꽤나 스압 글이 될 것이라는 점 먼저 말씀드립니다.


업글패치 때문에 장비 스펙이 +8이 되면서 짧은 전투시간 안에 어떻게 쿨기를 배분 하느냐가 힐러들의 새로운 과제가 된 듯 합니다. 공대가 580대 스펙이던 때와는 완전히 다르게 쿨기를 재배분해야 했고, 더 계획적으로 쿨기를 사용해야만 쿨기 낭비를 줄일 수 있게 되었죠. 이에 대해서는 대다수 분들이 공감을 하실겁니다. 

[올하드 고손님팟 / 올하드 저손님팟 / 올하드 노손님팟 / 올하드 딜딸팟]

위 4종류의 올하드팟을 꾸준히 다니면서 개량한 '개인적인' 쿨기 배분 타이밍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일러두기※
1)손님팟이든 아니든 공략확고팟 이상이라는 전제 하에 어느 정도 힐딸에 비중이 있습니다.(힐딸6:공략4) 100% 공략힐은 아님을 밝혀둡니다. 이제 막 트라이 하시는 분들께서는 무작정 따라하기보다는 공대가 위험한 타이밍을 반드시 같이 체크하세요.

2)쿨기 배분에는 엄연히 개인차가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이게 정답이다.' 라는 식으로 접근하는 것은 곤란합니다. 하지만 쿨기 배분 타이밍을 잡는데 애를 먹으시는 분들이나, 힐량에 욕심이 많으신 분들께는 반드시 도움이 될 겁니다.

3)공대의 RDPS에 따라 페이즈 진행이 달라지는 네임드가 많습니다. 따로 설명은 드리겠지만, 이 경우는 제가 앞으로 제시할 가이드라인을 기준 삼아서 본인이 쿨기 배분 타이밍을 딜에 맞게 조절 할 줄 알아야합니다. 

4)공대 평균 스펙이 584~5일때 보다 더 좋아진 공대 RDPS를 기준으로 합니다. 업글 패치전과는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5)신기 또한 고스펙이 되면서 성보나 영불이 미터기상으로서의 유효힐로서는 가치가 많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특히나 힐딸측면에서의 가치는 거의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함), 대부분의 네임드에서 관치사를 기준으로 살펴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6)저는 쿨기를 1분쿨기(빛망) / 2분쿨기(신복+은총) / 3분쿨기(응격+고자왕) 이렇게 3묶음으로 씁니다. 물약은 딜러처럼 옥룡물약을 똑같이 먹습니다.

7)쿨기 배분 및 활용 능력 = 자신이 속한 공대의 RDPS를 가능한 한 빨리 체크하는 능력



1. 잿빛너울

전투시간: 3분 초반대 ~ 3분 후반대 기준
★공대 RDPS에 따라 공대 피해구간이 약간 달라짐
빛망 사용 여부: X
①시작하자마자 3분쿨기
②1분해가 오고, 공대생존기 올라가는 타이밍 or 1분해 끝나고 공대가 모여서 첫 바닥 깔리는 타이밍에 2분쿨기
③마지막 슬라임 극힐 타이밍에 힐슬라임 가장 많은 곳에 자리잡고 2분쿨기 + 3분쿨기

TIP1: 의외로 성보가 유효힐을 빼먹기 좋은 얼마 안되는 구간.



2. 쓰러진 수호자들

전투시간: 4분 초반대 ~ 4분 후반대 기준
★공대 RDPS에 따라 공대 피해구간이 달라짐
빛망 사용 여부: O
①첫 명상 타이밍에 빛망 + 3분 쿨기. 고대왕 10초 남았을 때 2분 쿨기도 마저 켠다.
②다음 쿨기부터는 두번째 명상때 집중한다.
③세번째 명상은 없으므로 2번째 명상이 끝난 이후 쿨기가 돌아온다면 오는 즉시 사용한다.

TIP1: 명상 페이즈때 학다리차기가 본진에 오는지 안오는지 눈치를 잘 보고 쿨기를 활용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3. 노루센

전투시간: 4분대이지만, 쿨기 배분에 있어서 전투시간이 무의미한 네임드.
★공대 RDPS에 따라 공대 피해구간이 달라지지만, 큰 변화는 없음
빛망 사용 여부: O
①힐러 1조라면 빛망만 본진에 깔고 내부 들어갔다 와서 모든 쿨기 사용, 1조가 아니라면 시작하자마자 빛망을 포함한 모든 쿨기를 사용 후 자기 조 편성대로 내부에 진입.
②내부에 들어갔다 오면 버프가 생기므로, 이후 쿨기는 쿨이 오는대로 사용.

TIP1: 2조 혹은 3조가 쿨기 배분에는 가장 좋음.
TIP2: 노루센에서 가장 위험한 구간은 의외로 전투시작 ~ 20초정도. 쿨기를 시작하자마자 뽑는 이유임.



