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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치명


영웅 던전의 보스몹 레벨은 62레벨이기에 피치명이 5.4가 되어야 치명타 면역.


방어합(회피,무막,방막,빗나감)


전사는 2.5초당 한번씩 확정적으로 방어를 할수있는데.

던전 이라는 특성상 두~세마리 이상의 몹을 탱킹하거나

공격속도가 빠른 몹을 탱킹할때에는 이 확정 방어선이 자주 뚫리기 때문에

높으면 높을수록 안전.


방어도,체력


높을수록 좋음


적중 숙련


적중과 숙련이 너무 낮다면

방밀 복수 압도 등의 능력들이 빗나갈 확률이 높기 떄문에

어그로를 획득하기 힘든게 사실임.

그래도 현 전탱의 특징은 1대1 탱킹에 최적화 되어있음.

하나하나 메즈 를 하며 안정적으로 하나씩 풀 하다보면

어그로가 튀어도 도발 3종셋트로 방어할수 있기 때문에

1차적으로 고려할 사항은 아님 .

본인의 탱킹력을 우선적으로 셋팅하고

그 후에 2차적으로 고려할만함.

만적 만숙에 유리몸이면 그건 탱커가 아니라 딜러고

탱커는 우선 단단해야 함.

파티원들은 그걸 활용할줄 알아야 하는거고.

본인의 적중 숙련이 많이 부족하다면.

던전 시작전에 딜러에게 사전고지 해주는것이 중요함


특성




저번에 올린 특성사진과 약간 다른데

그대로 해도 무관하지만 본인이 특성 변경을 자주 하는데에 부담이 없고

영던을 주로 플레이한다면 이 꿀특성은 꼭 놓쳐선 안됨

진짜 영던돌기 그냥 존나편한 특성임 그냥


복수연마




엄청 잘터짐. 분노집중을 찍으면 복수 분노비용이 무려 2 밖에 되지 않음

특히나 급하게 어그로를 먹어야 하는데 분노가 모자란 상황에서 빛을 발함


무장해제 연마


이거는 쿨이 1분이라. 이걸 안찍고 분노에 치명타 3포를 줘도 됨

인간형에 무기를 들고있는 몹이라면. 무장해제를 쿨마다 자주 써줘야함

평타 몇천씩 들어오던게. 몇백으로 주는 기적을 볼수 있음.

연마했다면 지속시간이 13초나 되기 때문에

보통 2타겟 이상을 탱킹할때 오프타겟에 사용함


전술숙련


태세 스왑시 로스되는 분노가 굉장히 줄어듬

가장 중요한게 돌진-방태-방밀이 가능해짐.

주변에 애드날 몹만 없으면 활풀같은거 답답하게 안하고 시원하게 돌진 스타트 가능

광태-광격-쓰고 방태로 돌아오면서 로스되는 분노가 감소하는것도 이점


던전 브리핑 하기


던전 에선 탱커가 출발하지 않으면 파티원들은 던전 공략을 시작하지 못함

그말은 곧 탱커는 권한을 가지고있음. 권한에는 책임이 따르기 떄문에

무턱대고 그냥 시작했다가는 딜러들이 어디를 어떻게 메즈해야하는지도 모르고

서로 미루고 무턱대고 얼음화살이나 쏴재끼다보면 중구난방으로 난리가 되는 경우가 많음

그래서 던전에 입장하고 시작 전.

처음만난 파티원들이라면 간단한 브리핑 정도는 하고 시작하는게 좋음


메즈 타겟 설정 , 징표 정하기


예를들어 법사가 둘,도적이 하나 인 파티라고 가정하면

“해골,엑스,네모,달 순으로 점사하고 시작할게요.

1번 법사님은 네모, 2번 법사님은 달 변이해주세요.

도적님은 가능하면 엑스 절해주세요.”


징표 단축키 만들기.


보통 던전 플레이중 대게 3~4개 정도의 징표를 사용하는데

한링크 한링크 풀할때마다 대상 우클릭으로 징표를 정하면 시간이 너무오래걸리고.

급할때 온전하게 자기 로테이션을 돌리면서 징표를 찍을수 없음

그래서 탱커라면 징표 단축키 지정은 필수

단축키 설정-대상표시기 - 에 가면 대상을 해골로 설정 부터 쭉 있음.

