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 블랙락서버에서 신기를 플레이하고 있는 Alexxina라고 합니다.

어제 소드군 업데이트로 이것저것 생각도 많이 해보고 삽질도 여러번 해본 결과 대략의 방향을 잡은 것 같습니다. 굉장히 엉성한 산수로 얻어낸 결과들이기 때문에 맹신은 하지 마시고, 대충의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0/21 수정): 글을 한번 수정하였습니다. 원래의 내용은 취소선이 그어진 부분, 새로 수정된 부분은 굵은 글씨입니다.


각 주요스킬 변경점:

-영불의 도트 틱이 특화 보호막을 다시 채워줍니다. 신성한 힘 1마다 도트 지속시간이 올라갑니다 (1개 10초, 2개 20초, 3개 30초). 신힘 개수는 더이상 도트의 수치와는 연관이 없습니다. 

-영불의 도트는 기본적으로 2초당 한번씩 터지고, 틱 주기가 가속에 따라 적어지는것과 동시에 틱의 수치도 가속에 따라 올라갑니다 (틱 수치와 가속의 상관관계는 "남게 되는" 틱이 나머지 틱에 재분배된다는 정도의 대략적인 개념밖에 이해하지 못하겠네요)

-신힘기 (여빛, 서약, 영불) 에 시전 시간이 생겼습니다.

-성스러운 빛과 천상의 빛이 합쳐져 성스러운 빛이 남았습니다. 시전시간이 긴 큰힐입니다.

-고대왕, 신총, 날개가 통합되어 날개만 남았습니다. 사용시 힐량 100%, 가속 20% 치명 20%, 20초간 지속됩니다.

-빛의 봉화에 작은 마나소모량이 생겼습니다.

-패시브 변경으로 빛의 봉화에 사용하는 천빛(성빛)과 빛섬의 비용이 40% 감소하고 더이상 신성한 힘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성스러운 빛기둥이 신성한 반사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신기 4셋의 효과가 은총 쿨 2분, 특화 3000에서 날개 쿨 2분, 특화 25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 개요:

신성한 힘 생성 방법이 광휘와 신충을 사용하는 것 만으로 좁혀졌고, 천상의 빛과 빛의 섬광은 더이상 신성한 힘 수급을 하지 못합니다. 기본 힐사이클은 신충-광휘-광휘-신힘기가 되었고, 상기에 언급하였던 신힘 관련 특성 변경으로 천빛과 빛섬의 효용성은 매우 줄어들어 거의 이 사이클만 고정적으로 돌리게 되실 겁니다. 마나의 문제가 염려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현 소드군에서는 스킬 마나 비용에 비해 마나 회복량이 굉장히 많이 상승하여 (420정도의 정신력+탄공 4업 사모플랜지 상태로 경험한 결과입니다) 영불특성을 사용하면서 관치사급의 마나관리가 가능해졌습니다.

2. 특성

3티어의 관치사는 레이드에서의 효용성이 없어졌습니다. 성보는 아직도 영불과 비교할때 많이 떨어집니다. 영불 고정입니다.

5티어의 축분은 변경된 기사 4셋과 맞물려 확실히 더 좋아지긴 했습니다. 하지만 신힘기의 파워가 신힘 생성기에 비해 아직 굉장히 높기 때문에 신복 혹은 신목 중 초이스가 됩니다. 신복의 강점은 사용 타이밍을 유저가 결정할 수 있는 점 + 2분 쿨의 날개와 조합할 수 있다는 점이고, 신목의 강점은 기본적으로 얻게 되는 신성한 힘이 더 많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티어의 영불과 성보는 비슷한 효율을 가집니다. 각 네임드 별 자신이 사용할 힐 택틱에 따라 스왑해주시면 됩니다.

5티어는 신복,축분,신목이 전부 다 유효한 선택입니다. 축분 관련해서는 이 글(클릭!) 을 참조해주세요.


6티어의 빛의 망치는 이제 힐이 들어가는 대상이 6타겟으로 고정되어서 효율이 낮아졌습니다. 쿨마다 돌리는것을 가정할 시 성스러운 빛기둥(신성한 반사) 의 효율이 더 높습니다.


3. 스탯

스탯의 경우 특화>>>>가속>=치명 인 듯 합니다. 현재 오공의 힐 방식에는 크게 변경점이 없고 아직도 기사의 힐량은 빛치에 의존을 많이 하게 됩니다. 

특성 변경과 치명타 가치 상승으로(예전 타 스탯과 비해 1%를 올리려면 1.5배의 스탯을 필요로 하던 것과 달리 소드군에서의 2차스탯의 효율은 거의 평준화 된 것으로 보입니다) 치명타의 효용성은 굉장히 많이 올랐지만, 아직 특화가 더 강합니다. 

치명과 가속의 경우, 현재 마나관리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 이유로 일정량 이하의 가속은 마나관리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에 가속과 치명은 현재 비슷하거나 가속이 좀 더 좋은 위치에 있지 않나.. 하고 생각됩니다

보석 깔맞춤 vs 특화몰빵의 경우, 깔맞춤 효율이 굉장히 높은 머리부분을 제외하고는 특화로 몰빵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빨강은 지능이 빨강은 가속이, 파랑은 치명이 좋지 않나 싶습니다(스탯 변경으로 빨강 보석의 숙련이 가속으로, 파랑의 적중이 치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제가 있던 서버의 경우에는 보석 수요가 치솟아 보석값(+보석변환에 필요한 연꽃)이 굉장히 많이 올랐습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