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머릿말

안녕하세요.
성기사 게시판에 보기에 대한 글이 적고, 이따금 보이는 신입 대영주님들의 질문글이 눈에 띄어서 주제넘지만 한번 간단히 초보자분들을 위한 가이드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레이드는 전혀 하지 않은 관계로 오로지 쐐기에만 중점을 둔 가이드임을 참고해주세요.


1. 보호 성기사

성기사 보호특성은 탱커특성으로,
짧은 쿨타임을 가진 생존기를 적재적소에 사용하여 생존하고
여러 유틸기를 활용하여 파티에 위험한 상황을 해결하는 특성입니다.

2차스탯은 가속 > 특화 > 유연 > 치타 순서이며 역시 쐐기기준입니다.
가속은 신힘수급기의 쿨타임을 줄여 더 많은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를 사용하게 하며, 이에 따라 생존기들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특화는 신성화 내부에서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줌으로써 신성화안에서 안정감을 더할 수 있습니다.


2. 스킬 소개


핵심스킬
신성화 정의의 방패 눈부신 빛

신성화 신성화 : 짧은쿨에 그에 비해 긴 유지시간을 가진 바닥스킬
특화의 영향을 받아 받는 피해를 감소시킵니다.
던전 진행중 모든 전투는 가능한 신성화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신성화에서 떨어지는 순간이 보기의 가장 위태로운 순간이니 가장 신경을 써야하는 부분이겠습니다.

이번 시즌 티어효과의 주축이 되는 부분으로 티어효과와 운용법에 대해서는 후술하겠습니다.

정의의 방패 정의의 방패 : 신힘 3개를 소비하여 전방에 광데미지를 주면서 4.5초간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정의의 방패 을 칠 수록 유지시간은 늘어나니 방어력 증가버프가 끊어지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눈부신 빛 눈부신 빛 : 정의의 방패를 3번 사용하였을때마다  영광의 서약 을 신힘소모없이 사용할 수 있게해줍니다. 피가 없는 파티원 힐지원이나 자힐을 사용하여 파티에 지원을 끊임없이 넣어줍니다.

정의의 방패영광의 서약 은 둘다 신힘3개를 소비한다는점에서 동일하기때문에 가끔 정의의 방패영광의 서약 의 사용에 대해 선택을 해야할 상황이 반드시 오게됩니다.
이 선택은 여러가지의 인과관계로 인하여 어떨땐 정의의 방패 를 쓰시고 어떨땐 영광의 서약 를 쓰시라고 정해드릴 순 없습니다만 위험하지 않은 순간에는 신힘은 정의의 방패 로 소모하시고 눈부신 빛 을 통한 꽁영서로 자힐 또는 파티힐을 챙기시면서 정의의 방패의 유지시간을 길게 잡아가며 위험한 상황에서는 확보한 유지시간을 통해 꽁영서와 신힘을 사용한 영광의 서약 를 사용하면서 안정성을 늘릴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정의의 방패영광의 서약 를 자주 써야하는 이유는 아래의 2가지 지속효과에 있습니다.
결의의 수호자, 정의로운 수호자
위 2개의 지속효과는 사용한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 를 사용할 때마다 후술할 4가지 생존기의 쿨을 줄여준다는것입니다.

때문에 보호성기사의 탱킹 핵심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항상 신성화 위에서 탱킹합니다. (특화에 영향)
2. 신힘수급기를 자주 돌려 정의의 방패 를 더 많이 사용하고 눈부신 빛을 통해 영광의 서약 를 사용합니다. (가속에 영향)


이로 인하여 보호 성기사의 2차스탯은 가속 > 특화 > 유연 > 치타를 챙기시면 되겠습니다.





자원 수급기
축복받은 망치 심판 천벌의 망치 천상의 종

위 핵심기술인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 를 사용하기 위한 신힘을 수급하는 기술들입니다.

축복받은 망치 축복받은 망치 : 나선형으로 도는 망치로 피격당한적은 다음 1회의 공격에 한해 약간 감소된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화 위에서 맞으면 주변적들에게도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3회 충전되는 기술로 딜링 기여에는 가장 낮지만 꾸준히 얻는 받는피해감소는  응징의 방패방어막의 절반정도되며, 20%의 확률로  응징의 방패의 쿨을 초기화시켜주는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판 심판 : 단일 원거리 즉발 스킬로 반드시 쿨이 노는 일이 없도록 사용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심판을 사용할때 이로운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파수꾼 사용중, 지속시간이 증가합니다.
2. 대상이 다음에 받는  정의의 방패피해가 40% 증가합니다.
3. 받는 피해가 2%씩 5번중첩되어 감소합니다. (티어효과)

천벌의 망치 천벌의 망치 : 단일 원거리 즉발 스킬로 가장 강력한 단일기입니다. 파수꾼 사용중 또는 대상의 체력이 20%미만일 경우만 사용 가능합니다.

