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최근 빙고이벤트때문에 증명의전장을 찾는 유저가 많아졌다. pvp유저로서 매우 반가운 일이지만 자발적 참여가 아닌 이벤트 판수채우기를 위해 어거지로 돌리는 경우가 많다. 애초에 pvp를 즐기지않거나 싫어하는 초식유저일수도 있지만 주변을 보다보면 "내가 못해서 팀원에게 피해줄까봐", "못한다고 욕먹을까봐" 등의 이유로 막연하게 pvp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유저들도 많이 보인다.

사실 로아 pvp는 그리 어렵지 않다. 다만 게임 내에 입문자를 위한 가이드 등의 배려가 너무나 부족하며(사실 없는 수준) 그냥 맞으면서 배우는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 처음 pvp에 입문하려는 유저가 흥미를 느끼기도 전에 학을 띠고 나가떨어지는 상황이다.

그런 유저들을 위해 이 글을 작성하며 필자도 초식이었다가 작년 빙고이벤트에 피빕러로 전향한 입장에서 많은 유저들이 로아 pvp에 재미를 느끼고 입문하기 바라는 마음으로 써본다. 로아 pvp 생각보다 재미있게(?) 잘 만들어놨다. 시즌1이 막바지에 이르면서 기존 pve컨텐츠는 거의 다 소진된 상태지만 pvp에는 끝이 없다!





2. PVP 기초


ㄱ) 특성

모든 직업이 신속을 기반으로 하고 여기에 제압, 특화, 치명, 인내 중 본인 직업에 맞는 특성을 선택한다.

- 신속 : 공이속 증가, 스킬 쿨타임 감소. pvp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특성이며 대부분 1000 이상을 세팅
- 제압 : 피격이상, cc기에 걸린 상대에게 뎀증. 에어본, 다운이나 cc기를 걸고 주력기를 때리는 직업들이 선택
- 특화 : 직업별로 특화효율이 천차만별. 효율이 좋은 직업들만 픽하며 대표적으로 워로드, 디트, 인파 등이 있다
- 치명 : 제압과 특화효율 모두 좋지않은 직업이 선택. pvp에서는 크리배율이 1.5배이므로 썩 좋은 특성은 아니다
- 인내 : 받피감, 보호막 효과 증가. 현재로서는 거의 홀나만 채용

증전 입장 시 특성의 총합이 1542가 되도록 보정되며 한가지 특성의 최대치는 1235이다. 기본개념은 본인에게 필요없는 특성을 최대한 낮추고 필요한 특성만을 원하는 비율대로 조정해서 배분하는 것이다. 여기서 "필요한 특성"은 그 합이 높은게 미묘하게나마 유리하다.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는 나지않으므로 여기에 목맬필요는 없다.



ㄴ) 슈퍼아머

로아 pvp에는 경직면역(경면), 피격이상면역(피면), 상태이상면역(상면) 총 3종류의 면역(슈퍼아머)이 있다.
입문자라도 증전에서 굴러먹다보면 자연스레 알게 되지만 그 과정이 고역이고 인게임에서는 이러한 판정들에 대한 설명이 거의 없기에(사실 스킬툴팁 외엔 설명이 전무) 여기에 대한 개념을 모르고서는 pvp를 진행하기 힘들다.
아래에서 각 면역의 개념을 알아보자

- 면역x : 아무런 스킬이나 평타를 쓰지않고 그냥 걸어다니는 상태

- 약경직 면역 : 스킬툴팁 상 아무런 면역이 없는 스킬이나 평타모션 중인 상태. 사실 약경직과 강경직의 경우 인게임에서 별도의 안내가 없지만 유저들이 이렇게 개념을 만들어서 가른 것이다. 이 경우 약경직 스킬들에는 면역효과를 받지만 강경직 스킬에는 경직이 걸린다. (약경직의 대표적인 스킬 : 블래 개틀링건, 디트 어스이터, 데헌 조준사격, 기공 섬열파 첫타 이후~에어본 전까지)

- 강경직 면역 : 스킬툴팁에 경직면역이라고 쓰여있는 스킬(+트포)과 툴팁 상으론 아무 면역이 없지만 스킬모션 자체가 공중으로 뜨는 경우 (ex : 버서커 다이빙슬래쉬)

- 피격이상 면역 : 스킬툴팁에 피격이상면역이라고 쓰여있는 스킬(+트포). 피격이상에 면역인 것은 물론 경직에도 면역이다.

