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섭에서 플레이 중인 적흑백청 입니다 


2시즌 징기에 대한 틀이 어느정도 잡힌 것 같습니다.
완성본은 아니지만 좀 더 빠른 정보 공유겸 글을 올려봅니다.
(라고 말했지만 사실 지난 시즌에 비해 큰 변경점은 없어 대다수가 복붙인 글...)

(레이드 네임드별 팁과 그 외 추가할만한 것들은 완성되는대로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 제 가이드는 언제나 최상위 유저가 아닌 모든 분들에게 통용될 수 있게 끔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시즌 징기 컨텐츠별 개인적 평가  
레이드 기준 : 원딜의 전체적인 너프와 패턴상 많은 무빙딜+순간 딜을 요구하는 구조가 대부분인 이번 레이드 특성상 상향 받은건 없는데 징기가 꽤 좋은 위치에 올라섰습니다. 이미 월퍼킬 공대와 상위권 명전 공대들에서도 거의 다 징기를 기용하고 있죠. 천상의 공명 전설 너프로 힘이 살짝 빠졌지만 그래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쐐기 기준 : 풍운, 도적, 악사 근딜 3대장이 너무 좋은 딜과 유틸을 가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설 자리가 줄어들었습니다. 다행인건 키리안을 담당하던 악탱 붐이 지고 수드가 굉장히 좋은 탱커로 기용되고 있어 키리안 딜러가 생각외로 귀해졌습니다. 풍운이 있지만 한섭에는 풍운 숫자가 적은 만큼 징기가 들어갈 자리도 있구요.   령 능력 중 스텟과 관련된 령이 치명or특화로 변경됨에 따라 특화를 중요시 하는 징기의 딜량도 꽤나 높아진 편입니다. 
Pvp 기준 : 징기는 여전히 한방 딜로 좋은 퍼포먼스를 뽐내주지만 2:2 에선 굉장히 답답한 편입니다. 저주 장신구와 함께 '진짜' 들만 남은 그들만의 리그로 변해버려서 저 역시도 제대로 적응을 못하고 있습니다. Pvp 에 관해선 제가 가이드를 쓰기엔 너무 부족한 것 같아 아래 링크의 좋은 사이트로 대체합니다. 


※ 2시즌 징기는 키리안이 정답이기 때문에 다른 성약단에 대한 언급은 생략하겠습니다.

※번외 
<벤티르 징기> 

저는  벤티르 보기or신기가 메인인데 공대에서 징기 스왑을 준비해오래요 

특성 : 열정or정의로운 선고 - 고천 - 축분
스텟 : 아래 후술할 세팅과 동일
전설 : 용장
결속과 도관 : 나지야 (고결한 명령 + 기사단 비호 + 정화)

딜사이클 : 심칼 -> 성격 -> 잿성화 -> 고천 + 응격 -> 천망 -> 파재 -> 심판 -> 선고 -> 성격 -> 선고 -> 이후 버블 쌓으면서 선고 

(우선 순위 : 1. 천망 / 2. 심칼 / 3. 심판 / 4. 성격) 
  <광딜 이면 선고 대신 천폭>

딜 사이클을 알아보자 ★★★
※딜을 올리는 미세한 Tip  << 도관 : 고결한 명령 >> 효율 올리기
1. 심칼(2) -> [ 심판(3) -> 선고(0) -> 천망(1) -> 성격(2) ] -> 성격(3) -> 선고
2. 심칼(2) -> 천망(3) -> 성격(4) -> [ 심판(5) -> 선고(2) -> 성격(3) -> 선고
괄호 안은 스킬 사용후 현재 버블 갯수똑같은 스킬 횟수지만 딜은 2번이 잘나옵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글쿨 1.5초,         구간은 고결 버프 유지시간
결론 : 3버블 됐다고 냅다 선고부터 쓰지말고, 심판 이후 2선고가 가능하게 끔 하자        <가속이 20%가 넘어가는 시점부터 글쿨 1.5/1.20 = 1.25초로    구간이 한 칸 늘어납니다> 

※단일딜 

심칼 -> 성격 -> 성격 -> 심판 -> 고천 -> 성격 -> 응격+최집 -> 사형선고 -> 천상의 종 -> 선고 -> 파재 -> 선고  
<핵심은 5버블 채우고 딜 시작>

