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가 시작된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많은 분들이 신기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보고 고민 끝에 가이드를 작성해 보기로 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가 이런 걸 쓰는게 많이 부끄럽고 제가 그렇게 뛰어난 신기라고는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 대신 저는 신기에 관해 올라오는 포럼의 거의 모든 글을 읽어보았고, 그렇게 얻은 나름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해 올리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실 가로쉬킬후 약간 의욕이 사라져서 적어보는 것도 있구요 ㅎ

대부분의 내용은 다른 게시판에서도 많이 쓰인 MMO챔피언의 가이드를 기반으로 하는 선에서 빠진 정보들을 덧붙이는 형식으로 작성했습니다. 그 외에 제 경험을 바탕으로 좀 더 추가한 것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은 25인 기준으로 쓰여진 것입니다)

공략을 제외한 글 내용의 대부분은 힐량을 계산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것이며 실제 레이드에서는 여러 변수의 존재로 이와 다른 경험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힐 스타일을 갖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런 분들은 그냥 이런 게 있구나 하는 식으로 봐주셔도 괜찮습니다.


1.특성




15레벨 티어 - 이동 속도 관련 

빛의 속도 : 45초 쿨다운에 크게 8초간 70%의 큰 이속 증가 효과 
법의 위세 : 심판 시 3초간 45% 이속 증가 
심판의 추격 : 기본 이속 15% 증가에 신성한 힘 당 5% (최대 15%) 이속 증가 효과
                    3개 이상의 신성한 힘 보유시 30% 증가 

이동 속도 관련 티어로 빛의 속도가 가장 무난하고 유용하다고 봅니다. 심판의 추격은 판다렌의 발걸음과 중복되지 않고 법의 위세는 관치사 특성이 아니라면 심판을 쓸 일이 사실상 없는 신기에게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또한 대부분의 오그리마 공성전 네임드에서 요구하는 부분은 순간적인 큰 이동속도 증가이기 때문에 빛의 속도가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0레벨 티어 - 메즈 관련 

심판의 주먹 : 심판의 망치를 20미터 30초쿨 6초 스턴기로 변화시킴 
참회 : 15초 쿨 1.5초의 시전시간 악마 용족 인간형 거인 언데드를 행동불가 상태로 만듦 
사악하면 다 악령 : 5.4 추가 특성, 악령 퇴치가 인간형과 야수에게도 적용 

 메즈기 특성이 대체로 그렇듯 pve에서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오그리마 공성전에서 스턴이 유용한 네임드가 꽤 있으니 무난한 심판의 주먹이 선호됩니다. 




45레벨 티어 - 힐링 관련 

관대한 치유사 : 5.4 패치의 상향으로 심판이 신성한 힘을 생성하게 만들어주며 그 후 시전하는 빛의 섬광, 천상의 빛, 신성한 광휘의 마나소모량과 캐스팅시간을 줄여주며 이 효과는 3번까지 중첩되는 버프형태입니다. 5.4에 이에 관련하여 심판의 마나 소모량은 증가했습니다. 
영원의 불꽃 : 영광의 서약을 HOT스킬로 만들어 주는 특성입니다. 5.4에서 도트힐부분은 빛나는 치유를 쌓지 않게 변했지만, 힐량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성스러운 보호막: 10초마다 충전되며 최대 3개까지 충전되는 형태로 바뀌었으며, 960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여러 명에게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시전 즉시 보호막이 발동합니다.

