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인벤와서 글들을 보니까 좀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어서 글 좀 남기려 합니다.
일단 저는 불폭 첫주차부터 이번주까지 올킬중이고, 전체 로그 평균은 98전후구요. (입와우거나 개소리하는건 아니라는 의미로 적음) 지금부터의 글도 제 개인 의견이라는 점 일단 전제로 할게요.

 먼저, 로그라는게 사실 시너지와 셋팅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딜러, 힐러도 이건 마찬가지죠. 힐러는 힐러 숫자에 따른 힐파이로 또 많이 차이나기도 하구요.
 물론 그럼에도.. 이런 부분을 다 따지더라도 일단 로그 높은 사람이 잘할 확률이 높은건 맞습니다. 잘한다고 보는게 맞고, 제대로 스킬 돌리고 있는거라고 봐야죠. 또 완벽하게 비례하지는 않지만, 탱로그가 높다는건 그만큼 어글도 쎄다는 걸 의미합니다. tps 사이트에 해당 로그를 붙여넣기하면 보통은 로그 점수와 비슷하게 tps수치도 결정됩니다.

다만, 중요한건 로그 높은 사람이 제일 탱을 잘하는 건 아닙니다. 막공에서는 더더욱.
탱은 딜러가 아닙니다. 또한 주구장창 어글만 찍어내는 직업도 아닙니다. 탱은 말그대로 최대한 급사가 나지 않게(공대를 터뜨리지 않게) 처 맞아야 되는 역할이 일단 우선입니다. 탱이 로그점수에 너무 신경쓰게되면 공대가 전체적으로 흔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방어적 셋팅 및 스킬에 소홀해져서 탱이 터질 확률이 높기 때문. 탱이 터지고 리트 안하고 잡는다면 그냥 그 네임드의 로그는 25명 전부 망한겁니다.)

물론 셋팅은 피치명 5.6과 적당한 피통을 갖추는 선에서 최소화하고 딜러들 어글과 공대 수준에 맞춰 공격적으로 맞춰가야 하는 것은 맞아요. 그래야 딜러들도 만족하고. 힐러들도 힐은 조금 빡세지겠지만 어짜피 수준 높은 공대가 될 수록 힐러들도 힐파이에 신경쓰기 때문에 급사만 아니라면 별 문제가 안됩니다. 근데 이것도 요즘 보면 특히 히드로스에서 피치명 5.6도 안되는데 알면서도(로그딸치려고) 혹은 몰라서 그냥 탱을 해서 치명타 맞고 터지는 경우는 분명한 잘못이겠죠. 이 외에는 피치명도 안맞추고 탱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구요.

 셋팅이 결국 공격적으로 가고 5.6의 수치를 맞춘다면 그 다음 남는게 스킬입니다. 단순 최저, 방벽외에 기본적으로 유지해줘야 하는 사침, 천벼, 방막이 있습니다. 이게 제일 하고자 하는 말인데 생각보다 수많은 로그에서 이게 유지가 안됩니다. 최저나 방벽의 타이밍에 대해서는 결과론적인것도 있고, 순간적인 판단이니 뭐 일단 논외로 하구요.
거의 상시 유지되어야 하는 사침과 천벼 방막(5초쿨)이 핵심입니다.
 단순 로그로 보면 모로그림으로 예를 드는 것이 편하겠네요. 
 페이즈 구분없이 거의 올타임 기준으로 쉽게 확인 가능한 온탱로그라서.. (다른 네임드 로그들은 대부분 쫄타이밍이나 전투중 탱을 쉬는 타임이 있기 때문에 뜯어 봐야 함.)
 온탱인 전탱들의 로그를 보면 95이상을 찍는 전탱들에서 생각 외로 사침, 천벼, 방막이 비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못 봤나 싶어 리플레이를 돌려봐도 비는게 맞더라구요. 
 방막은 최소 70퍼전후는 유지되어야 신경써서 누른것이 되고(정말 제대로 누른경우 75~80퍼 정도까지 나옵니다.), 사침이나 천벼는 올타임 탱기준(즉, 모로그림이 가장 편하게 볼수 있음) 80퍼 이상은 유지되어 있어야 방어적 스킬을 신경써서 눌렀다고 생각하거든요. 진짜 신경쓰면 사침과 천벼는 90프로 이상(저항때문에 10프로전후로 비는건  어쩔 수 없는 상황임)에 가깝게 유지도 가능하고. 물론 모든 네임드에서 최고 수준으로 유지할 필요는 없다고 보구요. 특히 아픈 네임드들에 한정해서겠죠.
 근데 로그가 높은 잘하는 전탱들에게서 왜 이게 유지가 안되느냐? 그냥 딜딸과 어글에만 신경쓴다고 보거든요 저는. 전탱 1위라고 전게에도 나온 tidy의 (최근은 전부 오프탱 쌍수로 로그만 찍고 있지만) 온탱일 때 로그를 봐도 방막,사침,천벼 가 50프로 수준밖에 유지가 안됩니다.(혹시나 야드나 흑마가 유지해주나, 혹은 특별한 이유로 방막을 쉬나 확인했지만 아니고 그냥 빔) 이건 그냥 힐러가 살린거고 운이 좋았다고 보는거에요. 물론 이걸 최고 수준으로 유지한다고해서 무조건 급사가 안나는건 아니지만 그 확률을 줄여주는거죠. 본인이 인지했는지 아닌지는 알 수 없지만 결국 로그점수에만 신경이 집중되어 있는 것 아닌가 함. 어글적인 이유도 분명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로그딸.
다 아시겠지만 사침, 천벼가 글쿨을 먹기 때문에 영격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스킬을 써도 분명 다른 스킬 돌리는데 지장이 갑니다. 무엇보다 저항이 심해서(심하면 3연속 저항도 종종 봄) 더 본인의 디피에 영향이 가요. 
 물론 최상위 공대는 워낙 딜이 쎄고, 전투시간도 짧고, 힐러들도 빡집중을 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고는 생각하는데(문제가 없다고는 했지만 의외로 전멸이 많습니다 스런이 아닌 로그공대는. 딜딸이 이유) 문제는 이걸 보고 혹시나 디피적인 부분만 생각하셔서 막공에 가면 안된다고 말하고 싶네요. 막공에 가서 이렇게 하면 잡는 것 자체가 목적인 불폭 막공에서 굉장히 힘든 상황이 연출되겠죠.