천상의 종 천상의 종 : 신힘 수급기로 분류해두었지만, 보기의 가장 강력한 뎀딜기/차단기입니다. 주변 최대 5명에게  응징의 방패를 시전하며 타겟수만큼의 신힘을 얻습니다.


차단기 + 시전방해기
비난 응징의 방패 천상의 종 +  눈부신 빛 심판의 주먹

보기가 다른탱들과의 장점을 논할때 꼭 들어가는것이 강력한 차단기입니다. 
단순히 차단할 수 있는 스킬이 3가지가 되는데다가 광역행동제어기와 스턴이 있습니다.
더해서  응징의 방패는 높은 확률로 쿨이 초기화되므로 거의 모든 차단을 혼자 볼 수 있을 정도로 차단에 대해서는 장점이 뚜렷합니다.

응징의방패 응징의 방패 : 보호 성기사의 시그니처 기술로 방패를 날려 주대상은 차단하며 최대 4명까지 가격합니다.
응징의 방패이 입힌 데미지의 60%는 보호막이 되므로 이 역시 많이 던질 수록 딜과 생존력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차단기로써의 역할도 하기 때문에 차단이 중요할 때라면 아껴두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응징의 방패로 적을 가격하게 되면 가격한 숫자만큼 다음에 사용하는  정의의 방패의 데미지가 한마리당 20%씩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위의 모든  응징의 방패의 효과는  천상의 종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생존기
고대 왕의 수호자헌신적인 수호자 응징의 격노  천상의 보호막 +  보호의 축복  주문 수호의 축복

보호 성기사는 
 기본적으로 
정의의 방패 신성화로 데미지감소가 이어지는데, 이는 타 탱커에 비하면 그리 튼튼하지 않은 방어행동입니다. 하지만 적절한 생존기분배와 전술한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로 쿨감되는 성질을 이용한다면 안정적인 탱킹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파수꾼 : 보호성기사의 메인생존기입니다.
15개의 중첩을 생성하는데 중첩당 체력1% 받는피해2%감소입니다.
10초동안 15중첩을 유지하며 , 10초후에는 1초마다 중첩을 하나씩 잃습니다.

이런 생존기적인 효과와 더불어 공격력과 치유량 20%, 그리고 가장 강력한 단일기인 
천벌의 망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수꾼이 진행되는 동안은  심판이 주는 신힘이 2개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심판 천벌의 망치을 사용할 때마다 파수꾼의 지속시간이 0.5초증가합니다.
그리고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를 사용할 때마다 파수꾼 중첩이 1초 늦게 감소합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한다면 파수꾼중첩이 15로 시작하여 파수꾼이 종료할때 약 7~10중첩정도만 떨어진정도로 파수꾼이 종료될 수도 있습니다.
즉, 파수꾼동안 심판 천벌의 망치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를 많이 사용할 수록 이득을 챙길 수 있습니다.
헌신적인 수호자 은 짧은 생존기  고대 왕의 수호자은 긴 생존기며  천상의 보호막역시 긴 생존기로써 생각하고 쓰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생존기는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으로 모두 쿨감이 됩니다.

티르의 눈
전방에 적중당한 적에게 받는 피해를 25%감소시킵니다.  주문 수호의 축복가 필요없는 던전에서는 아랫줄의 특성을 찍음으로써 쿨감과 딜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파수꾼 아이콘이 없어서 응징의격노로 대체