가속 수치 (주문가속 버프 + 통찰의 문장 기준)
성스러운 보호막 - 5335 | 12688 | 20053 마다 
영원의 불꽃 -  3506 | 7170 | 10867 | 14535 | 18204 마다 한틱 늘어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힐링 티어 답게 신성기사의 플레이스타일에 가장 직결되는 부분입니다. 많은 논쟁이 이루어지고 있고, 그만큼 장단점이 있는 특성들입니다. 그러나 성스러운 보호막의 경우는 관대한 치유사나 영원의 불꽃에 많이 밀리게 되는데, 이는 일반적인 힐량 자체로도 두 특성보다 낮을 뿐더러 오그리마 공성전 전투에서 성스러운 보호막이 할 수 있는 그 이상을 영불이나 관치사가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누군가 실험해 만든 표로 참고정도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광휘와 천빛에 대해서는 나중에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만 25인에선 일반적으로 광휘를 쓰는것이 낫습니다.
먼저 힐 하는 방식은 관치사 특성은 심판 - 광휘 - 신충 - 여빛의 로테이션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이 특성의 활용법은 광역힐의 반복을 통해 빛치를 쌓는 것에 초점이 놓여있습니다. 파밍 네임드에서는 대체로 보호막을 벗어나는 수준의 데미지가 적기 때문에 관치사 특성이 미터기상에서 특히 높은 힐량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메소드 공격대 신기인 Aladya는 관치사의 힐 방식이 미터기 상으로 우월하더라도 이는 대부분이 불필요한 상황에서 보호막으로 데미지들을 흡수한 것이라는 점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원의 불꽃의 경우 두 가지 사용법을 알아두셔야 하는데, 그 중 하나는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미리 영불을 감아두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피가 많이 빠진 공대원에게 스팟힐로 영불을 쓰는 것입니다. 영불특성을 찍으시고 힐량이 안나온다는 많은 분들이 영불 특성을 찍으시고는 여빛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는데 이는 가장 피해야 할 행동입니다. 공대에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미리 영불을 감아두시고 여빛을 쓰고싶다면 데미지가 들어온 그 순간 한번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영불 특성은 봉화 효과로 가장 안정적인 탱힐을 보장하며 공대 피가 많이 빠질수록 특히 유용한 특성입니다.
성스러운 보호막 특성의 경우 25인에서는 그리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영원의 불꽃이나 관대한 치유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은 편입니다. 성보 특성에서는 관치사와 유사하게 신성한 힘은 여빛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5 특성은 스탯 배분에도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관치사 특성의 경우 최대한 정신력을 낮추고 특화>가속>치타의 순서대로 2차스탯을 올리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계산에 따르면 광휘와 여빛이 6명에게 적중한다고 가정했을 때 지능의 효용을 1이라고 놓는다면 특화는 0.9 / 가속은 0.79 / 치타는 0.52의 효용을 갖습니다. 오그리마 공성전의 신기템에 붙은 정신력은 모두 재연마 해도 충분한 정신력일 것이므로 최대한 특화를 올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석 또한 특화를 우선시 하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영불 특성의 경우 많은 선택이 가능한 편입니다. 지능 위주의 세팅 특화 위주의 세팅 가속 위주의 세팅이 모두 쓰이는 편입니다. 지능 위주의 세팅의 경우 앞서 말한 메소드의 Aladya가 사용한 세팅이며, 가로쉬 하드를 제외한 모든 네임드에서 이 세팅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힐량을 따졌을 경우 2차 스탯을 위주로 하는 세팅보다 떨어지는 편입니다. 
대중적인 세팅은 특화 위주의 세팅입니다. 특화 위주의 세팅은 판다리아 내내 우위를 점했지만 영불의 도트힐 효과가 빛치를 쌓지 않게 되면서 5.4에 들어와 이러한 우위가 흔들리게 된 듯 합니다. 영불특성에서 특화를 효율적으로 쓰려면 앞서 말했듯이 큰 데미지가 오기전에 미리 영불을 둘러놓고 이 빛치를 광휘와 서광을 통해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광휘의 경우 5.4에서 최대 6명의 제한이 생겼지만 서광 효과는 여전히 제한이 없기 때문에 빛치의 지속에 가장 좋습니다. 공대원의 위치를 파악하고 신성 충격을 통해 서광 효과를 효과적으로 이용해야 합니다.
가장 뛰어난 힐량을 보이는 것은 가속 위주의 영불 특성입니다. 다만 가속이라는 스탯이 마나에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는 점에 있어서 가속위주의 세팅을 하는 신기는 적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영불 캡을 하나 올리는데 동일한 마나 리젠을 위해서는 4천 정도의 정신력을 추가로 올려야 한다고 합니다. 
스탯의 효용은 지능이 1일 때 치타가 0.52, 특화는 0.7에서 가속이 상승함에 따라 차차 상승하고. 가속의 경우 45%까지 특화보다 높은 값을 갖습니다.

성스러운 보호막은 영불과 마찬가지로 가속에따라 힐량이 상승하지만, 영불만큼의 상승폭을 가지진 않습니다. 성스러운 보호막 특성 또한 1의 지능이 2의 2차스탯값을 넘지는 못합니다.

