죽을 사람 살릴 만한 힐량이 아니라서 효과만 봐서는 착효로 2차 스탯 올려주는 장신구를 사용하는거나 마찬가지인데 2차 스탯 장신구들은 착효로 3% 가까운 효율이 나옵니다.


공명하는 은빛 종 (켈투자드)
지능 +82(일반) 93(영웅) 105(신화)
착용 효과: 생명력이 40% 미만인 아군을 치유하면 유령 고양이가 대상의 생명력을 추가로 6,031(일반), 7,307(영웅), 8,811(신화) 만큼 회복시킵니다. 고양이는 30초 뒤에 모습을 다시 형성합니다.

해당 장신구를 장착하면 30초마다 유령 고양이 라는 버프가 리필됩니다. 버프가 존재할 때 40% 이하 피를 가진 아군을 직접 치유(여빛 포함) 하면 장신구에 적힌 수치(유연 및 치명 적용)만큼 추가 힐을 하고 버프는사라집니다. 힐은 장신구 착용자로 집계 되지 않고 "유령 고양이" 가 시전한 것으로 집계됩니다. 
이 장신구의 문제점은 조건 2개(한번 발동 후 30초 초과, 대상의 피가 40% 이하)를 동시에 만족시켜야 발동한다는 겁니다. 비슷한 장신구로 흡수하는 성물함의 조각이 있는데 로그를 보면 신기의 경우 30초 쿨짜리가 10분 전투에 1, 2 번 많아봐야 4번 터지는 등 매우 안좋습니다. 흡수하는 성물함의 조각이 30% 이하의 대상이고 이 장신구는 40% 이하이니 그나마 낫겠지만 30초마다 절대 터지지 않을 거라는건 쉽게 예상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블리쟈드는 이러한 장신구의 힐량을 30초마다 터질 것을 가정하고 산정합니다. 30초마다 꼬박 꼬박 터져도 2.5% 이하 힐량인데 실제로는 자주 터져야 1분 이상 걸릴 테니 힐량이 처참하겠죠. 쐐기 같은 곳이야 힐이 나혼자니 발동을 조정할 수 있어 나름 쓸만할수 있습니다만 레이드에서는 거의 최악의 장신구일겁니다.


던전: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 (소레아)
지능 +77
사용 효과: 파티 또는 공격대 내의 플레이어를 한 명 선택한 후 30분 동안 대상의 가장 높은 보조 능력치를 20만큼 증가시키고, 자신도 같은 능력치를 100만큼 증가시킵니다.

적혀있는것은 파티 또는 공격대내의 플레이어지만 대상이 같은 진영 플레이어면 누구한테나 사용 가능합니다. 인스턴스에 진입하면 버프가 지워지기 때문에 결국에는 파티 또는 공격대내의 플레이어야 하지만요. 재사용 대기시간도 없고 글쿨도 없습니다. 버프시간 동안은 나 또는 대상이 죽어도 유지되구요 아무런 패널티 없이 내가 원하는 2차스 탯을 100, 서로 주고 받으면 120 올려줍니다. 거대한 안구 분비선은 동템렙이 112 올려주고 그것도 내피가 50% 이하이면 -112 스탯이라는 패널티가 존재하는 반면 이 장신구는 아무 패널티가 없습니다. 타자베쉬는 쐐기가 없으니 최대 템렙이 하드모드 233이라는게 단점이라면 단점이겠죠.


일등급 치유 분배 장치 (우편물실 대소동)
지능 +77
치용 효과: 치유 주문 시전 시 일정 확률로 치유의 폭발을 일으켜 대상과 주위 아군의 생명력을 총 2,129만큼 고르게 나눠 회복시키고, 9초 동안 자신의 가속을 247만큼 증가시킵니다. 다수의 아군을 치유할 때 치유량이 증가합니다.

얼핏 보면 치유량이 주인 장신구 같지만 치유량 자체는 대상과 주위 아군의 피를 스마트 힐이 아닌 N빵으로 나누어 치유하기 때문에 유효힐 비율이 작습니다. 1% 이하 치유량을 줄거라 예상되는데 치유량이 낮아도 전혀 상관 없는게 버프의 업타임이 45% 입니다. 247 가속의 업타임이 45% 니 111.15 올려주는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추가 치유량 없어도 좋은 장신구인데 치유까지 해주니 매우 좋은 장신구죠. 최대 템렙이 이번 시즌에 233이라는게 아쉽지만 252 변신수같은거 먹지 않는 이상 계속 사용할 것 같습니다.


필드 보스: 저주받은 자들의 고문관 모르제스

영혼 우리 파편
특화 +105
착용 효과: 능력 사용 시 일정 확률로 15초 동안 지능이 185만큼 증가합니다.

PvP 가속 지능 발동 장신구의 특화 버전 입니다. 지속시간은 15초로 더 짧지만 발동율이 더 높아 업타임은 50%로 동일 합니다. 힐측면에서는 신기한테 특화나 가속은 거의 같은 가치를 가지고 발동효과가 동일한 PvP장신구가 1시즌에 BIS였다는 것을 생각하면 좋을 수 밖에 없는 장신구 입니다. 233템렙이라 아쉽지만 드신다면 시즌초에 잘 사용할 장신구입니다.     

추가로 성약단 영혼 결속 스킬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힘들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https://ptr.wowhead.com/soulbind-calc/kyrian/pelagos/paladin

비 고

1. 기존 글에서 신충을 치명 보정 포함하여 191% 주문력으로 계산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는 신충 도관이 고려되지 않았던 것이기에 201%로 수정합니다.

2. 기존에 충격 방벽을 4틱으로 계산하였습니다. 로그 확인 결과 이는 잘못된 것이 충방이 4회 충전되는 것은 맞지만 마지막 4번째는 충전되자 마자 버프가 사라지기때문에 힐량으로 계산하면 안됩니다. 본문에서는 충방을 3틱으로 계산합니다. 충방의 오버힐 비율(신충을 같은 대상에 시전함에 따른 힐로스 포함)은 진흙주먹 같은 꾸준한 지속대미지가 있는 곳에서 키리안 25%, 그외 5% 데나에서는 키리안 30% 그외 15% 정도 였습니다. 

3. 봉화힐이 보통 40% 이상 오버힐이고 신충 같은 힐은 10%대의 오버힐이 있는 등 힐마다 오버힐 비율이 많이 다르기 때문에 본문의 주문력 % 계산은 정확한 것이 아닙니다. 강령 전설과 충방의 비교도 1,206% vs 945% 로 적혀있지만 오버힐 고려하면 1020% vs 716%로 더 차이 납니다.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