- 상태이상 면역 : 최상의 카운터인 상태이상(cc)기에 면역을 가지는 것으로 전직업 이동기(스페이스)와 각성기에 탑재되어있다. 추가로 워로드 카스, 바드 수연, 호크 이동베기, 서머너 레이네 등 일부 직업스킬에도 있으며 버서커, 기공사가 아덴을 키는 짧은 순간과 디트의 중력가중모드(돈까스) 중에도 적용된다.

면역x < 약경직 < 약경직면역 < 강경직 < 경면 < 피격기 < 피면 < cc기 < cc면역
이런 식으로 물리는 관계가 된다.





3. 스킬트리


직업마다 대장전, 경쟁전 스킬트리가 다르고 또 성향따라 트라이포드가 갈리는 경우도 많다. 여기서는 직업별로 경쟁전에서 보편적으로 쓰이는 스킬트리에 대해서 소개한다. 물론 개개인의 스킬취향같은걸 살리고싶은 유저도 있겠지만 입문자라면 일단 지금까지 많은 유저들이 사용해왔고 검증된 트리로 적응부터 한 다음에 응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버서커 : 피니쉬132 숄차31 템페221 마운틴332 다이빙1 윈블312 레더231 소드스톰132

- 디트 : 헤비12 드레드1 점핑311 파숄212 러닝322 인듀어111 어스212 퍼스321

- 워로드 : 대어파2 카스11 스피어311 배쉬112 갈고리121 방돌311 증함231 넬라312
(일명 갈배증이라 불리는 스킬트리다. 개사기이므로 욕먹을 각오하고 채용하자)

- 홀나 : 돌진13 질주231 집행자3 정의집행332 신성검111 신분332 신보321 천축212

- 알카 : 운부332 셔플221 닼리322 스크래치1 스파이럴31 댄싱232 스트림222 레인231

- 서머너 : 쏜살2 마질211 방출111 엘씨드232 윙드232 마리린12 대붕232 레이네222

- 바드 : 광시곡312 음진331 벅샷32 사홀212 서곡212 천상211 행진곡3 수연112

- 배마 : 붕천1 뇌명112 월섬21 잠룡111 바속112 방천211 내연122 나선경312

- 인파 : 전진232 맹호23 용강13 순타121 일망22 죽선321 연환322 진용출231

- 기공 : 흡철장11 탄지공23 여래322 순보332 풍뢰312 기공장331 섬열파112 내방32

- 창술 : 연환섬2 일섬각11 철량추211 반월섬222 맹룡322 회선창23 공의연무3 질풍참13 사두룡격22 굉열3 유성2 절룡세21 적룡포132

- 블레 : 서프311 어퍼232 스핀3 악셀112 헤헌112 문라122 마엘11 보이드111

- 데모닉 : 슬래쉬131 쓰러스트322 체인221 샤펀13 제노332 라이징2 비전111 쏜322

- 호크 : 아토믹3 이베311 블스112 크레모아121 차징311 일제사격311 집추32 스나312

- 데헌 : 나선2 류탄13 사집12 썸솔112 데파221 민사23 퀵샷2 만찬132 스파이럴3 대재앙1 조사231 퍼샷211 

- 블래 : 개틀링222 곡사포2 네이팜211 화방322 휘둘312 공폭232 미폭21 에필221

(사실 필자도 모든 직업의 스킬+트포까지 다 알진 못했다. 이 글을 쓰면서 알아간다)