나는 f1 2 3 4 를 사용하거나

모듈키를 활용해서 shift + f1 2 3 4 총 8가지 징표를 사용함


위급상황 대처


급하게 애드가 나버린 경우엔 당황하지 말고

도전,방벽,최저 사용하면서 징표를 찍고 침착하게 하는게 중요함

그럴때 쓰라고 있는 유틸기임. 아끼다가 똥되니 꼭 사용할것

전사의 장점은 위급상황을 대처할수있는 유틸기의 유무라고 볼수 있음


타클래스 주요 cc기 정리


마법사 변이 (인간형,동물형만)

도적 혼절(기절시키기) 비전투상태의 인간형만

도적 실명(기계류 제외 전부)

냥꾼 얼음의 덫(물정령 등을 제외한 모두)

흑마법사 공포(언데드제외)

흑마법사 추방(악마,정령)

흑마법사 펫 서큐버스 현혹 (인간형)

흑마법사 악마 지배(악마)

사제 언데드 속박(언데드)

사제 정신 지배(인간형)

성기사 악령 퇴치(악마,언데드)

사냥꾼 야수겁주기(야수) 드루이드 겨울잠(야수) 등등 많지만 대표적인것만


파티 구성하기


기본적으로 파티는 밀리파티,캐스터파티 이렇게 두개로 나뉨

이건 레이드를 할때도 같은건데

몇몇 직업에는 파티에게 버프를 주는 스킬을 가짐

예를들어 주술사의 토템이라던가 토템이라던가 토템임

캐스터가 많으면 주술사가 천벌의 토템을 깔고

밀리가 많으면 질풍의 토템이나 은총 토템을 깜

전사는 밀리파티일경우엔 근접 전투력이 올라가는 전투의 외침을 켜주고.

캐스터 파티에는 지휘의 외침으로 파티의 체력을 더 올리는게 좋음

사제는인내 체력 증가 버프

암사는 받는 암흑피해 증가 디버프, 파티원의 체력과 마나를 회복해주는 디버프

마법사는 지능 증가 버프

화법은 받는 화염피해 증가 디버프

냉법은 혹한의 추위를 찍으면 냉기 치명타 증가 디버프

주술사는 기본적으로 각종 토템. 각각 질풍 전딜/도적 , 천벌 캐스터/힐러 , 은총 사냥꾼/야드

정술은 하늘격노 토템이라는 캐스터 적중/치명타율 토템을 추가로 설치

고술은 파티원 근접 전투력 증가 버프

야냥은 파티 피해량 퍼센트 증가 버프

성기사 구축 지축 왕축 성축 빛축 희축

추가로 각종 오라가 있음. 우리는 기원의 오라만 보면 됨 방어력 증가

흑마는 각종 저주 거는 디버프

원소(화염냉기 저항력감소,받는피해증가) ,무력화(전투력감소) 등

이런 클래스마다 시너지 버프들이 있음

매 파티마다 최적의 시너지로 짜는건 쉽지 않으니 참고만 하되

서로 잘맞는 시너지들을 갖춘 딜러들과 던전을 가면 던전 클리어 타임도 빠르고 편해짐


플레이 팁


플레이어가 몹과 전투중 어떠한 행동을 하면 각 행동마다 어그로 값이란게 있음

딜을 1 할때마다 1 어그로

체력을 회복하면 0,5

마나를 회복하면 0.5

힐을 1 하면 0.5

분노 생성 1 마다 5

체력 회복 , 마나 회복 , 힐 , 분노 생성은

다수의 몹과 전투시엔 각각 나눠서 계산됨.

예를들어 10마리의 몹과 전투중 200의 체력을 회복하면.