※투기장 사이클
3버블 -> 고천 -> 주타겟 심망 -> 응격 + 천상의 종 -> 최집 -> 선고 or 파재 -> 선고
※ 전과 다르게 물약이 전투중이여도 먹은 후 5분의 쿨이 돌기 때문에 응격에 묶어서 씁시다.
※ 단일딜 추천 물약 :  유령 힘의 물약 
※ <기본 가속 20% ,  고천 + 블러드 or 가속뻥 장신구> 가 된다면 최집 버프내에 3선고가 가능합니다

※순간 광딜 

심칼 -> 심판 -> 응격 + 고천 -> (천상의 종 -> 최집) -> 천폭 -> 파재 -> 천폭 -> 성격 -> 천폭
  (이후 버블기가 최대한 안놀게 끔 성격 천망을 자주 섞어주면서 천폭)
  
 역병몰락지 1넴 앞 슬라임, 도르마잔 쫄 페이즈 등등
순간 광파이를 먹어야할 때 쓰는 딜사이클 / 쐐기에선 어글 튈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주의를 요함

※광딜

 심칼 -> 성격 -> 성격 -> 심판 -> 응격 + 고천 고위 천사 -> 천망 -> 최집  최후의 집행 -> 천폭 -> 천상의 종 -> 천폭 ->  파재 -> 천폭 -> 성격 -> 천폭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딜 사이클 입니다.
안정적으로 5버블을 쌓고 고천 이후에 천망으로 3버블까지 만들고 딜 사이클을 시작하기 때문에 탱커에게 충분한 어글탐을 줄 수 있는 딜 사이클이죠                        

※ 단일과 동일하게 응격에 물약
※ 광딜 추천 물약 :  유령 힘의 물약



징기에겐 어떤 결속이 좋고, 도관은 뭐로 다니는게 좋나요?
- 결속 -


- 도관 -

도관은 pve나 pvp 공통으로 가져갑니다.
잠재 도관을 3개로 가져간다는 가정 하에



잠재력 도관은 어느 상황에서든 이 세 가지를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기교는 군마 도관을 추천 합니다

226레벨 (레이드 일반난이도 기준) 짜리만 사용해도
3초 지속 군마가 5.6초로 변합니다
신화레이드 도관을 사용하면 군마 지속시간만 6초 가량 되죠

나가서 바닥 깔기, 나가서 혼자 or 여럿이서 같이 맞기 패턴이 많은 이번 레이드에서도 딜로스가 최소한으로 나게끔 줄여줄 수 있는 발고자에게 좋은 도관입니다.
2군마 특성까지 사용한다면 12초동안 말타고 뛰어다닐 수 있습니다.

인내 도관은 취향껏 무적 쿨감 + 영서 사용시 보호막 조합이 무난합니다.


- 마부,보석 , 전문 기술은요? - 

<마부, 보석>
 - 가슴 마부 : 모능 30  
 - 망토 마부 : 체력 20 + 광피 30  or  체력 20 + 생흡 30
 - 손목 마부 : 신기 스왑자라면 지능 15 // 아니라면 귀환석 5분 쿨감소
 - 장갑 마부 : 힘 15
 - 반지 마부 : 가능한 가속or특화 , 필요시 부족한 스텟
 - 무기 마부 : 죄악 계시 + <그늘진 숫돌 : 전투력 20 >
 
보석은 부족한 스텟 사용합시다. 모르겠으면 특화

<전문 기술>

 << 기공 + 연금 >>
 
 기계공학 전투부활템과 기타 기공템, 마부 등은 너무나도 좋습니다. 오리보스 경매장 이용 가능

 연금은 연금돌 + 영약 지속시간 2시간



*알아두면 좋은 Tip
- 복수의 방패  복수의 방패 는 탱커에게 희축 궁극의 희생을 주면 원하는 언제든 풀딜을 넣을 수 있다.

- 레이드나 쐐기에서나 아군이 죽을 것 같다면 '응보의 오라' 를 빠르게 눌러줍시다 ★★★
  만약 파티내에 다른 성기사가 헌신오라를 쓰고 있다면 응보 오라 고정입니다.

