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나 서버에 서식하는 보기/징기 스왑유저입니다.

 

bis아이템 셋팅에 이어 이번엔 기본적인 탱킹 및 딜사이클링/특성 등에 대해서 끄적거려보겠습니다.

 

일단 아이템셋팅/마부/보석에 관련된것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8&query=view&p=4&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94001 보시면 되겠습니다.

 

전편과 마찬가지로 보기/징기 구분지어 설명에 들어가겠습니다.

 

1. 보기 주요스킬

 

보기의 가장기본 스킬은 정격/정방(정패)/정망/응방/심판/신격/신성화/심손 이 가장 기초적인 스킬들이 되겠습니다.

 

정격 - 정의의격노 : 위협(어글)수치를 올려주는 탱킹의 가장기본입니다. 꼭 켜주세요

 

 

정방 - 정의의방패 : 정패/정방이라 물리며 기본적으로 보기의 탱킹은 정방을 얼마나 적절한 타이밍에 잘치느냐가

 

결정됩니다. 신성한힘(버블) 3개가 소모되는 스킬이며 3초간 55% 물뎀감소를 가져다줍니다. 차후 언급할 영불에 관련된

 

영광의 수호자 버프가 중첩됩니다. 보기의 탱킹의 핵심스킬이며 드루의 방어구뻥튀기/전사의 방태등뎀감형태가 아닌

 

가속과 특화의 힘으로 액티브스킬을 이용한 뎀감형태를 취하는 보기이기때문에 매우매우 중요합니다.

 

 

정망 - 정의의 망치 : 8m반경내 다수 타겟에게 데미지를 주는 주 광어글키핑 스킬입니다. 버블1개가 생성됩니다.

 

성전사의 일격은 단일/정망은 다수타겟이지만 귀찮으면 정망위주로 치셔도 무방합니다.

 

적에게 물리뎀감10%의 디버프를 추가로 주게 됩니다.

 

 

응방 - 응징의 방패 : 주요 풀링기 이자 심판과 더불어 탱킹의 시작을 알리는 스킬입니다. 자체적으로 주문차단효과를

 

지니기 때문에 일부구간에서 차단용으로 쓰이기도 하며 쓰리쿠션으로 3타겟에게 피해를 줍니다.

 

 

심판 - 응방과 더불어 주요 풀링기이자 정망과 더불어 버블을 생성시키는 스킬이기때문에 주요 딜링기이도 합니다.

 

물리취약이라는 디버프로 인해 상대방이 받는 물리 피해를 4% 증가시키기 때문에 다중 타겟에게 골고루 뿌려주시면

 

좋습니다.

 

 

신격 - 신의 격노 10m내의 모든적에게 데미지를 주는 광어글 용입니다. 악마/언데드 대상으론 스턴효과도

 

들어가기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버블은 쌓이지않습니다.

 

 

신성화 - 일명 장판이라 불리는 스킬로 9초동안 자신의 근처에 신성데미지를 입힙니다. 광어글용으로 역시 버블은

 

쌓이지 않습니다.

 

 

심손 - 심판의 손길 : 도발기이며 3초간 어글이 200%증가됩니다.

 

 

위 스킬들이 보기의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적인 스킬입니다.

 

이 외에도 생존기인 신의 가호(10초간 마뎀40%감소 문양박을시 물뎀20%마뎀20% 감소)/헌신적인 수호

 

(10초간 20%뎀감/15%생명회복) / 고대왕의 수호자(12초간 뎀감50%) / 헌신의 오라(40m 공대원전원20%뎀감 및 침묵

 

 차단 디버프 면역) 4가지의 뎀감형 생존기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참을성 디버프(1분간 다른 참을성 디버프를 남기는 스킬을 받을수없게됨)를 남기는 스킬로는

 

보호의손길(대상 10초간 물뎀무적 but 공격x 힐같은 서포트류 스킬은 가능 어글초기화)

