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호 눈망울초롱초롱입니다.

평범템으로 핑딱찍기 글 한 번 썼다가 일이 많았었죠.

제 방식을 존중해주신 분들도 많이 계셨지만

본인과 다르다고 입에 걸레를 문 사람들도 많이 있더군요.

익명성에 숨어서 아주 원색적인 욕설을 하는데 

그냥 더 이상 상대하기가 싫어지더군요. 그래서 그 이후론 따로 답글은 안달았습니다.

아무튼 눈팅을 하다보니 신도래이라는 욕설 유저 한 명이 

저희 공대 신기의 힐 방식(맨탱 올 성빛)을 보고서는 너의 피가 출렁거려서 공대 힐 할 여유가 없는거라고 하더군요.

본인 공대 신기는 빛섬짤짤이까지 쓰는 걸 보니 본인이 저보다 훨씬 단단하답니다.

마침 신도래이의 자의인지는 모르겠지만 인겜 닉을 알게되서 로그를 구경가봤습니다.



이건 일리단 전투에서의 제 체력 그래프입니다.

아유 너무 출렁거려서 신기가 공대 힐 할 여유가 없게 생겼네요.

그러면 신도래이 체력 그래프도 한 번 보죠.



신도래이는 너무 체력이 안정적이라 신기가 빛섬을 많이 날릴 수 있었나 봅니다.

신도래이의 말에 따르면 그렇습니다만 사실 저는 그래프를 보고서는 탱 둘 다 안정적이다라고 느꼈습니다.

그러니까 그냥 신기 스타일의 차이다 라고 결론내렸습니다.

제 생각엔 유튜브보면서 탱 성빛만 넣는게 더 편할 것도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시작 때 어글이 튄 적이 거의 없는데(사실 아예 튄 기억이 안 납니다.) 신도래이는 공대원이 

딜을 조절해서 그렇답니다. 공대 딜러들이 99점을 자주 찍는데 그래도 딜 조절해서 어글이 안 튀는 거랍니다.

그래서 신도래이가 의회를 언급했던 기억이 있어서 로그를 뒤져봤습니다.

 

시작부터 어글 튀어서 전멸한 로그를 찾았습니다.

물론 전 어글 튄 딜러가 제일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탱도 최대한 어글을 먹어줬어야겠죠?

왜 어글이 튀었는지 신도래이 캐스팅을 살펴봤습니다.

흠.. 시작 방막 복수 영격이군요.  가디오스는 강타가 없지만 그래도 일단 안전하게 방막 스타트입니다.

그리고 복수를 쓰고 영격을 썼네요. 방밀은..? 압도는...?

그래서 제 로그도 한 번 살펴봤습니다.



차이가 좀 나는 것 같습니다. 시작 어글이 다를 것 같네요.

의회에서 받은 피해도 한 번 살펴보죠.


제 받은 피해량입니다. 광역기들은 무시하고 밀리 데미지만 가져왔습니다. 

평균 6400의 데미지를 받았네요. DTPS는 1631입니다.
신도래이의 받은 피해입니다. DTPS는 1581이지만 평균 데미지가 7200이군요. 

제가 1대 당 800씩 데미지를 덜 받았지만 제 피가 더 출렁거렸을 겁니다. 신도래이가 그렇다고 하니까요.

준 데미지는 어떨까요?

제가 DPS가 300이 더 높네요.


의회만 살펴보면 좀 그러니까 아즈갈로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그냥 킬 로그 중 DPS 제일 높은 로그를 봤습니다.




위가 제 로그, 아래가 신도래이입니다. 제가 DPS 400정도 더 높네요. 받은피해도 볼까요?




마찬가지로 위가 저, 아래는 신도래이입니다. DPS는 제가 400이 높은데 DTPS는 200이상 더 낮네요?

체력은 어땠을까요?


위가 눈망울, 아래가 신도래이입니다.  둘 다 25% 아래의 위험한 상황이 있었네요. 

제가 봤을 땐 제 체력이 더 안정적인 것 같은데 뭐 신도래이가 보면 아니겠죠.




일단 여기까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더 안 살펴봐도 될 것 같거든요. 

저도 처음엔 화가났습니다. 대체 내가 뭘 했다고 나한테 저런 원색적인 욕설을 하고 비방, 폄하를 할까하고요.

그래서 닉이 알려진 신도래이의 로그를 살펴보게 됐죠. (자의로 깐 건 아니겠지만)

살펴보다보니 이게 무슨 의미가 있나싶습니다. 

사실 탱 피가 출렁거리는건 세팅 차이도 어느 정도는 있겠지만 크게보면 운빨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넴드 개별적인 로그 몇 개 가져와봐야 정확하지도 않아요. 어느 정도 참고만 될 뿐입니다.

방막 잘 돌렸다는 가정하에 그냥 완방이 얼마나 뜨냐 마냐의 운 싸움이거든요.

로그를 더 살펴보면 제가 더 많은 피해를 받은 경우도 있을겁니다. 안 봐도 분명해요.

탱이 공격적으로 세팅하든지 방숙템을 덕지덕지 입든지해도 결국 완방 10%정도 차이입니다.

10%가 크다면 크지만 작다면 작습니다. 데이터를 쌓아가다보면 결국 자기 완방에 수렴하겠지만

넴드 킬 한 번 한 번에 10%가 가지는 의미가 크진 않아요. 물론 제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방어도랑 체력을 좋아합니다. 방어도랑 체력은 거짓말 안 하거든요. 



그리고 신도래이가 자꾸 블러드 때 무희를 키는게 더 안 세냐 물어보더군요.

탱 개인의 DPS 측면에서 블러드 무희가 나은 지 마격 무희가 나은 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마격 타임 무희가 더 센 것 같아서 마격 때 썼고 나름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상위권 로그를 봐도 대체로 마격 타임에 무희를 쓰는 것 같습니다. 

블러드 무희는 신도래이 니가 한 번 해보고 알려줘라.


아무튼 저는 저와 생각이 다른 사람도 존중합니다. 제 플레이 방식을 싫어하실 수도 있겠죠.

그런데 단순히 플레이 방식이 싫다고해서 욕하고 무작정 비난하고 깎아내리는건 잘못된 겁니다.

보기 싫고 아니꼬우면 그냥 지나가면 그만입니다. 제가 여러분들에게 피해를 입힌 적은 없잖아요?

최소한의 선은 지키면서 자기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게시판이 되길 바랍니다.



p.s. 그리고 신도래이야. 내가 위에 예를 든 것 말고도 니 로그를 살펴봤는데 너는 너무 영격 비중이 높아.

영격 많이쓰면 물론 좋은데 영격은 방밀 복수 압도 열심히 돌리고 남는 분노로 돌려야지. 

앞으로는 압도도 많이써서 시작 때 어글튀는 일이 없길 바란다.

그리고 입에 아주 걸레를 물고 사는 Vesper야. 제발 닉 좀 알려줄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