 결론적으로 어글이 정말 중요한 부분인건 맞으나, 그보다 중요한게 이런 방어적 스킬들을 얼마나 신경써서 유지하느냐라고 봅니다. 이게 기본이 되고 나서 디피와 어글을 신경써야겠죠. 본케 외에는 부케로 공대를 꾸리기도 하는데 모출이나 반고정 막공이라면 이런 부분도 같이 봐야 하구요. 단순 로그 점수로는 보이지 않죠. 이런 부분들이 안정되고 나서 그 다음이 디피와 어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극단적으로 본다면 온탱 로그 90점과 95점을 비교해서 만약 전자가 훨신 더 방어적 스킬의 유지를 잘한다면 90점정도의 어글을 잡는 탱이 더 훌륭하다고 봅니다.
물론 로그하나로 판단하기가 힘들기는 한데. 굳이 로그로 보자면 1,20점 차이나는 로그가 아니라는 전제하에 탱적인 부분을 더 수행하는 탱이 더 제대로 플레이하는거다. 라고 하고 싶음.

ps.
전사 로그 점수는 오히려 쌍수가 압도적으로 잘 나옵니다. (예를 들면 잠복꾼 오프탱 쌍수나, 모로그림 오프탱 쌍수가 로그자체는 굉장히 잘 나옵니다. 전탱 메커니즘상 온탱이 아니면 분노수급에 불리한데도 로그와 디피가 차이나는 이유는 셋팅이 될 수록 쌍수 자체가 분노 수급에 크게 문제가 없을 뿐만 아니라, 마격을 칠 수 있기 때문이죠.) 더불어 제대로 셋팅된 전사 쌍수가 가속을 빨며 치면 약간 과장해서 그 어떤 탱보다 어글도 쎕니다. (체감 + tps비교) 다만, 쌍수전사를 할 거라면 쌍수전사와 비슷한 어글에 디피도 높고 탱도 되는 야탱을 하는게 맞겠죠. 전사가 쌍수로 오프탱을 하면 본인의 로그는 하늘을 뚫을지 모르나 결과적으로 야탱이 오프탱을 했을 때보다 공대의 rdps는 떨어집니다. 즉, 이럴거면 극단적으로 이야기해서 전탱말고 야탱과 전딜을 데려가는게 좋다는 부분..
뭐 탱들의 rdps차이가 순위권 공대를 제외하면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는 없으니 급사에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고 시원하게 로그점수 챙기고 싶은 분은 오히려 쌍수 오프탱도 좋다고 봐요. 

온탱이라면 확실히 신경쓸게 많고, 버프와 디버프의 확인여부가 중요합니다. 
저도 로그 점수 항상 신경 쓰고, 로그 점수 올 99로 마무리하는게 목표긴 한데요. 
불폭에서 온탱일 때의 레이드 후 로그 피드백은 항상 사침(전외or지외),천벼,방막을 보고 있습니다.
쓰다보니 길이 길어서 참 ㅋㅋ 즐겜들 되십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