유틸리티
보호의 축복주문 수호의 축복 자유의 축복 희생의 축복  신의 축복 영광의 서약
보기는 유틸리티가 매우 많고 효율적이며 파티에 도움이 됩니다.
이런 유틸리티를 얼마나 적재적소에 사용하냐에 따라 보기의 숙련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보호의축복 / 주문수호의축복(특성 찍었을 경우)
둘은 쿨을 공유하며 
보호의 축복은 물리피해 면역,  주문 수호의 축복은 마법피해 면역입니다.
주문 수호의 축복은 자기한테 시전해도 되지만,  보호의 축복은 시전시 어글이 사라지므로 바로 도발을 눌러주거나 디법지우기용으로 시전후 바로 매크로를 이용하여 버프를 지워야합니다. 이런 특성때문에 무적과 같은 빅풀시 생존기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유의 축복
관련 특성을 찍었다면 나를 포함한 파티원한명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상록숲에서 굉장히 쏠쏠한데 1,2넴가는길에 퍼져있는 꽃무리들이 사용하는 중첩되는 디법은  자유의 축복으로 사라집니다. 이와같이 이동속도에 감소되는 모든 디법들은  자유의 축복에 면역이 되며 그 스킬의 데미지까지 안받게 되므로 매우 쏠쏠한 스킬입니다. 특성을 찍었다면 소소한 이동거리보너스도 있습니다.
그리고 쐐기 어픽스 중 하나인 속박을 아에 무력화시키는 매우매우 좋은 유틸기입니다.

희생의 축복
파티에 냥꾼이 있다면 큰 기술이 오기전에 걸어주도록 합시다. 12초간 받는 피해 30%를 지원해주면 그 피해를 대신 받습니다.

신의 축복
내 체력의 100%를 회복시켜줍니다. 보통 던전내에서 탱커가 가장 피통이 많기때문에 그냥 완전회복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딸피가 보이시면 일단 누르고 보면 손해는 안봅니다.

영광의 서약
정의의 방패 3번 시전시 발동되는  눈부신 빛으로 인한 꽁영서는 굉장히 쏠쏠한 힐 지원기입니다. 저번 시즌 사용마나량 증가로 인해 남발하다가 마나오링나는것만 주의하도록 합시다.



특성

공용특에 파란색 동그라미 4개에 3포인트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해제가 필요없는 구간은 해제를 빼고 스턴쿨감에 2포를 투자하거나
2인 자축과 해제가 다 필요없는 경우에는 스턴쿨감 2포에 광역회피에 1포를 주거나 하고 있습니다.

보호특에서는 주축이 필요한경우는 티르 쿨감을 빼서 쓰고 있습니다.


티어효과

보기 이번 티어효과는 심판 사용시 축성이라는 피해감소 2%버프가 최대 5번 중첩되며, 5번 중첩되었을때  신성화를 사용하면  신성화가 강화됩니다.
강화된  신성화위에서는  신성화의 공격력과 치유랑이 200%증가하며  신성화의 반경도 30%증가합니다.
그리고 강화된  신성화위에서 공격 또는 치유주문을 사용하게 되면 일정확률로 40%추가딜힐이 들어가게 됩니다.

고로 핵심은  심판을 5번 사용하여 축성 5중첩을 쌓아 10%피해감소 효과를 보면서 더불어 강화된  신성화위에서 딜힐을 하는것입니다.
축성버프는 20초간 유지지만, 축성5중첩에  신성화를 시전하게 되면  신성화가 사라지는 순간 축성버프도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일이 강화된  신성화를 사용한 후에 일반 신성화를 사용하는것입니다.
저처럼 신성화를 남발하는 버릇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하셔야 할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사용방법은 축성 5중첩 직전에  신성화를 사용한 후, 축성 5중첩을 만들고 나서  신성화가 사라질때까지 피해감소 10%를 적용받고  강화된  신성화를 시전한다면 이론상 피해감소버프를 28초간 받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신성화사라지기 1초전에 다시  신성화를 시전한다고 생각하시면 큰 무리없이 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운용방식

풀링시  축복받은 망치는 몹이 없어서 쿨이 오면 돌리면서 신힘을 축적합니다.
몹을 모을때는  심판을 사용하고 어느정도 뭉쳤다면  응징의 방패를 사용해서 어글을 먹어줍니다.
바로 신성화 를 깔고  정의의 방패를 사용하여 신힘을 소비해준 후,  응징의 격노파수꾼으로 사용후  천상의 종을 사용해준 후  정의의 방패를 사용해 줍니다.

이 정도하면 어글은 꽉 잡히며  신성화에서 벗어나지 않으면서 신힘수급기를 사용하면서  정의의 방패 영광의 서약을 사용하면서 탱킹을 해줍니다. 
물론 위협도에 따라 생존기는 분배하시면서 해야하며 이는 경험만이 가이드가 될 것같습니다.


가이드를 처음 작성해보는터라 도움이 안될것같다는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한분이라도 제 글이 도움이 된다면 이라는 생각으로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대영주님들 항상 화이팅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