4. 교만의 샤

전투시간: 3분 후반대 ~ 4분 초중반대 기준
★공대 RDPS에 따라 공대 피해구간이 달라짐
빛망 사용 여부: X
①시작하자마자 모든 쿨기 사용
②2분쿨기가 다시 왔을때 네임드 피통이 50% 이상이면 오는 즉시 사용, 네임드 피통이 50% 미만이면 2분쿨기를 아낀다.
③넴드 피통 30% 미만이 되고 2페이즈 돌입하면 첫 팽창하는 교만이 오기 몇 초 전에 3분쿨기 사용 
④2분쿨기를 앞서 ②에 따라 세이브 했다면 적절히 사용, 세이브하지 않았다면 오는 즉시 사용.

TIP1: 공대 RDPS체크가 매우 중요한 네임드. 전투시작 2분 후 넴드 피통 50%는 2분쿨기를 한번 더 사용할 수 있을지 없을지에 대한 척도이다. 경험상 48~49%였을 경우 2분쿨기가 다시 오기는 하지만, 2분쿨기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전투가 끝나버리는 걸 확인할 수 있었음.



5. 갈라크라스

전투시간: 넴드를 언제 끌어내리냐에 따라 다름
★공대 RDPS에 관계없이 웨이브쫄은 항상 일정한 시간에 온다. 이 점이 매우 중요하며, 쿨기사용도 이 점을 활용함.
빛망 사용 여부: O
①전투시작 직후 모든 쿨기 사용
②빛망은 항상 오는 대로 사용
③콜그라 팝업되고 몇 초 뒤 정확히 2분쿨기가 돌아옴 -> 2분쿨기 사용
④전투시작 후 3분 45초에 스라노크 팝업 -> 3분쿨기 사용
⑤전투시작 후 4분 40초에 분쇄자쫄 팝업 -> 2분쿨기 사용
⑥이후 쿨기는 갈라크라스 페이즈에 맞춰서 사용

TIP1: 4분 40초에 오는 분쇄자 쫄 이후 웬만하면 갈라크라스 팝업 때 쿨기가 돌아올 것이나, 공대딜이 좋지 않거나 연치차단, 치토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아서 쫄이 쌓이는 경우 2분쿨기 정도는 눈치를 보고 사용할 수도 있다. 
TIP2: 빛망을 갈라크라스 팝업되자마자 사용하면, 평균적 올하드 딜이라면 갈라크라스가 죽기 전에 빛망이 한번 더 온다.
TIP3: 1페이즈 힐을 할 때, 폭파조 딜러가 왼쪽 언덕에 있을 때는 왼쪽 언덕에 아래에 딱 붙어서 힐을 하고, 폭파조 그런트딜러가 오른쪽 언덕으로 이동하면 오른쪽 언덕 아래에 딱 붙어서 힐을 한다. -> 본진힐도 보면서 폭파조 그런트딜러 힐을 여빛 스마트힐로 뺏어올 수 있다. 고블린 힐 전담이 될 경우에도 마찬가지 포지션에서 힐을 하며, 이 때 고블린 힐은 폭파병에는 봉화를 감고, 조수는 주시를 잡아두면서 그냥 공대 힐에만 집중한다. 탑조힐이 되면 힐량은 포기한다.



6. 강철의 거대괴수

전투시간: 3분 후반 ~ 4분 초반 기준
★공대 RDPS에 관계없이 공대 피해 구간이 일정함
빛망 사용 여부: O (필자는 빛기둥을 선호)
①시작하자마자 2분쿨기 및 빛망 사용
②빛망이 오면 즉시 사용.
③넴드가 시즈모드 변신에 돌입할 때 정확히 2분쿨기와 빛망이 돌아오므로 사용. 이후 빛망은 오는대로 사용.
④2번째 충격파때 응징의 격노
⑤3번째 충격파때 무적 쓰고 고대왕
⑥요즘 딜 같으면 전투시간이 4분이 안되겠지만, 혹시 4분을 초과한다면 2분쿨기 오는대로 사용.

TIP1: 2탱 교대 택틱이라면 성보나 영불로 재미 볼 수 있음.
TIP2: 1탱 노교대 택틱이라면 그냥 관치사를 추천.