 

천상의 보호막(일명 무적 8초간 무적상태지만 공격력등 50%감소 어글초기화)

 

신의 축복(대상에게 자신의 생명력만큼 생명력회복 즉 자신에게 쓰면 100%회복)

 

이 있고 그밖의 서포팅적 스킬로는

 

희생의 손길(대상에게 들어가는 피해의 30%를 12초간 시전자가 받게됨)

 

자유의 손길(대상에게 6초간 이동방해 면역)

 

구원의 손길(대상에게 10초간 어글면역)

 

응징의 격노(20초간 공격력 및 치유량 20%증가)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심판의 주먹(6초스턴) 참회(메즈기) 빛의섬광(힐) 영광의서약 등등등 많지만 나중에 다루기로 하고...

 

특성으로 가보겠습니다.

 

 

 

2. 보기 특성

 

 

15 - 빛의 속도/법의 위세/심판의 추격 - 주로 법의 위세나 심판의 추격이 많이 이용되나 취향대로 선택하시면됩니다.

 

법의위세는 심판을 꼽고 3초간 이속45%가 증가하여 몹과의 간격을 좁히는데 유리하며 심판의 추격은 15%이속증가

 

패시브로서 지속효과죠. 빛의속도는 8초간 이속이70%증가하여 이속이 필요한 상황에 쓰시면 되겠습니다.

 

30 - 심판의 주먹/참회/사악하면 다 악령 - 거의 심판의 주먹이 고정입니다. 현시스템상 메즈구간이 거의 전무한데다

 

다른 메즈클도 많기때문에 보기가 굳이 메즈기를 이용할 구간이 없습니다.

 

45 - 관대한 치유사/영원의 불꽃/성스러운 보호막 - 대망의 45렙 특성입니다.. 보기의 경우 영원의 불꽃(이하 영불)과

 

성스러운 보호막(이하 성보)를 두고 고민들이 많으실텐데요. 우선 고스펙이 될수록 어려운 트라이구간이 되고 힐러의

 

압박이 심해지는 곳이 될수록 영불이 효과가 좋습니다. 오공티어4셋을 끼게되면 더욱 영불이 좋습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정방의 추가효과인 영광의 수호자 버프가 쌓이고 4셋옵을 활용하여 이를 이용한 무한5영불 키핑으로

 

도트힐을 계속 유지시킬수 있고 급격히 피가 빠졌을때 신축의 마이너 버전으로 30~40만의 상당한 힐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자생력이 증가합니다. 물론 영불 역시 버블을 소모하는 버블스킬이고 최소3버블 이상 감아주는것이 좋기때문에

 

초반 버블관리에 애먹으실수도 있습니다.

 

오버스펙이고 굳이 빡빡하지않다 저렙구간이다 그럼 성보쓰셔도 무방합니다. 성보는 대략30초간 대략3.7초틱 가량으로

 

지속적인 보호막을 형성해서 피해를 흡수합니다.

 

버블을 소모하지 않기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60 - 정화의 손길/불굴의 정신력/온화함 - 대체로 불굴의 정신력이 고정입니다. 무적/신가/신축 의 스킬쿨이 50%감소

 

하기 때문인데 기사의 주요생존기이자 자주누르게 되는 신의 가호가 말코록이 주는 타락의약병등 쿨감효과를 받게되면

 

무려 25초대 미만의 쿨감효과를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쿨감장신구가 없다하여도 30초 마다 쿨이 돌아오기때문에

 

거의 필수적이죠. 30초마다 물뎀/마뎀20%씩 뎀감효과 혹은 마뎀40%뎀감효과를 쓸수있습니다

 

간혹 보손이나 희손을 2개씩 뿌려야되는 상황이 된다면 온화함을 찍기도 합니다만 보기는 탱커이기때문에 불굴의 정신력

 

필수이고 다른특성으로 갈아찍을일이 거의없습니다.