- 격아 때와 다르게 이제 쐐기 보스와 중간보스급 중엔 무막 판정을 받는 몹이 있습니다.
 반드시 뒤를 잡고 딜해야 합니다.

- 전설 아이템은 효과 마다 2~3개 부위씩 존재하는데, bis 전설은 주 부위로 만듭시다.
 단 지배의 홈 부위를 피해서 말이죠
 예를 들면 (새로 찍기 귀찮아서 신기꺼 재탕..) 아래 전설은 다리와 발 부위가 존재하는데,
 
 스텟을 보시면 주부위인 다리가 스텟이 더 높습니다. 전설은 템렙이 가장 높으므로 bis 전설은 반드시 주부위로 만드는게 좋습니다. 

※ 추천 전설 세팅
 다리 : 빛의 수호자 폭풍우 (가,특)        - 스텟은 사실 뭐로 해도 무방합니다. 나머지 템으로 맞추면 되니깐요
 허리 : 천상의 공명 (가,특  or 가,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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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이드 가이드 ] - 영웅 기준


1. 추천 특성

 이번 레이드는 도르마잔 네임드를 제외한 모든 네임드 특성을 동일하게 가져갑니다.


 도르마잔 같은 경우 2번째 줄을 창공의 힘으로 가져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스텟 세팅

 ◎치명타 : 15~20 %
 속 : 20% 위로  최대 25%
 ◎특화 : 40% ~ 50%
 유연 : 5~10%   

 ※극 가속 + 치명타 + 정화 도관 세팅도 써볼법 하지만 세팅이 확 달라지므로 굳이 추천하진 않습니다. 

3. 템 세팅

  <전설>
 단일 위주 : 천상의 공명★  or  최후의 선고 (Pvp 컨텐츠를 하시는 분 한정)
 도르마잔 한정 : 빛의 수호자의 폭풍우 

 지배의 홈 세팅 ★★★★★ (지배홈은 최대 5개까지 가능합니다)
 1. 템렙 상관없이 최우선적으로 부정 3세트 맞추기
 2. 부정 3셋 이후 지배의 홈 남은 2곳에 냉기, 혈기 딜 관련 보석 넣기

-이번 레이드는 부정 세트 하나로 dp가 10% 이상 차이나기 때문에 최우선 사항입니다.
-저승 불씨는 가능한 부정 보석 업글에 먼저 투자해줍시다.

 <장신구>
 장신구 조합은 1사효 + 1착효★  / 템렙이 높은 장신구가 있다면 2착효도 좋다

- 사용형 장신구 -

1. 투기장 장신구 (사효 - ~~맹위 휘장) ★★★★
 - 투기장 실력과 상관없이 정복점수 노가다만 해도 220 장신구를 쓸 수 있습니다
   1분 쿨의 장신구로 고천+최집+천종과 가장 효율이 잘 맞는 장신구죠.
   이 장신구 220 짜리가 +20~26 짜리 다른 장신구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만큼 징기에게 너무나 좋습니다. 
   아래 대체 장신구들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꼭 이 장신구만큼은 220짜리라도 쓰시는걸 강추드립니다.

2. 압도적인 마력의 수정 (저편 장신구) ★★★
 - 고천+날개와 순간 치명타 뻥튀기로  
   1분 30초의 애매한 쿨타임이 단점이죠, 첫 오프닝 날개+장신구 이후 다음에 맞추기 위해선 
   장신구를 의도적으로 30초간 놀게 해서 다음 날개에 맞춰쓰시는게 좋습니다.

3. 불가해한 양자 장치 (저편 장신구) ★★★
 - 3분이라는 정말 애매하고 긴 쿨타임에, 스텟이 아닌 다른 효과로도 빠질 수 있다는 위험 때문에 크게 추천하는 장신구는 아닙니다. 그래도 시즌 초반에 주간보상으로 나온다면 252 장신구는 제법 쓸만합니다.