2차 스탯은 45티어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다시 정리하자면, 모든 특성에서 1의 지능은 2의 2차스탯값을 넘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세팅을 위해서는 2차스탯위주의 보석 세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치사 특성의 경우 특화의 효용이 가장 좋고, 영불 특성의 경우 가속의 효용이 크지만 자신의 마나를 고려하여 특화와 가속 사이에서 타협을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성보 특성 또한 가속이 중요하지만 마나를 고려하여 특화와 가속 사이에서 타협을 봐야 할 것입니다.

http://holybouch.com/에서 이와 관련된 많은 내용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60레벨 티어 - 유틸기 관련

정화의 손길 : 30초 쿨, 6초간 10%의 데미지 감소, 주기적인 피해의 경우 80%의 뎀감, 무적 효과등으로 지울 수 없는 도트 뎀의 경우 40% 뎀감
불굴의 정신력 : 천상의 보호막, 신의 축복. 신의 가호의 쿨이 반으로 줄어듦
온화함 : 손길류 주문이 2 충전으로 변화

네임드마다 적절히 스왑해야 하는 특성입니다. 온화함의 경우 일부 네임드에서 손길류가 중요한 경우 찍으시면 됩니다. 대체로 2넴에서의 목조르기를 보손으로 지우는 경우. 11넴에서 힐러에게 보손 지원을 하는 경우, 12넴에서 과충전된 전자석 페이즈에서 레이저가 걸린 대상에게 보손 지원으로 톱니를 무효화하는 경우 등과 희손이 유용하다고 개인적으로 느끼실 넴드가 포함됩니다. 정화의 손길은 강한 도트데미지가 많은 네임드의 경우 유용하지만 오그리마 공성전의 경우 그리 해당되는 네임드는 많지 않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6넴에서 탱커에게, 7넴에서 독성안개 중첩과 떨어지는 잿불덩이가 겹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불굴의 정신력은 무난한 특성으로 가호 쿨과 무적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개인생존의 향상과 이로 인한 힐 부담의 감소가 장점입니다. 신의 축복의 쿨이 줄어드는 것 또한 부가적인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75레벨 티어 - 부가 효과들

신성한 복수자 : 신성한 힘을 주는 능력이 3개의 신성한 힘을 쌓고 효과가 30% 증가합니다.
축성의 분노 : 응징의 격노가 30초간 지속, 지속되는 동안 신성 충격이 50% 쿨감, 20%의 극대화율 증가
신성한 목적 : 신성한 힘 소모시 발동 효과를 얻어 신성한 힘 소모 없이 신성한 힘 3개의 효과를 사용 가능

75 티어 또한 흥미로운 특성들이지만, 일반적으로 신성한 복수자가 쓰입니다. 축성의 분노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설명은 생략하고, 주된 쟁점은 신복과 신목과의 비교입니다.
신성한 목적은 신성한 힘 3개를 사용했을 경우 25%의 확률로 발동합니다. 이 발동률은 사용하는 신성한 힘의 수에 비례합니다. 일반적인 신성한 힘 생성량은 신성한 목적이 신성한 복수자 보다 뛰어납니다. 하지만 신성한 목적의 약점은 신성한 힘의 생성이 통제 불가능 하다는 점이며, 레이드 시에서의 데미지 패턴이 일반적으로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신성한 복수자가 조금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신성한 복수자는 영불의 변화로 인해 더욱 좋은 조합이 되었습니다. 신성한 복수자는 다른 쿨기와. 특히 4셋 효과로 은총과의 조합이 좋은 편입니다.




90레벨 티어 - 딜링 / 힐링 스킬

성스러운 빛기둥 : 20초 쿨다운으로 1타겟 치유 5타겟 데미지 또는 1타겟 데미지 5타겟 치유의 방식으로 작동
빛의 망치 : 1분 쿨의 광역 바닥힐 / 딜 힐량은 문양 빛샘보다 약간 뛰어나며 10인에선 재활보다 높은 힐량을 보임
                이감 효과가 추가됨
사형 선고 : 1분 쿨의 단일 대상 큰 도트 힐 / 딜 

사형 선고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탱커에게 사용되겠지만, 탱커는 이미 많은 힐을 받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모든 힐쿨기가 돌아가는 상황에서 전설망토가 발동되어있다면 의외로 효용이 좋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성스러운 빛기둥과 빛의 망치가 주로 쓰이는데, 빛기둥이 좀더 무난한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빛기둥이 5타겟 힐로 사용될 경우 3버블 여빛보다 강력하며 단일 힐로 쓰일 경우 신성 충격 정도의 힐량을 보입니다. 즉시 시전 힐이라는 점에서 메리트가 뛰어난 편입니다. 즉시시전 힐이 약한 신기가 강력한 한방 데미지가 들어올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숭 있는 특성이기도 합니다.
빛의 망치의 경우 일부 네임드에서 유용하게 쓰일수 있는데, 25인에서 상당히 강력한 광역힐링을 보여줍니다. 다만 뭉쳐있지 않고 데미지가 듬성듬성 들어온다면 조금 효용이 떨어집니다.



