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크홀라 호드에서 무분전사 플레이중인 조여름이라고 합니다. 

라떼 대비 울두 템렙이 오르면서 볼드레타르 쌍수, 묠니르를 이용한 조금 빠른 방관의 시대가 올 것으로 많이 기대되고 있는데,

저도 많이 부족하지만 전사 유저분들께서 접할 수 있는 방관에 정보가 많이 부족해보여 장문의 글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꽤나 장문의 글이니 장문 멀미 있으신 분들은 맨 밑에 요약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방어구 관통 (Armor Penetration, ArPen)

방어구 관통은 말 그대로 피격 대상의 방어도를 감소시키는 스탯입니다.

불타는 성전의 방관은 방어도의 절대값을 깎아내려 데미지를 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불성때 플레이 해보신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불성 당시 방관 소프트캡이 1350이었습니다.

방어도 6200 보스 기준, 5방가 + 요불 + 무모저주 + 집행자 + 방관1350이 됐을 때 방어도 6200 보스의 방어도를 0으로 만들 수 있었고, 방관을 통해 엄청난 딜 상승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리치왕으로 넘어오면서 방관 메커니즘이 좀 변했는데,

리치왕의 방관은 피격 대상의 방어도의 백분율을 감소시켜 데미지를 주는 방식입니다.

1%의 방어구 관통 증가를 위해 필요한 스탯은 방어구 관통은 약 13.99입니다.

방관이 1399.6일때 방관이 100%, 조금 더 정확히 말하면 방관 1% = 13.996입니다.







방어도 관통 상한

방관 스탯이 100%에 도달하며 피격 대상의 방어도가 0이 된다면, 투기장 밸런스가 무너지기 시작하고, 순수 물딜(전투도적 전사 등)과 마딜이 섞인 밀리 클래스(고술 생냥 암살도적 등)간의 격차가 점점 벌어질겁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리분에서는 방관 상한이라는 보이지 않는 시스템이 도입이 되었습니다.

방관으로 감소 시킬 수 있는 최대 방어도 값을 정해놓아 밸런스를 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어도 + C ) /3 

C는 방어도 상한 계산을 위한 상수입니다.

80레벨 대상 C = 15232.5

예를 들어, 방어도가 1만인 투기장 전사에게 방관 100%인 상태로 팬다면

(10000+ 15232.5) / 3 = 8410.83

약 8410의 방어도를 무시하며 데미지를 가합니다.

방어도가 높아질수록 깔 수 있는 방어도는 증가하겠지만, 전체 방어도 대비 비율로 보면 낮은 값을 가집니다.

예를 하나 더 들어 필드에서 만난 적 탱 드루이드 곰폼 방어도가 3만이라고 가정하면

(30000 + 15232.5) / 3 = 15,077.5

무려 1.5만이나 깠지만 상대 드루의 방어도는 아직도 1.5만이나 남는 셈입니다.

상대의 방어도가 높아질수록 깔 수 있는 양은 많아지지만 데미지 관점에서 본다면 오히려 효율은 떨어집니다.

최대 상한 값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방관이 100%가 되더라도 피격 대상의 방어도는 0이 되지 않습니다.





레이드에서의 방관

83레벨 보스를 기준으로 계산한다면, 리치왕 83레벨 보스의 방어도는 10643 고정입니다.

(10643 + 15232.5) / 3 = 8625.17

방가 약노 요불이 없을 때 최대 8625의 방어도를 관통할 수 있습니다.

여러 유저분들께서 많이들 착각하시는 점이 있는데

( 방가 + 요불 방깎 25% ) + 방관 75% = 100%

절대 아닙니다

리치왕 방관 공식은 방가 요불 분투로 깎인 방어도를 기준으로 다시 계산됩니다.

수치적으로 정리해보면


아무 디버프 없을 때, 방관 100%

보스의 방어도 = 10643
최대 방관 = (10643 + 15232.5) / 3 = 8625.17
보스 피격 방어도 = 10643 - 8625 = 2018
5방가(20%), 방관 100%

보스의 방어도 = (10643 * (100% - 20%)) = 8514.4
최대 방관 = (8514.4 + 15232.5) /3 = 7915.63
보스 피격 방어도 = 598.77
5방가(20%)+요불(5%), 방관 100%

보스의 방어도 = (10643 * (100% - 20%) * (100% - 5%)) = 8088.68    (곱연산입니다)
최대 방관 = (8088.68 + 15232.5) / 3 = 7773.73
보스 피격 방어도 = 314.95
5방가(20%)+요불(5%)+분투(20%), 방관 100%

보스의 방어도 = (10643 * (100% - 20%) * (100% - 5%) * (100% - 20%)) = 6470.94
최대 방관 = (6470.94 + 15232.5) / 3 = 7234.48
보스의 방어도 = 6470.94 - 7234.48 = -763.54

실질적 방어도 = 0

진짜 트루 데미지를 가하고 싶다면, 5방가+요불+분투까지 들어가야 보스의 방어도가 0이 됩니다.







방관 효율

많은 분들이 말씀하시는 내용 중에

방관이 100%가 아니면 효율이 별로다 라는 말씀을 많이들 하십니다.

방관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좋아지는 것은 맞지만 낮다고 나쁜 스탯은 아닙니다.

꼭 만방관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딜적 효율을 낼 수 있는 스탯입니다.

낙스에서 무리하게 방관세팅을 안하는 이유는 과하게 끌어당겨서 투자를 해봐야 기본적인 스탯 자체가 낮아 제 성능을 내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방관 효율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방어도에 따른 뎀감 계산이 필요합니다.

와우의 방어도에 따른 데미지 감소(Damage Reduction, 이하 DR) 비율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DR% = 방어도 / ( 방어도 + 400 + 85 * (공격자 레벨 + 4.5 * (공격자 레벨 - 59))

80레벨 유저와 83레벨 보스의 전투로 단순화하면

DR% = 방어도 / ( 방어도 + 15232.5 )  가 됩니다.

이를 토대로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DR% (데미지 감소율)
DA% = 1-DR%  (Damage Applied 들어간 데미지 비율)


아무 디버프 없을 때



5방가(20%)



5방가(20%)+요불(5%)



5방가(20%)+요불(5%)+분투(20%)




이전 대비 증가 %를 보시면, 수치가 올라갈수록 DA% (가한 데미지%)의 상승량이 증가하는 꼴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방관은 높을수록 효율이 좋다" 라는 말이 와전되면서 만방관이 아니면 효율이 좋지 않다 라는 말이 퍼지게 된 것 같습니다.





추가적인 내용

출혈(치명상, 분쇄)은 방어도 관통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전투태세의 방관 10%, 둔특의 방관 15%는 방관에 합산됩니다.

ex) 전투태세 방관 10% + 둔특 방관 15% + 방관 910 = 만방관 1400






요약

1. 방관 하드캡(방관 100%)은 1400이다.

2. 방관이 100%에 도달하더라도 깎을 수 있는 방어도 제한이 있기 때문에 피격 대상의 방어도를 0으로 만들 수 없다.

3. 모든 물리딜러가 방관이 100%라도 방가, 요불 박아야한다.

4. 5방가 + 요불 + 분투가 박혔을때만 방어도가 0이 된다.

5. 만방관 아니어도 방관은 좋은 스탯이다. 다만 방관이 높아질수록 스탯 효율 상승 폭이 증가한다.

6. 방관은 100%를 넘어가면 전혀 쓸데 없는 스탯이다.

7. PVP 전투의 경우 방어도가 높은 대상에게는 방관 효율이 오히려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