- 착용 효과 장신구 -

1. 늙은 전사의 영혼 (실바 장신구) ★★★★★★★
   - 템렙 대비 가장 효율이 좋은 최고의 장신구 입니다.
 공격대 찾기에서 얻을 수 있는 220 장신구도 다른 웬만한 장신구 246급은 뽑아주기 때문에 레이드에선 최고

2. 부패의 약병 (역병 장신구) ★★★★★
   - 단일과 광에서 고루 3~4% 정도의 딜을 뽑아주는 좋은 장신구입니다
   - 주에 한 번 뿐인 레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파밍 난이도가 쉽습니다.

3. 똑딱거리는 공포의 자루 ★★★★★
 - 타자베쉬 장신구로 233이 최대템렙인게 단점이지만 템렙대비 딜은 굉장히 높은 편. 단일장신구로 좋습니다.
 
4. 투기장 착효 장신구 , 거대한 안구 분비선 ★★★
 - 투기장을 하시는 분 한정 착효 장신구도 괜찮은 편입니다.
  - 안구 분비선의 경우 신화 초반부인 2네임드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템렙 장신구로 쓸만한 편입니다.

5. 끝없는 울음의 유리병 (도르마잔 장신구) ★~★★★
 - 단독으로 채택하기엔 애매한 장신구지만 압도적인 마력의 수정과 조합하면 쓸만합니다.


 

4. 네임드별 공략
  (징기 기준 팁을 알려드리는 공략글이지 네임드 자체 공략을 알려드리는 글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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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 후 업 뎃 예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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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쐐기 가이드 ]

 위에 적은 레이드 편에서의 세팅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스텟, 성약, 도관 등등 레이드와 쐐기를 통용해서 쓰게 끔 하자가 주 목적

 1. 추천 특성



※ 30, 35레벨 라인은 취향껏 사용합시다.  / 심판의 주먹  or  2기병 
 


 2. 스텟 세팅


  가 > 특 > 치 = 유 로 갑시다
  가속 20% 위로 최대 30%  / 특화 40~50% / 치타 20% 전후 / 유연 5~8% 
  레이드에서 맞출 스텟 세팅과 거의 똑같습니다.


 3. 템 세팅

 <전설>
- 빛의 수호자의 폭풍우 [다리]   and   천상의 공명 [허리]

어둠땅의 징기는 5타겟 제한이 있죠
1시즌 당시 패치 후 이 천상의 폭풍 전설에 변화점이 생겼습니다.

기존의 전설 효과는  [천상의 폭풍 데미지 20% 증가, 전방으로 20미터 천폭을 쏨]
바뀐 전설 효과는 [천상의 폭풍을 한 번 더 시전함. 천폭 딜의 20%인 추가 천폭은 20미터]
또한 툴팁엔 나와있지 않지만 [추가 천폭은 타겟 제한 x] 라는 점도 있습니다.

툴팁만 봐서는 뭐가 달라진거지? 너프? 하는 분들이 계실텐데 엄밀히 말하면 상향입니다.

그림으로 설명을 해드리면
-그림판 발퀄 죄송합니다- 
      

1번 그림이 패치 전 
2번 그림이 패치 후 의 상황입니다.

1번의 경우 사거리 내의 몹 중 5마리만 맞습니다 
치명타는 복잡하기에 안뜬다고 가정하고 수치로 계산을 해보면
120% 짜리 5방 = 600% 의 데미지죠

2번의 경우 첫 천폭은 원 테두리에 들어오는 몹만 맞는  검은색 V 표
이후 천폭은 원 테두리와 일직선 경로에 있는 모든 몹이 다 맞는 파란색 v 표
100% 짜리 3방  +  20% 짜리 8방 = 460% 

너프인데요? 

-> 위치 선정을 다르게 해봅시다. 중요 ★★★

몹의 한 가운데로 들어가는 위치에서 천폭을 돌릴 경우
100% 짜리 5방 + 20% 짜리 8방 = 660%

8마리의 예시였지만 몹 숫자가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광딜은 올라갑니다.
대신 주의해야할 건 몹이 많다고 무턱대고 한가운데 위치 선정을 하면 위험합니다.
여전히 회전베기 형식으로 전방적을 다 때리는 몹스킬이 존재하기에 탱과 몹 위치를 
잘 신경쓰면서 딜을 해야하죠.

천폭 전설을 모든 던전에서 고정으로 다니셔도 무방하지만
상황에 따라 폭군 주간이나 단일 비중이 높은 고통의 투기장, 승천의 첨탑천상의 공명 전설도 좋습니다.