2. 문양


주 문양


응징의 격노 : 응징의 격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2초마다 1%의 체력 회복.


빛의 봉화 : 빛의 봉화 스킬에 글로벌 쿨다운이 제거


축복받은 생명 : 통찰의 문장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기절, 공포, 이동불가 효과에 걸렸을 때 50%의 확률로 신성한 힘 생성, 20초의 내부쿨

신성한 기도 : 효과와 쿨다운이 50% 감소


신의 가호 : 신의 가호 효과가 물뎀 마뎀 20% 감소로 변화


신앙 : 신의 축복 쿨이 2분 늘지만 사용시 10%의 마나를 회복. 불굴의 정신력 특성시 신의 축복 쿨은 6분이 됨


빛의 섬광 : 빛의 섬광으로 치유된 대상에게, 자신의 다음 힐 효과가 10% 증가되는 7초 지속의 버프를 부여


계시 : 성스러운 통찰력으로 얻는 마나 회복 10% 감소, 신성 충격이 극대화시 1%의 마나 회복


여명의 빛 : 치유 대상 2명 감소. 나머지 대상에겐 25%의 힐량 증가

시민의 수호자 : 영광의 서약 힐량의 20%만큼 자힐


전투 치유사 : 통찰의 문장이 자신을 치유하지 않고, 다른 공격대원을 30%만큼 치유


천상의 보호막 : 무적 효과로 지워진 디버프당 10%, 최대 50%의 체력 회복


희생의 손길 : 백뎀 삭제


주 문양에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할 문양이 몇 가지 있습니다. 계시 문양의 경우 정신력이 낮을수록 유용하지만, 오그리마 공성전 수준에서 유지하는 정신력으로는 일반적으로 손해를 가져오기 쉽습니다. 그러나 7천 이하의 정신력일 경우, 일반적인 신기의 세팅에서는 이득일 수 있습니다. 또한 치타의 효용이 낮기 때문에 계시문양을 쓰고 치타를 높이는 전략은 추천되지 않으며, 그런 세팅을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손해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http://joeego.wordpress.com/2012/07/20/theorycraft-paladins-options/ 에서 관련된 계산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명의 빛 문양 또한 사용을 주의해야합니다. 10인에서 유용할 수 있는 일부 상황이 있지만, 이 문양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Aladya의 설명을 인용하겠습니다. Because the LoD glyph is a self nerf. Right now LoD heals 6 targets for x, totaling 6x.  The LoD glyphed version heals 4 targets for 1.25*x totaling 5x. Its very unlikely you'll find a situation in 10 man where 4 targets need 1.25*x and at the same time 6 targets wouldn't need x healing. Also other mechanics such as Beacon,IH(and IH refresh), Legendary Cloak favor LoD unglyphed. 

25인의 경우 여명의 빛은 일반적으로 6명 모두에게 적중하기 때문에 손해이고, 10인의 경우도 이 문양이 필요한 상황이 일어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또한 여빛의 주목적은 빛치에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인원이 빛치를 얻는 것이 중요한 시점에 이 문양은 손해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용한 문양은 빛의 봉화 문양과 희생의 손길 문양입니다. 모든 전투에서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득도 큰 편입니다. 다른 자리는 빛섬이나 시민의수호자 등이 쓸만하며 7넴 칼드리스쪽이나 8넴, 11넴에선 가호 문양이 좋은 편입니다. 

빛의 봉화 문양에 추가적으로 설명할 만한 부분은 봉화스왑을 통한 천빛과 광휘의 비교입니다.

