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성 들어와서 많은 분들이 질문하는 내용 중에 하나가 "방숙을 얼마나 올려야 하나요" 인것 같습니다.

오리지날 클래식에선 사실상 만방숙을 맞추는 것도 어려울 뿐더러,
분방이라는 특성상 오히려 치명타를 적절히 맞고 체력을 올리고 각종 월드 버프를 통해
급사방지를 한다면,  격노 특성으로 더 높은 어글량을 올릴 수가 있어서 사실 아예 몰라도 되는 영역였습니다.
하지만 불성부터는 그리고 특히 각 페이즈 초반에는 탱커에게 피치명 수치는 이제 필수적으로 맞춰야할 요소입니다.

그래서 방숙과 피치명 사이의 상관관계 및 추가적인 피치명 옵션인 탄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스샷 올리고 설명하다보니 쓸데없이 길어졌는데 귀찮으신 분은 제일 아래 3줄만 보셔도 됩니다.



1.  모든 동렙 몬스터의 기본적인 치명타 공격확률은 고정값이며 5퍼센트의 확률입니다
즉, 70렙 몬스터가 70렙 플레이어를 타격할 때  5프로의 치명타 확률을 항상 가집니다.
또한 더불어서 몹의 렙이 1렙씩 오를 때마다 치명타 확률은 0.2퍼 씩 증가합니다.

70렙 몹 = 5 프로
71렙 몹 = 5.2 프로
72렙 몹 = 5.4 프로
73렙 몹 = 5.6 프로 

여기서 73렙 몹은 사실상 해골레벨로 뜨는 우두머리 급 몬스터를 의미합니다. 



2. 방어 숙련

70렙 플레이어는 350의 기본 방어 숙련을 가집니다.
이 방어 숙련 수치는 방어 순력도 아이템 옵션을 통해서 증가시킬 수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아이템에 붙은 방어 숙련도가 = 캐릭터의 방어스탯창에 표기되는 방어 숙련이랑 일치하지가 않아요.

쉽게 우리말로 번역한 것만 따지면,  
"방어 숙련도"  , "방어 숙련"   이렇게 두 가지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원문을 살펴보면,   방어 숙련은 Defense skill ,   방어 숙련도는 Defense Rating 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3.  실제 적용법

70렙 플레이어의 기본 방어 숙련 = 350 방어 숙련

그리고 방어 숙련도 2.4 수치마다 이 방어 숙련이 1씩 오릅니다.   그리고 이 방어 숙련도가 보통 아이템에 개별로 붙어있는 수치가 됩니다.

그리고 클래식이랑 마찬가지로 방어 숙련 1당 0.04퍼의 무막 확률 , 0.04퍼의 회피확률, 0.04퍼의 방패방어확률, 0.04퍼의 힛트확률,  0.04퍼의 피치명확률을 올려줍니다

따라서 위 1번 항목에서 말한대로
레이드 보스인 73렙몹을 상대로 피치명 확률 5.6 퍼센트 맞추려면 방어 숙련 (캐릭 스탯창 기준 ) 490이 필요하며
흔히 이 방어 숙련을 만방숙이라고들 많이 쓰는것 같습니다.



4. 탄력과의 관계 및 인게임 확인법

중요한 사항이 있어서 별도로 적어드립니다. 
방어 숙련 및 방어 숙련도를 통해서 피치명을 맞출 수도 있지만,  탄력이라는 옵션도 피치명확률을 지닙니다.
각종 사이트에서 보시면 손목 같은 부위는 명예 아이템도 많이 추천합니다.


 


탄력 옵션(resilience)은 불성부터 도입된 새로운 스탯으로서
70렙 2.4.3 패치 버전 기준으로 40의 탄력 수치마다 1퍼센트의 피치명 감소 확률, 1퍼센트의 도트 데미지 감소
그리고 2 퍼센트의 치명타 피해량 피격 데미지 감소 및 2퍼센트의 마나번 효과 감소 효과를 가집니다.

PVP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옵션이기도 하지만,  피치명 확률을 가지고 있어서 탱킹에 있어서도 요긴한 옵션입니다.



<결론>

레이드 보스를 상대로 치명타 확률을 제로로 만들기 위해서는 피치명 확률 5.6퍼를 갖추어야 합니다.
영던 보스를 상대로 치명타 확률을 제로로 만들기 위해서는 피치명 확률 5.4퍼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 피치명 확률은 방어 숙련 및 탄력 2가지 능력치를 통해서 올릴 수 있으며, 
각각 방어 숙련의 피치명 확률 + 탄력 수치를 통한 피치명 확률의 합으로 5.4 퍼 ~ 5.6퍼를 완성하면 됩니다. 

아래에서 아이템을 갈아끼면서 뜨는 수치를 통해서 정리해드립니다.


     

이런 식으로 캐릭창을 열어서 뜨는 스탯 창에서 방어 부분 탭을 확인합니다.
아무 애드온을 깔지않아도,  위쪽의 탭을 눌러서 방어 부분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현재 방어 숙련 = 513임을 알수가 있는데,  이때 이 방어 숙련 513이라는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보세요.




제일 아래쪽에 적중될 확률, 치명타에 적중될 확률 6.20% 만큼 감소 = 바로 이 부분이 피치명 확률입니다





아이템을 갈아끼우면서 수치를 조절해서 딱 490의 "방어 숙련" 을 맞추게 될 경우 
보이시듯 정확하게 5.6 퍼센트의 피치명 확률이 나오고 ,  흔히 만 방숙에 도달했다고 표현하게 되죠.


하지만 탄력템을 탱킹 템의 일부로 사용할 경우에는, 
손목 한 부위를 탱킹 템으로 쓸 경우 (현재 제가 쓰는 세팅이기도 합니다)
탄력 14 정도가 증가하게 되며,   이때 역시 탄력 수치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피치명 확률이 0.36%를 올려줍니다.     즉 이 경우에는 방어 숙련을 490보다 살짝 내려서 (5.6퍼가 아닌)
5.24 퍼의 방어 숙련빨 피치명을 갖추어도 역시 완전히 피치명 면역 상태가 되는 거죠.

찐 불성때는 보통 시즌이 지나고 파밍이 더 될수록,  드루이드 탱커들이 이 탄력수치를 통해서 피치명 확률을 크게 보완했었습니다.




<3줄 요약>

방숙/탄력/피치명 세팅을 확인하기 위해선 아주 간단합니다.
게임내에서, 방어 탭 부분의 방어 숙련 / 탄력 이 부분에 마우스를 올려서 확인  각각의 값을 덧셈할 것 
방어 숙련의 피치명 확률 +  탄력 부분의 피치명 확률을 확인.  레이드 보스는 5.6%   / 영던에서는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