<장신구>
장신구 조합은 1사효 + 1착효★  

- 사용형 장신구 -

1. 투기장 장신구 (사효) ★★★★
 - 투기장 실력과 상관없이 정복점수 노가다만 해도 220 장신구를 쓸 수 있습니다
   쐐기에서는 레이드보다 더 크게 이 장신구 효율이 나오구요.
   바로 아래 마력수정을 제외하곤 220 장신구가 다른 252 장신구만큼 성능이 나오거나 되려 더 높습니다.
   쐐기에서만큼은 꼭 220짜리라도 쓰시는걸 강추드립니다.


2. 압도적인 마력의 수정 (저편 장신구) ★★★
 - 고천+날개와 순간 치명타 뻥튀기로  
   1분 30초의 애매한 쿨타임이 단점이죠, 첫 오프닝 날개+장신구 이후 다음에 맞추기 위해선 
   장신구를 의도적으로 30초간 놀게 해서 다음 날개에 맞춰쓰시는게 좋습니다.


3. 불가해한 양자 장치 (저편 장신구) ★
 - 레이드와 다르게 쐐기에선 고천+최집+천종이 딱 1분마다 돌아가기가 힘듭니다. 
 그렇기에 더더욱 쿨타임이 3분이나 되는 양자는 효율이 떨어지는 편이죠.
 초반 주간보상으로 252를 먹지 않는 이상 굳이 찾아쓰진 않을 것 같습니다. 


- 착용 효과 장신구 -

1. 부패의 약병 ★★★★★
   - 단일과 광에서 고루 3~4% 정도의 딜을 뽑아주는 좋은 장신구입니다
   - 주에 한 번 뿐인 레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파밍 난이도가 쉽습니다.

2. 거대한 안구 분비선 ★★★
  - 신화 초반부인 2네임드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템렙 장신구로 쓸만한 편입니다.
  - 쐐기에선 파열주간을 제외하곤 거의 업타임이 100% 유지되므로 훨씬 효율이 좋습니다.

3. 령으로 충만한 바람 유리병 (핏빛 심연 장신구) ★★★
 - 광 비중이 높은 쐐기에서 3% 전후를 뽑아주는 장신구로 제법 쓸만합니다.

4. 똑딱거리는 공포의 자루 ★
 - 타자베쉬 장신구로 233이 최대템렙인게 단점이지만 초반에 쓸게 없을땐 잠깐 쓰다 교체하기 괜찮은 놈입니다.



※지배의 홈 세팅 
- 쐐기에선 세트 효과가 적용되지 않으므로 딜 관련 지배보석 3종류만 챙깁시다.
- 부위마다 차이는 있지만 계산상 쉽게 풀업기준 지배보석 하나가 템렙 +20~25급이라고 계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2시즌 령 채택과 던전 별 미세 Tip
 
-부관 순서는 일정 주기마다 바뀌기에 어떤 부관인지만 기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요약 -
소각자 (화염) = 용사의 증표
소고돈 (물리) = 바위 수호물
콜드하트 (얼음) = 미개한 예법의 편람
집행자 (출혈) = 상황 따라


○소각자 (화염)

 - 무조건 210 스텟을 선택합니다.
다른건 효율이 너무 떨어져 비교할 가치가 없습니다.
주기적으로 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복수의 방패가 있다면 반드시 써줍시다.


○소고돈 (끌어당기고 발 묶는 친구) - 무난한건 보호막
치명상 주간에는 생흡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원한 주간이나 , 핏빛심연, 속죄의 전당 (할키아스 난타) 에서는 전투당 2회 회피도 꽤 좋습니다.
끌어당겨서 발 묶을 때 '자축'을 사용하면 걱정없이 나올 수 있으니 활용합시다.


○콜드하트 (얼음)

 - 미개한 예법의 편람
던전마다 차이가 있지만 고단 갈수록 잘 안잡는 부관입니다.
시간만 잡아먹고 딜적으로 큰 이득이 없는 령 밖에 없죠.
그나마 가운데 능력이 딜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므로 선택합시다.