총 100의 어그로가 생성되는데 그게 분산되어서

10마리라면 각각 마리당 10씩의 어그로가 생성되는것

여기서 중요한게 분노생성에 관한 어그로인데

우리가 처음에 풀을 시작할때 피의분노 를 시전하는 이유가 있음

피의 분노를 사용하면 시작시 10의 분노를 바로 생성하는데

몹을 풀했을때 피의 분노를 사용해서

전투에 참여중인 몹들의 어그로를 시작부터 가져오는것임

몹은 어그로가 가장 높은 대상을 공격하고

전사가 공격을 받아 피해로 인해서 분노가 생성된다면 그걸로 어그로가 더 생성되고

그걸 빨리 소모해야. 새로운 분노가 차서 어그로가 상승함

그래서 분노 100은 죄악이라는 말이 나오는 것

참고로 클래스별 특성과 캐릭터 스킬로 인해서 증가되는 어그로는 감소되고 증폭 됨

예를들어 전사의 경우엔 방어태세 위협 30퍼 증가로 인해서

100의 데미지를 주면 130의 어그로가 생성됨

도전특성 15퍼 등을 적용하면. 곱연산이 되서

데미지 1당 1.3x1.15 = 1.495


소비 아이템


심각한 스펙 미달이 아니면 보통 영던 에서 도핑을 하진 않겠지만

그래도 치유물약정도는 챙기고 가는걸 추천함.

다수의 몹들을 상대할때 어그로가 한두마리씩 한번 튀어버리면 복구하기가 힘들어짐

그럴때 체력이 어느정도 떨어졌을때 체력회복 물약을 먹으면

위에 말했던것대로 치유한 양만큼의 어그로를 획득함

그렇게 값이 비싸거나 한것도 아니니 가방에 항상 들고다닐것을 추천


애드온


위에서 어그로 를 설명했는데 그걸 수치상으로 표현해주는 애드온을 소개해줌

나는 tc2 라는 애드온을 사용함. threat classic2 라는건데

데미지 미터기 처럼 타겟의 어그로 순위와 수치 등을 표기해줌

레이드에서도 유용하게 쓰이니 필수로 설치하는걸 추천

감으로 느끼는 것보다 확실하게 수치상으로 보고 판단하는건 엄청난 차이임

추가로 네임 플레이터 애드온도 사용하면 좋음.

보통 이런 애드온엔 위협수치 시각화 표시도 대부분 달려있는데

위에 tc2같은 애드온은 보통 레이드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아서 타겟의 위협만 표기해주는 반면에

plater(내가씀) 이 애드온은 몹의 이름표 색상별로 어그로 수치를 알려줘서

다수의 몹을 탱킹할때 어떤 몹이 지금 어그로가 튀었는지 분명하게 확인 가능함.

디버프 타이머도 시각화로 보여주기 때문에

사침천벼가 어디어디 들어갔고 저항했는지도 확인 가능


돌진,봉쇄,가막


주변에 애드날 몹이 없다면 돌진으로 빠르게 붙고

분노를 생성하면서 풀을 시작하는게 자원 관리면에선 장점임

그런데 애드의 위험성과 방태스왑을 빨리 하지 못하면 전투태세로 피해를 맞는거랑

전술숙련을 대부분 안찍은 상태라 태세 스왑시 분노가 10밖에 남지 않는다는것

또 힐러와의 거리를 계산하지 못하면 첫 힐을 받는 속도가 느려지는게 단점

봉쇄는 클래식까진 어그로가 튄 대상이 후방에 있는 힐러에게 빠르게 달려갈때

타겟을 잡고 광태스왑 후 봉쇄로 스턴을 먹여주는 식으로 사용했는데.

불성 들어선 가로막기라는게 생겼고 이게 따로 매크로같은걸 설정하지 않아도

어그로가 튀었을때 몹을 타겟으로 잡고. 가로막기를 쓰면

그 몹이 보고있는 아군 대상에게 가로막기가 사용되서. 이젠 광태-봉쇄 보단

바로 방어태세인 상태에서 가로막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짐

추가로 엄청나게 아픈 몹에게 맞고 있을때 피해를 피하는 방법으로

아군에게 가로막기를 사용해서 거리를 확 벌리는 방법도 있음

몹이 탱커에게 따라서 걸어오는 순간 이동속도 감소기가 걸려있으면 베스트고

몹이 따라 걸어오는 순간에 힐러 에게 힐을 할 여유 시간을 벌어 줘 급사 방지를 할수 있음

물론 어그로를 충분히 먹어 놓아야 그 사이에 딜러한테 어그로가 튀지 않음.

콤보로 아군에게 가로막기-몹에게 봉쇄 이렇게 두번 연속으로 쓰면 스턴기가 없을때 가막으로 봉쇄 사용할수잇는 최저거리를 벌어줘서 몹에게 스턴을 먹여줄수 있음 .




