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게 ever님 글을 보고 대충 정리했던 내용 엑셀로 만들어서 올려봅니다.

아래 내용은 정확한 수치가 아니며, 다소 근사값이나 추측이 들어가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세기말에 확팩을 기다리며 확팩 대비 논의가 재밌을 것 같아 올리는 글이니 댓글 지적이나 조언 환영합니다.



§ 보기 2차 스텟(괄호 안은 % 대비 증가 비율-몇몇 근사값)


특화 : 정패&영광의 수호자(0.5) 증가, 방막&전투력(1:1) 증가

가속 : 공속, 스킬 쿨다운, 주문가속 증가 - 보기에게 5% 보너스 효과 있음, 올스텟 장신구처럼 100가속을 올리면 105          증가

치명타 : 치타 및 무막 증가(1)

임기응변 : 공격력&치유량(1) 증가, 받는 피해(0.5) 감소

다중 타격 : '두 번'의 추가 공격&치유 발동 - 30% 작용
       * 빛나는 수호자 : 다중 타격 확률 만큼 받는 치유량 30% 증가

추가 방어도 :  방어도 증가, 전투력(1) 증가



§ 100레벨 특성


신성한 방패 : 방막 10%+, 마법데미지 방막 가능

고위 천사 : 신성한 힘 5개 사용, 모든 2차 스텟 1500 증가, 15초 지속 30초 쿨



계산 과정에 관한 내용으로 패스하셔도 무방합니다.

- 1% 올리는 데 필요한 스텟량은 특화가 110, 가속은 95(5% 적용 전), 치명타 110, 임기응변 130, 다중타격 66
- 기본 받는 피해 감소는 스킬창에서 찾을 수 없지만(보기만 사라짐), 판다와 동일하게 15%라고 가정
- 치명도에 따른 무기막기율이 점감되어 올라가는 것으로 확인되어 1% 당 110이 아닌 130으로 나눔
  (100pve, 100pvp, 레벨업 서버에 각 케릭으로 확인 결과 추정치입니다. 점감율 아시는분 제보좀)
- 회피, 무막 점감 고려 x (역시 아시는 분 제보 주시면 감사)
- 방막 역시 미세한 차이로 점감되는 듯 했지만 수치가 크지 않아 그대로 적용함
- 신성한 힘 수급량은 축분 특성 기준으로 15초 동안 6개<신격-성격-심판-필러-성격-필러-심판-성격-필러-필러> 기준
  (가속 50퍼 기준으로 초당 축분이 0.6, 신복이 0.66, 신목이 0.625개씩 수급 -과거글 참고)
- 위대한 성전사 고려 안함
- 통찰힐은 평타+성격+정패에 발동한다고 계산하였음
- 성보 특성 사용
- 성보는 유효힐 100%, 통찰은 75%로 계산(영던 미터기 기준)
- 100레벨 고정, 피적중 고려 x


스펙에 관하여

- 비교는 615 템렙 기준으로 적용(영던 입장시 템레벨이며, 영던 드랍템은 630)
- 2차 스텟 총합은 615 기준 1800 정도이며 1000씩 스텟에 투자하여 계산
- 무막은 615 무막량에서 치타 상승분을 제거한 9.98로 계산(힘이 무막에 기여 정도 계산식을 모르겠네요)


§ 신성한 방패 기준 2차 스텟 비교
          

- 평타, 물리데미지, 마법데미지는 데미지 감소을 제한 후의 실제 데미지 받는 양입니다.

- 사실 처음 시작할 때 가속vs특화 중 전투력 증가가 추가된 특화가 당연히 최고 스텟이 될거라고 생각하고 셋팅했고, 1차 분석때 결과도 특화가 1순위로 나왔었습니다. 문제는 추가방어도에 공격력이 단순 공격력 증가인줄 알았는데 글을 올리면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확인 결과 전투력이 올라가더군요. 이것때문에 순서가 많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 평타는 압도적으로 추가방어도가 우세하며, 방어도가 통하지 않는 물리데미지는 특화가 우세하네요.