7. 코르크론 암흑주술사

전투시간: 4분 초반 ~ 5분 초반 기준(무빙이 많은 네임드라 그런지 전투시간 편차가 큰 네임드) 
★공대 RDPS에 따라 공대 피해구간이 달라짐
빛망 사용 여부: X
①하로움 힐이라면 상부 올라가기 전 첫 독성안개 때 2분쿨기를 쓰고, 이후에는 쿨기 배분보다는 희손이나 정손 등 외부 생존기 지원에 더 신경을 쓸 것(그만큼 쿨기 배분이 무의미하며. 오는대로 사용한다. 기왕이면 2페이즈때 쿨기를 잘 쓰면 좋을 것.)
②칼드리스 힐이라면 2분쿨기를 시작하자마자 사용해서 이후에는 오는 대로 사용한다. 2페이즈 돌입 이후에도 오는대로 사용하되, 잿불덩이에 맞춰 사용.
③3분 쿨기는 첫 독성안개 때 뽑은 뒤 이후에는 쿨이 오는대로 사용하되, 마찬가지로 잿불덩이에 맞춰 사용.

TIP: 하로움 힐은 성보나 영불, 칼드리스 힐은 관치사를 사용한다.



8. 장군 나즈그림

전투시간: 3분 후반 ~ 4분 중반 기준
공대 RDPS에 관계없이 쫄은 매 45초마다 팝업되지만, 나즈그림 분노수급이나 넴드 닥딜 사인이 언제 떨어지냐에 따라 피해구간은 조금씩 차이를 보임.
빛망 사용 여부: X
①전투 시작하자마자 뼈으깨기 디버프 꽂히는거 보고 3분쿨기
2분쿨기 첫 쫄에 사용
③2분쿨기 오면 4번째 쫄에 사용
④4번째 쫄 잡히고 닥딜 사인 나면 가장 공대가 헬이다 싶은 타이밍에 3분쿨기 사용.(보통 나즈그림 피통 10% 미만대가 가장 헬이다.) 이 때의 폭힐이 사실상 나즈그림에서의 힐량을 결정함.

TIP1: 시작하자마자 바로 힐 하지말고 뼈으깨기를 보고 힐을 시작하면 장신구를 그 때 터뜨리면서 쿨기 사용 가능 -> 힐량 증가로 이어짐
TIP2: 잘 없겠지만 혹시라도 방태 딜컷을 하는 경우 그 시간을 고려해 2분쿨기를 한번쯤 더 사용할 수 있을 것.



9. 말코록

전투시간: 3분 후반 ~ 4분 초반 기준
★공대 RDPS에 관계없이 공대 피해 구간이 일정함
빛망 사용 여부: X
①전투 시작전에 자보축, 물약먹고 지능발동 장신구 2개 다 터뜨린 뒤 모든 쿨기 사용 -> 3버블 영불 작업
②3분쿨기가 돌아오면 다시 자보축, 물약 먹고 모든 쿨기 사용 -> 3버블 영불 작업(이때는 장신구가 안터져있음)

TIP1: 딜이 심히 안좋은 팟이라면 3분쿨기가 돌아오고 난 뒤 장신구 쿨을 기다려 영불 작업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흔치 않으므로 두번째 쿨기를 장신구를 기다리지 않는 것.



10. 판다리아의 전리품

전투시간: 7분 초반 ~ 7분 후반 기준
★공대 RDPS에 따라 공대 피해구간이 달라짐(큰 상자를 연달아 까느냐 아니냐에 따라 쿨기사용순서는 달라진다.)
빛망 사용 여부: X
①모구방 사마귀방 관계 없이 첫 큰 상자 때 3분쿨기 사용
②첫 큰 상자 깐 이후 바로 또 큰 상자를 까는 경우 2분쿨기 사용 / 그렇지 않은 경우 다음 큰 상자 팝업때 2분쿨기 사용
③마찬가지로 모구방 사마귀방 관계 없이 첫 큰 상자 때 3분쿨기 사용
첫 큰 상자 깐 이후 바로 또 큰 상자를 까는 경우는, 이전 방에서 마지막에 큰 상자 팝업을 했을 경우 딜에 따라 2분쿨기가 돌아오지 않을 수 있음 -> 이런 경우 그냥 오는 즉시 사용 / 그렇지 않고 앞선 방에서 초반에 큰 상자 2개를 연달아 깐 경우엔 큰 상자 팝업에 맞춰서 2분 쿨기 사용
⑤이후 쿨기는 오는 대로 사용하되 두번째 방에서 큰 상자를 맨 마지막에 까는 경우 여기에 최대한 맞출 것

TIP1: 공대 딜에 따라 쿨기 사용 시간대가 천차만별인 네임드. 무조건 우선 순위를 큰 상자 팝업에 두고 쿨기를 사용한다.



11. 피에 굶주린 토크

전투시간: 4분 중반 ~ 5분 초반 기준
★공대 RDPS에 관계없이 공대 피해 구간이 일정함
빛망 사용 여부: O
①먼저 시작하기 전에 지능 발동 장신구를 터뜨린 뒤, 공대장에게 양해를 구해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한다.
②장신구 75초 남았을 때 "준비됐습니다" 하고 전투시작(전투시작 될 때 장신구 두개가 60초 일때가 베스트)
③빛망은 전투시작 할 때 깔고 시작한다.
④장신구 2개가 터지자마자, 물약 먹고 빛망 깔고 모든 쿨기와 함께 무적을 켜고 극힐.
⑤빛망은 사이페이즈 때도 본진에 쿨 오는대로 사용
⑥2번째 음파고리 페이즈 도중에 3분 쿨기가 오면 다시 모든 쿨기를 사용.

