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나에 서식중인 징기입니다.

 

이제 슬슬 용점풀업하신분들이 많이들 보이는데 패치에 따른 최적화 셋팅 및 bis템들의 변동으로 이래저래 고민들이

 

많으신듯하네요 저 또한 그렇구요.

 

그래서 끄적대봤습니다. 예시가 장황함으로 귀차니즘 분들은 스크롤 내려서 젤뒤에 결론보시면 됩니다.

 

제 전정실은 http://kr.battle.net/wow/ko/character/%ec%84%b8%eb%82%98%eb%a6%ac%ec%9a%b0%ec%8a%a4/%ec%8b%9c%ec%98%a8%ed%85%9c%ed%94%8c%eb%9f%ac/advanced 구요.

 

우선 ep값이란 무엇이냐?

 

우리가 흔히 말하는 SimulationCraft 이하 심크에서 Equivalency Point 의 약자로서 등가 점수 즉 다각도로 데미지

 

카운팅에 영향을 주는 스텟에 대한 기대치값이다. 가끔 단순 전투력 1에 대한 스텟의 기대치값으로 쉽게 치부하는

 

분들이 보이는데 이는 엄밀히 말하자면 조금다른것으로 심크의 경우 Scale Factors 즉 심크에서 우리가 선택한 옵션들

 

힘/가속/특화/치명/적중/숙련/전투력 등에 대한 스텟들을 다각도로 계수화 하여 측정한 기대치값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파밍의 시기에 가속에 대한 기대치값이 상당하기 때문에 가속위주로 셋팅을 하게 되죠.

 

ex) A기사의 스텟 착용템렙554

 

가속 14116 특화 6686 치명 7814 숙련2712 적중 2717 전투력 44532

 

DPSDPS(e)DPS ErrorDPS RangeDPR

243156.5

243156.5115.78 / 0.05%23119 / 9.5%

114.0


Str
AgiAPExpHitCritHasteMasteryWdps
Scale Factors4.930.002.140.000.003.454.733.500.00

한칸씩 밀려서 나오는군요-_-.. 수치는 힘부터 입니다..

 

힘이 4.93 전투력 2.14 치명 3.45 가속 4.73 특화 3.50 이군요.

 

우왕~ 힘의 ep값이 젤 높아요! 라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만 우리가 생각해야될 문제가 있죠

 

보석값 힘160 = 2차스텟 320 즉 동등한 가치가 아니라는 겁니다.

 

일반적인 동급 장비에 붙는 힘값등은 동등하기 때문에 영향을 주는것은 모두 2차스텟 + 보석홈스텟으로 결정되기

 

때문이죠! 따라서 우리 징기들은 힘스텟=2차스텟에 비해 쓰래기 취급을 받게 되는 겁니다...

 

위 수치대로라면 힘은 최소한 가속의 4.73보다 2배가량 높은 즉 9.4정도의 ep값을 가져야 가속과 ep값이 동등하다고

 

볼 수 있다는 거죠. 윗분은 가속을 아직까지 많이 투자하셔야 된다는 얘기가 됩니다.

 

자 A기사분은 열심히 파밍하셔야 될듯하고 이제 조금씩 스펙들이 높은 분들을 볼까요.

 

 

ex2) B기사의 경우 착용템렙 576 요즘템렙기준으로 대략 하드를 뚫고 계시는 분이군요..

 

가속 18922 특화 12744 치명 4475 숙련 2615 적중 2582 전투력 53730

 

DPSDPS(e)DPS ErrorDPS RangeDPR
352329.0352329.0176.07 / 0.05%35710 / 10.1%170.9

Str
AgiAPExpHitCritHasteMasteryWdps
Scale Factors6.180.002.740.000.005.336.204.750.00

 

힘 6.18 전투력 2.74 치명 5.33 가속 6.20 특화 4.75 이군요.

