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걸릴 때마다 심심하면 썼는데 두 넴드나 써졌네요 ㅡ.;

힐러는 공대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딜러의 어떻게 딜해야 하는가 처럼 쓰기는 어려워서 최대한 공략 설명만 하게 되네요 오공 후반하드의 경우 다양한 공략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데미지 구간은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타임테이블에 맞춰서 자기 나름대로 쿨기 쓰는 시점을 정해두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13. 클락시 용장들

 

달라지는 점들

용장이 일정 시간마다 강화됨 (일반은 다른 용장이 죽을 때 강화)

히세크 – ‘속사추가 조르로크의 감쇠와 비슷한데 회전하면서 3번씩 쏘는데 나중에 쏜 건 빠르므로 주의해서 피해야 함

코르벤 호박석이 딜로 깰 수 없으므로 다른 용장을 이용해 호박석 유도 후에 잡음

이요쿠크 많이 꼽혀서 많이 아픔

자릴 스킬 자체가 바뀌는데 대응은 그냥 뒤로 나가서 잘 깔면 된다는 것

킬루크 – ‘빠개기추가 공심 타야크처럼 회전하면서 가까울수록 큰 피해를 주는 스킬

 

용장을 잡는 순서는 공대마다 다른데

스키르 리크칼 – (히세크or 코르벤) – (앞의 나머지) – 자릴 – (이요쿠크 or 카즈티크) – (앞의 나머지) – 킬루크 카로즈

 

전투 진행 흐름

10인은 생각보다 쉬운 편인데 이요쿠크의 광기의 계산이 많이 아프지 않기 때문에 본진 진형 자체를 뭉쳐서 호박석 바닥을 유도하면서 크게 이동해도 되기 때문

하지만 25인처럼 산개해도 크게 힘들어지진 않음

25인은 광기의 계산이 아픈 편이라 넓게 산개하는 진형

 

리크칼. 스키르. 히세크. / 스키르 킬

스키르의 피 뽑기는 주기가 짧아서 가장 먼저 죽여야 하는데

피는 생성된 순간 가장 체력이 많이 빠진 대상에게 가므로 초반엔 힐러들이 리크칼이나 히세크를 딜해서 피 유도를 해야 함. 이 때 진형은 일자로 서서 조준 대상자가 이상한 곳으로 밀려나지 않게 하는게 일반적임.

첫 번째 피가 뽑힌 후 리크칼이 변이 능력을 쓰는데 변이 타이밍은 항상 힐러로서 주의해야 함

변이 스킬은 힐러에게는 쓰지 않지만 호박석 전갈로 변하는 대상자 주위에 광뎀을 주고,

호박석 대상자에게 지속적으로 상당한 피해를 주고, 또 이 타이밍에 호박석 기생충이 있기 때문에 기생충 대상자 또한 많은 피해를 입기 때문 첫 변이 직전에 신복 은총을 켜서 전갈 대상자 / 기생충 대상자 위주로 영불을 써주면 좋음

호박석 기생충의 경우 10인은 한 번에 5마리 25인은 8마리까지 나오고 10인에선 한 번만 뽑고 25인은 2번 뽑아야 하는 딜이 보통. 변이 대상자가 선택된 잠시 후 조준이 오는데 조준 대상자에게도 보막을 쌓아주면 좋습니다. 이후 2번째 피뽑기를 볼 수도 있고, 본다면 메즈후에 스키르를 잡아야 함. 못잡으면 리트..

봉화는 스키르가 좀 더 아픈 편이므로 스키르 탱에게 주는 게 좋다고 생각함

 

리크칼. 히세크. 카로즈 / 리크칼 킬

스키르가 쓰러지면서 히세크의 속사가 올텐데 이 타이밍에 보통 용장의 방 입구 쪽으로 본진이 이동합니다.

속사는 히세크에게서 멀수록 탄환 사이로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호박석 기생충 대상자에게 지속적으로 힐을 해줘야 하고 보통 25인의 경우 4변이, 10인의 경우 3변이까지 보는 편인데 이 때 응격에 위험하다면 고대왕까지 써주면 좋음

이 때부터 카로즈의 호박석 바닥이 깔리는데 자기 위치나 주변에 거품이 생긴다면 빠르게 피해야 바닥을 밟지 않을 수 있습니다. 휘돌기 대상에게 보축을 주면 풀 수 있습니다.