4. 기본적인 콤보운용, 대처법


필자도 pvp를 잘한다거나 모든 직업의 대처법을 완벽히 아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어떤 직업에 어떤 콤보가 있으며 어떤 이니쉬 스킬을 조심해야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충분히 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 버서커 : 전직업 중 가장 딜포텐셜이 높은 직업으로 스킬콤보로는 숄차+마운틴+레더+템페, 숄차+템페+마운틴+피니쉬 등이 있다. 이니쉬 스킬로는 숄차, 윈블, 소드스톰이 있으며 윈블, 소드스톰은 충분히 보고 반응할만하나 숄차의 경우 반응속도가 수준급이 아니라면 예측말고는 피할 수 없다. 숄차 공격범위 안에 안들어가게 거리조절에 유념하자. 숄차의 경우 총 3타의 공격을 가하게되는데 빗겨맞거나 사거리가 조금 모자란 상태에서 맞으면 1~2타만 맞는 경우가 생긴다. 이 경우에 스페를 연타하면 후속타 이전에 빠져나갈 여지가 생긴다.

- 디트 : 파숄or러닝으로 cc를 먹인 이후 헤비+퍼스를 날리는게 일반적이다. 파숄의 경우 경면이 없기에 카운터를 칠수도 있지만 어느정도 하는 디트들은 인듀어킨 상태가 아니라면 파숄을 함부로 쓰지 않는다. 반면에 러닝의 경우 즉발로 터트릴 경우 반응도 힘든 편이고 공격범위가 상당하기에 가장 조심해야할 이니쉬 스킬이다. 가끔 인듀어 킨 디트한테 주력기를 박는 경우가 있는데 계란으로 바위치기다. 인듀어 킨 디트는 그냥 피해야한다.

- 워로드 : 현 시점에서 대장전, 경쟁전, 실마엘 가릴것없이 1티어다. 갈고리+배쉬+@ 의 딜포텐셜에 증함으로 인한 끝없는 쉴드, 아덴수급으로 그냥 평상시에 아덴켜놓고 피면+쉴드 범벅상태로 상대에게 평타질만해줘도 경면없는 상대스킬을 다 끊어먹는게 가능하다. 워로드 팀에서 넬라키고 달려든다면 상황따라 cc기나 에어본만 먹여주고 피하자. 쉴드에도 뎀감이 적용되기때문에 웬만큼 딜이 센 직업이 아니고서는 주력기때려박아도 쉴드조차 못 깐다. 한마디로 딜교환이 성립되지 않는다.

- 홀나 : 보통 돌진으로 이니쉬를 건다. 돌진+신분or천축+신성검, 돌진+정의집행+신분+신성검 등으로 콤보를 넣으며 하향했음에도 상당한 딜량에 신분, 신보, 천축까지 다양한 파티버프로 1티어에 머무는 중. 정의집행의 경우 막타터지기 전에 경직이 풀리는 구간이 있는데 이 때 다른 스킬로 묶어줘야 막타까지 제대로 들어간다.

- 알카 : 셔플(띄우기까지)+스페+운부+레인, 스크래치or스트림+댄싱+운부+레인, 투다운 이후 닼리+댄싱+레인 등 콤보가 다양하다. 셔플, 스트림이 상당히 까다로운데 셔플은 거리조절or예측으로 피하거나 씹지않는 이상 보고 반응하는건 불가능이고 스트림은 깔린 뒤 1초정도만에 감전에 걸리기때문에 바로 스페를 써서 빠져야한다.

- 서머너 : 딱히 콤보랄 것이 없다. 서머너는 본인이 얼마나 상대를 잘 따돌리느냐, 팀원이 얼마나 자신을 케어해주느냐가 관건. 최대한 근딜의 엄호를 받으면서 센터를 장악하자. 마질이나 방출은 그나마 괜찮지만 대붕, 피닉스 등 선딜이 긴 스킬을 쓸땐 항상 조심하자. 선딜노리고 들어온 상대에게 cc걸리고 쳐맞기 딱 좋다.