 

가속이 18922 44.52% 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다른수치들이 근접하지 못하는군요. 치명과 특화스텟 비율이 불균형을

 

이뤄 심크상 dps값을 조금 손해보고 있네요. 이런경우 가속을 최대한 더 올려주면서 특화스텟을 치명으로 조금 균형

 

잡히게 올려주시는게 dps값 상승에 도움이 될듯 합니다.

 

 

ex3) C기사의 경우 착용템렙 585

 

가속 23070 특화 12060 치명 3813 숙련 2561 적중 2557 전투력 60580

 

DPSDPS(e)DPS ErrorDPS RangeDPR
417566.5417566.5185.75 / 0.04%37030 / 8.9%207.4


Str

AgiAPExpHitCritHasteMasteryWdps
Scale Factors7.160.003.060.000.006.382.006.170.00

 

힘 7.16 전투력 3.06 치명 6.38 가속 2.00 특화 6.17 이군요.

 

이분의 경우 가속값이 역전이 되어 더이상 주게 되면 비효율적임에도 불구하고 너무 가속에 몰빵(?)하신 덕분에

 

dps손해를 보고 있는 경우입니다. 심각한 계수치죠... 이런경우 서둘러 가속을 치명과 특화에 적절히 분배하여

 

비슷한 비율로 맞춰야합니다.

 

ex4) D기사의 경우 착용템렙 595

 

가속 20688 특화 15818 치명 7109 숙련 2612 적중 2590 전투력 65466

 

DPSDPS(e)DPS ErrorDPS RangeDPR
486380.7486380.7230.86 / 0.05%45817 / 9.4%246.1

Str
AgiAPExpHitCritHasteMasteryWdps
Scale Factors7.720.003.290.000.006.836.636.830.00

힘 7.72 전투력 3.29 치명6.83 가속6.63 특화 6.83 의 ep값을 가지는군요.

 

졸업스펙이 되면 사실상 가속/특화/치명값이 보석 1~2개의 영향만으로도 변화될 정도로 미세하게 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그때그때마다 심크로 확인해가면서 셋팅을 바꿀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가속/특화/치명값이 거의 동일하다고 봤을때 어느 스텟을 건들여야 좀 더 효율적인 스텟배분이 될까요?

 

정답은 힘스텟 ep값 조절에 있습니다.

 

힘스텟은 정확히 str와 더불어 ap 즉 전투력값에도 영향을 줍니다.

 

동일레벨 장비에 붙은 힘스텟은 동일하지만 보석으로 인해 힘과 2차스텟의 차이를 보이게 되면서 배분 계수상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죠.

 

예전에 힘/가 보석보다 숙/가 보석이 스텟상 이득이라는 인증글이 올라와 있습니다 그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먼가 예시를 들면서 좀 어렵게 됫는데 쉽게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하드진입이전 파밍기간에는 닥가속이 답이다.

 

2. 일정템렙(580대초중반 가량) 부터 슬슬 가속ep값의 맥시멈에 가까워진다.

 

3. 가속값의 대략적인 역전기점은 20500정도를 기준으로 보면되며(대략 48.5%기준점) 

 

그 이후로는 치명/특화 위주로 스텟을 분배하는게 효율적이다. 치명과 특화는 특화62%정도를 기준으로 보면된다.

 

4. 힘스텟은 최대한 다른2차스텟(주로 숙련)으로 돌리는것이 유리하다 ex)빨간보석홈 힘80+2차스텟 보단 숙련+2차스텟

 

5. 심크상의 dps가 내 dps수준이 되는건 아니므로 주의하자.

 

보너스

 

전망vs비전망 (풀파밍 기준이므로 좀 기대치값이 다르긴합니다)

 

595 풀업 전망시

 

DPSDPS(e)DPS ErrorDPS RangeDPR
486380.7486380.7230.86 / 0.05%45817 / 9.4%246.1

593 망토빼고 풀업 노전망

 

DPSDPS(e)DPS ErrorDPS RangeDPR
451341.6451341.6209.70 / 0.05%41606 / 9.2%228.0

망토때문에 템렙까먹고 업글안해서 스텟차이가 좀더 차이난다곤 해도 확실히 망토는 우월합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