카로즈 바닥은 이펙트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깜빡하고 바로 올라갔다간 녹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함 바닥 깔러 올라갈 때가 사라지는 때이니 속아서 죽지 마시길

봉화는 리크칼이 많이 강화되었으므로 리크칼 탱에게 주는 편

 

히세크. 카로즈. 코르벤 / 히세크 or 코르벤 킬

리크칼을 잡고나면 다시 본진은 중앙으로 와서 산개하고, 10인의 경우 한곳에 뭉쳐있어도 괜찮음

이 타이밍엔 히세크의 일제 사격으로 인핸 공대 피해 외에는 피해가 없으므로 탱커 힐 위주로 보면 됨

코르벤 탱이 많이 아픈 편이므로 주의

코르벤의 호박석 가두기는 잡을 용장과 호박석에 가둘 용장 피를 비슷하게 맞추고 호박석 가두기 스킬을 넴드가 쓰면 잡을 용장을 극딜하면 됨. 10% 이하의 대상에겐 쓰지 않음

 

히세크 or 코르벤. 카로즈. 이요쿠크 / 히세크 or 코르벤 킬

이요쿠크의 불타는 경계 : 광기의 계산은 25~30초마다 상당한 광역피해를 줌. 고대왕-여빛과 신복은총, 응격을 쓴 영불을 미리 둘러놓으면 힐업은 힘들지 않음.

코르벤을 잡았다면 히세크의 일제사격이 많이 아프고 히세크를 잡았다면 탱커가 많이 아픈 타이밍이지만 크게 주의할 점은 없는 순간임 광기의 계산마다 가호는 불굴의 정신력을 찍지 않았다면 2번에 1번 쓸 수 있음.

 

카로즈. 이요쿠크. 자릴 / 자릴 킬

보통 블러드를 올리고 자릴 촉매를 1번 보게끔 함

자릴 독의 경우 주황색의 경우 후광처럼 나오는 원에 닿으면 데미지를 입으므로 최대한 피하거나 1개만 맞도록 무빙하며 힘들다면 이 타이밍에 무적을 켜도 괜찮음

초록색의 경우 바닥이 깔리고 자릴을 향해 바닥이 이동하는데 원거리입장에선 크게 신경쓸 것은 아님

보라색의 경우 자동달리기 상태로 대상자들이 바닥을 까는데 멀리 나가서 제자리를 빙빙 도는게 좋음

 

최대한 촉매 타이밍에 멀리 이동하고 불타는 경계 힐업 신경쓰면 생각만큼 어렵지 않은 페이즈

 

카로즈. 이요쿠크. 카즈티크 / 이요쿠크 or 카즈티크 킬

보통 요즘은 카즈티크를 먼저 킬합니다. 최면이 성가시기도 하고 불타는 경계는 힐업으로 살릴만한 수준이라

카즈티크는 일정 주기로 최면을 거는데 최면 대상자는 상당한 물리 피해를 입으므로 이 때 보손을 주는 것도 유용함 최면에 이어지는 쿤총은 동일하기 때문에 첫 최면 이후엔 그 쿤총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음 쿤총 수는 10인은 3개 25인은 5개

카로즈의 휘돌기와 호박석을 피할 때 쿤총의 위치를 항상 확인해야 한다. 쿤총이 뽑혀서 전멸하는 것이 이 시점에서 가장 자주 일어나는 시나리오

최면은 최면 지속시간 동안 도약으로 땡겨서 버티거나 쿤총을 딜해서 풀어야 하며, 쿤총이 누군가를 잡아먹거나 기력이 가득 차서 성숙한 쿤총이 된다면 빠르게 탱커가 딜해서 어글을 먹어야하며 이 때 탱힐이 힘들어짐

 

카로즈. 이요쿠크or 카즈티크. 킬루크 / 이요쿠크 or 카즈티크 킬

카즈티크가 남았다면 최면을 한 번 정도 더 보게 되고

이요쿠크가 남았다면 경계를 두 번 정도 더 보게 됨.