- 바드 : 서머너와 마찬가지로 상대를 얼마나 잘 따돌리면서 아군을 케어해주느냐가 관건. 바드가 낀 조합이 나오면 바드를 물려고 달려드는게 보통이다. 바드를 그냥 놔뒀다간 주력기박을때 광시곡 세이브, 뒤통수에 서곡꼽고 사홀 등 상당히 귀찮아지기때문에 그냥 체방이 낮은 바드를 물어죽여서 스코어를 따는 식으로 많이 운용하게 된다. 다행인건 서머너보다는 카운터나 도주기가 좋다는 것. 아군이 물리는걸 잘 살펴보면서 적재적소에 광시곡을 써주고 서곡으로 상대방을 괴롭혀주자

- 배마 : 대부분의 스킬 선후딜이 상당히 짧고 빠른 연계가 필요하기에 심플해보이면서도 숙련도가 상당히 필요하다. 월섬+초풍+바속, 뇌명+잠룡+나선경+방천격 등 여러가지 콤보가 가능하다. 내연으로 인해 거의 상시받피감10%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내연이 터지는 순간을 잘 계산해서 진입각을 재는것이 좋다. 나선경 공증에 내연+방천까지 먹이면 한타딜량도 괜찮고 배마 특유의 짤딜도 무시할 수준이 못된다.

- 인파 : 유독 불나방이 많다는 클래스. 1:1 상황에서 신속1200 인파의 전진을 눈으로 보고 반응할만한 사람은 거의 없다지만 3:3팀게임에서는 한명만 문다고 될 일이 아니다. 쿨짧은 전진으로 휘저어주는건 좋지만 아군이 케어할수있는 상황인지, 적군이 서로 케어해줄수있는 위치인지, 본인의 기상기가 살아있는지 체크하고 들이대자. 대부분 투다운을 잡는 식으로 운용하지만 상황이 받쳐주는 경우 전진+순타+진용출+맹호+죽선까지 기상기를 안 빼고도 풀콤보가 가능하다. 급한 경우 투다운을 잡지않고 바로 순타+2각이 가능하다.

- 기공 : 풍뢰+순보+기공장+탄지공+여래, 흡철장+탄지공+여래 등으로 콤보를 박는다. 금강선공 3단 상태에서의 폭딜이 상당하며 대부분 스킬들의 판정이 후하다. 견제기인 풍뢰, 기공장, 섬열파 모두 실제로 보이는 이펙트보다 피격범위가 넓다. 섬열파의 경우 첫타에 강경직, 그 이후 에어본공격이 오기 전까지 약경직이니 평타 등을 이용해 씹을 수 있다. 풍뢰의 경우 피면추뎀이 있으니 스페로 피할거면 확실히 옆쪽으로 빠져주는게 좋다. 번외로 2각의 경우도 실제 이펙트보다 피격범위가 넓은데 캐릭터의 약간 뒤까지도 피격범위에 포함돼서 빨려들어간다. 2각쓰는 기공사 뒤잡았다고 함부로 들이대지 말자.

- 창술 : 포텐셜이 높다고 평가되고 스킬셋 자체도 매우 준수하다. 난무스킬 대부분에 경면or피면이 달려있고 판정 싸움도 유리하다. 질풍참+철량추or일섬각+맹룡, 반월섬+맹룡, 공의연무+맹룡 등으로 난무스킬 주력기 맹룡을 박고 투다운 이후에 적룡포를 박는 식으로 운용한다. 질풍참, 철량추, 일섬각, 반월섬 등 이니쉬 스킬 모두 판정이 좋기에 블레이드나 워로드가 아니고서는 1:1로 개기지않는게 좋다.