- 마법데미지는 역시 방막율이 올라가는 특화가 우세합니다.

- 하지만 보기는 자힐량이 높은 탱커이기 때문에 hps가 특화보다 높게 나온 추가방어도와 가속 3가지 스텟을 비교해야겠네요. 아래에서 비교하겠습니다.





§ 고위 천사(세라핌) 2차 스텟 비교
         


- 평타, 물리데미지, 마법데미지 수치들은 데미지 감소율을 제한 실제 받는 데미지입니다.

- 고위 천사는 계산상으로는 전투 시간 중 50퍼를 유지할 수 있겠지만, 실제 전투 시작 시 힘을 5개 모아야 한다던지 아니면 칼유지가 안된다던지 하는 문제로(힘이 5개 차서 대기하는 동안 힘 낭비가 있을 수 있으므로) 경험 상 전투시간 대비 42-44% 정도 유지되었습니다. 위에 표는 42% 유지로 계산하였습니다.

- 아래 특성 비교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위 천사 특성의 경우에 고위 천사가 작은 생존기 이상의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신성한 힘은 고위 천사 도중에 최대한 모아서 비는 동안 소모하는 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계산상과 실제가 동일합니다).

- 여담으로 고위 천사(15초)-정패 2번(6초)-가호(8초)-1초공백-고위 천사 로테이션으로 돌리면 상당히 안정적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 역시나 평타 기준 압도적으로 추가방어도가 좋은 가운데 임기응변이 생각 보다 괜찮은 뎀감을 보여줍니다.

- 신성한 방패를 찍지 못하기 때문에 마뎀은 거의 비슷합니다. 임기응변이 살짝 낮네요.

- hps는 역시나 추가방어도가 제일 높습니다. 전투력이 만도 채 되지 않기 때문에 +1000은 10%이상의 효과를 주기 때문인것 같네요.





§ 고위 천사 vs 신성한 방패
          


- 파란색이 평타, 보라색이 물리데미지(방막, 방어도가 적용되지 않는), 빨간색이 마법데미지입니다.

- 신방과 비교했을 때 고위 천사를 돌리면 평타 기준으로 50% 이상의 뎀감 효과가 발생합니다. ㅎㄷㄷ하네요.
  (물론 치타 상승으로 인한 무막율이 들어간 계산이라 실제 100데미지 받을 걸 50으로 줄여주지는 않습니다.)

- 고위 천사 시 임기응변 역시 올라가기 때문에 마뎀 감소도 상당합니다. 물론 신방이 우세.

- 전체적으로 물뎀의 고위 천사 vs 마뎀의 신성한 방패 같지만, 실제로 고위 천사 시 힐량이 어마무시하게 증가하기 때문에 고위 천사가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 단지 고위 천사는 절반 정도만 유지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봤을때 비는 구간에서 생존기 활용 등을 잘 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레이드 기준 교대하면서 탱킹하는 네임드에서는 더욱 좋은 효율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hps를 고려한 비교는 아래에서 계속하겠습니다.





※ 주의

- 아래 표는 받는 데미지나 결의, 유효힐 등 많은 부분이 정확한 계산이 아닌 추측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위 내용보다 신빙성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재미로 보세요.


계산에 관하여

- 영던 기준 보통 받은 피해는 초당 9천 내외로 집계되었습니다. 지금은 너프되서 불가능한 보석 박기를 이용한 깡패 스펙(특화 40%)이기 때문에 적절히 고려해서 초당 물리피해 3만/마법피해 0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 물뎀 감소율과 마뎀 감소율의 차이를 고려하여 실제 받는 피해량이 큰 차이가 없도록 물리피해 0 기준으로 마법피해는 15000으로 산정하였습니다.