사침,천벼


많은 전사들이 사침과 천벼를 유지하지 않음

꼭 해야함.몹의 공속이 20퍼 감소하면 100대 맞을 것을 80대 맞는다는 소리고

우리가 전투력이 300이나 올라가면 데미지가 엄청 상승하는것처럼

몬스터의 전투력이 300이나 떨어지면 우리가 그만큼 덜 아프게 맞는다는 것임


보복,방벽,무희


보복은 여러명 몹들을 탱킹할때 켜놓으면 무막이 팅팅탱탱 뜨면서

즉발로 데미지 주는걸 볼수있음

분노가 엄청 잘쌓이고 회베를 섞어주면 무막시마다 평타 타이머가 빨라지기 때문에

다수의 어그로를 확보할 때 유용함

방벽은 말그대로 생존기. 피해량 감소가 어마어마해서

쿨기가 남을때 보스 트라이중 방벽 켜놓고 광태,전태 스왑해서 마격질을 해도 죽지 않음

마격탐에 빠른 클리어가 필요하면 한번씩 해보는것도 좋음

무희는 말할것도 없이 전사 필살기임

풀 오프닝에 무희를 키고 방밀을 적중시키면 그뒤론 어그로 튈일이 없음


태세전환과 광전사의 격노


태세 전환은 전술숙련이 없다고 가정햇을때

분노가 100이던 50이던 싹 날려버리고 10까지밖에 유지하지 못함.

그래서 가진 분노를 모두 소모한 후에 태세를 전환하는게 분노 관리면에서 이득임

광전사의 격노도 던전떄 공포 돌리는 몹이 없다고 해도

지속시간중 받는피해로 인한 분노생성량 증가가 달려있기 때문에

풀 오프닝때. 쿨마다 태세 전환해서 사용해주면 좋음

광격 쿨이 왔다 싶으면 방밀과 회전베기 영웅의 일격 천둥벼락 등 분노 소모량이 높은 스킬들을 빠르게 시전 한

후 10언저리의 분노에서 광태스왑 후 광전사의 격노를 키고

다시 방태로 돌아오는 습관이 자주 되어잇어야 더 많은 분노를 생성할수 있음




도발,도발의일격.도전의외침


던전을 돌다보면 어그로가 튀어서 다른 파티원이 급사하는 경우가 잇는데.

빠르게 캐치해서 도발을 떙겨도 저항이날수가 있음

그럴때에는 당황하지말고 전태 바꿔서 도발의 일격 사용하길 바람

설령 도발의 일격이 빗나가더라도 도전의 외침을 사용하면 됨.

그래서 도발을 최대한 평소에 낭비하지 말고 어그로가 튀엇을 때만 사용하고.

저항이 떴을 때에는 도발의 일격. 도전의외침 순서대로 사용하면 됨


주문 반사와 기둥 활용


몹이 캐스팅을 시전한다면 주문반사를 적극적으로 한번씩 써보는게 좋음

보통 몹의 주문은 굉장히 강력한 경우가 많아서 그걸 반사한다면

높은 데미지에 플러스로 주문반사가 되면 전사가 시전해서 적중시킨걸로 간주되서

어그로 획득량도 높음. 몹의 체력이 줄면 킬타임이 빨라지는것도 덤이고

캐스터몹을 풀링하기 전 링크에서 분노를 25이상 획득해서 저장해놓지 못했다면

주문반사를 사용할수 없기때문에 활풀 후 기둥뒤로 꺾어서

캐스터몹들이 근접하게 달려오게 하는건 풀의 기본

전투중에도 기둥뒤로 꺾으면 광역기술이 아닌이상 시전이 완료되지 않음




드리블


너무 아픈 몹 이라면 미련하게 가만히 서서 계속 맞는것보단

충분한 어그로를 획득해놓고 가막을 쓰던지 해서 무빙하면서 최대한 평타를 덜맞는게 좋음.


마격


몹의 마격탐에 전태로 안전하게 마격을 치는 방법은 방막을 올려놓고 마격을 치는거임

방패막기 버프는 태세를 전환해도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방막 올려놓고 전태 돌려서 마격 치면 됨 



쓰고나니깐 왠지 음식이 싱거울떈 소금을 뿌리세요 같네;

틀린점잇으면 지적부탁드리고

다음편은 진짜 던전별 팁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