킬루크는 죽음의 내리꽂기를 20초 정도마다 쓰는데 빨간 바닥이 보이는 순간 바로 피해야 살 수 있습니다. 영웅 난이도에서 추가로 빠개기를 쓰는데 킬루크가 자신에게로 플레이어들을 끌어당기며 피해를 주는데 이 때 호박석 바닥이 있는 곳으로 끌려가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직후에 오는 죽음의 내리꽂기를 주의해야 하는데 끌려가면서 진형이 뭉쳐진 상태로 있다면 내리꽂기 한번에 전멸 사인이 날수도 있음

이요쿠크가 죽은 시점부터는 공대원 전체가 산개해서 쿤총을 주의하며 호박석이나 내리꽂기를 유도하는 것이 좋음

 

카로즈. 킬루크 / 킬루크 킬

킬루크의 빠개기가 많이 아프므로 쿨기를 돌려서 힐업해주고 이 때 외에는 탱힐 외에는 할게 없는 셈

 

카로즈 킬

10인의 경우 딜이 부족한 경우는 없었지만 25인의 경우 트라이할 때는 초중반에 많이 죽으면 광폭을 보는데 이젠 광폭보면 사실상 전멸.

 

속사나 호박석, 휘돌기 등으로 인한 불필요한 피해를 줄이고 죽지 않는다면 어렵지 않지만 그게 어려워서 25인은 상당히 힘든 편

 

용장 계승 능력의 경우 이요쿠크 스킬은 그냥 즉시 힐이라 생각하고 쓰면 됩니다 주문력에 영향을 받아서 힐량이 결정되는 방식인데 이요쿠크가 쓰러진 이후론 킬루크 외엔 공대 데미지가 없어서 주로 탱에게 써주면 쏠쏠함 하드에서는 스킬을 사용한 대상과 동일 직업에게 광힐로 들어갑니다

자릴 스킬은 보호막이 감기는데 힐미터기엔 보호막 받은 대상의 자힐로 인식됩니다 오공 초기에는 그래서 이게 오류가 아니냐는 얘기도 있었음 매커니즘은 스킬을 쓰면 10초동안 힐량과 동일한 양이 대상에게 누적되고 10초 후에 받는 다음 공격에 누적된 힐량만큼 치유합니다. 누적된 힐량은 35초동안 지속됨. 자릴 이후로 탱에게 예상할 수 있는 큰 데미지는 킬루크의 절단이므로 이 타이밍에 발동되도록 쓰는 것이 좋지만 스킬 10초전에 써야 한다는 점, 평타에도 발동해버린다는 점, 보호막이 아니라 피격시 치유라는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가호 문양의 경우 빠개기나 조준 대상이 되었을 때는 유효하지만 경계 때 높은 뎀감을 받는 게 안정적이라 생각함

전체적으로 힐을 신경 써야 하는 구간은 리크칼 변이, 이요쿠크 불타는 경계, 킬루크 빠개기 정도이고 나머지는 탱 외에는 큰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음

관치사의 경우 힐량이 잘 나오는 편이지만 리크칼 변이 / 경계 타이밍에 선이 여러 개 꼽힌 대상 힐에는 취약한 편 공대힐이 안정적이라면 관치사도 나쁘지 않음

10인에서 뭉쳐서 힐한다면 빛망도 괜찮겠지만 보통은 산개 진형이고 빛기둥이 쿨이 짧아서 유용함

온화함을 찍는다면 휘돌기 / 최면 대상자에게 보손 지원을 해 줄수 있고 불굴의 정신력의 경우 경계 때 거의 매번 가호를 킬 수 있음. 정손은 경계 때 지원해 줄 수 있지만 사실 크게 돋보이지는 않다고 생각함

 

 

 

 

14. 가로쉬 헬스크림

 

60 티어 특성 : 불굴의 정신력

90 티어 특성 : 빛의 망치

 

주목할 만한 달라지는 점들

1전쟁인도자들이 시선집중한 대상을 공격하기 때문에 황폐화 위에서 대상자들에게 힐을 신경써서 줘야함

 

사이페 순서 : 옥룡사 - 영봄 - 주학사 (전멸) 로 고정

옥룡사 - 구체화된 의심 쫄이 전투 돌입시 스킬을 시전하며 차단에 실패해 스킬에 맞으면

            이 스킬로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디버프가 남기 때문에 차단이 중요, 기력 25가 넘으면 리트