TIP1: 신기는 아무리 발악해도 토크에서는 안됩니다.



12. 공성기술자 블랙퓨즈

전투시간: 5분 중반 ~ 6분 초반 기준
★공대 RDPS에 관계없이 공대 피해 구간이 일정함
빛망 사용 여부: O
①시작하자마자 모든 쿨기 사용
빛망은 전투시작 할 때 깔고 난 뒤 쿨이 오는 대로 깔되, 자력파쇄에 최대한 맞출 것.
전투 시작 후 2분 10초에 첫 번째 자력파쇄 -> 2분 쿨기 사용
전투 시작 후 3분 30초에 두 번째 자력파쇄 -> 3분 쿨기 사용
전투 시작 후 5분 30초에 세 번째 자력파쇄 -> 2분 쿨기 사용(딜이 아주 좋은 딜딸 파티는 이 전에 끝날 수도 있음)

TIP1: 모든 쿨기사용은 무조건 자력파쇄에 맞추는 것이 핵심.
TIP2: 탱은 4중첩과 이어지는 5중첩 맞을때 가장 괴로우니 적절히 희손을 이을것.



13. 클락시 용장들

전투시간: 8분 중반 ~ 9분 후반 기준
★공대 RDPS에 따라 택틱에 따라 공대 피해구간이 천차만별
빛망 사용 여부: X

①전투 시작 후 25초 뒤에 기생충 팝업 -> 3분 쿨기 사용
②3분 쿨기가 끝나면 연달아서 2분 쿨기 사용
③2분 쿨기 오는 대로 다시 바로 사용
④다음 쿨기부터는 반드시 광기의 계산과 빠개기에 맞춰서 배분한다.



14. 가로쉬 헬스크림

전투시간: 택틱에 따라, RDPS에 따라 천차만별
★기본적으로 공대 피해구간은 같게 설정 되어 있지만, 공대 택틱에 따라 완전히 달라진다.
★크게는 영봄올라 가서 춤추는 택틱과 영봄을 아예 안보는 택틱으로 갈라지며, 딜이 매우 좋다면 거기서 다시 스톰페이즈 노강별택틱으로 나뉘는 등 택틱이 다양해 딜에 따른 임기응변적인 쿨기 배분이 관건임.
빛망 사용 여부: O
①전투시작 4초전에 빛망 사용(2번째 황폐화를 볼 경우 여기 맞추기 위함임) 
②전투시작 3초전에 모든 쿨기 사용(딜이 지나치게 좋다면 2분 쿨기는 세이브)
③다음 빛망 오자마자 바로 사용
④옥룡사 전멸돌입하면 빛망 + 2분 쿨기 오자마자 바로 사용
⑤이후 소타를 세번 보는데 딜에 따라서 1,3소타 혹은 2,3소타에 쿨기가 오는대로 사용. (평범한 올하드 딜이라면 1소타에 3분쿨기, 2소타는 2분쿨기가 아슬아슬하게 안오므로 패스, 3소타에 2분쿨기)
⑥이후 영봄을 갔다 오든 안갔다 오든 강소타인데, 2분쿨기와 3분 쿨기로 구별해서 먼저 오는 쿨기대로 강소타에 사용.
⑦빛망은 항상 쿨 오는대로 깔도록 노력하되, 2페이즈 진입해서는 소타나 강소타에 무조건 맞출 것.
⑧스톰페이즈로 넘어가면 2분쿨기나 3분 쿨기중 먼저오는 순서대로 2악의 ~ 1폭격 구간에 사용. 
⑨마지막 쿨기는 아껴두었다가 4악의 ~ 2폭격 구간에 사용.(노강별 택틱이라면 좀 더 일찍 쿨기를 뽑아도 좋음)

TIP1: 소타나 강소타에 사용하는 쿨기는 소타나 강소타가 오기 5~6초전에 미리 사용한다. 쿨기 시간을 조금이라도 앞당기려는 목적도 있고, 소타나 강소타는 쿨기에 비해 시전시간이 비교적 짧기때문에 소타나 강소타가 오기 전에 조금이라도 빛치를 더 쌓아두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
TIP2: 2악의와 4악의 때 산개 사인이 나면, 조금 이동이 늦어도 좋으니 악의조에 폭힐을 해주고 넘어간다. 
TIP3: 정손을 이용하면 탱 중첩이 아무리 높아도 아주 손쉽게 탱을 살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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