- 결의는 받는 치유 효과 및 피해 흡수량을 최근 10초 동안 받은 피해 기준으로 x%만큼 증가합니다.
  (얼마 전 패치 노트에서 체력 기준이 사라졌다고 확인한 느낌인데 확실하지 안네요)

- 영던 확인 결과 최근 받은 피해 480,922/282%, 1,045,177/518% 증가하였습니다.(10초 기준)

- 위 내용을 기준으로 대략 초당 2만 피해 당 100% 결의 증가로 산정 후 계산하였습니다.

- 비교를 위해 660 템렙 기준(방어도 2783, 2차 스텟 총 3200 - 1800씩 줌, 힘 2374, 무막 17%)으로 초당 물리피해 100,000으로 계산합니다.
  (660은 pvp서버 기준 템렙이며, 공찾드랍템이 650, 일반(판다 기준 탄공) 드랍템이 665)
  (참고로 영웅(판다 기준 일반)은 680, 신화(판다 기준 영웅)은 695)


§ 615 템렙 기준(위) - 660 템렙 기준(아래)







- 노란색이 1등, 초록색이 2등, 분산(실제로는 표준편차임-오타)의 경우 순위권 중 1등에 빨간색 표시

- 150 내외의 차이에 대해 동순위를 적용하였습니다.

- 각 표 왼쪽 상단 글씨가 특성이며 신방이 신성한 방패, 고위천사x는 고위 천사 버프가 없을 때(노특성과 동일), 고위 천사 평균은 고위 천사 특성을 적용한 후에 42% 유지율을 적용한 결과입니다.

- 이거 보고 멘붕이 좀 왔습니다. 1차 분석 때 추방의 전투력 보너스를 넣지 않았을 때에는 예상대로 특화가 적당히 우위에 있어서 생각했던대로 셋팅하면 되겠다고 생각했지만, 전투력 적용 후 추가방어도가 미친 효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신방 기준 올 마뎀일 경우에 특화가 비슷해지거나 우위로 올라가지만, 추방의 힐량이 높아서 크게 벌어지지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특화가 2순위로 좋네요.

- 고위 천사 기준 생각보다 특화 효율이 떨어지고 치타 효율이 올라갑니다. 하지만 치타 점감율을 고려하지 않았고, 스펙이 상승할수록 치타 점감율이 올라간다는 점, 특화가 올라가면 표에는 적용하지 않은 영광의 수호자 효과가 올라간다는 점에서 특화를 2순위로 놓고 싶습니다. 

- 모든 특성, 모든 데미지 형태 기준으로 특화는 준수한 데미지 감소와 더불어 높은 데미지 감소 스텟들 중 표준편차가 제일 낮습니다. 제일 꾸준하게 피가 빠지는 이상적인 형태가 되겠네요.

- 보기에게 가속 보너스를 준건 가속을 올리라는 이야기이지만 특화, 치타가 상향되고 추가방어도가 생기면서 효율이 엄청나게 급감한 걸 볼 수 있습니다. 재미삼아 엄청 고스펙으로 셋팅해봐도 결과는 비슷하더군요. 차라리 전탱이나 야탱처럼 특화에 보너스를 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그래도 죽탱 다중타격보다는 낫....)

- 위에 분석 내용이 크게 다르지 않다면 드군 초기에는 1순위 추가방어도에 2순위 특화 셋팅 위주로 하는 게 좋아보입니다. 제일 구린건 의외로 가속과 예상대로 다중 타격이네요.

- 실제로도 영던 경험 결과 고위 천사가 상당히 좋습니다. 아무래도 테섭이라 모르는 분들(주로 외국 분들)과 영던을 돌게 되면 딜량과 힐량이 살짝(미친듯이) 안좋은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데 딜 적인 측면이나 힐량에서 더 좋았습니다.(상록숲 마른껍질에서 신기님을 힐에서 이긴 기억도 있군요. 넴드 기준 dps가 제가 보통 단일 1.2만 정도인데 7,8천 딜러들이 수두룩 합니다. 딜러로 돌려보면 최소 1.5 이상 2만 가능)

- 분석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