○집행자 (출혈 및 치유량감소)

  - 상황에 따라 다르다
괴저 선택 : 폭군 주간이나 단일 비중이 높은 고통의 투기장, 승천의 첨탑에서 좋다

화산 선택 : 딜은 가장 떨어지지만, 몹 숫자가 많고 몹들이 사용하는 스킬이 많은 던전인 티르너 사이드, 속죄의 전당에선 한 두명정도 선택해주면 좋다. 

용사의 증표 : 다른 두 령 보다 전체딜 측면에서 높은 효율을 뽑아줍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채택합니다.

- 집행자의 경우 우리 키리안 징기들은 한 명의 대상에게 출혈거는 것을 '키리안 약병' 으로 바로 지울 수 있습니다. 필요시엔 무적도 가능하죠.  보축은 무적기 없는 다른 대상에게 꼭 사용해줍시다.


- 던전 별 미세 Tip -

-고통의 투기장- 
1넴 3인방 중 '데시아'가 쫓는 대상에게 보축 지원
1넴 진행 중 '시라' 에게 물린 대상  심망 or 보축 or 눈뽕,참회 로 풀어주기
2넴(진행 순서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선혈토막 : 갈고리에 끌려간 사람에게 보축 지원
3넴 자브 : 깃발이 남아있는 상태는 강한 슬로우. 보스 바닥에 맞을 것 같으면 자축or보축 지원
4넴 쿨타로크 : 기생충 + 영혼 끌어내기가 동시에 걸린 경우 가능한 무적 사용★★      폭군이나 일정 단수이상부터 매우 아픔 (무적 사용후 다른 대상에게 희축 지원 best)
던전이 질병 효과가 많으므로 해제 지원 자주 해줄 것


-속죄의 전당-

격아의 자유지대와 비슷하게 시작하자마자 첫풀링 규모가 큼
어글 튈 확률이 굉장히 높으므로 보축 or 무적 항상 신경쓰기

쫄 중 '가르곤' 이라는 곰?은 굉장히 아파서 
탱이 고정탱을 못함. 드리블을 자주 하는 몹으로 탱이 어글을 꾸준히 먹기 힘들기 때문에 어글 튀는 것에 주의해야함.

2넴 에첼론 스킬 중 석화 대상에게 도약은 '저주' 해제를 받는다면 군마로 피할 수 있다.

-승천의 첨탑-

2넴 벤투낙스가 원거리 대상에게 쓰는 어둠의 걸음은 20초 동안 지속되는 물리피해
격아를 해보신 분이라면  왕안 3넴 도끼맨이 쓰는 도끼 디버프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축으로 지원해줍시다.

3넴 오리프리온의 구슬은 보스가 먹으면 전체딜, 플레이어가 먹으면 먹은 사람만 피해와 중첩이 쌓인다.
딜로스라 할 일은 없겠지만 필요시 무적 + 군마로 구슬 다 쓸어줍시다. 

- 역병 몰락지 -

1넴 점액덩어리가 쓰는 땅찍기 이후 걸리는 디버프는 '질병 효과'  
슬로우와 지속뎀이 20초 동안 들어오므로 귀찮더라도 자해제 + 해제 지원 1번 정도는 해주기 

4넴 후작 스트라다마가 사용하는 전염성 비  역시 '질병 효과'
사용 후 4중첩 까지 쌓이는데 굉장히 아프므로 3~4중에 자해제를 하거나, 복방 사용 후 파티원 해제를 꼭 해주세요

 
- 저편 -

칼날 폭풍 (휠윈드) 스킬을 사용하는 몹이 많으므로  눈부신 빛 눈뽕을 찍고 가면 좋다.
언데드 몹들은 파멸의 재로 인한 스턴이 통하므로 유용하게 사용가능하다.
기계형 몹, 언데드 몹들이 사용하는 칼날 폭풍 모두 물리피해이므로 보축을 쓰고 딜을 해도 된다.