 

75 - 신성한 복수자/축성의 분노/신성한 목적 - 말많고 탈많은 75특성이군요. 상황에 따라 쓰임이 다릅니다만

 

신성한 복수자의 경우 18초동안 버블이 쌓이는 스킬 활용시 버블이3개씩 쌓이고 공격력 및 치유량 30%증가합니다.

 

즉 18초동안 정방을 계속 유지할수 있다는 소리가 되죠. 그래서 한방데미지가 강력한 구간에서 생존기의 개념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2분의 스킬쿨이 있죠.

 

축성의 분노는 이용되지않습니다 신복과 신목에 비해 떨어지기때문이에요.

 

신성한 목적의 경우 패시브로서 버블스킬 사용시 8초간 버블3개 해당하는 효과를 내는 버블스킬을 사용할수있습니다.

 

이말이 머냐 즉 정방쳐서 신성한목적이 발동되면 정방 또 칠수있다는거죠.

 

무엇보다 좋은점은 바로 패시브 지속효과라는 겁니다. 잘안뜰때는 잘안뜹니다만 잘뜰땐 7연속 8연속도 뜨는데다 체감상

 

25%라 해도 그보다 더 잘뜨는 느낌을 받기때문에 특정구간을 제외하곤 개인적으론 신목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버블외에도 영불등 버블스킬을 다용도로 활용할수있죠.

 

90 - 성스러운 빛기둥/빛의 망치/사형 선고 - 거의 대부분 빛의 망치 고정입니다. 90특성 스킬의 특징은 적에겐

 

신성데미지를 주고 아군에겐 생명력 회복이 된다는점인데 빛망은 14초동안 10m범위내에 광역어글기 이기도 하면서

 

해당지역 공대원에게 미량이나마 힐지원도 되기때문이죠. 머 광역어글기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2초간 적에게

 

50%이감효과도 생기기 때문에 여러모로 빛망이 보기에겐 좋습니다.

 

 

3. 보기 문양

 

보기의 주요 문양으로는 석고 방패/신의 가호/신의 격노/희생의 손길/정의의 망치/전투 치유사/영광의 서약 등이

 

있습니다만.. 주로 석고 방패/신의 가호 이2가지는 기본으로 깔고 나머지는 상황이나 취향에 따라 쓰시면 됩니다.

 

석고방패는 방막시 정방의 데미지가10%증가하며 신의 가호는 마뎀40%를 물뎀과 마뎀20%씩 뎀감시켜주는것으로

 

변합니다. 희손문양은 30% 피드백 데미지가 들어오지않게되어 외부생존기 지원으로 쓰면 좋고 신의격노는 용족/정령/

 

돌연변이도 기절효과를 추가하는것입니다. 정망문양은 물리데미지10%감소 디버프를 50%동안 더 유지시키는 즉

 

30초->45초로 유지시간을 늘려주는것이죠. 전투 치유사는 통찰문양 활성화시 자힐이 자신을 치유하는 대신 가장

 

피가 많이빠진 공대원에게 자힐량의 30%가 치유되는것이며 영광의 서약은 대상에게 영불이나 영서가 들어가면

 

6초간 버블하나당 공격력3%씩 증가하게됩니다.

 

석고와 신가 외엔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르게들 박으시기 때문에 이밖에도 다른문양보시고 필요하신거 쓰시면 되겠습니다.

 

 

4. 그외 자주 들어오는 Q&A

 

보기는 망토 어떤거 껴야되느냐? 특히 전설망토보면 어떤보기는 딜용(공루-쉬엔의힘)을 끼고 어떤보기는

 

탱용(치엔잉-니우짜오의 인내)를 끼는데 어느거 끼는게 좋으냐?