이 두 힐은 힐량이 높고 신성한 힘을 생성하는 주요 힐 스킬입니다. 그러면 어떤 힐을 주로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힐량의 비교 결과는, 광휘가 3명이상에게 적중할 때 부터 천빛 이상의 힐량을 보입니다. 6타겟 광휘의 경우 압도적인 힐량을 보입니다. 하지만 서광이 변수가 되는데, 광휘는 서광 효과를 통해 추가적인 힐량과 빛치의 리셋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천빛이 광휘를 이기는 경우는 공격대가 극도로 산개해 3타겟 이상에게 광휘와 서광이 적중하는 것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일 때입니다. 이런 경우는 많지 않으므로 대부분의 경우는 천빛을 위해 봉화를 반복해서 스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봉화 문양은 상당량의 글쿨을 삭제시켜 큰 도움이 됩니다. 


3. 스탯


스탯과 관련한 많은 부분은 45 티어 특성을 설명하는 데에서 이미 언급했습니다. 지능은 단일 값으로는 가장 높은 가치를 갖지만, 보석의 경우 신기의 2차스탯은 2배 값을 갖기 때문에 효율을 따졌을 땐 2차스탯 위주의 보석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속은 영불 특성에서 뛰어난 효용을 보이며, 대부분의 구간에서 모든 2차스탯을 압도합니다. 또한 성스러운 보호막 또한 가속과 잘 호환되며, 관치사 특성에서도 특화 다음의 효용을 갖습니다. 하지만 가속은 전투 전체적으로 상당한 마나 소모량의 증대를 유발하며, 대략적으로 가속 1당 같은 마나 회복량을 위해서는 1이상의 정신력이 필요합니다. 

치명타의 경우 빛 주입 효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신성 충격이 극대화 효과를 내면 다음 천빛, 광휘, 성빛의 시전시간이 1.5초 감소하는 효과를 얻으며, 16티어 2피스 효과에 의해 힐량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계산 결과는 치타의 효용이 여전히 가속이나 특화보다 떨어짐을 보입니다.

특화의 경우 신기의 가장 강력한 스탯이며, 빛나는 치유라는 보호막을 발동시키게 해줍니다. 이 빛치를 이용해 공대 전반의 큰 데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미리 사전작업을 해두는 것이 중요하며 그 외의 사소한 데미지에도 쿠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정신력의 경우 자신이 편한 수준에서 맞추는 것이 좋지만 오그리마 공성전을 진행하는 많은 신기들이 만오천정도의 정신력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신력을 높일 수록 광휘 광휘 신충의 사이클을 원활히 돌릴 수 있으며, 결국 이것이 신기 힐의 핵심입니다. 다만 관대한 치유사의 경우는 만 정도의 정신력으로 충분히 운용 가능합니다.

4. 세팅

세팅의 경우 자신의 특성과 이에 따른 스탯을 고려하면 됩니다.


보석

얼개 보석 : 용기의 원시 다이아몬드 (전설) / 불타는 원시 다이아몬드 / 부흥의 원시 다이아몬드

붉은 소켓 : 찬란한 태고의 루비 (지) / 

                무모의 주홍 마노 (지/가) / 솜씨의 주홍 마노 (지/특) / 

                정화된 황제의 자수정 (지/정)

노란 소켓 : 쾌속의 태양의 광휘 (가) / 부서진 태양의 광휘 (특) /

                무모의 주홍 마노 (지/가) / 솜씨의 주홍 마노 (지/특) / 

                활력의 거친 비취 (가/정) / 참선의 거친 비취 (특/정)

푸른 소켓 : 반짝거리는 강의 심장 (정) /

                정화된 황제의 자수정 (지/정) /

                활력의 거친 비취 (가/정) / 참선의 거친 비취 (특/정)



마법부여 

어깨 : 상급 학날개 새김무늬 
망토 : 최상급 지능 
가슴 : 명예로운 능력치 / 강한 정신력 
손목 : 특급 지능 
갑 : 최상급 특화 / 상급 가속 
허리 : 살아있는 강철 허리 죔쇠 
바지 : 상급 진줏빛 마법실타래 
발 : 판다렌의 발걸음 / 상급 가속 
주무기 : 비취혼 
보조장비 : 일급 지능



참고용 전정실

국내 신기분들 중에도 뛰어난 분들이 많지만 여기서는 잘 알려진 외국 신기들의 전정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twisting-nether/Aladya/advanced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draenor/Pringli/advanced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turalyon/M%C3%A1rj/advanced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ysondre/Seiyna/advanced

http://eu.battle.net/wow/en/character/howling-fjord/%d0%90%d1%84%d0%b8%d0%b0/advanced


오늘은 여기까지 적고 이후 오그리마 공성전 공략도 올려볼 예정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