영봄 - 쫄을 잡기 전까지 바닥이 계속 생겨서 맞으면 데미지와 함께 공포 걸림

 

강화된 소용돌이치는 타락으로 생긴 쫄이 근접공격을 10회하면 강화되므로 드리블이나 빠른 처리가 필요

일반의 경우 2페 3페 스킬순서가 꼬이는 경우가 있는데 하드의 경우 순서가 동일

 

하드모드 전용페이즈 4

3페에서 피를 1~2%로 만들면 4페로 넘어감

60% 시작

가로쉬의 기력이 꾸준히 차면서 사이 사이 악의와 폭격 요청 스킬 사용

악의 대상자가 될 경우 자기 주변에 원이 생기며

본인을 제외한 10 2 25 5명이 그 안에 들어가서 데미지를 맞지 않는다면

빠진 사람만큼 가로쉬 기력이 차고 공대 데미지가 들어옴

악의로 데미지를 받을 경우 디버프를 받아 3초간 악의로 받는 피해가 증가하므로 연달아 여러 틱을 맞으면 죽음

폭격 요청 스킬이 시전되면 바닥이 계속 깔리며 이때 10 4 25 7(8?)명이 뭉쳐있으면

큰 바닥이 생겨서 불안정한 강철의 별이 떨어짐

강철의 별은 일정 시간마다 가장 가까운 대상을 찍고 따라가고, 이 별로 가로쉬 기력이 100이 됐을 때 가로쉬와 별을 충돌시켜야 함

 

 

전투 진행 흐름

 

보통 10 1힐의 경우 1 2x 영봄x  32타락x

10 2힐 경우 블러드 타이밍에 따라 2페 블러드는 영봄x / 3페블러드는 3 2타락x

25인은 공대 딜따라 소타를 몇번 보느냐는 달라지지만 영봄은 보게됨

 

1

모두 모여서 황폐화 위에서 딜힐을 함

25인이나 10 2힐의 경우 황폐화 - 강철의 별 - 황폐화 - 강철의 별까지 보게 됨

넴드 시작하면서 장신구 발동을 보고 신복 신총으로 영불을 돌려주는데,

특히 전쟁인도자의 공격 대상을 파악해서 이들에게 영불을 주는 것이 좋음.

황폐화 데미지가 오기 전에 피해를 입은 대상과 무력화 디법이 생기는 대상을 잘 보면 알 수 있음.

두 번째 황폐화가 꽤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더 아프므로

이때 응격 고대왕을 키고 빛의 망치를 깔며 고대왕 지속동안 여빛을 써주면 좋음

 

1페의 경우 황폐화와 쫄이 나오고 공대생존기를 쓰지 않는다면 쫄대상자의 급사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강철의 별에 대비하여 공대 전체에 광휘와 영불을 둘러주면 1페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첫 강철의 별이 터지고 나서 기도를 돌리는게 좋은 듯

두번째 황폐화의 경우 유도하는 공대도 있는데

10인 기준 3 25인 기준 7? 8?명이 가로쉬와 떨어져있을경우 그쪽에 쓰기때문에

유도조가 아니라면 가로쉬 평타가 들어가는 거리에 있으면 됩니다.

황폐화 유도는 보통 1 2황폐화와, 2페 옥룡사와 영봄 사이의 황폐화, 3 2황폐화 정도를 하는듯

 

옥룡사

지정된 위치에서 딜지원이나 힐을 해주다가 정해진 타이밍에 보호막을 받는다

전멸이 시작되면 빛망을 깔아주고 신복 은총으로 보호막이 없는 대상과 생존기가 없는 클 위주로 영불을 준다

 

가로쉬 하드의 첫 난관이지만 신기입장에선 딱히 할 수 있는게 없습니다.

중요한 건 기력관리와 차단이기 때문.. 힐은 보호막만 잘 받으면 어렵지 않고,

보막을 못받은 클래스 위주로 영불을 잘 써주면 됩니다.