- 블레 : 몇몇 원딜에게 취약하지만 근딜들을 상대로 압도적이다. 건드리면 빙결인 마엘스톰두르고 뛰어들어가서 경직or헤헌으로 cc건 뒤에 어퍼+보이드+문라 콤보를 넣는게 정석. 기상기가 빠진 상대방한테 어퍼+보이드+2각+문라 콤보를 긁으면 원콤에 끝장나는걸 볼 수도 있을만큼 한타딜량이 세다. 어정쩡하게 블레한테 당하는 우리팀 케어해준답시고 들어갔다간 어퍼 같이 얻어걸리기 십상이다. 확실한 케어스킬이 있을때만 도와주고 아니면 버리자. 근딜 입장에선 이렇다할 대처법이 없는 가불기이므로 한타싸움 이후 스킬이 빠지면 역습하도록 하자. 도망가는 블레가 십중팔구 서프라이즈 검풍을 깔면서 튈테니 주의

- 데모닉 : 샤펀+제노+쓰러스트 등으로 비교적 빠르게 주력기를 박는 치빠가 가능하다. 즉발에 강경직인 그라인드체인으로 상대방을 괴롭혀주고 원거리에서 쏜, 비전으로 견제하거나 아군을 케어해주는 식으로 운용한다. 쿨도 짧고 이속증가까지 달린데다 2연속사용가능한 데모닉슬래쉬 덕에 기동성이 상당히 좋으나 대부분의 스킬트리에 피면기를 하나도 채용하지않고 체방도 낮은지라 잘못 걸리면 순삭당한다. 악마화 이후엔 상시경면이 적용되지만 피면스킬이 없으므로 피격기 카운터를 주의하면서 q나 a스킬로 이니쉬를 걸자

- 호크 : 은신 이후 이베+블스+차징샷or매폭 콤보가 주를 이루며 이베+2각+스나로 2각콤을 사용한다. 누운 상대에게 끊임없이 아토믹을 붙여서 괴롭히자. 차징샷과 스나에 아무런 면역이 없으므로 주의해서 사용. 크레모아로 카운터나 팀케어를 하며 공격범위도 넓고 한번 시전되면 본체가 누워도 무조건 발동하기에 상대 입장에선 스페로 씹는 수밖에 없다. 호크를 상대하는 경우엔 시야로 확인하던지 버프창을 통해 은신여부를 확인하고 이베가 날아오는것을 예측해야한다. 호크를 잡을땐 이동베기, 집요한추격 등 도주스킬이 빠진것을 확인한 다음 진입하자. 호크는 오히려 대장전에서 더 까다로운데 지뢰, 그림자화살 3중첩, 감전아토믹 등 채용할 수 있는 cc기가 많으므로 특정직업을 제외하고는 무조건적으로 스페를 이용해 씹어줘야한다.

- 데헌 : 조준사격+퍼샷or2각, 조준사격or데파or민사+퀵샷+만찬 등으로 콤보를 넣는다. 이외에도 여러 스킬들로 콤보를 이어갈 수 있지만 경쟁전 특성 상 빠르게 주력기우겨박고 빠지는게 유리한지라 약세를 보인다. 조준사격의 경우 앞에 3발까지 약경직, 마지막 4발째에 cc가 들어오므로 평타로 버티다가 4발째에 스페 등으로 빠져주면 된다.

- 블래 : 개틀링+스페+휘두르기+공폭+네이팜이 주력콤보. 휘두르기 자체로도 바로 이니쉬를 걸 수 있으며 cc지속시간이 무려 6초(pvp시 3초)나 되므로 휘두르기를 가장 조심해야한다. 에필을 이용한 한타버티기도 가능하며 대장전에서 강캐로 꼽히지만 경쟁전은 그저그런 수준. 들어오는 상대방을 받아치긴 괜찮지만 쫓아가기가 힘들다. 블래를 상대할땐 개틀링사거리 안에서 계속 평타를 돌리는 습관을 들이자. 개틀링에만 안걸려도 블래 입장에선 이니쉬걸기 상당히 귀찮아진다.

