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섭에서 무방탱 하루에 3시간씩 하다가 테섭닫힌김에 소리분기다리면서 씁니다




1. 무방탱이란 무엇인가?

해외에서는 주로 Arms/Prot Tank 또는 핵심특성 이름에서 따온 Unrelenting Assault, UA Warriror 등등으로 불린다.
거두절미하고 선요약하면 
5인인던 특화, 던전 솔플용 빌드로 정리할 수 있다.


70렙 전사로 우트가드 성채 솔플하는 영상



올란도가 71렙 전사로 카라잔 하인방 솔플하는 영상
한때 인벤에서도 한번 리분전사 카라잔솔플 렙업이 이슈된적 있었는데 카라잔 경험치 칼너프먹으면서 나가리됨


2. 기본개념
무방탱은 기본적으로 복수회전베기를 주력으로 사용한다.
현 리분클래식이 3.3.5버전으로 출시되기에 복수 데미지가 대폭 버프먹은 상태이고 복수의 위력을 뒷받침하는 2가지의 핵심 특성을 이용하여 복수의 효율을 극대화한다.





특성 종합시 70렙기준 (전투력미포함) 1000뎀짜리 복수가 
뎀증 +80%를 받고 2타겟 대상으로 1초마다 나간다.

사실상 가차없는 공격 특성이 무방탱을 돌리는 이유이기 때문에 만약 쪼렙 레벨링 시 무방탱이 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45레벨 이후에 가능하니 유의.


여기에 오리때부터 애용됬던 무기탱의 휩쓸기 일격회전베기를 보조로 사용해 2~3타겟 어그로와 딜량을 극대화하는 것이 무방탱의 운용방식이다.
특히 회전베기는 특성으로 치명타+15%를 얻을 수 있고 문양을 박을 시 3타겟을 때리기 때문에 유용하다.






3. 기본 템셋팅 + 특성

무방탱 세팅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방어합이다.
복수가 1초쿨이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복수는 방어행동을 띄워야 켜지는 스킬이다.
복수에 전투력계수 31%가 새로 붙어 유혹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방어합을 등한시하면 복수가 안켜지기 때문에 오히려 딜이 더 떨어진다.
물론 리분부터는 방어행동이 점감을 처먹기 때문에 어느 정도 방어합에 투자했다면 여유분을 전투력에 돌리는 것은 좋다. (방어 점감은 https://www.inven.co.kr/board/wow/5518/2710 참조)

무방탱은 생각보다 분노가 딸리기 때문에 (스타팅 시 전태변환 해야 하기 때문에 분노키핑 불가 + 회전베기가 분노를 20이나 처먹는다.) 느린 한손무기가 권장된다. 와우헤드에선 투기장 4시즌 한손도끼를 추천한다.

<70레벨 기준 특성>


취향에 따라 분노 특성을 빼서 천벼연마 / 촉발 등에 투자하는 것도 좋다.
무기특성의 도끼/도검/둔기 전문화는 자신의 주무기에 맞게 변경할 것.
핵심은 가차없는공격 + 복수연마 + 방어합특성 3종(무막+방막+회피)을 다 찍어주는 것이다.


80레벨 기준 특성



4. 운용법

운용법은 기존의 무기탱과 대동소이하다. 과거에 소돌무기 끼고 수도원좀 돌았던 전탱이면 누구나 쉽게 가능.

전태스타트 > 돌진+휩쓸기일격 > 방태 > 광격켜고 회베+복수 매크로로 묶어서 연타

몹 배치상황에 따라 초반에 천벼를 섞거나 돌진을 생략하고 방태로 풀링해서 잡아도 무방.
죽음의일격은 써봤자 복수보다 뎀지도 딸리고 분노도 많이먹어서 쓸 이유가 없다.
방패 밀쳐내기는 꺼내놨다가 복수가 안켜졌을때 한번씩 쓰거나 넴드전에서 사용하는 정도.



5. 장점과 단점


장점
- 압도적인 딜량 : 3~4링크 몹에 돌진+휩쓸박고 들어가면 70렙에 순간디피 7K까지 치솟는 일도 종종 나온다.
평균적으로 한 무리당 3~4K정도 뽑아내는 수준으로 혼자서 딜탱을 다해먹는다.
개인적으로 와우하면서 가장 재밌었던 기억으로 34렙에 소돌무기 끼고 수도원돌던 기억을 꼽는데
가히 그때그시절에 비견될 수준으로 강렬한 뽕맛을 자랑한다.

- 3타겟 한정 강력한 어그로 : 탱커가 혼자서 디피 3K씩 뽑고있는데 당연히 어그로는 따라온다.

- 던전 솔플 가능 : 현재 해외유튜브 등지에 전사 솔플렙업 등등으로 올라오는 영상은 거의다 무방탱이다.
기본적으로 탱템입고 방태로 하는지라 튼튼하고 재기의바람 찍어서 꼴에 자힐도 조금 된다.


단점
- 광탱이 약함
1무리씩 돌진박고 잡을때는 강한데 한번에 10마리씩 땡겨서 광치는 운영에는 약하다.
다른 기술 하나 없이 천벼 하나로 광어글을 잡아야 되는데 다 잡는것도 불가능에 가까운데다 매초마다 켜지는 복수에 사용해야 하는 소중한 글쿨을 천벼에 쓰는 것 자체가 손해보는 느낌.

- 넴드탱이 약함
기본적으로 복수를 켜려면 계속해서 쳐맞으면서 방어행동을 띄워야 한다.
그런데 다타겟넴드면 또 모르겠지만 1인넴드를 잡는 경우라면 평타를 맞는 횟수 자체가 현저하게 적어져 복수가 거의 불이 안들어온다.
복수 없는 무방탱은 압도없고 경계없는 방특이나 다를 바 없는 수준으로 약해진다.
사실 애초에 방태어글이 +107%로 대폭 상향먹었기 때문에 딜러에게 어글튀는 건 쉽지 않지만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다.



결론

무방탱은 상기한 단점 때문에 레이드에서 주력으로 사용되기에는 여러모로 어려워 보이지만
5인플레이에서 가지는 장점이 워낙 확고한지라 충분히 활용가치가 있다.
과거에 양손휩쓸탱을 즐겼던 사람이라면 추억을 회상하며 비슷한 느낌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