 

2페이즈

황폐화 - 이동하면 정배 - 소타 - 황폐 - 잠시뒤 정배 - 소타 황폐 - 정배 - 황폐 - 소타 >> 영봄 진입

 

2페가 시작되면 기도쿨이 돌아와있고, 1소타와 3소타엔 빛망을 쓸수 있습니다.

2소타는 응격을 써서 영불을 둘러주다가 소타가 돌아가면 고대왕 여빛을 쓸수 있도록 준비해둡니다

불굴의 정신력 특성을 찍으면 소타마다 가호를 쓸 수 있음

2페이즈의 경우는 일반과 큰 차이가 없어서 쉽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택틱은 다양한데 10 2힐일 경우 황폐화 유도조만 왓다갔다하고 본진은 내내 가로쉬에 붙어있고 10 1힐의 경우는 본진이 소타 때 최대 거리에서 맞도록 가로쉬를 따라 황폐화를 까는 형식이 많습니다. 25인의 경우 공대 택틱따라 다르지만 딱히 큰 차이는 없다고 느낌

 

10 1힐이나 2 2페 블러드의 경우 영봄을 안봄

얼라에서 전사없이 2힐로 해봣는데 2페 블러드로 충분히 영봄 안 보니 요즘 가로쉬 트라이하는 공대 대부분이 가능할 거라 생각합니다. 다만 이경우 3 2소타를 볼 가능성이 높은데 이 쫄은 잠시동안 탱커가 드리블하면 곧 잡힐정도 딜이 나올거라 예상하고 그 딜이 못나온다면 쫄을 잡아야 하겟죠

 

영봄

똑같이 달리는데 쫄이 아프므로 탱커에게 희손을 주는게 좋음

바닥맞고 공포걸리면 무적으로 빠르게 풀기

빛망쿨이 전멸 중반부엔 돌아오므로 써주고 옥룡사처럼 신복신총으로 힐업을 해주면 됨

 

이후로는 소타가 강화되므로 쫄이 생기는데, 공대 딜에 따라 소타를 몇 번 보는지 차이가 납니다

10 1힐의 경우나 25인에서 딜이 좋다면 2페 강소타를 1, 3페에 1번 보고 넘어갈 수 있지만, 딜이 부족하다면 한번씩 더보기도 함

이때 소타는 바닥을 꼭 피해줘야하며 스킬 순서는 2페와 같습니다.

 

 

3

3페는 힐이 많이 빡센 편이라 끊임없이 힐업을 해줘야함 3페 첫 정배 이후 신복 신총으로 공대에 영불을 많이 감아두고 2타락을 안 볼딜이라면 응격 고대왕도 쿨이 오면 써줍니다.

소타를 시전하면 무적키고 스탠딩힐을 할 수도 있고 쫄바닥을 피해 쭉 이동할 수도 있음

10인의 경우 첫 쫄은 보통 잡기 때문에 미리 진형을 짜두고 자기 자리에 떨어진 쫄은 튀지 않도록 잡아주는게 좋음 25인의 경우 드리블 양조가 소타때 피가 불안해질 수 있으니 적절히 봉화스왑과 영불로 피를 채워주면 됨

 

4

4페는 새로운 스킬들이 나오지만 대처는 크게 까다롭지 않음

공대마다 악의 대처하는 방법은 많은데 우선 가로쉬 하드가 익숙하지 않다면

악의 대상자를 가운데 세워두고 데미지를 입어 디버프가 생긴 사람이 빠지는게 좋고

모두 익숙한 팟이나 보통 25인에서는 악의 대상자가 이동하는 방식을 씀

공대장이 지정해준 위치에 서있다가 악의 대상이 되면 잘 대처하면 되고

중요한 건 폭격 요청 타이밍에 의도하지 않은 강철의 별을 뽑으면 안된다는 것

폭격 요청이 시작되면 바닥이 계속 깔리는데 이 때 10 4 25 7?의 사람이 뭉쳐있으면

그 자리에 불안정한 강철의 별이 나옴

2악의가 끝나갈 무렵 폭격 요청이 시작되므로 악의 틱을 맞아줄 필요가 없다면 빠르게 산개해서 달려야함

3 악의 이후 강철의 별 폭발로 공대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이 타이밍에 쿨기를 켜고 보막을 감아주는게 좋음

