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제로스의 잉여징박 진산월입니다.

 

징벌의 졸업 장신구가 갈라크라스의 악마눈 + 토크의 꼬리 가시임은 매우 명백하지만

아이템 레벨의 급간이 매우 다양해졌기 때문에 템 레벨의 차이에 따라 약간의 변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변수에 대한 정보가 다소 부족한 것 같아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제가 정보를 만들어 낼 능력은 없기에 http://www.mmo-champion.com/에서 얻은 정보를 주로 참고했습니다.

부등호를 만들다보니 약간의 차이는 무시된 감이 있는데 너그러이 용서해주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시뮬레이션이란 항상 참고용이거든요. 

 

1. 시뮬레이션 1 (http://i.imgur.com/ngbxZ62.png)

 

 

 

위 이미지에서 Bare는 아무 장신구도 착용하지 않았을 때의 DPS이고

그 위로 각 장신구를 착용했을 때 DPS를 보여줍니다.

 

단일딜에서 효능이 매우 떨어지는 융합화염 핵은 배제된 것으로 보이고

동급 토크가 한 단계 아래의 악마눈과 비슷한 DPS 기대값을 보입니다.

스키르는 상급일 시 악마눈과 비슷한 DPS 기대값을 가집니다.

 

시뮬레이션을 대충 정리하자면 장신구들의 DPS 기대값은 이렇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상급 토크 > 일반 토크=상급 악마눈 > 탄력 토크=일반 악마눈 > 공찾 토크=탄력 악마눈=상급 스키르 > 공찾 악마눈 ..

 

다만 DPS 기대값만 측정한 것이기에 당연히 악마눈이 가진 각종 유틸기의 쿨이 주는 효과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2. 시뮬레이션 2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59527724/trinkets_R%C3%BAcina_t16-4p_simc540-4.html)

 

 

위 이미지는 1번 이미지에 비해 다소 가독성이 떨어지는데

토크 상급전벼를 고정 착용한 상태로 장신구를 바꿨을 때의 DPS 기대값을 보여줍니다.

 

오공 장신구과 아이템 레벨이 비슷하거나 더 높을 수 있는 천둥왕 장신구 몇 개가 포함되어 있네요.

시뮬레이션을 대충 정리하자면 장신구들의 DPS 기대값은 이렇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상급 토크 > 일반 토크=상급 악마눈 > 탄력 토크=일반 악마눈=상급 스키르  > 공찾 토크=탄력 악마눈=일반 스키르 > 공찾 악마눈=탄력 스키르=상급 깃털(적중낭비X)=상급천벼 프리모디우스 > 공찾 스키르=상급 깃털(적중 완전 낭비됨)=상급 불꽃

 

칙 콩고 선에서 UFC 헤비급이 정리되듯이 공찾 악마눈 선에서 그 이전의 장신구들이 정리당합니다. 

 

 

 

3. 잡소리

 

요즘 게시판에 징벌의 암울함을 성토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징벌이 암울했던 때는 클래스 설계 자체가 잘못되었을 때입니다. 불성 징벌이 그랬구요, 대격변 초반 징벌이 그랬습니다. 불성 징벌은 안해서 잘은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설계 자체가 잘못돼서 공격자원인 마나가 1분 안에 바닥나는데 그 공격자원을 채울 수가 없었고, 그에 따라 딜도 엄청나게 나락이었습니다. (라고 들었습니다) 대격변 초반 징벌은 광역딜이 사실상 거의 없었고 단일딜 또한 랜덤 발동 3개에 의존하는데 그 발동이 서로 겹치는 경우가 많았으며, 딜도 나락이었습니다.

 

 판다리아 징벌은 클래스 설계가 완성도 있게 잘 된 것처럼 보이구요. 따라서 DPS도 암울한 정도까지 나오지는 않습니다. 유저 입장에서 다소 아쉽게 느낄 수는 있지만 광역 딜이 중요한 오공 던전 설계상 스펙만 대등하다면 충분히 상위권으로 진입이 가능한 성능입니다. 블리자드도 그렇기 때문에 딱히 상향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듯 하네요.

 

공대 지원이 가능한 유틸기도 다양한 편이고, 무엇보다도 하이브리드인 클래스 특성상 스왑이 가능할 시에 레이드 공격대 자리확보가 매우 용이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스왑에 따른 준비를 해야겠지만, 준비할 가능성도 없는 다른 클래스도 많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