 

 

본인이 고스펙이고 생존에 자신있다 문제없다! 하시는분은 쉬엔끼시면 됩니다. 분명 딜에도 도움이되고 어글잡기에도

 

좀더 유용하며 가/특/치의 옵으로 가/특에 목매는 보기의 입장에서 옵션상으론 최상임에 틀림없죠 치명타는 깍아서

 

숙련이나 무막등으로 돌리면 되구요.

 

허나 왠만하면 니우짜오를 쓰시기 바랍니다. 2분쿨의 즉사급 데미지를 한번 커버쳐주는 생존기를 버리기엔 보기가

 

자체적인 뎀감형 캐릭도 아닐뿐더러 피통이 높은 탱커도 아니기에 완벽에 가까운 스펙셋팅과 숙련도가 아니라면

 

생존에 좀더 주력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급사급 큰데미지에 취약한 보기이기에 일단 저는 탱용 망토를 씁니다.

 

전설망토가 아니라면 가/특 옵의 노루센이 드랍하는 절망의 구덩이 망토를 쓰시면 되겠습니다.

 

 

문장은 멀 써야되나? 자주 스왑해야되는 문장이 있는가?

 

일단 기본베이스는 통찰의 문장 입니다. 치유주문효과 5%증가와 시전속도10%증가 그리고 근접공격시 일정량 생명력이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혈죽과 더불어 자힐기 탱커로 분류되는 이유가 바로 영불/성보 및 통찰문장 효과때문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상황이나 공대의 역량에 따라서는 데미지를 좀더 보완하기 위해 다른문장으로 스왑도 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통찰문장 고정으로 박아두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기 딜사이클은 어떻게 하나?

 

기본적으로 응방 및 심판으로 풀링 달려가면서 정망이나 신격 심판-정방-정망 신성화 등 쿨에 맞게 돌리시면됩니다.

 

딱히 이렇게 딜사이클이다! 라고 정해진건 없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쓰시되 정방의 경우 신목등으로 인해

 

쿨이 바로 돌아왓다고 막치는것이 아니라 데미지가 아프게 들어오는 타이밍 혹은 정방으로 인해 3초간 뎀감버프가

 

겹치지 않게 쓰시면 되겠습니다.

 

 

정망을 써야되나? 성격을 써야되나?

 

단일타겟에겐 성격을 쓰시는게 좀더 효율적이지만 귀차니즘으로 인해 정망쓰셔도 무관합니다.

 

 

보기 오공티어는? 4셋? 2셋?

 

개인적으로 템렙으로 인한 스텟이 약간 손실이 되더라도 4셋이 우월하다고 생각합니다.

 

앞서 위에서 설명했듯이 보기의 4셋 효과가 영서가 3중첩 이상 쌓였을시 3버블효과의 영불을 버블소모없이 쓸수있기

 

때문에 버블관리에 유용하며 지속적으로 영불을 쉽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덕에 버블을 좀더 유동적으로

 

쓸수도 있구요.

 

특히 2/4 셋을 놓고 고민하는분들이 대부분 하드셋팅을 염두하고 있다는 점에선 가슴/장갑은 상급티어로 쓰시고

 

나머지 3파트에서 2파트는 일반25인 티어더라도 쓰시는게 좀더 낫지않나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게 쓰다가 최근에 상급으로 4셋 갖추게 되었네요. 2셋+2전벼상급보단 4셋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보기는 왜 딜템위주로 끼는가? 무막회피 완방은 별 쓸모없나?

 

정답은 가속특화의 의존도가 너무 크기때문에 입니다.

 

무막 회피도 높으면 좋겠죠.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게 가속/특화 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무막과 회피 즉 완방은 자연스레 포기하게 되는것이죠.

 

앞서 설명드렸듯이 보기는 가속으로 인한 심판/정방등 쿨감효과로 인한 더 빠른 버블수급과 그로인해 더 많은 정방을

 

칠수있고 더 많이 유지할수있게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속으로 인한 스킬쿨감효과로 좀더 딜링이 향상되고 어글을

 

먹고 유지하기에 좋고요(막대한 복수심+가속으로 인한 쿨감효과로 꼽아대는 스킬들의 시너지)

 

가속으로 스킬쿨을 빠르게 감소시켜 버블을 쌓고 특화빨로 방막 정방의 효율을 극대화 시킨다 이게 바로 가속보기의

 

기본 골자라고 생각합니다.