폭격 요청과 겹치는 네 번째 악의는 보통 수도사나 도적 같은 클을 이용해서 틱을 씹는 게 대부분이므로 신기의 경우 적당히 산개해서 달리면 됩니다

4 악의까지 문제가 없었다면 거의 킬이나 다름없음 괜히 멀리 있다가 악의 대상자가 되서 공대를 파괴하진 맙시다

악의 힐 외에는 사실상 힐할 것은 탱밖에 없어서 널널한 편이니 무빙에 더 신경쓰는 게 좋습니다

 

전체적으로 공대 데미지가 들어오는 특정 구간이 띄엄띄엄 존재하고 여기 대비해서 빛치를 미리 쌓아두는 게 좋음

영불이나 관치사나 힐량 자체는 비슷하게 나왔고 바닥힐이 좋다면 영불로 스팟힐 지원을 잘해주는 편이 좋다고 생각함 장신구는 대부분 뭉쳐있기 때문에 토크 장신구도 좋은편 영불특성일 경우 신성한 힘은 대부분 영불로 쓰고 14페 별 터지는 순간과 소용돌이치는 타락 전에만 미리 신힘을 모아서 여빛으로 쓰는 게 가장 좋다고 생각함

뭉쳐있는 진형에 스킬 텀이 꽤 길어서 빛망이 좋음

불굴의 정신력을 찍으면 매 소타마다 가호 쿨이 옴

25인의 경우 공대 생존기가 많기 때문에 힐이 빡센편은 아니고 10 2힐도 무난한 편이므로 소타 때마다 뭉쳐서 딜을 하는 게 더 좋은 듯

 

25가로쉬에서 수사는 넘사벽..

 

왼쪽이 몇주 전 템렙이 좀 더 낮았을때 영불특성 + 회베 장신구로 한거고 오른쪽이 최근에 관치사 + 사모플랜지로 했던 겁니다 힐러조합은 2수사일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힐량이 높앗던듯한데 힐하기 편한건 2복술일 때였네요 마나해일 덕에 기분상으로 그런건지.. 하지만 이럴때 수사님의 힐량은 우주로 가는듯

장신구 조합이 이런건 영불땐 사모플랜지가 없었고 관치사로 했을땐 장신구랑 문양도 엉망으로 햇는데 걍 잡아버려서..;

 장신구는 관치사 특성에선 정신력을 많이 낮춰도 사모플랜지를 안껴도 마나가 충분해서 토크장신구가 더 좋은 듯 하고 영불 특성에선 정신력을 좀 낮추고 사모플랜지를 끼는 것이 좀 더 좋게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회전베기 힐량은 보통 영불특성일 때가 더 높게 나왔습니다. 

회전베기 힐량은 보통 3~4퍼 뭉치는 진형에선 6%정도 산개가 심한 진형이면 2%까지도 가고.. 토크같은경우는 8%정도도 하는편이었고 나즈그림 장신구는 평균적으로 이보다 낮았습니다 하지만 나즈그림 지능발동은 운이지만 은근 잘 터지는듯.. 

요즘 관치사 신기에 대한 글이 많은데 25인 고스펙 팟에서 영불로 오버힐이 심한 넴드에서 관치사를 타면 힐량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제 기준으로는 그렇게 큰 차이가 나는 네임드는 많이 없더군요

그리고 2차 스탯에 관해서는 일반적인 계산 상으로 효과적인 스탯은 영불은 가>특>치 관치사는 특>가>치 입니다

하지만 딜러조차도 심크 상에서의 2차스탯 순위와 다른 의견을 제시하는 분이 많은데 힐러라고 다를 리 없겠죠 2차스탯에 대해서도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분들이 질문하신다면 저는 일반적인 우선순위를 말씀드리겠지만 상황에 따라 다른 답이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니 다들 이해해주시길 바랍니다 ㅎ;

공략글을 쓰겠다고 한지가 한참 전 같은데 어쩌다보니 이제서야 조금만 올리고 가네요 아직까지 신기 시점에서 공략이나 소감이 많이 없어서 지금이라도 올려봅니다 늦게나마ㅠ.. 지금은 이미 그때보다 많은 분들이 잡거나 트라이 중이시겠지만 앞으로도 오공 하드에 도전하실 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겟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