적혀있는 콤보들은 이상적인 경우이고 상황따라 앞뒤잘라먹고 유도리있게 사용하면 된다. 나름 최대한 기본적인 부분만 언급했는데 피빕을 전혀 접해보지않은 유저 입장에서는 본인 직업을 제외한 타직업 스킬에 대해선 위 설명들을 봐도 이게 뭔 소리지? 무슨 스킬이지? 할 수도 있겠지만 어쩔 수 없다. 직접 전장에 들어가서 직업별로 몇번씩 상대해보는게 훨씬 빨리 타직업 스킬들을 이해할 수 있는 길이니 처음부터 너무 이론적인 것에 대해 많이 알려하지말자. 본인 직업에 맞는 특성, 스킬트리, 기본적인 콤보만 알고 들어가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다.




5. 그 외 잡다한 팁, 글을 마치며


대장전의 경우 시야가 좌우대칭으로 양쪽 다 공평한 시야를 가지고 시작하게 된다. UI 등의 문제로 아래쪽 시야가 조금 더 유리하다는 정도뿐. 하지만 섬멸전이나 경쟁전같은 경우엔 우리팀과 상대팀의 시야가 90도 꺾인 상태로 진행된다. 로아의 경우 21:9화면으로 게임을 하는 경우 상하보다 좌우시야가 압도적으로 넓은데 쉽게 말해서 상대방을 내 화면 상에서 좌우에 위치하도록 만들면 상대방은 내가 안 보이는데 나는 상대방을 볼 수 있는 포지션을 잡을 수 있다는 얘기다. 왜 이렇게 설계한건진 모르겠지만 모르면 영문도 모르고 쳐맞는거고 알면 전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리고 pvp에서는 효과나 쿨이 pve와 다르게 돌아가는 스킬이 많다.
대표적으로 대부분의 파티쉴드류는 쿨타임이 60초로 적용되고 쉴드의 경우 절반만 적용된다(그렇게해도 사기). 이 외에도 많은 스킬들이 밸패를 해오면서 pve와 다르게 스킬 딜계수나 쿨타임이 상/하향됐다. 그런데 거기에 대한 스킬툴팁이 전혀 없다. 입문자뿐만 아니라 기존에 피빕을 해오던 유저도 밸패내용을 전부 기억할수는 없다. 이전 밸패 내역을 찾아보거나 스킬들고가서 써보고 확인하는 수밖에 없다.

마지막으로 pvp를 하다보면 팀탓하며 시비거는 유형의 유저를 만날 수 있다. 이런 유저들을 보면 사뿐히 채팅창을 내려서 무시하거나 욕을 한다면 신고를 박자. 배치 중인 상황이라면 어차피 돌리면서 자기 티어를 찾아가기 마련이고 배치가 끝난 상황이라면 비슷한 실력대니 만나는것일뿐. 승패의 원인은 결과표로만 판단할 수 있는게 아니다. 자기 팀이 물리고 있는데 본인만 살자고 아웃사이더짓하고 팀케어안해주면 팀원이 독박쓸 수 밖에 없다. 어차피 비슷한 티어면 계속 만날텐데 시비털어봐야 본인에게 아무런 득도 안된다. 다만 상대 워로드한테 갈고리배쉬2각맞고 원콤떴다면 욕해도 합법. 경쟁전이라고 뭐가 딱히 있는것도 아니고 목숨걸 필요없다. 그냥 본인 티어에서 게임즐기면 그만이니 부담갖지말고 해보자. 처음부터 팀플을 하는게 정 부담스럽다면 대장전부터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장전 특성상 상당히 클린한데다 직업별 스킬이나 pvp에 대한 감을 익히기엔 최적이다. 이 글이 얼마나 도움이 될진 모르겠다만 아무쪼록 많은 유저들이 pvp를 찍먹이라도 해보길 바란다. (진짜 재밌다)