막넴의 경우 보스 시작 후 약 1분 뒤에 사이 페이즈가 온다.
단수가 올라갈수록 딜이 빡빡하기 때문에 1분 쿨기로 사용할 수 있는 고위 천사 , 최후의 집행을 추천
보스딜을 하는 것보다 사이페를 반드시 잡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보스 오프닝에 날개를 쓴다면
고천이든 최집이든 복방 쓰고 바닥을 한 틱 맞으면서 딜을 해서라도 반드시 사이페 쫄을 잡아줍시다


- 죽음의 상흔 - 

시작하자마자 빅풀을 하는 던전 2.  보축 or 무적 으로 어글 관리 하자

2넴이 소환하는 쫄 중 마법사의 연발 얼음 화살은 꽤 큰 피해를 주기 때문에 반드시 차단볼 것
참회나 악령 퇴치를 사용해 보스가 소환하는 쫄을 메즈해두면 잡지 않아도 된다.

막넴이 특정 대상에게 캐스팅 하여 사용하는 '얼어붙은 구속' 은 범위도 굉장히 넓고 범위 안에 아무도 없을 때 해제를 해야되서 까다롭다. Esc -> 인터페이스 설정 -> 전투 -> 대상의 대상 기능을 켜두고 보스가 시전하는 대상에게 미리 자축을 걸어두면 스킬이 무시된다 ★


- 티르너 사이드 안개 -

1넴은 키다리 보스 체력이 20%가 되면 난쟁이 보스가 받는 피해가 12초간 200% 증가한다.
쿨기는 난쟁이 피해증가 버프가 생기면 사용하고, 평소엔 키다리 단일딜 하기


- 핏빛 심연 -

1넴 스킬 '육중한 돌격' 은 물리피해 이므로 대상자에게 보축을 주면 안나눠맞아도 된다.


1넴 이후 나오는 쫄 중  (보스 아님)   이렇게 생긴 놈이 사용하는
'공포의 구속' 은 시전되면 멀어질 때까지 풀리지 않는 갈고리 (지속뎀) 가 걸리는데
'자유의 축복 해방된 자유' 을 사용하면 멀리가지 않아도 그 자리에서 해제가 되니 도망가지 말자

막넴은 주기적으로 출혈 디버프를 거는데 물리피해 이므로
힐러가 힘들어하면 보축으로 디버프를 지워주자. 만약 키리안 유저라면 '평온의 약병' 으로
출혈 피해가 해제 가능하니 물약 먹고 보축은 팀원에게

이외에도 굉장히 많은 자잘한 요소들이 있지만,이미 글이 너무 길어지기도 했고 일일히 설명하기엔 끝이 없을 것 같아 여기까지 적어두고 넘기겠습니다. 쐐기는 많이 돌아보면서 직접 몸으로 익히고 배우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쐐기 추천 애드온
 DBM - 카운트 및 모든 위험한 것 요소를 다 알려줍니다. ★★★
 weakaura - 파티원 차단 쿨, 젠트래커 , 그 외 수많은 기능 ★x100  
 mdt - 메소트 던전 툴, 루트 짜는 데에 있어서 가장 최고의 애돈입니다
 Details - 미터기 애드온 중 가장 좋습니다
 Omen - 어그로미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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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이 받은 질문에 대한 답 정리
 Q. 벤티르 보/신기 인데 공대에서 딜 스왑 준비를 하래서요. 벤티르 징기는 뭐가 좋을까요?
 A. 본문에 추가해뒀습니다.


 Q. 켈투자드 무기 자이티스를 먹었는데 무기 흡수를 몇 단계 까지 해야 좋은지...
 A. 무기 흡수를 아예 안하는게 더 좋습니다.

 
표본이 많이 없고 저도 무기를 못먹어서 직접 확인은 못해봤지만,  WCL 상 무기를 착용 중인 몇 명의 징기들 로그를 살펴본 결과 단일 기준으로 2% 전후 /  광에서도 2~3% 가량 나오는 것 같습니다.
 - 풀업
 - 풀업에서 -1 단계 상태
영웅 켈투 기준 치명/가속 2차스텟 합이 156
정확한 계산은 아니지만 치명과 가속은 30당 1% 정도 효율이 나옵니다.
그렇다고 5% 딜이 오른다고 계산하면 안되죠
가령 내 가속이 20% 였는데 스텟 156이 추가되서 25%가 된다면 딜 상승치는 4.1%
잘 나와야 3% 뽑아주는 무기 효과보다 2차스텟이 더 좋은 셈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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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의견과 피드백, 질문 언제든 환영입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