 

 

가속은 얼마까지 올려야 하는가?? 그리고 언제부터 가속셋팅을 하면 되는가??

 

보통 맥시멈 완벽한 가속셋팅은 49~50%를 기준으로 잡으며(대략 가속수치21000가량)

 

이는 당연히 아무런 버프효과가 없는 상태에서의 가속수치를 말하는 겁니다.

 

이정도가 될려면 사실상 졸업급스펙에 완벽에 가까운 셋팅이여야 가능한 수치이며...

 

저역시 아직 44%대에 머물러 있네요.

 

보통 가속이 15000대 즉 36~37% 내외의 가속부터 가속보기로 할만하다고들 하는 시점이며...

 

이정도 수치를 맞추기 위해서는 대략 탄공졸업급 혹은 공찾+탄공 템이라도 셋팅구성과 충실히 템업글하면 가능한

 

수치긴 합니다만 요즘 공찾 탄공템을 충실히 업글하시는 분들 보기가 드물어서요..

 

 

차단기가 많다던데?

 

보기는 기본적으로 비난 이라는 주문차단기와 응방 역시 주문차단기로서 충실히 수행해낼수 있고

 

심주로 6초간 스턴기와 블러드엘프 종족의 경우 종특인 비전격류 역시 차단기 입니다.

 

 

만적? 만숙은?

 

적중은 7.5% 숙련은 앞만숙15%입니다.

 

여기서 앞만숙이란 말그대로 방패를 든 정면에서의 만숙련이 15%라는 겁니다. 근딜러들이 뒤잡고 딜하면 다들어가듯이

 

유저인 탱커도 몹뒤에서 맞으면 답없습니다... 꼭 앞에서 정면을 향해 탱킹합시다.

 

 

보기의 bis장신구로 토크꼬리가시가 있는데 이건 왜 그런가?

 

공격 치유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와 가속/특화 가 %단위로 착용효과 패시브형태로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예로 일반전벼 토크꼬리의 경우 업글을 다 할경우 575템렙으로 9% 증가되는데 가속의 경우 대략 1500 내외

 

특화의 경우 1300 내외 증가를 가져다 줍니다. 한마디로 가속1500+특화1300가 붙은 장신구라는 얘기죠.

 

공격시 일정확률로 힘이 만몇천 터지는건 덤이고요.

 

어짜피 다른 보기가 쓸만한 장신구로는 타락의약병/루크의불행부적/진달라의불꽃 정도인데

 

타락의 약병은 다른한쪽으로 고정이고 루크의불행부적은 체력이 옵션이고 사용효과로 15초간 광역피해 %감소에 1분30초

 

쿨장신구이기때문에 필요구간에 스왑으로 쓰이며 진달라불꽃의 경우 천둥왕 장신구로 하드기준 가속1700대에 중첩으로

 

변신하면 힘이8천대 가량 증가하지만 토크꼬리에 비할바는 못되죠.

 

그외의 장신구는 가속보기에겐 전혀 쓸모가 없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머 대충 이정도 되겠네요. 끄적대다보니 글이 길어져 원래는 징기편도 같이 묶어 쓰려고 했지만 보기편만 쓰게되었습니다

 

다음에 시간이 된다면 끄적거려보겠습니다..

 

저역시 아직 많이 배워가는 단계이고 복귀한지 얼마안되어 부족하지만 저처럼 복귀해서 어버버하게 익히거나 셋팅하신

 

다고 고생하시는 분들과 이제 갓 입문하시는 초보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었으면 해서 끄적대봤습니다.

 

그럼 득템신이 강림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